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8일(목), 하이퍼유니버스에서 대규모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어 총 17종의 하이퍼와 21종의 장비 아이템의 성능이 변경됐다. 이외에도 하이퍼 로테이션이 1주로 조정되고 인공지능(AI)에 어려움 난이도가 추가되는 등 시스템적으로도 다양한 변경이 이루어졌다.

리타와 아이샤, 올가, 윌리엄 제독, 크레이그, 한의 경우 전반적인 상향 조정이 이루어졌다. 리타는 샷건을 두 번 연사하는 스킬인 엑스트라 파이어에 기본 피해 및 성장 피해가 추가됐다. 올가는 열추적 미사일의 폭발 범위가 증가함과 함께 공격력이 상승했다. 윌리엄 제독의 경우 '마시자!' 스킬의 행동 방해에 걸릴 때마다 지속시간이 감소하는 페널티가 완화되었다.

크레이그는 스킬의 상향과 하향이 함께 이루어졌다. 발목 덫의 경우 속박 지속 시간이 증가한 반면 충전 시간도 함께 증가했으며, 목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대상에게 가하는 치명타 피해 비율이 증가했지만, 치명타 확률이 감소했다. 이외에도 기본 공격력이 증가하여, 전반적인 공격 성능이 상승했다.

한은 생기 유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함과 동시에 지속시간 동안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됐다. 이외에도 그림자 불꽃의 피해량이 두 배로 증가하여 순간 화력과 지속 화력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모습을 보인다.

▲ 지난 밸런스 조정 이후, 너무 약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한의 공격 성능이 개선됐다


굴룬바와 리우, 미겐하르트, 발터, 블루로즈, 빅토리아, 사피텔부브, 셀린느, 손오공, 투스와 톱스, 홍두깨는 전반적인 하향 조정이 이루어졌다. 굴룬바의 경우 전반적인 마나소비가 증가했으며, 리우는 드래곤 킥의 떠오른 적에 대한 생명력 추가 피해 효과가 감소됐다.

미겐하르트의 경우 간판 스킬이었떤 피의 속박의 판정 속도와 지속시간, 판정 범위가 모두 감소하였으며, 궁극기인 구속 해제 스킬의 대미지와 적의 생명력 회복 효과 감소 성능이 다소 하향됐다. 발터는 패시브 스킬인 빛의 갑옷의 적에게 받는 피해 고정 감소 기능이 삭제되었으며, 궁극기인 빛의 화신의 마나소비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했다.

블루로즈는 허점 포착의 판정 범위가 감소하였으며, 도약 사격과 난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했다. 또한 난사의 경우 기본 공격력과 공격력 계수가 감소했다. 빅토리아의 경우 징벌의 사거리가 짧아졌다. 사피텔부브는 '뛰어든다!'의 충전시간이 증가하고 대시 도중 '들이받는다!'를 시전할 경우의 이동거리가 감소했다. 또한 궁극기인 '난타한다!'의 판정 범위와 지속 시간이 함께 감소됐다.

셀린느는 회심의 한발 스킬의 대미지가 감소함과 동시에 궁극기인 해방된 우스즈의 최대 생명력의 고정 피해량이 감소했다. 손오공은 패시브 스킬의 고정 피해와 피해 고정 감소량이 하향되었으며, 분신맹습의 충전시간과 피해량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궁극기인 봉신등천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소폭 증가했다.

다수의 군중 제어 스킬로 무장한 투스와 톱스는 용감한 돌격 사용 이후의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됐다. 홍두깨는 뽑아 메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함과 함께 판정 범위가 감소했다. 이외에도 시그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부분이 수정됐다.

▲ 최근 셀린느의 주요 메타였던 회심의 한 발이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장비 밸런스도 함께 변경됐다. 공용 아이템 외에도 상당수의 전용 아이템도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져 하이퍼의 간접적인 상향 혹은 하향이 이루어졌다.

적에게 주는 피해를 증가시켜주는 장비인 제왕의 홀은 공격력이 소폭 증가한 반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삭제됐다. 창광검의 경우 공격력 200 이상일 때의 방어력 무시 수치가 소폭 하락하여 최종적으로 45%의 방어력 무시 수치를 지니게 됐다.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오라를 발생시키는 녹의 신월은 오라 범위의 축소와 방어력 감소 수치가 감소했으며, 수급 수집가의 추가 대미지 양이 소폭 감소했다. 부정한 토템의 경우 1단계 업그레이드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었던 생명력 최대 증가 수치가 기존 적 하이퍼 처치 혹은 도움 1회에서 2회로 변경됐다.

그린 하이퍼링의 경우 추가 스킬인 충전식 지속 포션에 큰 하향이 있었다. 충전시간이 증가함은 물론 최대 충전 수가 1회로 축소되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충전시간과 동일하게 변경됐다. 신발의 밸런스도 변경됐다. 레드 서드의 치명타 발생 시 공격력 증가 옵션이 최대 4회로 변경되었으며, 도살자의 각반의 방어력 관통 수치도 하향됐다.

▲ 그린 하이퍼링의 추가 스킬인 충전식 지속 포션이 매우 큰 타격을 입었다


굴룬바 전용 아이템인 대족장의 투구는 마나 재생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최대 마나 수치가 증가하도록 변경됐다. 또한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골드가 소폭 감소했다. 발터의 패시브 스킬이 변경된 만큼 발터의 전용 아이템인 아퀴네스의 흉갑이 방어력을 증가시켜주고 적에게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주도록 조정됐다.

리타 전용 아이템 중에서는 스펙터 부츠와 드레인 코팅이 변경됐다. 이제 스펙터 부츠는 슬라이딩의 피해를 더욱 증가시켜주며, 드레인 코팅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주는 대신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준다. 또한 홀츠만 쉴드의 강화효과도 생명력 흡수 증가 옵션이 삭제되는 대신 보호막을 40% 증가시켜주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주도록 변경됐다.

빅토리아 전용 아이템인 희생의 기도서는 결계 유지 시 마나 소비를 삭제시켜주는 효과가 추가됐다. 셀린느 전용 아이템인 바람의 결정은 1단계와 2단계의 공격 속도 옵션이 2단계와 3단계로 옮겨졌으며 단계별 공격력 증가 수치 옵션이 변경됐다. 업그레이드를 완료했을 때의 옵션은 이전과 동일하다. 또한 회심의 한 발을 강화시켜주던 명궁의 화살의 집중 시간 감소 옵션이 삭제됐다.

올가 전용 아이템인 미니 MIRV가 열추적 미사일의 재사용 대기시간 옵션이 삭제되는 대신 중복 피해 발생 시 대미지 감소 비율을 줄여주도록 변경됐다. 쿠레나이 전용 아이템인 사철 수리검 역시 호접인의 중복 피해 발생 시 대미지 감소 비율이 더욱 줄어들었다. 손오공 전용 아이템인 미후왕과 선술곤의 업그레이드 가격이 소폭 상승했다.

한 전용 아이템인 청염건은 그림자 불꽃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더 많이 감소시키도록 변경되었으며, 홍두깨 전용 아이템인 개밥바라기는 도깨비 걸음의 기절 효과를 삭제시키는 대신 피해를 증가시켜주고 이동 속도를 추가로 감소시키도록 변경됐다.

▲ 홍두깨의 전용 아이템인 개밥바라기의 기절 효과가 삭제됐다


OBT를 기념하여 매일마다 변경됐던 하이퍼 로테이션이 이벤트 종료와 함께 일주일마다 변경되도록 조정됐다. 로테이션이 변경되는 시각은 매주 목요일 오전 6시다.

인공지능을 상대할 때 어려움 모드가 추가되어 실력에 따라 쉬움과 어려움을 선택해서 매칭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쉬움 모드의 경우 초급과 하급 수준의 인공지능과 전투를 벌이게 되며, 어려움의 경우 중급과 상급 수준의 인공지능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이외에도 전투 시 BGM이 교체되고, 5레벨 달성 이야기 보상이 30,000 GP로 변경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이루어졌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