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0일 발표된 개발노트를 볼 때 전설 아이템의 중요성은 계속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개발 노트에 따르면 앞으로 평균 아이템 레벨 600 초중반 수준에 해당하는 신규 사냥터와 해당 사냥터에서만 획득가능한 전설 장비, 새로운 옵션이 적용된 장비, 6세트 효과가 적용된 신규 세트 장비, 균형의 룬스톤 슬롯만 보유한 장비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아이템 레벨이 사실상 600초중반이 되려면 반드시 전설 아이템이 동반되어야 하기에, 해당 패치가 이루어지기 전에 전설 장비 몇 벌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아보인다. 이에 엘리온은 지난 5일 기사단의 장비를 추가하고 12일 영웅급 기사단 장비의 승급 재료 난이도를 낮추는 등 일반 라이트 유저들도 전설 장비를 맞출 수 있도록 패치했다.

하지만 전설 장비를 만들기 위해선 여전히 많은 고급 재료들이 필요하고, 그에 따라 장시간의 파밍이 요구된다. 이런 전설 장비들을 얻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고, 전설 장비를 위해 매일 수행하면 좋은 콘텐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전설 장비를 얻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장비 승급


■ 강화, 승급으로 전설 만들기

1. 세트 장비

전설 세트 장비 승급식
+10강 이상 영웅 세트 무기/방어구 + 빛나는 세트 무기/방어구 승급석 3개

빛나는 세트 무기/방어구 승급석 제작식
빛나는 장비 승급석 조각(특정 부위) 7개 + 빛나는 파편 결속석 3개

빛나는 파편 결속석 얻는 곳
도전의 전당 30층
흩어진 장비 파편 300개 교환 (희귀 이상 돌파 장비 강화 실패시 획득)
신성한 영웅의 기운 6개 교환 (대거점 스킬 특성 상인)
차원 포탈 보스 몬스터 처치
심판의 거인 : 엘키아/넬키안 처치
옛 누스가르드 주화 10개 교환 (2~5단계 5인 던전 완료 또는 명예의 승리 훈장 교환)

먼저 가장 일반적인 전설 세트 장비를 만드는 방식이다. 전설 세트 장비를 만드려면 10강 이상 영웅 세트 장비에 빛나는 세트 승급석 3개가 필요하다. 이 승급석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시 빛나는 장비 승급석 조각 7개와, 빛나는 파편 결속석 3개가 필요하다.

결국 전설 세트 장비를 하나 만드려면 10강 영웅 세트는 기본이고, 같은 부위의 영웅 장비 7개를 분해한 뒤 빛나는 파편 결속석 3개를 모아야한다. 따라서 빛나는 파편 결속석은 현재 유저들에게 가장 가치가 높은 아이템 중 하나다.

빛나는 파편 결속석을 얻을 수 있는 곳은 도전의 전당 30층, 흩어진 장비 파편 300개 교환, 차원 포탈 보스 몬스터 처치 등 다양하다. 따라서 세트 전설 장비를 얻기 위해서는 평소 던전, 명예의 전당, 차원 포탈을 꼼꼼히 돌고, 도전의 전당은 30층 이상 클리어하는 것이 좋다. 특히 명예의 승리 훈장은 명예의 전당 콘텐츠 승리뿐만 아니라 클랜 임무 보상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으니 클랜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명예의 전당은 확실한 필수 콘텐츠로 자리잡은 모습이다. 단순 전설 장비를 위한 공간이 아니라 지난 4월 28일 상급 근위병 이상만 교환할 수 있는 명예 장신구의 추가로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그러므로 초보와 고수를 막론하고 명예의 훈장 포인트가 쌓인다면 3vs3 투기장 등으로 반드시 소모해주자.


▲ 전설 장비를 위한 핵심 재료, 빛나는 파편 결속석


2. 돌파 장비

전설 돌파 장비 승급식
+10강 이상 영웅 등급 돌파 무기/방어구 + 빛나는 돌파 무기/방어구 승급석 3개

빛나는 돌파 무기/방어구 승급석 제작식
빛나는 세트 무기/방어구 승급석 1개 + 흩어진 장비 파편 20개

흩어진 장비 파편 얻는 곳
5강 이상 희귀 돌파 장비 강화 실패
영웅/전설 돌파 장비 강화 실패

돌파 장비 승급은 세트 장비보다 더 어렵다. 강화 실패 시 파괴되어 버리는 돌파 장비 특성상 10강을 시도하는 것도 어렵지만, 돌파 장비 승급석를 만드려면 기존 세트 장비 승급석에 흩어진 장비 파편 20개를 추가로 들여야하기 때문이다. 흩어진 장비 파편은 5강 이상 희귀 돌파 장비 또는 영웅/전설 돌파 장비를 강화 실패할 때마다 얻을 수 있다.

물론 돌파 장비는 영웅 8강만 되어도 아이템 레벨이 700 내외가 되기에 종합 아이템 레벨 600 초반을 목표로 하는 입장에서는 돌파 장비까지 무리하게 전설로 만들 필요는 없다. 우선 세트 장비부터 하나씩 전설로 맞추어주자.


▲ 전설 돌파 장비 승급에는 흩어진 장비 파편이 추가로 필요하다.


3. 기사단 장비

전설 돌파 장비 승급식
+10강 이상 영웅 등급 기사단 장비 + 빛나는 장비 승급석 조각 30개

기사단 장비를 전설로 승급하려면 빛나는 장비 승급석 조각만 있으면 된다. 일반 세트 장비의 경우 빛나는 장비 승급석 조각 21개와 빛나는 파편 결속석 9개가 필요했지만, 기사단 장비는 이 중 획득이 까다로운 빛나는 파편 결속석이 필요가 없다. 따라서 무기 또는 방어구류의 영웅 장비를 파괴해 조각만 얻으면 되겠다.

기사단 장비는 일반 세트 장비나 돌파 장비보다 스탯이 낮은 만큼, 진정한 전설 장비라고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앞으로 나올 콘텐츠에 맞춰 단순히 템렙을 올리는 것이 목표라면, 기사단 장비를 맞추는 것도 방법이다.


▲ 기사단 장비는 빛나는 장비 승급석 조각만 있으면 전설로 만들 수 있다.


4. 집행관 장비

집행관 장비는 1인 던전 고블린 동굴에서 얻을 수 있는 고급/희귀 장비다. 따라서 많은 승급을 필요로 하지만 거래가 가능하고 전설 등급에서 기본 공격력이 높다는 이점이 있다. 때문에 몇몇 유저들은 진지하게 전설 집행관 장비 착용을 고민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집행관 장비는 세트 효과가 없고 실제 효율을 보려면 강화 및 거래소 비용, 던전 보상 횟수 등을 기회 비용으로 감당해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착용이 어렵다. 따라서 집행관 장비를 강화하고 싶다면 본캐보다는 부캐로 시도하는 게 바람직하다.


▲ 전설 집행관 장비들이 거래소에 올라와있다. 사실상 사용은 어렵다.



■ 그 외 방법으로 전설 만들기

1. 하스 필드, 차원 포탈, 던전 5단계 득템
12일 패치로 5인 파티 던전 5단계에서 확률적으로 전설 앗아가는 찰나 장비 완제가 나오게 됐다. 하지만 확률이 매우 낮기에 실질적인 획득 장소로는 알맞지 않다. 또한 5단계 던전을 클리어하는 수준까지 세팅을 높이려면 이미 상당수의 전설 아이템이 필요하다는 것도 걸림돌이다. 하스 필드나 차원 포탈에서 얻는 방법도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2. 계승
계승은 장비의 강화수치를 그대로 유지한 채 등급만 올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강 영웅 신발을 계승하면 10강 전설 신발이 된다. 그만큼 강화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그만큼 많은 재료가 소모된다.

예를 들어 10강 던전 세트 신발을 계승하려면 빛나는 세트 방어구 계승석 3개가 필요한데, 빛나는 계승석을 하나 만들기 위해선 [계정] 불안정한 방어구 강화석 5개, 찬란한 승급석 가루 1개, 강화된 영웅 방어구 큐브 3개, 빛나는 계승석 조각 3개가 필요하다.

여기서 불안정한 방어구 강화석을 만들기 위해 불안정한 촉진제 조각이 필요하고, 찬란한 승급석 가루를 만들기 위해 전설 장비를 분해해 얻은 찬란한 승급석 조각을 다시 분해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핵심 재료인 빛나는 계승석 조각의 경우 도전의 전당 50층, 차원 포탈 보스, 심판의 거인에게서 얻을 수 있기에 일반 유저는 사실상 획득하기 어려운 편이다.


▲ 계승을 하려면 도전의 전당 50층을 클리어할 정도의 자격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