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클래식에서는 성장해 나갈수록 캐릭터의 전투력도 함께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레벨업을 하거나, 좋은 장비를 착용, 그리고 스킬 관련 강화를 통해 높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외에도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개방되는 날개와 펫 역시 직접적인 전투력 상승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귀여운 외형에 능력치까지 있어서 관심있게 체크해 봐야 할 요소죠.


※ 해당 기사는 최종 테스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펫 시스템 - 조그만 귀요미가 따라다니는데 전투 보조도 해준다?

펫은 24레벨 전후, 메인 퀘스트 제4장 3부까지 진행하면 메뉴가 개방되며 최초 튜토리얼로 무료 소환 1회를 통해 희귀 등급 펫 '해바라기' 지급됩니다.


▲ 가장 처음, 무료로 지급받는 해바라기 펫


최초에 알 형태로 지급되므로 클릭해서 부화 시켜야 하는데요. 이후 펫 메뉴 - 정보 탭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출전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펫은 최대 3마리까지 출전상태로 지정할 수 있지만 메인이 되는 1마리만 실제 게임상에 캐릭터를 따라 다니며 자신이 보유한 스킬을 사용합니다. 또한 서브로 지정된 펫은 추가 옵션이 50%만 적용되죠.

하지만 출전 상태의 펫들의 능력치가 전투력에 반영되기 때문에 적어도 스킬이 다른 3마리를 육성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펫은 유료 화폐를 이용한 상점 뽑기에서 얻을 수 있으며, 모험 콘텐츠 중 '서대 몬스터 봉인'이나 월드 보스 처치 시 전설 등급까지의 펫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니 기회는 많은 편입니다.


▲ 최대 3마리의 펫을 출전(등록) 할 수 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각각의 펫은 고유의 잠재력과 유형, 능력치, 그리고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유형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요소로 식물형, 야수형, 반신형 등으로 나뉘는데, 반면 잠재력은 캐릭터 전투력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죠. 잠재력 중에서 가장 아래 있는 두개의 능력은 '펫 잠재력 물약' 1개를 소모해 주 능력치와 속성 공격 형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플레이중인 캐릭터의 주능력치에 따라 힘/민첩/지능 중 하나를 선택, 그리고 문장이나 숙련, 패시브 투자에 따라 좀 더 자신에게 유리한 속성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해당 속성을 선택해 주면 끝! 캐릭터에 맞는 능력치로 선택하면 짭짤한 전투력 상승을 기대할 수 있어요.


▲ 두 가지 능력은 꼭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교체 필요!


기본 정보창에서 보신분도 있겠지만 펫은 최대 5성까지 성장이 가능하며, 해당 성급은 동일한 팻을 준비해 '업그레이드' 하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가장 처음 지급받는 해바라기를 1성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업그레이드 메뉴에서 동일한 해바라기 펫을 넣어 업그레이드하면, 보유 스킬의 레벨업과 함께 1개의 별이 추가됩니다. 물론 기본 잠재력 수치도 늘어납니다.

따라서 가장 낮은 희귀 등급의 펫이라고해도, 모아서 성급을 높일 경우 별이 없는 상위 등급 펫보다 기본적인 능력치가 더 좋을 수 있겠죠?


▲ 동일한 펫을 이용해 별을 올릴 수 있다


다음으로 스킬. 펫이 보유한 기본 스킬은 각각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에게 피격 시, 치명타를 받았을 때, 적에게 공격 시 일정 확률, 제어 불가 상태일때 등 다양하죠.

펫의 스킬이 발동하면 펫에 차별화된 오라가 표시되는데, 좀 더 확실한 발동 시점과 지속 유지 시간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좌측 상단에 있는 캐릭터 상태 그래프 하단에 버프 상황을 주시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펫이 스킬을 사용할 경우 보통은 일정시간이 흘러야 재발동하죠. 이외에도 펫 정보창에서 '해방'을 사용하면 펫의 등급에 따라 펫 영혼으로 바꿔주는데요. 해당 영혼을 모아 상점에서 다른 펫으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


▲ 펫의 버프 발동 모습


이 외에도 펫 메뉴 스킬 탭에서는 신의 시야 - 침입, 월드 보스, 이계의 문 콘텐츠 등으로 획득 가능한 스킬북을 이용해 펫에게 활력이나 방어력, 힘, 민첩, 생명력 등의 부가적인 능력치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펫이 강해지는만큼 전투력 상승에도 영향을 주니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게 필요합니다.


▲ 스킬북을 이용해 펫의 능력치를 올려주자



■ 날개 - 단순히 장식용이 아니다? 전투력을 올려주는 완소 아이템

다음으로 외형 꾸미기 아이템으로 생각하기 쉬운 날개 역시 캐릭터의 전투력을 올려주는 서브 장비로 볼 수 있습니다.

메인 시나리오 8장 3부 - 사마엘의 요청을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35레벨 내외는 되어야 개방되는 메뉴죠. 기본 날개인 '호랑나비 날개'는 퀘스트 완료 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필드 몬스터 처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마력 액체를 소모해 강화시킬 수 있는데요.




최초 1티어 1레벨부터 20레벨까지 레벨업을 완료하면, 2티어로 변경되면서 날개의 외형도 바뀝니다. 여기에 생명력과 공격력, 방어력이 상승하면서 날개 자체의 전투력도 높아지기 때문에 착용 시 전투력 역시 올라가죠.

'마력 액체'는 모험 콘텐츠 중 하나인 창공의 보물, 드래곤 둥지 등에서도 구할 수 있으므로 꾸준하게 재료를 모으는게 중요합니다.


▲ 스타일 - 날개 메뉴에서 획득하지 않은 1티어 날개의 외형은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