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텐츠 메뉴 가장 아래에 있다.


붕괴3rd에서는 '함대'라는 이름의 길드 시스템이 존재하며 여러 함장들과 함께 함대를 구성하여 함대원들과 협력하여 임무를 달성하고 강력한 보스에 도전하는 등 새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 가입화면 알아보기 - 인터페이스

함대를 가입하기 전에는 기본으로 '추천' 화면에서 시작한다. 오른쪽은 간단한 메뉴가 정렬되어 있고, 왼쪽 큰 화면에는 함장 여러분들이 가입하게 될 함대를 나타내고 있다. 화면을 보면 함대의 정보는 함대의 이름과 함대 고유 ID, 함대에 가입된 인원, 가입 가능한 레벨 제한 등을 나타낸다. 오른쪽 메뉴에는 추천 외에 자신이 가입하고자 하는 함대를 찾는 '검색'과 자신이 직접 함대를 꾸리고 싶은 함장들을 위해 함대를 만드는 '건설' 메뉴가 있다.

▲ 함대 가입과 관련된 메뉴는 3가지가 있다.



■ 더 넓은 세계로 - 가입하기

함대 추천 화면에서는 함대명, ID, 규모(등급), 현재 인원 수, 가입에 필요한 최소 레벨을 확인할 수 있다. 함대에 따라 자동 승인이 되는 레벨을 별개로 설정해두기도 하므로 이를 잘 확인하고 가입하도록 하자. 검색은 자신이 찾고자 하는 함대를 검색하여 찾는다. 내 마음에 드는 함대가 없었거나 친구의 함대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이 기능을 통해 함대를 검색하면 된다. 찾고 싶은 함대의 이름을 검색창에 입력하여 찾도록 하자.

▲ 여기서 마음에 드는 함대에 가입을 하면 된다.

▲ 찾고자 하는 함대를 찾아 검색

▲ 가입하면 뭔가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만 같다.

▲ 함대장이 가입을 허가하면 비로소 함대의 일원이 될 수 있다.



■ 이래도 마음에 드는 함대가 없다면? - 건설하기

함대를 직접 만들어 운영을 하고 싶다면, '건설'에서 만들 수 있다. 함대 건설메뉴를 선택하면 건설화면으로 넘어간다. 함대 개설은 일본판 기준 함장 계정레벨 30 이상일 때 가능하다. 함대 건설에는 골드 10000, 수정 200개가 필요하다.

▲ 건설에 필요한 함장 레벨은 일본판 기준 30!



■ 함대장의 임무 - 관리하기

함대를 건설하여 함대장이 되었으면, 함대를 관리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한다. 함대원을 모집하는 것은 물론, 새로 받아들인 멤버를 관리하고 함대를 유지하기 위해 함대원들에게 활동을 장려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함대장은 중앙정보실에서 '함대 관리' 탭을 볼 수 있다. 함대에 가입하고 싶은 인원이 가입신청하고 기다리고 있는 리스트를 볼 수 있는 '입단 신청', 가입한 함대원의 리스트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멤버 관리', 함대에 알리고 싶은 공지를 설정할 수 있는 '공지 수정', 함대의 가입제한과 자동 가입 승인 등을 설정할 수 있는 '함대 설정', 마지막으로 함대를 '해산'하는 붉은 버튼이 있다.

▲ 함대 관리 메뉴를 한 화면으로 볼 수 있다.

▲ 함대장은 함대장을 위임하거나, 부관임명, 혹은 추방이 가능하다.

▲ 함대의 공지사항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 함대의 가입 제한 레벨과 자동 승인을 설정할 수 있다.

▲ 해산하기 전에, 먼저 함대원들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다.


■ 오늘부터 함대원으로 - 활동하기

함대에 가입을 했거나, 건설했다면 더 이상 가입 화면은 나오지 않고 가입한 함대의 선실화면으로 넘어간다. 이제부터 함장 여러분들은 자신이 가입한 함대의 일원으로 소속되어 활동한다. 함대 화면은 다소 복잡하게 보일 수 있지만, 크게 분류하면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가운데는 '중앙정보실', 좌 우측 보라색은 '통신센터', 좌측 아래에 '공학부', 우측 붉은 선실은 '격납고', 중앙정보실 바로 아래는 '재정실'이다.

▲ 앞으로 보게 될 선실 화면이다.

중앙정보실: 함대의 기본정보를 볼 수 있다. 또한 함대장 및 부관은 함대 관리 기능이 있다.
통신센터: 함대원의 정보를 볼 수 있다. 함대장은 함대원 멤버를 관리할 수 있다.
공학부: 전리품의 연구의뢰를 받고 보수를 받는 곳이다. 하루에 8번 가능하다.
격납고: 함대 레이드에 입장할 수 있으며, 함장 레벨 30이상부터 이용이 가능하다.
재정실: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올려서 함대원과 교환한다.

중앙정보실은 '함대 정보'와 '나의 정보' 메뉴가 있으며, '함대 이름', 함대의 고유 'ID', 함대장의 닉네임, 함대의 등급, 인원 수, '자금', '행동력', '기여도' 등을 나타낸다. 또, 공지에는 함대장이 직접 하고싶은 말을 남길 수 있고, 아래에 함대원들의 최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동향이란, 함대원들의 최근 활동내역을 간략히 기록한 것이다. 기여도는 전투에서 소모한 체력이 함대의 기여도로 반영된다. 기여도는 함대를 유지할 때 사용되며, 함대를 건설하는데 중요한 자원으로 쓰인다. 함대의 자금은 공학부에서 회수 임무를 달성할 경우 늘어나며, 함대 운영에 중요한 자원으로 쓰인다. 행동력은 아직 구현되지 않은 기능으로, 현재 이름만 나와있는 상태다.

나의 정보 메뉴를 통해 함대에서 자신의 직위, 인기공적과 자금 공적을 확인할 수 있다. 공적은 이번주와 총 공적을 한번에 볼 수 있다. 또한 맨 아래 붉은색 버튼은 함대를 나가고 싶을때 사용하는 탈퇴 버튼이기 때문에 심사숙고 한 뒤에 탈퇴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탈퇴 수속이 진행되면 12시간 이내에는 다른 함대에 재 가입을 할 수없다.

▲ 탈퇴 후 12시간 이내에는 재 가입을 할 수 없으니, 탈퇴 전 심사숙고 하자.

통신센터는 함대원들의 목록을 담고 있다. 함대장과 부관, 그리고 일반 함대원의 계정레벨, 획득한 발키리와 기여도 및 자금 공적치등을 나타내고 있다.

공학부에서는 의뢰를 통해 지정된 아이템을 교환하여 회수 의뢰 보상으로 자금이나 함대 연료를 구할 수 있다. 하루에 8번 의뢰 접수가 가능하며, 교환할 때마다 의뢰단계가 1단계씩 상승한다. 의뢰단계가 진행될 수록 요구하는 아이템은 고가이지만 더 높은 보수를 획득 할 수 있다. 의뢰는 도중에 취소할 수 있지만, 의뢰 단계가 0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함대장과 부관은 통신센터에서 바로 함대원들을 관리할 수 있다.

▲ 좋은 보수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소유한 아이템에 맞게 의뢰를 수행하자.

▲ 8번 연속 회수의뢰를 완료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격납고는 일종의 함대 레이드이며 함대 상점이나 공학부에서 획득할 수 있는 함대 연료를 소비하여 진행할 수 있다. 레벨제한은 함장레벨 30이상 부터 가능하고 매트릭스 탐색 퀘스트를 단계별로 진행할 때마다 수색 진척도가 오른다. 단계가 오를 수록 스테이지 난이도가 상승하며, 좋은 보상과 탐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매트릭스 탐색을 통해 수색 진척도를 100%까지 채웠을 경우, 화면 하단 좌측에 강적이 출현한다. 파악된 강적은 19:00~21:00 2시간 제한시간 이내에 토벌해야 하며 토벌하지 못한 경우, 강적은 도주한다. 함대는 하루에 한 번만 강적과 마주칠 수 있고, 일정 수준의 대미지를 입힐 때마다 모든 참가 인원이 종료 후에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공략이 끝난 후 잔여 HP의 %에 따라 함대 주간 누적 탐사치가 증가한다.

강적을 쓰러트린 후 토벌에 참여하지 못한 멤버는 시간 내에 1회에 한하여 추격 할 수 있고, 추격이 끝나면 추격 인원도 보상 수령이 가능하다.

▲ 매트릭스 탐색으로 적의 침입을 수색한다.


재정실은 자신과 함대원간의 아이템 교환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일종의 위시 리스트와 같은 개념이다. 자신이 필요하는 아이템을 함대원에게 공개함으로서 이를 공개 리스트에 올리면 다른 함대원이 교환해주고, 자신 또한 함대원이 원하는 아이템을 교환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교환 신청은 아이템에 따라 골드나 공학부에서 의뢰 회수를 통해 얻은 레인저 훈장이 각각 다르게 필요하며, 게시하고 난 뒤에 새로 등록하는데 대기시간이 필요하다. 증여는 하루에 5회 가능하며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증여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다.

▲ 재정실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공개하여 교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