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9일, 천애명월도의 대규모 업데이트 '청매자주'가 진행됐다. 먼저, 이번 업데이트로 개봉에서 시작되는 신규 스토리와 함께 T8 장비, 신규 레이드 던전 '파천뢰'가 추가되었다.

그리고 85레벨 이후 입양 가능한 나만의 용병 '소사매', 항해 레이드 '천룡성', 방파단위 RvR '천지풍운'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됐다. 이와 연계해 현재 신규 콘텐츠에 참여하면 다양한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이다.

또한 신규/복귀 유저를 위해 빠른 성장과 별도 이벤트를 제공하는 '잠룡' 서버가 추가됐다. 잠룡 서버는 시즌 단위로 운영되며, 서버 통합 시 많은 보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캐릭터 공통 사항 및 문파별 변경점, 기존 콘텐츠 개편 등 다양한 변경이 이뤄졌다. 그리고 논검폐, 승부령, 강호명성은 이전에 예고한 대로 초기화되었고, 논검폐와 승부령은 각각 은으로 환산하여 우편으로 지급된다.


▲ 은량으로 환원된 논검폐와 승부령



■ 신규 스토리 '청매자주' 추가

신규 스토리 '청매자주'는 심고홍을 알게 된 주인공이 양주에서 사건 이후 겪게 되는 이야기다. 이번 스토리는 엽지추의 서신과 함께 개봉 남문으로 이동하면 시작되며, 주인공은 공자우와 청룡회 잔당을 추적하게 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견문 - 캐릭터 항목에서는 당청풍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모든 공력을 전수하고 희생을 치른 이화 대총관 '소상화'의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다.


▲ 신규 스토리는 개봉 남문에서 시작된다

▲ 소상화의 이야기가 담긴 견문도 추가



■ 신규 던전 '파천뢰', 용극잉어 낚시 지역 '태실산' 추가

100레벨부터 개봉에 있는 NPC '심역풍'을 통해 입장 가능한 신규 레이드 던전 '파천뢰'에서는 T8 PVE 장비 교환에 필요한 8급 영옥과 영패를 드롭한다. 특히, 도전 난이도에서는 T8 완제 장비, 신병 재료, 소사매의 능력치를 올리는 선물 등을 추가로 노릴 수 있다.

심역풍 옆에 있는 '심신월'에게 말을 걸면 신규 지역 '태실산'으로 이동한다. 이곳에서는 신규 물고기 '용극잉어', 다른 보상으로 교환 가능한 용극도 조각이 들어있는 '표류병' 등을 낚을 수 있다.


▲ 파천뢰 및 태실산 입장을 담당하는 두 NPC

▲ 태실산 낚시 지점에서는 용극잉어와 표류병을 낚을 수 있다



■ 85레벨부터 입양 가능! 캐릭터 능력치 올려주는 '소사매'

85레벨을 달성한 유저는 협객도를 방문한 NPC '한영영'에게 말을 걸면 시작하는 퀘스트 '오랜 만의 재회' 완료 후 소사매를 입양할 수 있다.

소사매란 일종의 용병과 같은 시스템이다. 매일 수업과 유람을 통해 능력치를 올리면 그 능력치 일부가 캐릭터에게도 적용되어, 추가로 전투력과 공력을 늘릴 수 있다. 수업은 하루에 총 6회, 유람은 기본 3회 가능하며, 아이템 선물 시 유람 횟수는 최대 5회까지 증가한다.

육성 2일 차부터는 PVE 전용 협공 스킬 '합심무공', 3일 차 이후로는 각종 능력치가 증가하는 패시브 무공을 습득할 수 있다. 소사매 스킬은 유람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하거나 사매 출사 보상, 각종 재화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소사매를 육성할 때는 신뢰도와 피로도를 관리해야 한다. 신뢰도는 특정 아이템을 선물하거나 수업이나 유람을 마친 뒤 등장하는 대화 선택지에 따라 증가하며, 매일 아침 감소한다. '피로도'는 수업을 할 때마다 누적되는 수치로, 80 이상일 경우 수업 효율이 20% 감소한다. 그러므로 수업을 선택할 때 일정 주기마다 '휴식'이나 '놀기'를 선택해 피로도를 낮출 필요가 있다.

☞ [바로가기] 소사매 기본 가이드


▲ 협객도 내에서 5~10분가량 퀘스트를 진행하면 소사매 입양 완료

▲ 3일 동안 수업을 마치면 모든 스킬 슬롯을 이용 가능



■ 항해 레이드, 방파대전 등 다양한 콘텐츠 추가

소사매 뿐만 아니라 '천룡성', '천지풍운' 등의 콘텐츠도 추가됐다. 천룡성은 매주 일요일 참여 가능한 레이드 콘텐츠다. 밤 9시 30분이 되면 보광도, 유령도, 낭환도, 옥이도 주변에 창해당 해적선이 생성되고, 해적선을 10척 격파하면 레이드 보스 천룡호가 나타난다.

창해당 선박을 격파하면 항해폐와 선박 제작 재료, 천룡호를 격파하면 신규 전설 신병인 대비부 재료와 새로운 선박 상어호 등의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단, 천룡호는 매주 1척만 생성되고 일요일 밤 9시 30분에 생성 제한이 초기화되니 주의해야 한다.

'천지풍운'은 기존 방파대전이 리뉴얼된 RvR 콘텐츠다. 천지풍운 참가 신청은 6레벨 이상, 활약도 8,000 이상인 방파의 방주만 가능하다. 단, 방파에 가입한 지 7일 미만인 캐릭터는 천지풍운에 참여할 수 없다.

전투는 매주 토요일 20시 50분에 시작된다. 전투 방식은 전장의 깃발을 점령하거나 몬스터를 처치해 전장 점수 5,000점을 먼저 달성하는 것이다. 라운드는 총 2번 진행되며, 2주 차 경기인 4라운드까지 종료된 후 전투 결과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고 전투 지역 등급이 결정된다.

승리 방파는 강화재료, 공헌도, 돌파재료 등이 포함된 보물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전투지역 선물 상자에서는 추가로 강화석, 신병 재료로 교환 가능한 풍운령, 신규 신병 '목엽비도'의 재료가 등장한다.

마지막으로 천지풍운 승패에 따라 각 방파 경매장에는 전설 신병 재료 '대비부'가 추가된다. 경매는 1만 전표부터 시작하며, 재료가 낙찰된 경우 전장에 참여한 방파원에게 귀속전표가 배분된다.

▲ 천룡성에 참여하려면 미리 네 섬 근처로 이동하자

▲ 천지풍운 주요 보상은 신규 신병 재료



■ 주기적으로 운영되는 시즌 서버 '잠룡'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를 위한 서버 '잠룡'이 오픈됐다. 잠룡 서버는 기존 서버와 달리 시즌 단위로 운영되며, 성장 격차를 빠르게 좁히기 위해 성장 제한을 풀고 추격 시스템도 빠르게 적용된다. 단, 서버 통합을 전제로 운영하는 서버기 때문에 천하 서버에 있는 닉네임은 사용할 수 없다.

현재 잠룡 서버는 오픈 기념 이벤트도 함께 진행 중이다. 매일 출석 보상으로 탕검폐, 전설폄석 교환권, 심법 교환 조각(영웅) 등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매주 인기도, 전투력, 공력 랭킹에 따라 다양한 보상이 지급된다.

시즌이 끝나면 잠룡 서버의 캐릭터들은 천하 서버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이때는 과거 서버 통합 당시 제공한 것과 비슷한 보상이 제공될 예정이다.

☞ 잠룡 서버 사전 안내 소식
☞ [바로가기] 잠룡 서버 오픈 이벤트

▲ 업데이트 이후 추가된 신규 서버 잠룡

▲ 출석 보상을 비롯해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 레벨만 올리면 독맥 개방! 캐릭터 및 문파 변경점

개방 조건이 특정 강호대련 승리였던 일부 '독맥'은 이제 레벨이 오르면 자동으로 열리도록 변경됐다. 또한 공중회피 시 상대방의 연속기가 자동 중단되고, 금강 상태인 적을 필살기로 공격할 때 적과 일정 거리를 유지하는 등의 공통 조정이 이뤄졌다.

이외에도 문파별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밸런스 패치가 있을 때마다 문파별 희비가 엇갈렸던만큼, 이번 패치에서도 문파별 강약이 어느 정도 조정됐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판정이나 사거리 등에 민감한 논검 위주 유저라면 이번 변경점을 유심히 살펴봐야 할 것이다.


▲ 이제 레벨만 올려도 모든 독맥 개방!

▲ 반음공 이펙트가 변하는 등 문파별 밸런스 조정도 진행



■ 일대종사 매일 참여 가능!? 기존 콘텐츠 및 편의성 개편

기존 콘텐츠는 참여 시간이 조정되거나 편의성이 개편되는 등의 변화를 맞았다.

먼저, 정해진 요일에만 참여할 수 있었던 '일대종사'는 일대종사 참여 시간은 기존과 같은 평일 19시~22시 30분 / 주말 12시~24시다.
※ 현재 업데이트 후 화/목요일에 매칭이 되지 않는 오류가 있는데, 이는 추후 수정 예정이다.

해상전 '잠룡의 심연'은 경기 결과에 따라 항해폐와 승부령을 지급하며, 기존 참여 보상인 '연재-초급'과 신병 상자는 주간 보상으로 변경됐다.

하위 등급 영옥 주요 수급처인 '목우형장'과 '극한도전'의 보상이 상향 조정됐다. 목우형장은 이제 매일 참여 가능한 콘텐츠로 변경됐으며, 보상으로 최대 6급 영옥이 드롭된다. 극한도전은 업데이트 이후 최대 4급 영옥까지 획득할 수 있다.

매주 일요일 진행되던 '사해의 영웅'은 이제 플레이할 수 없지만, 업데이트 전 달성한 업적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외에도 방파 연회가 변경되고, 서화 재료와 각종 회복약이나 비약 등 일부 아이템의 중첩 개수가 999개로 증가하는 등 편의성이 늘었다.


▲ 인벤토리를 다수 차지하던 서화 재료도 이제 한 칸으로 압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