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티기어와의 콜라보레이션 용사가 출시되었던 지난 업데이트 이후 신규 용사와 초월 무기의 추가, 특수 스킬 개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그 밖에 신규 코스튬 추가와 한정 용사였던 견우와 직녀의 밸런스 조정, 그리고 UI 개편 등 다양한 변화도 함께 이뤄졌다. 눈 내리던 겨울에서 분홍색 꽃이 휘날리는 따스한 배경으로 바뀌며 완연한 봄기운을 풍기는 하슬라 대륙을 만나보자.

▶ 신규 용사 등장과 특수 스킬 개편! 3월 31일 (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바로가기

▲ 다양한 티저 이미지 공개로 관심이 쏠렸던 이번 업데이트.




▣ 강시와 듀라한, 연금술사에 고고학자까지! 개성 만점 신규 용사 7종 추가

지난 콜라보레이션 용사 이후 새로운 계약 전용 용사 7종이 추가되었다. 클래스 중 위자드는 신규 용사가 없으며, 팔라딘과 프리스트가 두 종류씩 추가된 것이 눈에 띈다. 크림힐트의 연인 지크프리트와 에피소드 6 전장의 주요 등장인물인 유리아 등 기존 유저에게 익숙한 용사부터 강시와 고고학자, 듀라한 등 개성 넘치는 신규 용사가 하슬라를 찾아왔다.

※ 스킬 설명은 6성 기준입니다.



▶ 사망 플래그를 회수하지 못한 채 죽음을 맞이한 그녀, 워리어 폭주 강시 시엔
시엔은 작은 용병단에 소속된 평범한 검사였다. 아버지가 그란시아 제국군 소속이었기에 제국 검법을 사용하지만, 그리 뛰어난 실력은 아니었다. 명랑한 성격과 반듯한 검술로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용병으로 함께 활용하는 연금술사 파우스트와 연인 관계였다.

마지막 몬스터 토벌전을 치룬 뒤 파우스트와 결혼식을 올리기로 한 시엔. 하지만 전투 중 위험에 처한 파우스트를 지키다가 결국 목숨을 잃는다. 이후 파우스트가 지닌 금단의 비술로 강시로 되살아난 그녀의 시신은 안식에 들지 못했다.

강시가 된 시엔은 생전의 기억을 잃어버렸다. 평소에는 일반 강시처럼 자아가 없으며 아무것에도 반응하지 않으나, 어둠의 기운에 강하게 이끌리는 성질을 가져 어둠의 기운이 있는 곳으로 제멋대로 사라지곤 한다.

▲ 시엔의 능력치 및 외모.


시엔의 스킬은 허공난참으로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200(1체인), 275(2체인), 350(3체인)%의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피가 폭주하여 4초마다 랜덤한 체인의 공격을 자동으로 시전한다. 체력이 적을수록 3체인 공격이 발동할 확률이 증가하며 블록 스킬 피해량의 40%만큼 체력을 흡수한다.

티저 이미지로 공개되었던 용사로 '역대급 오토 용사'라는 문구에 맞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에 준 자동 사냥 용사로 꼽혔던 히카리와 달리 아무 조건 없이 4초에 한 번 자동으로 패시브를 사용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덕분에 포포를 얻기 위한 시나리오 반복 진행 등에서 편하게 활용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시엔의 스킬, 허공난참


▶ 크림힐트의 저주를 대신 받은 그녀의 연인, 마룡 사냥꾼 지크프리트
지크프리트는 타락한 마룡을 처치하는 사냥꾼 일족의 가장 강한 투사다. 하지만 연인 크림힐트가 악마의 저주를 받자 금술을 이용해 그녀의 저주를 대신 받고 긴 잠에 빠졌다.

꿈의 세계에 갇힌 채 깨어나지 못했던 지크프리트. 몇 년 후 최초의 성녀가 파마의 주술로 악마를 몰아냈고, 그는 크림힐트의 품속에서 눈을 떴다. 세상이 혼란에 빠져 있음을 전해 들은 지크프리트는 악마와 싸우도록 여신에게 선택받은 크림힐트를 돕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과거 자신이 물리쳤던 마룡의 뿔과 비늘로 무장한 채 전쟁터로 나선다.

▲ 지크프리트의 외모와 능력치. 크림힐트가 반할 만 하다.


지크프리트의 스킬은 속박의 사슬로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120(1체인), 200(2체인), 320(3체인)%의 물리 피해를 주는 속박의 사슬을 적에게 사용한다. 속박의 사슬을 맞은 적은 2초간 속박에 걸린다. 패시브는 주력형으로 자신의 블록을 4개 사용하면 앞으로 전진하며 창을 내지르고 공격력 400%의 물리 피해를 준다. 자신의 속박에 걸린 적에게 창을 내지르면 공격력 70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 발동이 체인 연결이 아닌 자신의 블록 사용에 따라 이뤄진다. 가장 최근의 승급 용사 중 팔라딘 아테나와도 비슷한 느낌이다. 아테나와 달리 굳이 체인을 연결할 필요가 없지만, 패시브 발동에는 4개의 블록을 사용해야 하기에 지크프리트의 블록 수급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 지크프리트의 스킬, 속박의 사슬


▶ 머리에 따라 성격이 바뀌는 성전사! 호박과 양철, 투구 등 다양한 머리를 지닌 듀라한
듀라한은 여신교가 황무지에서 발견한 미지의 존재를 복원하여 만든 성전사다. 그러나 머리만은 복원하지 못해 아쉬운 대로 호박 머리를 씌워두었다. 불타는 호박이라 그런지 분노를 주체하지 못했다고 한다. 결국 듀라한의 성격을 제어하지 못한 여신교는 호박 머리 대신 양철 냄비를 씌웠다.

그러자 듀라한의 성격이 바뀌어 침착하고 냉정한 전사가 되었다. 하지만 싸움을 싫어하는 평화로운 성격이라 가끔 전장에서 이탈하는 일이 발생했다. 어느 날, 듀라한은 여신교의 지령으로 하슬라의 이상 현상을 조사하던 중, 불길한 기운을 내뿜는 투구를 발견한다. 홀린 듯이 투구를 쓴 그는 검게 타락해 파괴만을 추구하는 기사가 되고 말았다.

▲ 듀라한의 외모 및 능력치. 4성과 5성은 귀여운데 6성은 강해 보인다.


듀라한의 스킬은 처형자의 도끼로 블록 사용 시 도끼를 내려치며 공격력의 140(1체인), 200(2체인), 310(3체인)%의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회복 받은 이후 블록을 사용하면 앞으로 전진하며 도끼를 빠르게 5번 내려친다. 각각 공격력 200%의 물리 피해를 주며, 20% 확률로 해당 공격을 실패하며 넘어진다. 넘어지면 머리가 적을 타격하여 260%의 물리 피해를 준다.

듀라한의 패시브 발동 조건은 두 가지다. 우선 회복 받은 이후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는 것과 이후 해당 공격을 실패하여 넘어지는 것이다. 첫 번째 패시브 공격을 사용하는 데 별다른 체인이 지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볼 때, 회복 이후 아무 블록을 사용하면 도끼 공격이 발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패시브에 20%로 지정되어 있는 공격 실패 확률이 상대방의 회피 확률에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여부도 중요할 것이다. 만일 상대방의 회피 확률에도 영향을 받는다면 기능 옵션을 이용한 회피 탱커의 카운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듀라한의 스킬, 처형자의 도끼


▶ 하슬라 중앙 지역을 유랑하는 민족의 딸! 매와 생사고락을 함께하는 라히마
라히마는 하슬라 중앙의 황무지부터 미개척 지대까지를 본거지로 삼는 유랑 민족의 딸이다. 이동 시기가 다가와 유랑을 준비하던 라히마의 가족을 산적이 습격했고, 라히마는 부족의 궁술로 저항했다. 그러나 가족과 헤어지는 것을 피할 수는 없었다.

정신을 잃은 라히마는 매의 둥지에서 깨어났다. 그녀는 매들이 자신을 구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후 매 둥지에서 살게 된다. 부족의 긍지를 잊지 않기 위해 매일 궁술을 수련함과 동시에 매와 협업하는 사냥술도 익혔다.

드디어 매 둥지를 떠나 인간 세계로 나선 라히마. 그 옆은 든든한 매 '유미르'가 지키고 있다. 부족으로 돌아가기 위한 여정에서 라히마가 위험에 빠지면 얼마든지 매들이 날아와 라히마를 도울 것이다.

▲ 라히마의 외모와 능력치. 도감에서 보면 매가 역동적으로 날고 있다.


라히마의 스킬은 질주하는 화살로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120(1체인), 180(2체인) 240(3체인)%의 마법 피해를 주는 관통 화살을 사용한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두 번째 블록을 사용하면 용사가 휘파람을 불어 매의 여왕을 호출한다. 매의 여왕은 적 전체를 공격하며 공격력의 550%의 마법 피해를 입힌다.

라히마의 패시브 스킬 발동 조건은 릴리스와 흡사하다. 두 번째로 블록을 사용하면 매의 여왕을 호출해 강력한 마법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다만, 릴리스와 달리 3체인 발동이 아니라 3체인 반응 용사와의 활용은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인 공격력과 치명타 확률도 높아 1체인 조합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라히마의 스킬, 질주하는 화살


▶ 하슬라의 역사를 탐구하는 고고학자! 하슬라 연대기의 저자, 로렐라이
로렐라이는 하슬라의 역사를 탐구하는 위대한 고고학자다. 그러나 역사 탐구는커녕 매일 끼니는 걱정하는 가난에 시달리고 있었다. 그리고 가난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탐험일지를 바탕으로 한 '하슬라 연대기 : 사막편'이란 책을 만들어 출판한다.

하슬라 연대기는 대륙의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로렐라이는 많은 인세를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가난을 해결한 로렐라이는 한층 더 좋아진 발굴 장비와 도구를 가지고 다시 유적 탐사를 위한 기나긴 여정을 시작한다.

그녀는 여러 유적과 고서를 발견하면서 '하슬라 연대기 : 최종편'을 완성한다. 새로운 사실과 진실된 역사를 모두 담은 이 책은 동료 고고학자와 역사가들에게 진실의 탐구서라 불리게 되었다.

▲ 로렐라이의 외모와 능력치.


로렐라이의 스킬은 드릴 건으로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150(1체인), 220(2체인), 350(3체인)%의 물리 피해를 주는 드릴을 발사한다. 드릴에 맞은 적은 3초간 공격력의 200% 만큼 출혈 피해를 주고 회복량을 20% 감소시킨다. 해당 공격은 중첩되지 않으며 블록 재사용 시 지속 시간이 갱신된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아군 3체인 이후 블록을 사용하면 지원 장비 프로토콜을 맨 앞의 적에게 던진다. 프로토콜은 드릴을 땅에서 불러내어 적에게 600%의 물리 피해를 준다. 이로운 효과를 가진 적에게는 60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준다.

로렐라이의 스킬은 블록 스킬만 하더라도 출혈 피해와 회복량 감소 등 다양한 효과가 부여되어 있다. 또한,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블록을 사용하면 더욱 강력한 피해를 주는 패시브 공격을 사용한다. 패시브 공격도 드릴을 불러 공격한다는 내용이 있기에 패시브 드릴 공격에 블록 스킬 효과가 적용된다면 더욱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 로렐라이의 스킬, 드릴 건


▶ 자신의 신념을 위해 독립한 혁명군! 새로운 네스 제국을 위해 노력하는 유리아
유리아는 네스 제국 변두리 작은 마을에 살던 소녀였다. 그러나 트리스타와의 전쟁으로 부모님을 잃게 되었고, 유리아만이 네스 군의 장군 덕에 겨우 목숨을 건진다. 그 뒤 군대에 몸을 의탁해 간호병으로 일하게 되었다.

뛰어난 능력으로 간호 장교의 지위에 오른 유리아는 자신을 구해준 은인과 같은 사명을 가슴에 품고 살아간다. 하지만 점점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그를 본 유리아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혁명군으로 독립한다.

이후 유리아는 혁명군의 대장으로써 네스 제국의 음모를 파훼하는 것을 돕는다. 자신의 가장 소중한 것을 잃게 되었지만, 그녀는 슬픔에 지지 않았다. 그리고 네스군의 임시 대표로써 새로운 네스 제국을 위해 노력한다.

▲ 유리아의 외모 및 능력치. 전장을 배회한 용사단장이라면 익숙할 것이다.


유리아의 스킬은 명령 전달!로 블록 사용 시 아군 용사 전체에게 공격력의 100(1체인), 150(2체인), 200(3체인)% 만큼 체력을 회복시킨다. 1체인 사용 시 공격력 20%, 2체인 사용 시 방어력 30% 상승, 3체인 사용 시 해로운 효과를 해제한다.

패시브는 주력형으로 블록 스킬의 영향을 받은 대상 중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은 사기가 진작되어 자신의 블록 스킬을 즉시 발동시키고 유리아 공격력의 100(1체인), 150(2체인), 200(3체인)% 만큼 회복된다. 사용하는 블록 스킬은 유리아의 블록을 따라간다. 자기 자신을 회복할 경우는 발동하지 않으며 이 효과는 3초에 1회만 발동된다.

블록 스킬의 경우 맨디처럼 사용하는 체인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패시브 스킬은 효과는 독특한 편인데,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이 회복 받을 경우 유리아가 사용한 블록을 즉시 사용하며 해당 체인 만큼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덕과도 비슷한 느낌이지만, 문덕과 달리 아군의 블록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차이가 있다. 게다가 프리스트라 조합에 활용하기도 편리할 것이다. 3초에 1회 발동하며 자기 자신을 회복할 때는 발동하지 않지만, 그 활용도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유리아의 스킬, 명령 전달!


▶ 비극적인 운명의 주인공! 시엔과 깊은 인연을 지닌 연금술사, 파우스트
파우스트는 공허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방랑하는 연금술사다. 방랑벽 덕분에 동서양을 막론하고 뛰어난 의학 지식을 얻게 되었다. 그렇게 방랑하던 도중 한 마을에서 만난 시엔과 사랑에 빠져 그대로 시골 마을의 용병으로 눌러앉아 그녀와 함께 일을 시작한다.

그러던 어느 날, 토벌 임무 중 시엔을 잃게 된 파우스트는 비탄에 빠졌다. 자신의 생에 처음으로 생겼던 의미를 잃어버린 그는 서양의 연금술과 동양의 금단 주술을 합쳐 연인 시엔을 강시로 부활시킨다.

되살아난 시엔은 파우스트의 제어를 듣지 않았다. 어딘가로 사라져버린 그녀를 찾아 파우스트는 또다시 방랑을 시작했다. 되살아난 시엔은 껍데기에 불과하기에 그 방랑에 의미는 없었지만, 파우스트에게는 그것만이 삶의 목표이자 남은 모든 것이었기 때문이다.

▲ 파우스트의 외모 및 능력치. 시엔의 연인이었다고 한다.


파우스트의 스킬은 오컬트 포션으로 블록 사용 시 초록색 플라스크를 전방의 아군에게 던져 바닥에 깨트린다. 깨트린 물약에서는 연기가 피어오르며 범위 안의 아군을 공격력의 100(체인), 180(2체인), 210(3체인)% 만큼 2초 동안 회복시킨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아군이 10회 공격하면 특수 플라스크를 전방의 아군에게 던져 바닥에 깨트린다. 특수 플라스크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며 범위 안의 아군을 공격력의 100%만큼 2초 동안 회복시킨다. 또한, 물리/마법 관통력을 100% 증가시킨다.

패시브 발동 조건이 특이하다. 자신이나 다른 아군의 블록 사용이 아니라 10회 공격이 그 조건이기 때문이다. 만약 다단 히트 공격에도 파우스트의 패시브가 발동한다면 파우스트의 블록을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계속 회복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물리/마법 관통력 효과도 함께 주어지기에 아군의 공격을 보조하는 능력도 탁월할 것으로 보인다.

▲ 파우스트의 스킬, 오컬트 포션. 전장의 적 몬스터가 쓰는 스킬이 떠오른다.




▣ 한정 커플 견우 직녀와 참 선생 베아트리체의 차례! 신규 초월 무기 추가


신규 초월 무기 6종도 추가되었다. 새롭게 초월 무기를 쥐며 각성할 용사는 정성공, 사이가, 데메테르, 베아트리체, 마지막으로 한정 용사 견우와 직녀다. 견우와 직녀의 초월 무기는 업데이트 날까지 해당 용사를 보유한 용사단장에게 우편으로 지급되며, 무기 초월로는 제작할 수 없다.



정성공의 6성 초월 무기는 진 의천검으로, 수룡이 정성공 체력의 20% 만큼 추가 피해를 준다. 또한, 상대 마법 저항력을 35% 무시하며 정성공을 제외한 다른 아군 용사가 회피에 성공해도 적의 후방에 해신검을 1초에 1회 발동한다. 자신의 회피에만 반응했던 패시브가 다른 아군의 회피에도 반응함에 따라, 기능 옵션의 회피율을 개조한 무기를 쥔 다른 용사나 패시브에 회피율 상승효과가 있는 용사와 좋은 궁합을 자랑할 것이다.

직녀의 6성 초월 무기는 만근화로 태양 표식 발동 피해량에 직녀 저항력 75% 만큼의 무속성 추가 피해가 주어진다. 적 전체에게 태양 표식을 남기며 패시브 발동 시 35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철퇴 공격을 4초에 1회 발동한다. 기본 저항력이 높은 편인 직녀에게 저항력 비례 무속성 추가 피해는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 또한, 태양 표식을 적 전체에 남겨 견우와의 합동기 발동도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견우의 6성 초월 무기는 하늘연달로 달 표식의 지속 시간이 7초로 증가하고 공격범위가 적 전체로 변경된다. 표식은 최대 3회까지 중첩할 수 있으며 달 표식이 갱신되면 지속 시간도 초기화된다. 견우 역시 표식 지속시간이 길어져 직녀와의 합동기 발동이 쉬워졌다. 또한, 아군 방어력과 저항력이 상승하는 효과의 달 표식 중첩과 갱신 효과는 저항력에 비례할 직녀의 무속성 추가 피해를 보조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사이가의 6성 초월 무기는 폭염화룡포로 콩알탄이 튕길 확률 감소치가 5%가 된다. 또한, 콩알탄이 2회 튕기면 즉시 공격력의 750% 물리 피해를 주는 화룡포를 발사한다. 알탄이 2회 튕기면 추가 패시브 공격인 화룡포를 쓴다는 문구가 의미심장하다. 사이가의 경우 패시브 공격을 전보다 자주 발동할 수 있게 되었으며, 2번만 튕겨도 강력한 초월 패시브를 발동할 수 있게 되었다.

데메테르의 6성 초월 무기는 에시다오네다. 허수아비 소환에 필요한 치명타 횟수가 1 감소하며 허수아비를 2개 소환하면 즉시 신형 허수아비를 소환하는 효과다. 신형 허수아비는 공격력의 70% 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데메테르의 치명타 확률과 같은 비율로 적의 마법 저항력을 무시한다. 이 효과는 3초에 1회만 발동한다. 데메테르는 자신의 패시브를 더욱 쉽게 발동할 수 있게 되었고, 신형 허수아비 덕분에 치명타 확률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졌다.

베아트리체의 6성 초월 무기는 파로스의 빛으로 베아트리체의 회복을 받은 아군은 5초 동안 베아트리체 최대 체력의 10%만큼 최대 체력이 향상된다. 또한, 회복 받은 용사의 체력이 50% 이하일 때 해당 용사의 블록을 생성한다. 기존 패시브에 체력 상승만 없었던 만큼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이제 공격력, 방어력, 저항력에 더해 체력까지 상승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체력이 절반 이하인 아군이 회복 받으면 공격력, 방어력, 저항력 상승 효과가 2배로 적용됨과 동시에 블록을 생성하는 효과도 새롭게 주어진다. 조건부이긴 하지만 블록 수급까지 보조할 수 있어 초월 무기를 착용한 베아트리체를 3체인 트리거로 놓고 다른 3체인 반응 용사와 함께 조합하면 그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헌 스킬을 줄테니 새 스킬을 다오! 특수 스킬 개편

기존의 다른 스킬에 밀려 자주 쓰이지 않았던 특수 스킬도 개편되었다. 워리어는 회전 폭풍, 초승달 난무, 징벌의 화신, 팔라딘은 용기의 함성과 제압의 힘, 닻을 내려라, 아처는 맹독 바르기와 등 뒤의 위협, 헌터는 지원 폭격과 탄환 개조, 위자드는 불꽃의 정령과 수상한 뭉게구름, 프리스트는 사나운 토템과 헌혈시간입니다! 등 총 14종의 특수 스킬이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다.

개편된 스킬은 대체로 자동 공격 강화 효과와 공격력 감소 효과 사라진 느낌이다. 그중 눈에 띄는 것은 용기의 함성과 맹독 바르기, 그리고 사나운 토템이다. 용기의 함성은 체력 회복에서 체력 상승으로 변경되었고 스킬 대성공 시 해당 효과가 해제되지 않는 효과도 생겼다. 체력이 많은 팔라딘이 해당 스킬을 사용하면 다른 아군의 낮은 체력의 보조 및 체력 비례 피해를 주는 용사의 공격도 보조할 수 있을 것이다.

맹독 바르기는 자동 공격 강화에서 블록 공격 강화가 되었다. 또한, 물리 피해에서 마법 피해로 공격 속성이 변경되었으며 최대 체력 비례 무속성 추가 피해량은 감소했다. 블록 스킬에 추가 피해가 주어져 다단 히트 공격을 퍼붓는 시구르나나 견우 등의 용사가 최대 체력이 많은 적을 상대로 쓰기 좋은 스킬이 된 셈.

사나운 토템은 토템의 공격에 맞은 적의 공격력과 치명타 확률 감소 효과가 사라지고 지속시간 동안 아군의 블록 스킬이 3체인 위력으로 발동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대신 해당 효과를 다시 발동하기 위해서는 4초(3레벨, 4레벨)와 3초(스킬 대성공)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개편된 스킬을 바탕으로 새로운 조합을 구성해보자.

▲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용기의 함성과 맹독 바르기, 그리고 사나운 토템이 아닐까.




▣ 한정 치고는 존재감이 옅었지? 견우와 직녀의 밸런스 조정

길티기어 한정 용사에 비해 존재감과 활용도가 옅었던 견우와 직녀의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직녀는 패시브에 자신의 최대 체력이 10% 상승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하지만 직녀의 기본 체력이 크게 높은 편이 아니라 상승하는 능력치가 높게 체감되진 않는다.

견우는 패시브 공격 빈도가 상승했다. 이제 3체인을 사용하면 0.5초마다 대상자 공격력에 비례해 마법 피해를 준다. 개편된 특수 스킬인 맹독 바르기와 함께 쓰면 최대 체력이 많은 적을 상대로 탁월한 효과를 자랑할 것이다.

▲ 최대 체력 증가 효과가 생긴 직녀의 스킬.

▲ 공격 빈도가 상승한 견우의 스킬.

▲ 허수아비의 체력이 많아서 DPS가 높게 측정되었지만, 맹독 바르기와 궁합이 좋은 것을 볼 수 있다.




▣ 드디어 맨디의 코스튬이 나왔습니다!!! 신규 코스튬 6종 추가

지난 1월 업데이트에 추가되었던 코스튬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에 코스튬을 입게 될 용사는 잔다르크, 알렉산더, R-0, 맨디, 사스콰치, 여우동으로 비교적 자주 활용하는 용사들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잔다르크와 알렉산더는 체력과 함께 각각 마법 저항력과 물리 방어력이 상승해 약점을 보완하기에 제격이다. 보석의 여유가 있다면 코스튬을 구매해보자.

▲ 6성 맨디의 4성 외모를 볼 수 있다니. 신이시여.

▲ 신규 코스튬 정보. 알렉산더와 잔다르크의 추가 능력치가 매우 좋다.




▣ 파티 관리 UI와 신규 일러스트 등 각종 편의사항 개선

그동안 콘텐츠마다 조합을 새롭게 구성해야 했던 불편함이 사라질 전망이다. 파티 관리 UI가 개선됨에 따라 더욱 쉽고 편하게 조합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용사의 수도 대폭 상승했으며, 초월 무기의 착용 여부나 개조 여부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용사 관리 화면에서 미리 팀 편성을 해뒀다가 콘텐츠마다 편하게 불러올 수도 있다.

새로운 상품도 등장했다. 각종 버프 효과를 내는 기능성 우유와 1시간짜리 경험치 추가 효과를 지닌 우유다. 기능성 우유의 경우 현재 상점에서 확인할 수 없어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미지수다. 열쇠 대량 충전 기능도 추가되었는데, 보석 9개로 50개의 던전 키를 충전할 수 있다. 또한, 9개 구매는 열쇠 구매제한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용사들의 이야기를 알 수 있는 용사 이야기도 추가되었으며, 용사 6명의 일러스트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또한, 디오네와의 여신 대화가 2종 추가되었으며 벨라와 아르브레의 일부 대화 출현 시점이 조정되었다.

▲ 파티 편성 UI가 편리하게 변경되었다. 꾹 누르면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용사 관리 화면에서 팀을 편성한 뒤

▲ 콘텐츠 입장 준비 화면에서 오른쪽의 버튼을 터치하면 미리 편성한 팀으로 교체 가능!


던전의 밸런스도 변경되었다. 신수의 둥지 입장 조건이 심해 하드 난이도로 바뀌었으며, 해당 난이도부터 열매를 획득할 수 있다. 용사로이드 던전의 보상이 만능의 열매에서 신비한 만능의 열매로 변경되었으며, 5층의 던전 키 소모량이 10개에서 7개로 감소했다. 용사단 5레벨 달성 보상이 여우동에서 아리아로 바뀌었고 이제 초월 무기 튜토리얼을 완료하면 초월 무기의 제작 재료가 지급된다.

에피소드 클리어 보상 UI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각 에피소드 클리어 시 지급되던 보상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에피소드 보상은 미리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했더라도 다시 클리어하면 지급되며, 보상을 지급받은 뒤엔 에피소드 클리어 보상 UI가 사라진다.

쇼콜라의 벌레잡이도 계속된다. 6성 앨리스의 스킬 툴팁에 강화 스페이드 병사의 공격력 수치가 180%로 잘못 표기되던 현상과 이사벨의 애니메이션과 판정이 일치하지 않는 현상도 개선되었다.

▲ 이미 클리어했더라도 획득할 수 있으니 얼른 획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