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 유니버스의 주인공인 하이퍼들은 각자의 외형과 타입에 걸맞는 스킬로 무장하고 있다. 일반 공격과 달리 스킬은 때에 따라 상대를 기절시켜 움직임을 봉쇄 하거나, 적들을 한데 뭉쳐 아군의 공격이 수월하게 만들어줄 수도 있다. 스킬을 얼마나 능숙하게 운용하느냐에 따라 전투에서 승패가 결정된다.

하이퍼의 스킬은 대부분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속 효과 스킬 1개, 일반 스킬 4개, 궁극 스킬 1개씩을 가지고 있다. 일부 하이퍼를 제외하면, 지속 효과 스킬과 일반 스킬은 레벨 10까지, 궁극 스킬은 레벨 5까지 올릴 수 있다. 스킬 레벨은 하이퍼의 레벨과 함께 상승하며, 피해량이 (스킬레벨 x 숫자)로 점차 높아진다. 스킬 레벨 외에 장비 아이템을 사용하면 스킬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이퍼들은 같은 타입에 속해있더라도 사용하는 스킬에 따라 다른 플레이 방식을 보여준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선호하는 타입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플레이 방식에 맞는 하이퍼를 선택하는 방식을 취할 수도 있다.

자신이 플레이하는 하이퍼의 스킬 효과 등을 알아보고 싶다면 게임 정보를 이용하면 된다. 로비 화면 상단의 게임 정보에서 원하는 하이퍼를 선택한 후 스킬 탭에서 스킬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 중에는 화면 하단 스킬 슬롯 스킬 아이콘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툴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로비 화면의 위에 게임 정보 탭을 클릭한다



▲ 원하는 하이퍼를 선택하고 스킬 탭을 클릭하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게임 플레이 중에는 이렇게 마우스를 오버하면 툴팁이 나타난다



■ 놓치기 쉬운 지속 효과, 어떤 효과인지 확인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자

하이퍼의 스킬 중 지속 효과는 대부분이 자동으로 적용되며, 마나는 소모되지 않는다. 지속 효과는 각 하이퍼에 따라 다르고 적용되는 방식 또한 다르다. 게이지나 스택 등을 쌓아 특수한 능력을 부여받는 효과나 골드 추가 발생 및 최대 마나, 마나 재생 능력을 증가시켜주는 지속 효과도 있다.

일부 하이퍼의 지속 효과는 게임상에 표시되며, 해당 지속 효과에 대해 알고 있어야 더 효과적이고 전략적으로 활용 수 있다. 브루저 타입의 하이퍼인 제니퍼를 플레이할 시, 제니퍼의 지속 효과인 '하이퍼 임팩트'가 적 하이퍼의 아래에 숫자로 표시된다. 스토커 타입 하이퍼인 트론의 지속 효과인 '뇌신의 낙인'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표시된다.

▲ 제니퍼의 지속효과, 적 하이퍼의 아래에 숫자로 표시된다


■ 하이퍼의 개성을 나타내는 일반 스킬, 상황에 맞게 대처하자

일반 스킬은 4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부터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 일반 스킬은 마나를 소모하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 어떤 하이퍼의 스킬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필요하지 않거나 특수한 조건으로 발동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로 사용하는 하이퍼의 일반 스킬 작동 방식을 미리 알아두어야 원하는 상황에 바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이퍼들이 사용하는 일반 스킬 중에는 단순히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스킬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돌진하며 상대 하이퍼들을 밀쳐내는 스킬 혹은 적을 공중에 띄우거나 속박하는 등의 군중 제어 스킬(Crowd Control, CC)과 마나, 생명력의 회복을 돕는 버프 스킬도 존재한다.

▲ 제니퍼의 일반 스킬 하이퍼 소닉을 사용하면 주변의 하이퍼들을 넘어뜨린다



특정 스킬의 경우 점프나 대쉬 중에 사용하면 상황에 따라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해진다. 쿠레나이의 '호접인' 스킬은 공중에서 사용할 경우 발사체가 세 개가 되며, 유도 기능이 추가되어 달아나는 적을 상대하기 좋다. 단, 대상이 없거나 멀리 있을 경우 유도 기능은 사라지고 부채꼴 모양으로 발사체가 날아간다. 사피텔부브는 대쉬 중에 '들이받는다!' 스킬을 사용하면 돌진기로 바뀌어 먼 거리를 이동하면서 충돌하는 적에게 기절 효과를 준다.

일반 스킬은 하이퍼 간의 전투에 있어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단순하게 한 가지 스킬의 독립적인 운용이 아니라 다양한 스킬을 연계해서 사용하면 적에게 줄 수 있는 피해가 극대화된다. 전투에 참여하기 전에 스킬을 어떤 식으로 운용하고 연계할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일반 스킬 호접인의 사용 모습, 지상에서 정면을 향해 발사체를 날린다



▲ 호접인을 공중에서 사용 시, 세 개의 발사체가 날아가며 유도성을 갖는다


■ 하이퍼가 가진 스킬의 꽃, 궁극 스킬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자

궁극 스킬은 하이퍼가 사용할 수 있는 최종 스킬로 하이퍼 레벨 6에 활성화된다. 대부분의 궁극 스킬은 전황을 유리하게 바꾸는 강력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하이퍼 레벨 6이 되면 소극적이었던 플레이 방식이 다소 적극적으로 바뀌기도 한다.

궁극 스킬은 높은 피해량으로 적에게 결정타를 날리거나, 하이퍼의 전투 방식을 바꾸기도 하며 불리한 상황에서 생존에 도움을 주는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서포터 타입의 빅토리아는 사망한 아군 하이퍼를 부활시키는 궁극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너진 아군 진영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도 있다. 또한, 궁극 스킬 중에는 군중 제어 스킬과 같이 잡기나 넘어뜨리기 등이 효과를 지닌 것들도 존재한다.

대부분의 궁극 스킬은 재사용 대기 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일반 스킬에 비해 많은 편이며, 일반 스킬과 마찬가지로 적의 공격으로 발동이 취소될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에 적합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다. 따라서, 일반 군중 제어 스킬을 먼저 사용해 적의 빈틈을 만들고, 그 틈에 궁극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이 가장 적합하다.


▲ 트론의 뇌전쇄도는 적을 밀쳐내며 기절시켜 궁극 스킬을 쓸 타이밍을 만든다



▲ 끝내주는 궁극기를 보여주는 레드, 뭉쳐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피해가 커진다



▲ 궁극 스킬을 사용했다고 끝나는 게 아니다, 열심히 연타하면 더 많이 타격할 수 있다



■ 전용 장비를 착용하면 스킬을 한 층 더 강화시킬 수 있다

하이퍼가 사용할 수 있는 장비에는 공용 장비와 전용 장비가 존재한다. 전용 장비 아이템은 해당하는 하이퍼만 사용할 수 있다. 전용 장비를 장착하면 특정 스킬이 강화되는데 스킬의 사용 마나를 감소시켜주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한다. 그 뿐만 아니라, 스킬에 약간의 변형을 주어 더 활용도가 높은 스킬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전용 장비는 구매 시 게임 포인트를 사용하고, 아이템 세팅 후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골드를 모아 장착해야 한다. 모든 전용 장비를 구매해 장착하는 것보다는 주로 사용하는 스킬을 강화해주는 장비를 선택하거나, 전용 장비 중 스킬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 크레이그의 일반 스킬 중, 발목 덫을 강화시켜주는 전용 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