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 4에서 퀘스트는 스토리의 진행과 아바타의 성장뿐만 아니라 특별한 보상을 획득 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퀘스트는 창세기전 4의 스토리의 주요 흐름을 체험할 수 있는 메인 퀘스트부터, 경험치와 다양한 보상을 획득 할 수 있는 여러 퀘스트들이 존재한다.

퀘스트는 여타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인 몬스터 사냥이나 퀘스트 아이템 수집 외에도, 퀘스트 수행 지역에 있는 오브젝트에 상호작용하는 것, 퀘스트 아이템을 사용하여 수행하는 것 등 다양한 형태의 퀘스트를 만나볼 수 있다.

퀘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시스템 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 주는 것도 좋다. UI에 표시된 퀘스트 이름 옆에 있는 화살표 아이콘을 누르는 것으로 손쉽게 퀘스트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기도 하며, 시간 나침반을 통해서도 현재 내가 수행해야 할 퀘스트가 어느 지역 혹은 시공 균열에서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어 편의성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된다.

▲ 퀘스트 저널(단축키 L키)로 퀘스트 내용과 지역, 종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시간 나침반 화면에서도 퀘스트가 있는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 창세기전 4의 주된 스토리 흐름을 알 수 있는 수단, 메인 퀘스트


가장 초반부터 접할 수 있는 퀘스트로, 퀘스트 마커나 이름이 하늘색으로 표시된다. 퀘스트를 진행하면 경험치와 게임 내 화폐인 엘드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일반 서브 퀘스트들과 같으나, 캐릭터 간의 대화가 일러스트와 음성 대화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메인 퀘스트는 아바타 생성 전에 선택했던 파트너 캐릭터인 이안 또는 노엘 둘 중 한 명과 함께 진행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함으로써 플레이어는 창세기전 4의 주요 스토리 흐름을 특유의 일러스트와 음성 대화, 그리고 간간히 나오는 선택지 등을 통해 과거 구작들을 플레이하는 느낌으로 체험할 수 있다.

▲ 시리즈 전통의 스탠딩 일러스트와 음성 대화로 진행되는 메인 퀘스트


▲ 메인 퀘스트는 경우에 따라 컷신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 성장에 필요한 경험치와 시간의 모래를 얻는 원천, 서브 퀘스트와 일일 퀘스트


일반 퀘스트는 퀘스트 마커와 이름이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메인 퀘스트와 동선이 비슷하게 진행되므로 메인 퀘스트와 맞추어 진행하면 좋다. 기본적으로 아바타의 랭크 업에 필요한 경험치와 게임 내 화폐인 엘드를 제공하며, 퀘스트에 따라 보상으로 장비나 영자 조각 등을 제공한다. 아바타 랭크 업과 액트 진행을 수월히 하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함께 수행해 주는 것이 좋다.

일일 퀘스트는 퀘스트 마커와 이름이 초록색으로 표시되며, 각 마을에 존재하는 마을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는 퀘스트들이다. 단, 경험치를 주지 않는 대신 돈과 시간의 모래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일일 퀘스트인 만큼 매일 리셋되므로 이미 완료한 퀘스트도 리셋 된 후에 다시 수주받아 재차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시공의 균열을 돌 때 필요한 재료인 시간의 모래가 필요한 만큼, 일일 퀘스트 진행을 꾸준히 해 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퀘스트의 난이도에 따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시간의 모래의 갯수도 다르며 메인 퀘스트나 서브 퀘스트와 비슷한 동선을 갖는 경우도 있어 병행하기에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 일반 퀘스트는 노란색 느낌표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보상으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일일 퀘스트는 각 마을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보상으로 시간의 모래를 얻는다



▣ 아르카나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체험하라, 아르카나 퀘스트


새 아르카나를 획득했을 경우 해당 아르카나에 연결된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아르카나 퀘스트가 수행 가능해진다. 아르카나 퀘스트는 아르카나 퀘스트 메뉴(단축키 P키)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챕터별로 퀘스트 제목, 퀘스트 수행에 필요한 아르카나의 리스트가 준비되어 있다.

해당 퀘스트에 필요한 아르카나가 없다면 '잠김'으로 표시되고, 필요 아르카나를 확보한 경우 '수락'을 눌러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아르카나 퀘스트의 시작할 때와 완료할 때 각각 한 번씩 이벤트 컷신이 하나씩 존재한다.

아르카나 퀘스트의 별미는 이 컷신을 통해 구작에서 등장했던 캐릭터들의 깨알 같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르카나 퀘스트를 통해 구작에서 등장한 캐릭터들의 재해석된 모습이나 구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이야기 등을 체험할 수 있어 기존 팬들에게는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아르카나 퀘스트는 일일 퀘스트와는 다르게 보상으로 경험치를 준다. 원활한 랭크 업을 원한다면 적극적으로 새 아르카나를 수집하여 아르카나 퀘스트를 획득, 진행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아르카나 퀘스트는 해당 퀘스트의 필요 아르카나를 전부 모으는 것으로 활성화된다


▲ 아르카나들의 깨알 같은 숨겨진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