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파르나 Part2 업데이트와 함께 최대 레벨이 35로 확장되면서 특성에 따라 효과가 변화하는 스킬이 추가되었다. 새로 등장하는 스킬의 경우, 단순히 레벨을 달성하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35레벨 특성을 장착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 35레벨을 달성해도 스킬을 바로 사용할 수 없으며, 특성을 장착했을 때 활성화된다.


이에 더해 특성과 특성 슬롯이 추가되면서 특성별 시너지 효과를 최대 2단계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특성의 성능과 시너지 효과까지 고려해야 한다. 이 때문에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 맞는 특성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화하라! 특성 시너지 효과 정리[바로가기]



▣ 돌진기가 등장했다! 가디언 신규 특성


ㆍ신규 특성 : 기사단의 전장(전투), 전장의 방어자(수호), 용맹의 맹세(신성)
ㆍ신규 스킬 : 방패 돌진

▲ 가디언의 특성별 시너지 효과


기사단의 전장(전투) 특성을 장착하면 공격 성공시 적의 방어력을 3%씩 최대 15%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가디언의 부족한 딜을 보충해줄 수 있는 특성으로, 2단계 시너지인 물리 공격력 20% 증가와 좋은 궁합을 보여주는 특성이다. 방패 돌진 강화 효과는 쿨타임 감소와 데미지 40% 상승으로, 강력한 데미지를 원하는 유저에게 잘 어울린다.

전장의 방어자(수호)는 가디언의 버프 스킬인 각종 축복을 강화시켜주는 특성이다. 전투, 방어, 지능의 축복의 기본 효과에 더해 새로운 버프를 받는 형태이다. 기존에도 강력한 효율을 자랑하던 축복류 스킬에 적지 않은 수치의 효과가 추가되기 때문에 파티플레이를 주로 하는 유저라면 한 번쯤 생각해볼 만 하다. 방패 돌진 강화 효과는 광역공격에 물리, 마법방어력과 회피율 감소이다.

용맹의 맹세(신성)는 가디언의 대명사인 신성한 부름신성한 그물을 강화해주는 특성이다. 해당 스킬을 사용할 때 소비 마나량 감소 효과와 더불어 치명타율 3% 증가 효과가 있다. 또한, 시너지 2단계를 달성하면 최대 생명력과 물리 방어력 증가 효과가 있어 많은 가디언들이 선택하는 특성이기도 하다. 방패 돌진 강화 효과는 지정한 적 주변 광역공격 및 넉백과 신성한 힘 효과이다.

◎ 특성별 방패돌진 강화 효과

ㆍ기사단의 전장: 단일공격, 쿨타임 5초 감소, 데미지 40% 상승 및 리액션 유효타
ㆍ전장의 방어자: 범위공격, 피격자 물리/마법 방어력 30% 감소, 회피율 10% 감소
ㆍ용맹의 맹세: 타겟한 적 주변을 함께 공격해 넉백, 자신에게 신성한 힘 효과 적용


▲ 신규 추가된 특성과 스킬 툴팁



▣ 새로운 특성으로 끊임없이 몰아친다, 버서커 신규 특성


ㆍ신규 특성 : 전투의 능력(전투), 전투의 신(광폭), 파괴의 신(파괴)
ㆍ신규 스킬 : 황홀한 강타

▲ 버서커의 특성별 시너지 효과


전투의 능력(전투)은 분노 수급량을 크게 늘려주는 특성이다. 특정 스킬 공격 성공시 분노 10을 추가로 회복하며, 시너지 효과 역시 1단계 물리 치명타 피해량 증가, 2단계 물리 공격력 증가로 매우 유용하다. 황홀한 강타 강화 효과는 1타 성공시 모든 스킬 쿨타임 단축과 리액션 유효타 적용이다.

전투의 신(광폭)은 공격 성공 시 적에게 출혈 상태이상을 유발시켜 3초동안 1초마다 최대 체력의 0.3%에 달하는 피해를 주는 특성이다. 지속시간이 짧은 느낌이 있으나 적용 스킬이 많아 유저의 기량에 따라 충분히 유지할 수 있다. 황홀한 강타 강화 효과는 스킬 사용 시 분노 30 획득이다.

파괴의 신(파괴)은 버서커의 주요 스킬인 차지 스킬을 강화해주는 특성이다. 풀 챠지 공격 시 5초간 치명타율 10% 상승이라는 어마어마한 능력을 자랑한다. 또한, 1단계 효과가 물리 공격력 10% 증가, 2단계 효과가 후방 공격 시 공격력 40% 증가로 시너지 효과 역시 준수한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특성이기도 하다. 황홀한 강타 강화 효과는 1타 피해량 40% 증가이다.

◎ 특성별 황홀한 강타 강화 효과

ㆍ전투의 능력: 1타 공격 성공시 모든 스킬의 쿨타임 7% 단축, 25% 확률로 리액션
       유효타 적용
ㆍ전투의 신: 스킬 사용시 분노 30 획득
ㆍ파괴의 신: 1타 데미지 40% 상승


▲ 신규 추가된 특성과 스킬 툴팁



▣ 이제 어그로 걱정은 끝? 어쌔신 신규 특성


ㆍ신규 특성 : 회심의 일격(속공), 어쌔신의 기술(체공), 사냥의 신(포착)
ㆍ신규 스킬 : 위험지대

▲ 어쌔신의 특성별 시너지 효과


회심의 일격(속공)은 특정 기술 사용 시 대상의 방어력을 3%, 최대 15%까지 감소시키는 특성이다. 또한, 위험지대 강화 효과가 범위 내 적의 물리 방어력과 명중률, 회피율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대상의 방어력을 35%까지 깎을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어쌔신의 기술(체공)은 자신의 어그로 수치를 크게 감소시켜주는 특성으로, 패시브 기술인 매서운 속삭임의 기본 10% 어그로 감소에 20%의 어그로 수치가 추가로 감소한다. 파티 플레이시 어그로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유저라면 생각해볼 만한 특성이다. 위험지대 강화 효과는 피해량 20% 증가이다.

사냥의 신(포착) 특성은 어쌔신의 배후공격능력을 강화시켜준다. 5초동안 후방 공격 시 공격력 10% 증가 효과가 최대 5중첩, 즉 최대 50%까지 공격력이 증가해 1단계 시너지 효과인 후방공격 시 공격력 증가와 궁합이 잘 맞는 특성이다. 위험지대 강화 효과는 범위 내 적의 이동속도, 캐스팅속도 감소이다.

◎ 특성별 위험 지대 강화 효과

ㆍ회심의 일격: 범위 내 적의 물리 방어력 20% 감소, 명중률 30 감소, 회피율 10 감소
ㆍ어쌔신의 기술: 스킬 데미지 20% 증가
ㆍ사냥의 신: 범위 내 적의 이동속도 30% 감소, 캐스팅 속도 50% 감소, 위험지대
      쿨타임 5초 감소


▲ 신규 추가된 특성과 스킬 툴팁



▣ 냉기와 화염폭발, 두 개의 스킬을 활용하라, 위저드 신규 특성


ㆍ신규 특성 : 승리의 포효(속성), 마법사의 힘(화염), 마력의 지능(냉기)
ㆍ신규 스킬 : 화염 폭발, 냉기 폭발

▲ 위저드의 특성별 시너지 효과


승리의 포효(속성)는 어둠의 고통 스킬을 강화해 마나 회복량을 늘려주는 특성이다. 마나 소비가 극심한 위저드이기 때문에 구미가 당기긴 하나, 어둠의 고통 자체의 효율이 높아 마나 회복만을 노리고 사용하기에는 아쉬운 면이 있다. 하지만 2단계 시너지가 마법공격력 7% 증가로, 시너지 효과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유하고 있다. 화염폭발 스킬이 활성화되며, 효과는 화염폭발 최대 3회 연속 사용 가능과 첫 번째 사용시 시전 시간과 마나 소비 감소 효과이다.

마법사의 힘(화염)은 화염 계통 기술을 강화하는 특성이다. 주요 화염 기술의 시전 시간이 15% 감소해 시전 시간이 긴 화염 운석의 경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화염폭발 스킬이 활성화되며, 효과는 화염폭발 최대 5회 연속 사용 가능과 사용 시 불의 기운 효과 발생이다.

마력의 지능(냉기)은 냉기 계통 기술을 강화하는 특성이다. 주요 냉기 기술의 마나 소비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마나 관리가 용이해진다. 냉기폭발 스킬이 활성화되며, 효과는 냉기폭발 최대 5회 연속 사용 가능, 사용 시 물의 기운 효과 발생이다.

◎ 특성별 화염폭발, 냉기폭발 강화 효과

ㆍ승리의 포효: 화염폭발 활성화. 화염폭발 최대 3회 연속 사용 가능, 첫 번째
       화염폭발 시전시간과 마나소비 감소
ㆍ마법사의 힘: 화염폭발 활성화. 화염폭발 최대 5회 연속 사용 가능,
       사용시 불의 기운 효과 발생
ㆍ마력의 지능: 냉기폭발 활성화. 냉기폭발 최대 5회 연속 사용 가능,
       사용시 물의 기운 효과 발생


▲ 신규 추가된 특성과 스킬 툴팁



▣ 징표 수급 방식의 대격변, 프리스트 신규 특성


ㆍ신규 특성 : 전장의 질서(징표), 바람의 치료(보호), 전장의 집행자(신앙)
ㆍ신규 스킬 : 빛의 향연

▲ 프리스트의 특성별 시너지 효과


전장의 질서(징표)는 프리스트의 힐 방식을 완전히 뒤바꿨다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성을 장착하면 빛의 응집 사용시 징표 3개를 한 번에 수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짧지 않은 쿨타임으로 자주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러웠던 징벌의 빛-개천 콤보나, 천벌 1타 끊기 등 급하게 징표를 수급하기 위한 프리스트의 노력을 보상해주는 특성이다. (엘로라 3 중첩이 스킬 한 번으로 해결된다!) 빛의 향연 강화 효과는 데미지 35% 증가이다.

바람의 치료(보호)는 회복의 빛 스킬의 생명력 회복 효과를 강화하는 특성이다. 회복의 빛 풀 챠지시 기존 30% 회복에서 최대 체력의 40%를 회복한다. 빛의 향연 강화 효과는 범위 내 아군의 물리, 마법 공격력 상승과 시전 시간 감소로 회복량 증가와 버프효과를 위해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특성이다.

전장의 집행자(신앙)는 엘로라의 징표 사용시 적의 공격력, 방어력, 이동속도를 추가로 감소시키는 특성이다. 기존 엘로라의 징표 효과가 결코 적지 않은 수치였음을 생각해보면 사냥이나 PVP시 큰 효율을 발휘할 수 있다. 빛의 향연 강화 효과는 범위 내 적들의 물리 방어력 감소와 기절상태 적용이다.

◎ 특성별 빛의 향연 강화 효과

ㆍ전장의 질서: 스킬 데미지 35% 증가
ㆍ바람의 치료: 범위 내 아군들의 물리, 마법 공격력 30% 상승, 시전시간 20% 감소
ㆍ전장의 집행자: 범위 내 적들의 물리 방어력 30% 감소, 기절상태 적용


▲ 신규 추가된 특성과 스킬 툴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