드래곤 라이즈의 증기 기술자는 포탑을 설치하여 적을 사냥하는 클래스다. 평소에는 총을 들고 다니기 때문에 외형만 보면 뛰어난 사격술로 적을 제압할 것 같이 생겼지만, 막상 사냥을 시작하면 총은 그저 거들뿐. 강력한 포탑을 먼저 설치하여 마주친 적을 쓰러트리는 것이 기본 전투 방식이다. 만약 다수의 적이 몰려오면 적을 도발하는 구조물을 설치하여 뭉치게 한 뒤, 포탑의 힘으로 대량 학살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증기 기술자의 포탑은 그만큼 무지막지한 대미지를 자랑한다. 포탑 덕에 드래곤 라이즈 내의 4개의 직업 중 가장 우월한 화력을 지니고 있는 클래스다. 오죽하면 포탑이 본체고 플레이어가 소환수 같은 느낌도 들 정도다.

증기 기술자가 50레벨까지 배우는 스킬은 총 14개다. 캐릭터를 생성하면 주어지는 '신속탄'과 15레벨에 배우는 '집중탄'으로 총을 사용한 공격을 한다. 여기에 각각 특색있는 4가지의 포탑과 제트 팩 등 기계 공학자와 어울리는 스킬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가진 스킬들을 보고 있으면 마치 기계 공학을 전공한 사수 같은 느낌이 든다.

◆ 증기 기술자,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스팀펑크 풍의 콘셉트를 좋아하시는 분
- 스킬로 무언가를 소환해내어 전투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 적의 체력이 빠르게 녹아내리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 남보다 편하게 사냥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 총은 거들뿐.. 사실 본체는 내가 아니라 포탑이다!


▣ 포탑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공격력에 치중한 소총을 사용하자

증기 기술자의 무기는 주 무기인 '권총'과 양손 무기인 '소총'으로 나뉜다.

권총은 공격력이 낮은 대신에 공격 속도가 빠르며, 무기 보조 아이템을 추가로 착용할 수 있다. 무기 보조에는 도구와 방패 두 가지가 존재한다. 이 중 도구는 치명타율을 높은 폭으로 증가시키는데, 45레벨 증기 기술자 기준으로 동레벨 도구를 착용하면 치명타율이 15% 상승한다. 또한, 기본 옵션으로 초당 증기 1.00을 재생시켜주고, 추가 옵션으로 공격력, 치명타율, 치명타 공격력, 체력이 붙는다.

방패는 기본적으로 방어력과 블록률, 블록량 1 증가의 옵션을 가지고 있다. 이 중 블록률은 45레벨 기준 캐릭터의 블록률을 25%를 증가시켜준다. 추가 옵션으로는 공격력, 블록률 증가, 블록량 증가, 체력, 방어력이 붙는다.

양손 무기인 소총은 주 무기인 권총에 비해 공격 속도가 17% 느리고, 무기 보조 아이템을 착용할 수 없다. 하지만 기본 옵션만으로도 동 레벨 대비 권총의 2배에 가까운 공격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스킬 한 방의 공격력 역시 2배에 가깝게 증가한다. 또한 모든 소총에는 신속탄과 집중탄의 사정거리 증가 옵션이 깨알같이 붙어있는데, 사정거리를 약 2배정도로 늘려준다.

증기 기술자의 대미지를 책임지는 포탑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아 치명타율과 치명타 공격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다른 스킬들도 연사를 통하여 치명타를 노리는 것보다 강력한 한방을 넣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공격력에 치중한 소총을 추천한다.

▲ 다른 옵션은 필요없어, 오직 공격력에만 집중된 소총이 최고지!


▣ 포탑 설치할 증기는 다 모았고.. 그 다음은 뭘 해야하지? 전투 스타일

증기 기술자의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선 이름처럼 '증기'를 필요로 한다. 기본 최대치는 100이고 추후 아이템을 통하여 늘릴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스킬에 증기를 소모하는 것은 아니며, 보통 포탑과 같이 구조물을 설치하는 스킬 등을 사용할 때 증기를 소모한다.

증기를 소모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초당 2.5의 증기가 회복되며, 캐릭터 생성 시부터 주어진 스킬 '신속탄'으로 적을 맞춰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다. 신속탄 한 발을 적중시킬 때마다 3의 증기가 회복되며, 4레벨부터 배울 수 있는 특성 '압박'을 찍으면 추가로 3의 증기를 더 회복한다.

▲ 아름다운(?) 포탄 세례를 퍼붓는 파편탄은 증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증기 기술자는 사냥을 나서면 주로 포탑으로 공격을 하고 그 이외의 스킬들로 추가 공격과 보조를 한다. 포탑은 보통 주변의 적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적이 포탑의 사정거리 안에 들어있다면 포탑을 먼저 깔아 적이 다가오기 전에 최대한 많은 대미지를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모든 포탑은 10초간 지속해서 공격하므로, 적이 포탑의 타격범위 내에서 움직이도록 해야 대미지를 최대로 누적시킬 수 있다.

포탑 이외의 다른 스킬들은 일반적으로 부족한 대미지를 채워주는 추가 공격 스킬과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보조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추가 공격 스킬은 쿨타임이 길거나 포탑에 비하면 적은 양의 대미지를 입힌다. 하지만 자원인 증기의 소모가 없으므로 포탑을 재설치할 여력이 안 된다면, 공격 스킬들로 마무리를 짓는 것이 좋은 편이다.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보조 스킬에는 어그로를 끌거나 이동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어, 플레이어의 생존력을 높여주고 포탑의 공격이 끊임없이 적을 타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따라서 적이 포착된다면 다량의 대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도록 먼저 포탑을 깔고, 적이 다가온다면 보조 스킬을 사용하여 증기 기술자 본체를 안전하게 지키는 동시에 포탑이 끝까지 적을 공격할 수 있게 움직임을 방해하자. 만약 증기가 부족하다면 포탑이 아닌 공격 스킬로 적에게 부족한 대미지를 보충하여 쓰러뜨리자.

▲ 자 여기로 모여봐! 찌릿찌릿할 껄?


▣ 상황에 맞는 포탑을 사용하는 것이 핵심! 상황별 추천 스킬

◆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4종류의 포탑

▲ 각각 2레벨, 12레벨, 30레벨, 45레벨에 배우는 포탑 스킬


증기 기술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스킬인 포탑. 포탑만 상황에 맞게 설치한다면 전투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포탑의 종류는 4가지로 기계식 회전 포탑, 기관총 포탑, 전략 포탑, 테슬라 포탑이 있고, 이 중 주로 사용하는 것은 기관총 포탑과 테슬라 포탑이다.

기관총 포탑은 전방을 향하여 일직선으로 빠르게 연사하는 포탑이다. 사격이 진행되는 일직선 안의 범위에 있는 적은 모두 피해를 입고, 사거리도 증기 기술자의 스킬 중 긴 편에 속한다. 따라서 멀리 있는 적들이 근처로 다가오기 전에 큰 피해를 주고 싶다면, 기관총 포탑을 먼저 깔고 공격하는 것이 좋은 편이다.

테슬라 포탑은 포탑에서 전기를 생성하여 포탑 주변을 원형으로 둘러쌓아 공격한다. 기관총 포탑과 같이 포탑의 사거리 내에 있는 적은 모두 피해를 입고, 스킬의 기본 누적 대미지량은 기관총 포탑보다 약간 더 센 편이다. 하지만 기관총 포탑과 달리 적이 포탑 근처로 근접해야만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적을 향해 포탑을 설치하기보다는 플레이어 주변으로 몰려올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이다.

▲ 기관총, 테슬라 두개의 포탑이면 사방에서 몰려오는 적도 두렵지 않다!


나머지 두 종류의 포탑도 상황을 보고 앞의 두 포탑보다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을 때도 있다. 기계식 회전 포탑은 강하거나 빠른 공격을 하지는 않지만, 적을 따라 방향을 바꾸며 공격하는 유도 기능이 있다. 이 때문에 적이 빠르게 움직여 포탑의 타격범위에서 벗어나기 쉽거나, 강한 대미지로 플레이어가 빈사 상태에 이를 수 있어 포탑의 공격을 지속해서 보조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은 편이다.

전략 포탑은 다른 포탑과 달리 적이 아닌 플레이어 자신을 향해 지원미사일을 발사하는 포탑이다. 지원미사일에는 피격시 이동속도가 20% 빨라지고, 폭발 반경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전략 포탑은 해당 효과만으로는 다른 포탑을 대신하기엔 많이 부족하므로, 반드시 필요한 특성을 찍어서 사용하자.

찍어야 할 특성의 대표적인 예로 33레벨에 5 특성 포인트를 사용하여 배울 수 있는 '전투로 복귀하라'가 있는데, 해당 특성의 효과는 지원 미사일에 피격당하면 증기/마나/분노/집중 등 피격된 캐릭터의 자원이 20% 회복된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여 대미지에 집중하기보다는 플레이어 자신이나 아군을 돕는 것이 더 좋을 때 사용하면 좋은 편이다.

▲ 전략 포탑에 피격되면 20의 자원을 회복하는 동시에,
주변에 광역대미지를 입힌다


◆ 포탑과 함께 쓰면 좋은 스킬들

▲ 기본 스킬인 신속탄과 22레벨에 배우는 C14 마이크로 로켓,
26레벨에 배우는 상자 속의 드워프


포탑이 증기 기술자의 스킬 중 가장 큰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포탑 외의 다른 스킬을 등한시하면 안 된다. 사용하는 포탑에 맞춰 다른 스킬을 함께 사용하면, 스킬 간의 시너지를 이끌어낼 수 있으므로 더욱더 수월한 전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포탑 외의 스킬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증기를 채워주는 신속탄. 신속탄은 타격 시 3의 증기를 회복시켜주고, 4레벨에 3 특성 포인트를 사용하여 배울 수 있는 '압박'은 증기 회복량을 3 늘려주어 한방당 6의 증기를 회복할 수 있게 된다. 포탑을 사용할 때 50이라는 많은 양의 증기를 소모하기 때문에, 신속탄으로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좋다.

▲ 압박 특성을 찍어 3의 증기를 추가로 회복하자


C14 마이크로 로켓은 목표를 향해 발사하여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고 방어력과 저항력을 감소시키는 스킬이다. 이때 감소시키는 양이 무려 85%로 거의 갑옷을 벗겨버리는 수준이기 때문에, 포탑이나 다른 공격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맞추면 적의 체력이 빠른 속도로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상자 속의 드워프는 원하는 곳에 위치시킨 후 3초 동안 적을 도발하는 스킬이다. 도발은 보스급의 몬스터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에게 통하므로, 몬스터를 포탑의 범위 내로 몰거나 플레이어에게서 멀리 떨어지게 할 수 있다.

▲ 몬스터들이 플레이어가 아닌 상자 속의 드워프에게 다가가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