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해는 85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지역으로, 무역이나 해상 레이드 등 항해 콘텐츠가 이뤄지는 곳이다. 항해 퀘스트를 진행하고 보상으로 얻는 해도를 사용하면 여러 섬을 돌아다니며 무역 활동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꾸준히 항해폐를 벌 수 있다.

업데이트 이후 모든 섬에 어풍신행이 추가되고, 퀘스트 조건이 완화되어 항해 퀘스트 진행 시간은 많이 단축됐다. 그러나 퀘스트만 따라가다 보면 결국 업적 레벨이나 선박 점수를 올려야 하는 순간이 온다. 그렇다면, 퀘스트를 막힘없이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창해를 자유롭게 누비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자유로운 창해 탐험, 그 첫 번째 조건 - 원양지로 업적 11레벨

항해 퀘스트를 끝까지 진행하기 위한 조건 중 하나는 '원양지로' 업적 11레벨 달성이다. 원양지로 업적 레벨은 항해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어느 정도 올릴 수 있다. 그러나 퀘스트 동선만 따라가다 보면 업적 레벨이 9~10이 될 즈음 다음 섬으로 가는 해도를 얻기 위한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섬에 항해폐를 투자하는 것이다. 섬에 항해폐를 투자하면 단가가 높은 특산품을 구매할 수 있고, 추후 25만 항해폐를 투자하면 섬마다 능력치가 증가하는 '시광 창해'를 얻을 수 있다. 항해폐가 부족한 초기에는 우선 특산품 구매가 해제될 정도로만 섬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항해폐를 아끼고 싶다면 섬 전역을 돌며 항해도감을 수집해 업적 레벨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단, 수산도감을 채우려면 특정 시간대에만 출현하는 낚시 포인트에서 낚시를 해야 하고, 후반 동물도감은 원양지로 업적 레벨을 요구하므로 일단 수집할 수 있는 항목부터 확실하게 수집해야 한다.

☞ [바로가기] 창해 지역 항해도감 수집 정보


▲ 무역에 대비해 섬에 미리 항해폐를 투자해두면

▲ 퀘스트 진행에 필요한 원양지로 레벨이 빠르게 오른다

▲ 항해폐를 아끼고 싶다면 항해도감을 수집하는 것도 방법



■ 두 번째 조건 선박 점수 - 부품 제작은 조선소 3레벨부터!

항해 퀘스트를 어느 정도 진행한 뒤에는 선박 점수를 올려야 다음 섬의 해도를 얻을 수 있다. 처음에 요구하는 선박 점수는 8,500점이며, 항해 퀘스트를 끝까지 진행하려면 최대 11,180점까지 선박 점수를 올려야 한다.

선박 점수를 올리려면 먼저 배를 건조해야 한다. 퀘스트 초반에 대여한 배는 선박 부품을 장착할 수 없어, 선박 점수를 올릴 수 없기 때문이다. 배를 건조하는 데 필요한 재료와 재화는 항해폐 80,000, 원목 200개, 송목 50개, 사암 50개, 선박 제작서다. 이 중에서 원목은 협객도 안의 나무를 베거나 농장에서 철리 묘목 씨앗을 재배 시 획득할 수 있고, 송목과 사암은 보유한 미가공목재나 승부령, 천괴폐, 항해폐 등 다양한 재화를 이용해 구매하면 된다.


▲ 8,500점부터 시작해 11,180점까지 올려야 하는 항해 점수

▲ 선박 점수를 올리려면 먼저 자신만의 배를 만들자

▲ 협객도 내 활동으로 획득하는 원목

▲ 제작 재료는 미가공목재나 재화로 구매할 수 있다


이후 선박 부품을 만들려면 협객도에 3레벨 저택을 건설한 뒤, 조선소를 3레벨까지 올려야 한다. 협객도 내 건물을 세우거나 레벨업하려면 항해폐와 원목이 필요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건설이 완료된다. 건설은 캐릭터가 다른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있을 때도 진행되므로 틈틈이 협객도에 방문해 조선소 레벨을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단, 퀘스트를 진행하려면 저택과 조선소 외에도 퀘스트 진행을 위해 반드시 지어야 하는 건물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선박을 만든 후에는 조선소를 3레벨까지 올려 선박 부품 제작을 준비해야 한다



■ 부품 종류마다 다른 재료 - 미가공목재 아끼려면 일반 대포 6개 제작 추천!

항주, 동월, 해하주의 NPC 해정사 관원에게 가면 선박 부품을 제작할 수 있다. 선박 부품은 대포, 장갑, 방향타, 선수상, 돛 5종류로 나뉜다. 각 선박 장비 중 가장 낮은 등급 제작서는 항해 퀘스트를 통해 획득하거나 항해폐 상점에서 추가 구매할 수 있고, 상위 등급 제작서는 창해 곳곳에 출몰하는 해적선 침몰 시 일정 확률로 드롭한다.

최종 항해 퀘스트 조건인 선박 점수 11,180점은 가장 낮은 등급의 장비만으로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 선박 장비를 만들 때는 항해폐와 원목이 소모되며, 제작할 장비의 종류에 따라 제작서와 추가 재료가 필요하다.

선박 점수를 올리기 위해 추천하는 장비는 '일반 대포'다. 대포는 최대 하나씩만 장착 가능한 다른 장비와 달리 퀘스트 진행 상황에 따라 최대 8문까지 장착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장비에 비해 제작에 필요한 재료와 재화가 적지만, 오르는 선박 점수가 500점으로 같아 가성비가 좋다. 갓 제작한 선박의 점수가 8,180점이므로, 일반 대포를 6문 장착하면 의외로 쉽게 항해 퀘스트 진행에 필요한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하게 될 것이다.


▲ 항해폐와 원목 외에 필요 재료가 다른 선박 부품

▲ 추천 제작 장비는 제작서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 대포

▲ 일반 대포는 다른 부위보다 투입 재료가 적고, 오르는 점수는 500점으로 같다

▲ 일반 대포만 6문 장착하면 퀘스트 진행 요구 조건인 선박 점수 11,180점에 딱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