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언월도가 나왔습니다. 누구에게 장착시켜 주면 좋을까요?" 커뮤니티나 공식 카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유형의 질문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유저라면 한 번쯤은 자신이 획득한 보물에 대해 검색을 해보거나 직접 질문 글을 작성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삼국지 조조전 Online에서 보물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어떤 보물을 얻느냐에 따라 장수의 4차 승급 여부가 달라지고, 장수 조합이 달라지기 때문에 향후 육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핵심 보물을 장착한 장수의 능력치는 장착하지 않았을 때보다 2배 이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대표적으로 청룡언월도를 장착하고 '선제공격' 특성을 장착한 조운은 물리 딜러를 1:1로 상대할 때, 극강의 위력을 발휘한다.

그렇다면 7성 보물을 획득했을 때, 어떤 장수에게 장착시켜줘야 좋은 효율을 발휘할까? 오늘은 무기 보물을 획득했을 때, 어떤 장수에게 장착시켜 주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자.

여기에 언급되지 않는 7성 보물은 '보물 변환' 기능을 활용하거나 정말 쓸 보물이 없을 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대부분의 보물은 섬멸전 기준으로 작성됐다.

■ 검

보물명
(보유 특성)
보물 등급
추천 장수
설명
백련검
(연환 공격)
S
학소, 조조
검을 사용하는 모든 장수에게 추천하는 최고 등급의 보물. 백련검은 공격과 반격 모두 확정 2타를 가능하게 한다. '주동 공격' 특성을 가진 장수에게도 좋지만 다른 장수보다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다.
초천검
(선제 공격)
S
감녕, 유비
주동 공격 특성을 가지고 있는 장수 중에게 추천하는 보물. 반격 판정을 공격 판정으로 바꿔버리기 때문에 적턴에 공격을 받을 때도 '주동 공격' 특성이 발동되어 두번 공격한다.
의천검
(주동 공격)
A
학소, 조조
백련검의 하위호환. '주동 공격' 특성이 없는 장수 누구에게나 좋은 보물이다.
구리가라검
(회심 공격 강화)
A
조비, 원술
회심 공격 강화를 가지고 있는 장수와 어울리는 보물. 다만, 옥새가 있다면 누구나 사용해도 좋다.
자웅일대검
(재반격)
A
주태, 허저
연속 반격 특성이 있는 장수에게 장착해주면 좋다. 현재 재반격에 '반격 강화'가 적용이 안되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더 강해질수도 있다.
참사검
(연속 반격)
A
조조, 감녕
재반격, 반격 강화, 주동 공격을 가지고 있는 장수가 장착하면 좋다.
상장검
(파진 공격)
A
감녕
상대방을 한번에 보낼 수 있는 조건만 갖췄다면, 누구에게나 좋다. 다만, 현재는 수전 지형에서의 감녕 빼고는 조건을 만족시키기가 힘든편이다.
헌원검
(피해 범위 확장)
A
연의
섬멸전에서도 쓸만하지만, 자칫하면 진형이 무너질 수 있다. 연의에서는 최고의 효율을 발휘한다. 단, 헌원검을 장착하면 비서 종류는 사용할 수 없다.
예도
(무반격 공격)
B
조통
청룡언월도를 장착한 조운의 보병 버전. 보병이 공격력이 좋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현재 검을 사용하는 장수 중에서 학소, 감녕이 가장 좋은 장수로 평가되고 있으며 그 뒤로는 조조, 주태, 허저 정도가 있다.

백련검, 초천검이 가장 좋은 등급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의천검, 구리가라검, 자웅일대검, 참사검, 상장검도 장수에 따라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는다.

■ 창

보물명
(보유 특성)
보물 등급
추천 장수
설명
초진창
(연환 공격)
S
등애, 동탁
여포, 조운을 제외하고 모든 장수에게 추천하는 보물. 공격과 반격 모두 확정 2타가 가능하게 된다. 재반격 특성을 가지고 있는 장수에게 주면 좋다.
청룡언월도
(무반격 공격)
S
조운, 관우
조운에게 장착시켜주면 근접 물리 공격 장수를 상대로는 최고의 효과를 발휘한다. 관우는 적 반격 없이 혼자 3타를 때릴 수 있다.
대협도
(선제 공격)
S
여포
청룡언월도를 장착한 조운의 상위호환. 돌파 공격때문에 반격이 거의 불가능해 대협도를 장착한 여포는 현재 공포의 대상이다.
어골창
(회심 공격 강화)
A
동탁
회심 공격 특성을 가지고 있는 장수에게 좋다. 동탁이 가장 강력한 한방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청룡부
(재반격)
A
여포, 등애
누구에게나 장착시켜주면 좋은 무기지만, 돌파 공격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빼는 것이 좋다.
백호부
(주동 공격)
A
등애, 관우
연속 반격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 장수가 백호부를 장착하면 연환 공격 효과를 낼 수 있다.
화첨창
(파진 공격)
A
여포
여포가 화첨창과 ZOC 무시 보조구를 장착하는 순간, 책사 라인이 사라지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연의에서도 좋다.
주작부
(연속 반격)
B
연의
사실 섬멸전에서는 딱히 쓰기 애매한 주작부. 연의나 사건에서는 쓸만하다.


삼국지에서 가장 무력이 높은 장수들이 창을 사용하는 병종에 대부분 분포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산악기병계인 여포, 조운, 등애가 TOP 3로 뽑히고 있으며 그 외에 중기병 관우, 전차계 동탁 정도가 활용하기 좋은 장수로 평가받고 있다.

TOP3 여포, 조운, 등애에게 필요한 보물도 다 다르다. 여포는 대협도, 조운은 청룡언월도, 등애는 초진창이 있으면 좋은 활약을 펼칠 수 있으며, 회심 공격이 있는 동탁에게는 어골창이 어울린다. 청룡언월도를 관우에게 주면 상대방 반격 없이 세 번 공격한다.

■ 궁

보물명
(보유 특성)
보물 등급
추천 장수
설명
청황궁
(공격 범위 확대)
A
관색, 마운록
섬멸전에서 확대된 공격 범위로 지원 공격을 하면 초반에 앞 라인을 초토화 시킬 수 있다.
백호궁
(주동 공격)
A
손상향
회심 공격 확정 2타의 공격력은 기병 계열을 대부분 한번에 보낼 수 있다.
청룡궁
(연환 공격)
A
손상향
사실 활 계열이 반격을 할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백호궁과 동일한 성능이라고 보면 된다.
음양궁
(인도 공격)
B
마운록
이제 지원 공격으로 인도 공격으로 발동시킬 수 없기에, 예전처럼 큰 효과를 발휘하기는 힘들다.


'간접 공격 면역' 특성을 지닌 여포의 등장으로 궁을 사용하는 장수들이 위축되긴 했으나, 여전히 강력한 공격력을 발휘한다. 궁기병은 '지원 공격' 특성 때문에 공격 범위가 늘어나는 '청황궁'이 좋은 평가를 받으며, 다른 보물들처럼 2번 공격하는 보물들이 주로 사용된다.

섬멸전에서는 궁병보다는 궁기병 계열의 장수가 많다. 관색, 마운록, 손상향 정도가 섬멸전에서 자주 사용된다.

■ 노

보물명
(보유 특성)
보물 등급
추천 장수
설명
청룡노
(연환 공격)
A
보연사, 주환, 이전
회심 공격 2타의 공격력은 기병 계열을 대부분 한번에 보낼 수 있다. 현자 저격용으로도 쓰인다. 연속 반격은 기대하지 말자.
백호노
(주동 공격)
A
보연사, 주환, 이전
회심 공격 2타의 공격력은 기병 계열을 대부분 한번에 보낼 수 있다. 현자 저격용으로도 쓰인다.
영광금귀신기노
(무제한 반격)
S
(연의한정)
연의
주머니와 함께라면 연의, 사건에서 그 어떤 무기보다 좋다.


노병 계열은 사용하는 장수가 보연사, 이전, 주환 정도로 제한되어 있다. 무기는 두 번 공격이 가능한 청룡노와 백호노만 섬멸전에서 사용하는 편으로, 그 외 노는 사용되지 않는다.

다만, '영광금귀신기노'를 얻었다면 꼭 보존해두도록 하자. 연의, 사건에서 굉장한 효율을 발휘한다.

■ 곤

보물명
(보유 특성)
보물 등급
추천 장수
설명
청룡곤
(연환 공격)
S
위연. 전위, 포삼랑
곤을 사용하는 모든 장수에게 추천하는 보물. 공격과 반격 모두 확정 2타가 가능하게 된다. 재반격 특성을 가지고 있는 위연에게 주면 좋다.
쌍편
(재반격)
A
전위, 포삼랑
ZOC 무시 보조구와 함께라면 책사, 풍수사 라인을 제거하기 좋다.
백호곤
(주동 공격)
A
전위, 포삼랑
청룡곤만큼은 아니지만, 좋은 위력을 발휘한다.
역천신모
(연속 반격)
A
위연
재반격 특성을 갖고 있는 위연에게 주면 좋다.
현무곤
(파진 공격)
A
연의
연의 및 사건에서 큰 위력을 발휘한다.


무인 계열은 대부분 '전화위복'을 보유한 장수들이 주로 사용된다. 전위, 위연, 포삼랑이 많이 쓰이며, 특히 포삼랑은 회심 공격까지 보유하고 있어 강력한 한방을 보여준다.

곤 종류의 보물은 세 장수 중 하나에게 장착시켜주면 제 몫은 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경향이 크다.

■ 포

보물명
(보유 특성)
보물 등급
추천 장수
설명
목만
(주동 공격)
A
신평, 금선
물리 필중과 함께라면 여포의 간접 공격 면역이 아닌 이상 최고의 효과를 발휘한다.
황자총통
(연환 공격)
A
신평, 금선
포차 계열에게 연환 공격효과는 주동 공격과 같다.
회회포
(회심 공격 강화)
B
신평, 금선
옥새가 있는데, 주동 공격 포가 없다면 차선의 선택이다.


포차 계열은 일단 '물리 필중' 특성이 없다면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따라서 신평, 금선 중 하나의 장수가 고정적으로 활용된다.

보물도 주동 공격, 연환 공격이 있는 포만 활용되며, 가끔 옥새를 가지고 있다면 회회포도 괜찮은 선택이다.

■ 선

보물명
(보유 특성)
보물 등급
추천 장수
설명
백학선
(연속 책략)
S
제갈량
장각 외 모든 현자, 책사에게 좋은 최고의 보물. 하지만 역시 제갈량이 가장 좋은 효율을 발휘한다.
옥선
(MP 공격)
A
제갈량(마왕)
예전에 비해 힘이 좀 떨어졌지만, 여전히 옥선이 나왔다면 제갈량(마왕)에게 주도록 하자.
봉익선
(연속 책략 강화)
A
장각
6성이지만 부채 계열은 7성 보물이 3개밖에 없어 자주 활용된다. 장각에게 주면 좋다.


부채를 사용하는 계열 중 책사는 잘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보통 제갈량, 사마의, 제갈량(마왕), 장각 정도만 활용되는 편이다.

부채 계열은 7성 보물 개체 수가 매우 적은 편이다. 백학선은 장각 외 어느 장수에게 줘도 좋은 보물이지만 제갈량에게 주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으며, 사마의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옥선은 무력 성장률이 높은 제갈량(마왕)에게 주면 되며, 연속 책략 특성이 있는 장각에게는 봉익선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 보도

보물명
(보유 특성)
보물 등급
추천 장수
설명
무귀보도
(연속 책략)
S
육손
무귀보도를 들고 국사무쌍을 발동시킨 육손은 대부분의 적을 한방에 보낼 수 있다.
삼황보도
(지형 무시)
A
육손, 풍수사
둔갑천서와 함께라면 현자가 될 수 있다.
칠성보도
(공격 능력 전환)
A
육손
국사무쌍을 발동시킨 이후, 일반 공격으로 잡을 수 있다. 단, 명중률 보조가 필요하다.
적소검
(MP 공격)
B
보존
다음 패치는 도독 계열 개편이 예정되어 있다. 도독 계열에게 주동 공격 특성이 주어지면 쓰일 예정이니 보관해두도록 하자.


보도를 사용하는 병종 계열은 아직 특성 패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육손 말고는 쓸만한 장수가 없다. 육손이 장착할 만한 보물 중 가장 좋은 것은 무귀보도이며, 삼황보도와 칠성보도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