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마들에게 점령당한 등옥 고성은 기암절벽 남동쪽에 위치한 5인 던전으로, 기암절벽은 조가성 남동쪽과 와룡성 북서쪽으로 이동하면 입장할 수 있다. 등옥 고성은 43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일반 난이도45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시련 난이도 두 가지 난이도가 존재한다. 시련 난이도로 입장하기 위해서는 던전 입구 앞에 있는 던전 도전 전송사에게 말을 걸면 되고, 난이도별로 하루 2회씩 입장할 수 있다.

안에는 환월의 왕, 질광유야, 국경대리, 철야의 군주, 마시등옥 총 5명의 보스가 있다. 등옥 고성에서는 주로 40레벨 중·후반 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59레벨이 넘으면 던전 보상을 획득할 수 없다. 등옥 고성은 보스 몬스터는 많지만 던전은 짧은편이기에 5인 파티로 빠르게 공략할 수 있다.


위치기암절벽 - 등옥 고성
보스환월의 왕, 질광유야, 국경대리, 철야의 군주, 마시등옥
특징일반, 시련 두 가지 난이도가 존재. 난이도 마다 각각 하루 2회씩 입장 가능.
일반 난이도는 43레벨 이상 입장. 시련 난이도는 45레벨 이상, 던전 도전 전송사를 통해 입장.



▲ 기암절벽에 위치한 등옥 고성.

▲ 5명의 보스가 줄줄이 대기 중이다.


5인던전 등옥 고성 공략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첫 번째 보스. 두 명의 호위를 함께 상대해야 하는 환월의 왕

두 번째 보스. 커다란 낫을 휘두르는 질광유야

세 번째 보스. 최약체 보스 몬스터 국경대리

네 번째 보스. 5인의 시라소니와 시라소니의 왕 철야의 군주
     군주를 지키는 정예 몬스터! 5인의 시라소니
     빠른 움직임과 다양한 공격! 네 번째 보스, 철야의 군주

다섯 번째 보스. 현란한 움직임의 마시 등옥




▣ 첫 번째 보스 - 두 명의 호위를 함께 상대해야 하는 환월의 왕


등옥 고성은 요마에게 침략당해서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여와의 사자가 시간을 멈추는 결계를 펼쳐놓았다. 이 결계는 던전에 입장하면 바로 만날 수 있는 여와의 사자에게 대화를 통해서 풀 수 있다. 그러면 고성 입구를 지키는 첫 번째 보스 환월의 왕을 만나게 된다.

환월의 왕은 등옥 고성의 다섯 보스 중 가장 까다로운 상대다. 환월의 왕 양옆에 서 있는 두 명의 '동이 동장호'와 함께 전투를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스는 통제불가 상태가 아니라 잡기 불가 상태이므로 행동 제어 무공을 이용해서 공략할 수 있다.

보스는 빠른 움직임으로 뛰어다니고, 두 명의 호위 몬스터도 함께 상대해야 한다. 그러므로 환월의 왕과 전투를 벌이기 전에 주변 몬스터들을 처리해 놓고, 도망 다닐 수 있는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 날렵한 동작을 지닌 환월의 왕.



환월의 왕 전투의 핵심은 두 명의 호위와 보스를 떨어트리는 것에 있다. 두 명의 호위 몬스터들은 공격은 단조롭지만 자주 강체 상태에 돌입하고, 많은 체력을 지니고 있어서 보스에게 공격을 집중할 수 없게 만든다. 게다가 환월의 왕은 빠른 움직임과 강한 공격력을 지녀서, 호위에 한눈을 팔면 언제 공격을 당해서 죽게 될 지 모른다.

그러므로 보스와 전투를 시작하면 파티원 한 명이 두 명의 호위 몬스터의 관심을 끌어서 보스와 떨어트리고, 나머지 파티원들이 환월의 왕을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것이 좋다. 보스는 강한 공격력을 지닌 대신 방어가 높지는 않고, 잡아 던지기를 제외한 행동 제어 무공이 효과를 발휘하므로, 이를 이용해 공략하는 게 좋다.

이때 주의할 것은 보스가 사용하는 포효(가칭)인데, 이 기술을 사용하면 주변의 유저들을 뒤로 밀쳐내고 보스는 강체효과를 받게 된다. 보스가 행동 제어 무공이 통하지 않는 강체 효과일 때는 공격보단 방어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만약 보스의 공격에 죽었다고 해도, 환월의 왕과 전투는 입구 앞에서 이뤄지므로 부활점에서 부활하여 다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 강체 상태가 아닐 때 집중적으로 공격하면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

▲ 유저를 밀쳐내고강체 효과를 받는 포효.

▲ 강체 상태의 보스는 조심해야 한다.




▣ 두 번째 보스 - 커다란 낫을 휘두르는 질광유야


두 번째 보스 질광유야는 커다란 낫을 위협적으로 휘두르며 넓은 범위의 공격을 펼치고, 첫 번째 보스 환월의 왕과는 다르게 통제불가 상태다. 특히, 질광유야의 기술 중 충격파(가칭)는 긴 사정거리와 넓은 범위를 지니고 있고, 강력한 내려찍기(가칭)와 소용돌이(가칭)는 유저에게 큰 피해를 주므로 조심해야 한다.


▲ 넓은 범위로 낫을 휘두르는 질광유야.



우선 질광유야의 충격파는 낫으로 전방을 두 번 벤 후, 세 번째 공격에 직선으로 원거리 공격을 하는 기술이다. 긴 사정거리와 넓은 범위를 지니고 있고, 빠른 속도로 날아와서 피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므로 보스가 낫을 휘두르기 시작하면 보스의 정면에서 미리 벗어나도록 하자.

그리고 보스는 강력한 폭발과 함께 유저를 넘어트리는 내려찍기를 사용한다. 내려찍기를 사용하기 전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낫을 세 번 휘두르고 높게 도약하는데, 보스가 도약했을때 Shift와 방향키를 이용한 회피로 내려찍기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내려찍기에 공격당하면 넘어진 상태로 보스의 연속 공격에 노출되므로 반드시 피해줘야 한다.

무엇보다 질광유야의 가장 위험한 기술은 낫을 휘두르며 이동하는 소용돌이다. 이 공격에 노출되면 장시간 유지되는 회전에 휩쓸려서 다단히트로 피해를 보게 된다. 그러므로 소용돌이에 휩쓸렸다면 큰 피해를 보기 전에 Shift를 눌러서 낙법으로 재빨리 빠져나오자.


▲ 충격파로 원거리 공격도 한다.

▲ 질광유야의 강력한 내려찍기.

▲ 소용돌이에 휩쓸리면 위험하다.




▣ 세 번째 보스 - 최약체 보스 몬스터 국경대리


국경대리는 등옥 고성에서 가장 약한 보스다. 모든 행동 제어기가 효과를 발휘하며, 특별히 위험한 기술도 지니고 있지 않다. 보스 국경대리는 일반 몬스터와 큰 차이가 없지만, 주변에 한 무리의 일반 몬스터와 함께 출현하므로 광역 무공을 사용해서 일반 몬스터부터 빠르게 처리하자. 주변의 일반 몬스터만 처리했다면 보스를 집중적으로 공격해서 쉽게 처치할 수 있다.


▲ 외형부터 일반 몬스터와 별 차이 없다.





▣ 네 번째 보스 - 5인의 시라소니와 시라소니의 왕 철야의 군주


네 번째 보스 철야의 군주 앞에는 다섯 명의 정예 시라소니가 막아서고 있다. 철야의 군주와 전투를 치르기 위해서는 이들을 먼저 격파해야 한다. 그리고 철야의 군주는 우산을 무기로 사용하며, 등옥 고성의 보스 중 가장 빠른 움직임을 지녔다. 게다가 많은 이동을 하므로 근접 직업의 유저들은 보스를 쫓아다니기 바쁠 것이다.


■ 군주를 지키는 정예 몬스터! 5인의 시라소니

철야의 군주 전투가 시작하기에 앞서 환상 시라소니 세 명과 심장 사냥 시라소니 두 명으로 구성된 5인의 정예 시라소니를 먼저 처치해야 한다. 이들은 잡기 불가 상태로, 빠른 움직임을 지녔고, 보스만큼은 아니지만 한 명 한 명이 강한 힘을 지녔다.

특히 세 명의 환상 시라소니가 사용하는 포효(가칭)는 넓은 범위를 지니고 있고, 유저를 경직시킨다. 포효에 노출되서 경직상태가 되면 다른 시라소니들의 공격에 추가 피해를 당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 군주를 지키는 5인의 정예 시라소니.

▲ 환상 시라소니는 포효를 사용한다.



■ 빠른 움직임과 다양한 공격! 네 번째 보스, 철야의 군주

철야의 군주는 첫 번째 보스인 환야의 왕과 같은 잡기 불가 상태이며, 굉장히 빠른 움직임으로 유저를 힘들게 한다. 이런 움직임 덕분에 근접 유저들은 보스를 쫓아다니기 바쁘고, 원거리 유저들도 보스와 거리가 있다고 방심할 수는 없다.

공격 범위도 넓어서 공격을 회피하기가 힘들고, 파티원들이 함께 사망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보스의 주요 기술은 원거리 유저를 긴장하게 하는 돌진(가칭)과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 내려찍기(가칭)와 잡아채기(가칭)가 있다.


▲ 우산을 사용해서 강력한 공격을 하는 철야의 군주.



철야의 군주의 주요 스킬 중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돌진은 우산을 앞세워 직진으로 이동하는 기술이다. 경로 상의 유저들을 관통하며 전투 지역의 끝에서 끝까지 닿을 정도로 긴 이동 거리를 보인다. 굉장히 빠르게 이동할 뿐 아니라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서 원거리 유저들이 특히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직선으로만 움직이기에 좌·우로 움직인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다.

그리고 강한 공격력의 내려찍기는 질광유야의 내려찍기처럼 무기를 몇 번 휘두른 다음 도약하는데, 착지 타이밍에 Shift를 이용한 회피로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이때 내려찍기의 충격파가 일직선으로 전해지므로 앞·뒤가 아닌 좌·우로 회피하는 것이 좋다. 이 충격파는 유저를 넘어트리고, 긴 사정거리를 지녀서, 원거리 유저들도 조심해야 한다.

또한, 보스는 잔상을 남기는 현란한 움직임으로 한 명의 유저에게 접근해서 잡아채기 기술을 사용하고, 잡힌 유저를 몇 번이나 땅에 메다꽂아서 큰 피해를 준다. 잡아채기를 사용하기 전 보스의 움직임은 다른 공격들보다 약간 느려서, 보스가 주시하고 있는 대상은 미리 회피를 준비할 수 있다.


▲ 우산을 앞세워서 돌진한다.

▲ 보스의 내려찍기는 엄청난 사정거리를 지니고 있다.

▲ 철야의 군주에게 잡히면 위험하다.




▣ 다섯 번째 보스 - 현란한 움직임의 마시 등옥


등옥 고성의 마지막 보스 마시 등옥은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볼 수 있었던 할머니 요괴다. 강렬한 인상과는 달리 강력한 모습을 보이진 않지만, 회피가 힘든 좁은 실내에서 전투가 벌어진다. 하지만 보스는 공격을 펼치기 전 느린 예비 동작이 많으므로 미리 공격 범위를 벗어나서 피해를 줄이자.

마시 등옥은 세목봉마진의 심마와 비슷하게 현란한 움직임을 보이는데, 여러 마리의 뱀을 풀어서 유저를 공격한다. 특히, 붉은 구슬(가칭)을 발사하는 원거리 기술과 전방 넓은 범위를 공격하는 안개 폭발(가칭), 강한 한 방 피해를 주는 낚아채기(가칭)를 주의해야 한다.


▲ 무서운 할머니의 모습을 한 마시 등옥.



마시 등옥의 원거리 공격인 붉은 구슬은 세 발을 직선으로 발사하고, 검은 충격파를 이어서 발사하는 것이다. 붉은 구슬에 적중당한 유저는 넘어져서 붉은 구슬 다음의 충격파까지 여러 번의 피해를 한 번에 입으므로 붉은 구슬에 적중당했다면 Shift를 눌러서 빠르게 공격 범위를 벗어나자.

그리고 근접 캐릭터들이 조심해야 하는 기술인 안개 폭발이 있는데, 마시 등옥을 중심으로 전방 180도의 넓은 범위를 공격하여 유저에게 큰 피해를 주고 밀쳐내는 기술이다. 근접 캐릭터들은 보스가 기술을 사용하기 전에 손에 검은 안개가 모이는 것이 보이면 후방 이동(S+S)으로 회피해야 한다.

게다가 보스는 세목봉마진의 영백 천혜와 같은 낚아채기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은 상당히 강력한 위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반드시 회피해야 한다. 마시 등옥은 목표하는 유저의 발밑에 붉은 원으로 표식을 남기고 빠르게 접근해서 유저를 낚아챈다. 자신에게 붉은 표식이 생기면 보스의 접근 타이밍에 맞춰서 구르기(방향키 더블 클릭, Shift+방향키)로 위기를 모면하자.


▲ 원거리 연속 공격인 붉은 구슬.

▲ 예비 동작을 보고 재빨리 회피하자.

▲ 표식이 생기면 마시 등옥에게 잡히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