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7월 12일) 밸런스 패치로 인해 총 17종의 영웅의 효율에 변동이 있었다. 그중 가장 눈에 띈 것은 게임 내 최고의 캐릭터 중 하나로 뽑히는 '스타 로드'의 하향 패치로, 이번 패치에서는 그동안 강력하다 평가 받던 영웅들의 일부 스킬 성능이 떨어지거나, 외면 받는 영웅이 상향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하향세를 겪은 영웅은 '스타 로드', '엘렉트라 (마블 나이츠)', '고스트 라이더', '캡틴 마블 (미즈 마블)', '프록시마 미드나이트', '울트론', '헐크 (조픽스잇)'까지 7명으로, 대부분 특정 스킬의 효율이 조금씩 감소했다.

반면, 상승세에 들어간 영웅은 '호크아이 (클래식)', '비전 (모던)', '로난', '로키', '드랙스', '욘두', '베놈 (안티 베놈)', '몽키킹 (어벤져스 월드)', '콜버스 글레이브', '블랙 위도우 (아틱)'까지 10명으로 하향세 영웅보다 좀 더 많은 편이다.

유저와 실시간으로 전투를 진행하는 게임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캐릭터의 밸런스를 뽑을 수 있을 터. 해당 영웅들이 이번 패치를 통해 얼마나 많은 성능 변화를 보일지는 앞으로도 계속 지켜봐야 하는 부분이다.


▲ 인기 영웅 '스타 로드'가 하향됐다.





■ '스타 로드'와 사격 아이템 하향! 하락세 7종 영웅들

'스타 로드'
▷ R2 연사 스킬 성능 하향
공격속도증가율 50%, 100% → 35%,70%
▷ 일반 공격 사정거리 하향 : 650 → 600

'엘렉트라 (마블 나이츠)'
▷ 회전 베기(R1) 재사용대기시간 조건 완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 아무적이나 공격 시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 타겟 당 0.5초 감소

'고스트 라이더'
▷ 화염회오리(R1) 기본 데미지 하향
기본 데미지 : 40, 80 → 30, 60

'캡틴 마블 (미즈 마블)'
▷ 에너지 돌풍(R1) 에너지소모량 증가
에너지 소모량 : (on/off 시)10 / (0.1초당) 4 → (on) 50, (off) 0 / (0.1초당) 10

'프록시마 미드나이트'
▷ 미드나이트콤보(R2) 데미지 하향
대미지 : (Q/W스킬 콤보) 60,120 + 물리 공격력 100% / (E스킬 콤보)60, 120 + 물리 공격력 75%
→ (QWE 콤보 통일) 50, 100 + 물리 공격력 75%

'울트론'
▷ 에너지 방어막(W)의피해 감소 비율 하향
피해 감소 비율 : 30%, 40%, 50%, 60%, 70% → 30%, 0.35%,40%, 45%, 50%

'헐크 (조픽스잇)'
▷ 톰슨 기관총(R2) 분노소모량 증가
초당 분노 소모량 : 17 → 20



밸런스 패치로 가장 많은 성능 하락을 보인 영웅은 '스타 로드'다. 뛰어난 기동성과 강력한 원거리 공격으로 독보적인 공격 성능을 보이던 그는 전과 같은 운영 스타일은 유지한 채 주요 능력 일부가 하락한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연사' 스킬의 공격 속도 증가율이 50%, 100% → 35%, 70%로 크게 하락했으며, 일반 공격 사거리 또한 650 → 600만큼 줄어들었다.

더불어 전투에서 쉽게 우위를 점하던 사격 영웅들을 겨냥한 아이템 '최종 진화'의 능력이 감소하면서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던 사격 영웅들의 잠재적인 대미지 하락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공격 사정거리에 비례하여 피해량이 상승하던 '최종 진화'는 사거리 비례 대미지 비율이 10% → 7%로 변경됐다.

그리고 '엘렉트라 (마블 나이츠)'의 '회전 베기' 스킬은 사용 시 '순간 회피'의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하던 옵션이 타겟당 0.5초 감소로 바뀌면서 플레이 스타일에 변화가 올 예정이다. '순간 회피'에는 '회전 베기' 재사용 시간 초기화 능력이 있기에 두 스킬을 연속적으로 반복하는 모습이 있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하향으로 보인다.

'고스트 라이더'의 강력한 광역 공격인 '화염 회오리'는 40, 80 → 30, 60으로 대미지 하락, '캡틴 마블 (미즈 마블)'의 '에너지 돌풍'은 지속적으로 스킬을 유지할 수 없도록 (on/off 시)10 / (0.1초당) 4 → (on) 50, (off) 0 / (0.1초당) 10까지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했다.

또한, '프록시마 미드나이트'의 '미드나이트 콤보' 역시 대미지 하향이 보이며, '울트론의 방어 스킬인 '에너지 방어막'은 피해 감소 비율이 30%, 40%, 50%, 60%, 70% → 30%, 0.35%,40%, 45%, 50%로 낮아졌다. '헐크 (조픽스잇)'은 광역 공격인 '톰슨 기관총'의 초당 분노 소모량이 증가되어 오랜 시간 이용할 수 없게됐다.


▲ '스타 로드'의 '연사' 스킬 공격 속도 하향.

▲ '회전 베기'가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하지 않는다.





■ '드랙스'을 비롯해 성능이 향상된 10종 영웅

'호크아이 (클래식)'
▷ 빙결화살(T2) 적중대상 및 사거리/에너지 소모량 조정
발사체 적중 대상 변경 : [모든 상대]→ [상대 영웅] / 사정거리 변경: 3,500 → 20,000
에너지 소모량 : 250 → 200

'비전 (모던)'
▷ 밀도분산(R1) 에너지 소모량 완화
에너지 소모량 : 75, 150 → 50, 100

'로난'
▷ 분쇄도약(E) 스턴 지속시간 스킬 레벨업 적용
스턴 지속시간 : 0.5 초 → 0.4, 0.6, 0.8,1.0, 1.2 초
▷ 지면충격(W) 보호막 계수 상향
보호막 계수 : 16%, 17%, 18%, 19%, 20% → 16%, 18%, 20%, 22%, 24%

'로키'
▷ 신비한 화살(Q) 에너지소모량 완화
에너지 소모량 : 40, 45, 50, 55, 60 → 30, 35, 40,45, 50

'드랙스'
▷ 재빠른 습격(Q) 쿨타임감소 효과 하향
일반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1초 → 0.5초
▷ 전투의 함성(W) 체력 회복효과 제거 및 피해 감소 수치 스킬 레벨업 적용
체력 회복 효과 삭제
피해 감소 수치 적용 : 10%, 15%, 20%, 25%, 30%
▷ 찍어누르기(R1) 데미지 상향
데미지 계수 : 물리 공격력 70% → 75%

'욘두'
▷ 사냥태세(W) 에너지 소모량 완화 및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레벨업 적용
재사용 대기시간 : 6초 → 7, 6, 5, 4, 3 초
에너지 소모량 : 80, 70, 60, 50, 40 → 60, 55, 50,45, 40

'베놈 (안티 베놈)'
▷ 정화의 시간(T1) 치유계수 상향
치유량 수치 : 에너지 공격력 25% → 25, 50 + 20%

'몽키킹 (어벤져스 월드)'
▷ 진 분신술(T1)의분신 체력 및 공격력 조정
분신 체력 : (본체의) 20% → 30% / 분신 공격력 : (본체의) 33% → 20%

'콜버스 글레이브'
▷ 공격속도 0.7(+0.018)에서 0.8(+0.021)로 증가

'블랙 위도우 (아틱)'
▷ 쇼크와이어(T2) 스킬을 상대 영웅만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



사격 타입을 대표하는 영웅인 '호크아이 (클래식)'은 궁극 스킬 중 '빙결화살'이 모든 대상을 타격하는 거에서 적 영웅만 공격으로 변했다. 따라서 전투병이나 아군을 넘어 적을 공격할 수 있고, 사정 거리도 대폭 증가! 50의 에너지 소모량까지 감소하여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비전 (모던)'의 '밀도 분산'에 들어가는 에너지 소모량 역시 3분의 2 수준까지 감소, '로난'의 '분쇄도약'은 기절 시간 고정에서 레벨에따라 증가하는 성장형 스킬인 된 셈. 게다가 '지면충격'의 보호막 계수는 증가하여 군중 제어 능력, 생존 능력이 모두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로키'는 기본이면서 주요 공격 스킬인 '신비한 화살'에 들어가는 에너지 소모량이 감소,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이는 '드랙스'는 '재빠른 습격' 재사용 시간이 반절로 과감하게 낮아졌다. 더불어 '전투의 함성'으로는 체력 회복 효과 대신 피해 감소가 적용되며, '찍어누르기'는 물리 공격력이 5% 상승한다.

게다가 '욘두'는 '사냥태세'를 위한 에너지 소모량 감소부터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줄어들었고, '베놈 (안티 베놈)'에게서는 '정화의 시간'의 치유 계수가 상향되어 더 강력한 지원군이 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콜버스 글레이브'는 공격 속도가 10% 증가했다.

반면 상향으로 분류되었지만 사실 상향도 하향도 아닌 애매한 영웅이 있다. '몽키킹 (어벤져스 월드)'는 분신의 체력이 증가한 대신 공격력이 하락했으며, '블랙 위도우 (아틱)'은 '쇼크와이어'가 적 영웅만 선택할 수 있도록 변했을 뿐 눈에 띄는 상향은 없었다.


▲ 이제 '빙결 화살'을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찍어누르기'의 공격력이 향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