쿵푸팬더3에서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매우 다양한 만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통구가 필요하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길드 콘텐츠'로 길드는 서로가 가진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고 길드 콘텐츠를 통해 각종 보상과 게임 플레이에 큰 도움이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길드 생성과 참여 방법

길드 콘텐츠는 레벨 16에 오픈된다. 콘텐츠 오픈과 함께 좌측 중단에 길드 아이콘이 생성되는데 이를 통해서 길드를 개설하거나 누군가 미리 만들어 놓은 길드에 참여할 수 있다. 길드 개설은 길드 아이콘을 선택하고 길드명을 입력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이때 길드 생성 비용으로 300원보를 지불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길드에 참여할 경우 신청 후 길드의 대사부(길드장)과 대사형(부길드장)의 승인을 통해 가입이 완료된다.

▲ 길드 생성에는 300원보가 필요하다.

▲ 길드 레벨이 1일 경우 길드원 중 두 명까지 대사형으로 임명할 수 있다.



■ 길드 성장에 필요한 길드 자금을 획득할 수 있는 '길드 미션'과 '길드 보스'

길드 성장에 필요한 길드 자금은 길드에서 제공하는 미션이나 길드 보스를 처치하는 것으로 획득할 수 있다. 먼저 길드 미션은 관문에서 참여할 수 있었던 여러 가지 전투 콘텐츠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하루에 참여할 수 있는 횟수는 미션별 1회이며, 미션 수행 완료 시 길드 공헌 10 포인트, 별 달성에 따른 길드 코인, 길드 자금 획득할 수 있다. 만약 길드원 중에 클리어 미션 3성을 달성하지 못한 유저가 있다면, 도움 주기로 해당 유저의 미션을 대신 클리어할 수 있다. 도움 주기를 통해 길드 미션을 완료할 경우 우편을 통해 길드 코인이 발송된다.

다음으로 길드 보스는 특정 보스를 길드원과 함께 클리어해나가는 콘텐츠다. 참여는 오늘의 길드 공헌이 각 100점 이상일 경우 도전할 수 있고 공헌도가 낮다면 참여할 수 없다. 길드 보스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은 길드 코인과 길드 자금이 주어지며 추가로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한 장비는 당일 17:00~20:00까지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유저에게 돌아가게 된다.

▲ 별 갯수가 모자랄 경우 다른 길드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길드 미션에 성공할 경우 최대 길드 코인 100개를 받을 수 있다.

▲ 길드 보스의 레벨이 유저보다 낮을 경우 보상이 줄어든다.



■ 길드 성장의 중심! '길드 건물'

길드 건물은 길드 콘텐츠에 참여하거나 성장에 꼭 필요하다. 특히 방어 수련장과 공격 수련장의 경우 캐릭터의 수련을 진행하기 위해 건설 및 성장이 필요하다. 캐릭터 수련이 '방어 수련장'과 '공격 수련장'에 영향을 받는 만큼 지속적인 성장이 필요하다.

추가로 황금의 집은 총 4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곳에서는 길드 성장의 재화로 사용되는 길드 자금을 생성한다. 황금의 집 수가 많을수록 많은 길드 자금을 획득할 수 있지만, 그만큼 방어해야할 장소가 많아지기 때문에 건물을 성장 시키기 전 고민이 필요하다.

길드 건물을 건설하거나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특정 미션들을 클리어해야 한다. 한 번에 9개씩 제공되는 미션은 보통 관문을 공략하거나 특정 NPC와의 대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킬을 이용해 적을 처치하는 등의 특수 미션도 제공된다. 건설이나 성장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총 36개의 미션 달성이 필요하다.

▲ 길드 성장 건물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길드 건물

▲ 길드 건물 건설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미션을 클리어해야 한다.



■ 길드 성장으로 캐릭터를 강화하자!

길드 성장은 길드 미션과 길드 보스를 처치한 후 주어지는 길드 자금을 지불함으로써 진행할 수 있다. 길드 레벨업을 통해 최대 길드원을 증가시킬 수 있고 임명 가능한 대사형이 늘어난다. 이 외에도 길드 레벨 향상을 통해 길드원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일종의 길드 버프 시스템으로 '길드 수련'에서 길드 코인과 골드를 지불해 진행할 수 있으며, 최초 1레벨 공격 수련장 건설 시 5레벨까지 수련이 가능하다.

▲ '포' 길드 수련

▲ '타이그리스' 길드 수련

▲ '시푸' 길드 수련



■ 다른 길드를 공격하면 길드 코인과 길드 자금, 골드까지! '길드 공방전'

길드 공방전은 길드 레벨 2 달성 후 황금의 집을 건설하면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다. 매일 12:00~21:00 사이에 다른 길드에게 선전 포고를 할 수 있으며, 선전 포고 후 임의의 황금의 집을 공격할 수 있다. 1시간 내로 황금의 집을 지키는 유저를 처치하면 강탈에 성공하게되며, 해당 길드의 황금의 집에서 2시간 동안 생성되는 길드 자금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추가로 공격을 할 때마다 길드 코인 100과 골드 60,000을 획득할 수 있으며, 공격 가능 횟수는 2회로 제한된다.

▲ 길드 공방전은 길드 레벨 2와 황금의 집이 필요하다.

▲ 선전 포고는 대사부와 대사형만 진행할 수 있다.



■ 신급 동료 조각과 장비 제작서를 구입할 수 있는 '길드 상점'

길드 상점은 다양한 길드 콘텐츠에서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길드 코인을 이용해 다양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 구입할 수 있는 물품은 '타이렁 조각'과 '사탕 다람쥐 조각', '장비 제작서', '장비 강화석'이다. 물품 목록은 구입 후 구입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초기화되며 길드 코인 50개를 지불해 즉시 초기화할 수 있다.

▲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되는 다양한 물품이 기다리고 있다.

▲ 물품 초기화에는 50 길드 코인이 소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