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천애명월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상 코스튬 투표 이벤트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에 따라 판매 코스튬이 결정되기 때문인지 캐릭터를 꾸미는 데 관심을 가진 유저들이 투표 및 이벤트에 참여했다. 그 결과, 가장 많은 표를 차지한 '부광-겨울숲'과 3위를 차지한 '성수-벽낙'이 5일부터 웹샵에 등록됐다. 이번에 등장하지 못한 다른 의상들은 추후 상점에 등록될 예정이다.

게임 내 옷장에서 '입어보기' 기능을 사용하면 투표 대상이었던 코스튬 9종의 외형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에서 현재 판매 중인 '성수-정해'를 제외한 나머지 8종은 일정에 따라 순서대로 신규 추가될 예정이다. 의상이 아무리 좋아도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소용없는 법. 한 번쯤은 외형을 미리 확인하고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 현재 상점에서 판매 중인 성수-정해


■ 동화 속 겨울 느낌이 물씬! 부광-겨울숲

'부광-겨울숲'은 머리 전체를 덮는 모자와 털로 뒤덮인 완갑 등 겨울에 입으면 어울릴 것 같은 의상이다. 2월 신상 코스튬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해 현재 공식 홈페이지 내 웹샵에서 판매 중이다.

코스튬을 착용한 캐릭터는 왠지 옛날 동화에 나올 것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동심을 자극하는 한편 어디선가 본 듯한 익숙함이 많은 소협들의 표를 끌어모은 것이 아닐까.





■ 높은 신분이 절로 떠오르는 '심왕-홍난전'

'심왕-홍난전'은 붉은색 계통의 의상으로, 미리 입어보기만 해도 캐릭터의 신분이 높아지는 느낌을 받는다. 코스튬 투표에서는 부광-겨울숲에 밀려 아쉽게 2위를 차지했다.

이 의상은 '귀도'라는 가명을 쓰는 사람의 부탁을 받아 천의각에서 주문 제작했다고 전해진다. 나중에 알고 보니 이는 송나라 공주를 위한 경국 의상이었던 것. 그래서인지 의상에서 의뢰인의 신분에 맞게 화려한 면이 돋보인다. 또한, 소야래는 화예 부인의 모습을 참고해 공주를 위한 의상과 부채를 제작했다고 한다.





■ 부유한 가문의 과거가 담긴 '성수-벽낙'

'성수-벽낙'은 검고 푸른색으로 구성됐으며, 곳곳에 달린 장식이 돋보이는 의상이다. 이번 투표에서는 3위를 차지했지만, 최종 투표 결과 1위인 부광-겨울옷과 함께 상점에서 판매 중이다.

이 의상은 과거 벽락부에서 밤의 황제와 일후의 의상으로 알려진 옷이다. 여기서 '밤의 황제'란 과거 주씨 가문을 일컫는 말로, 명문 가문이 입는 옷으로 그 부유함이 어느 정도인지 대략 추측할 수 있다.





■ 흑과 백으로 대비되는 '심왕-그림자'

'심왕-그림자'는 흑과 백 두 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의상이다. 남성 캐릭터는 검은색, 여성 캐릭터는 흰색 위주로 대비되는 색상 구성을 한 것이 특징이다.

'그림자에 숨은 자는 검고, 흠이 없는 자는 희다. 강을 먹물로 삼아, 천지에 그림을 그리노라.'라는 의상 문구를 보면, 과거 붓과 일생을 함께한 이가 이 옷을 착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자연경관에 푹 빠져 그림을 그리다 보니 어느새 먹물과 가까워진 자신의 모습을 옷으로 표현한 것은 아닐까.





■ 양귀비를 모티브로 한 천의각 주소월의 첫 작품, '성수-선연'

'성수-선연'은 천의각 출신 주소월이 출사한 뒤 만든 첫 의상이다. 노란 계통 색과 흰색으로 구성된 의상과 푸른 허리띠, 토끼 모양 장식이 전체적으로 잘 어우러진 모습을 보인다.

이 의상은 당나라 시대의 시인 '이백'이 작성한 '청평조'라는 고전 한시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고 한다. 시 내용은 양귀비의 아름다움을 추켜세우는 것으로, 주소월은 성수-선연을 만들면서 융통성이 있는 기예와 심미관을 지녔다는 평가를 얻는다.





■ 청나라 황제의 서재가 천애명월도에? '방촌-삼희당'

'방촌-삼희당'은 천애명월도x고궁 한정판 콜라보 코스튬이다. 여기서 고궁이란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에 있는 최고 박물관이고, 삼희당은 청나라 건륭황제의 서재인 것으로 추측된다. 수수한듯 화려한 구성과 머리 위의 작은 금관은 황제가 직접 만든 서재에 어울리는 모습을 하고 있다.





■ 소야래의 단오절 추억이 담긴 '성수-향포'

'성수-향포'는 소야래가 의모 소앵과 개봉에서 지내던 시절 지냈던 단오절에 대한 추억에 영감을 받아 만든 의상이다. 푸른색, 붉은색, 흰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을 포함해 만든 의상은 백삭, 창포, 잡곡떡, 석류 등 단오절을 기념하기 위해 준비한 물건들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 이번엔 어떤 이야기가? '심왕-절자희'

'심왕-절자희'는 물고기 비늘을 연상케 하는 의상 무늬와 화려한 머리 장식이 돋보이는 의상이다. 여기서 '절자희'란 노래와 음악 위주로 구성된 중국 전통극 중 가장 재미있는 막만 따로 공연하는 단막극을 뜻한다.

의상 툴팁에 쓰인 '수천년 전 장군과 미인의 이야기를 후세에 전하리.'라는 문구는 심왕-절자희가 고대 무용담과 관련이 있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언젠가 천애명월도 속 주인공도 꾸준히 성장하면 이와 같은 무용담 속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