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에서 2월 8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유저 편의성 기능이 추가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특히 글로벌 서비스 중인 음양사의 다양한 서버 중에서 한국 서버가 최초로 적용된 사례로 좀 더 의미가 깊다.

그리고 밸런스 패치 이후로 한동안 출시되지 않았던 신규 식신이 오래간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추가된 식신은 SR등급 오이츠키신과 R등급 염주령으로 해외에서는 둘다 매우 높은 평점을 받고 있다.

신규 이벤트로는 음양사 캐릭터 4인방의 코스튬을 얻을 수 있는 이벤트가 새롭게 시작한다. 의상 자체는 지난번과 동일하지만 추가로 입히고 싶은 음양사 캐릭터에게 옷을 추가로 입혀줄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이 반기고 있다.

새로운 콘텐츠 중 하나로 식신의 춤은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한 증강현실을 이용해 게임 내 식신들의 춤을 감상할 수 있는 모드다. 현세소환과 마찬가지로 특정 문양이 그려진 곳에 카메라를 가져다대면 자동으로 식신들이 등장해 춤을 춘다.

이외에도 일목련 신규 코스튬 추가나 던전 UI 업그레이드, 어혼 추가 정리 기능, 친구 축하 기능 등이 추가됐다.


▲ 금일 주요 업데이트 한 눈에 확인!




■ 해외에서 이미 고평가를 받은 신규 식신 2종 - SR오이츠키신, R염주령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식신은 SR등급과 R등급이다. SR등급인 오이츠키신은 게임에서 중요한 도깨비불 수급과 관련된 스킬을 지니고 있고, 염주령은 아군의 디버프를 제거하거나 회복을 하는 등 서포팅에 특화된 식신이다.


■ 카구야히메가 없는 자들이여 오라! - 오이츠키신

우선 오이츠키신의 경우 일반 공격에 아무 패널티 없이 자신의 행동 게이지를 20% 증가시키는 효과가 달려있고, 두 번째 스킬 '명월조생'은 패시브 스킬로 자신의 턴이 종료될 때마다 도깨비불 게이지를 추가 획득한다.

여기서 말하는 도깨비불 게이지는 도깨비불 UI의 하단에 총 5개의 칸이 있고, 해당 칸이 모두 채워지면 우측의 숫자만큼 도깨비불이 추가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보통 도깨비불 게이지는 식신 1명당 1칸씩 채워지지만 오이츠키신의 경우 스킬 만레벨을 기준으로 자신의 턴에 4개까지 한 번에 채울 수 있다.

처음 공식 카페톡에 소개될때는 바로 도깨비불을 4개까지 수급한다는 오역탓에 카구야히메를 능가하는 사기 식신이 아니냐는 논란이 있었으나, 해프닝으로 밝혀졌다.

세 번째 스킬인 '달빛의 축복'은 액티브 스킬로 발동 시 도깨비불 2개를 소모한다. 역시 도깨비불 수급과 관련있는데, 오이츠키신이 다음 행동을 할 때까지 아군 속도가 10포인트 증가하고, 행동 종료 시에는 추가로 1개의 도깨비불 게이지를 획득하는 효과가 있다.

속도 포인트는 행동 게이지와 다른 것으로 식신 스탯의 속도 스탯이 10오르는 것으로 실제 전투에서는 행동 게이지를 올려주는 식신이 없다면 바로 효과를 체감하기는 힘들다.

대신 도깨비불 게이지 증가 효과로 인해 평소보다 훨씬 쉽게 도깨비불을 수급할 수 있고, 동시에 스킬 레벨이 올라가면 공격력 20% 버프와 속도 스탯 증가 효과가 추가된다. 스킬 발동 후에는 오이츠키신이 보호막을 생성하여 행동 불능 스킬이나 어혼 효과에 대한 1회 무효화 효과를 받게 되어 자체 저항력도 크게 늘어난다.

카구야히메가 효과 저항을 포함하여 다소 방어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면, 오이츠키신은 속도 및 공격력 증가 등으로 좀 더 공격적인 운영이 가능한 식신이다. 도깨비불 수급 능력은 비슷한 편으로 취향에 따라 둘 중 누구를 사용할 지 선택하면 될 것이다.


▶ 코하쿠의 시선 - SR의 오이츠키신 편!!

▲ 오이츠키신 스킬 상세 정보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우녀의 빈자리는 내가 채운다! - 염주령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가장 큰 피해자(?)를 꼽자면 우녀가 있다. 아군 전체 디버프 해제 및 상대 버프 해제 효과라는 강력한 스킬을 보유하여 PvP 필수 식신의 위치가지 올라갔으나, 아군 디버프 해제 성능이 하락하면서 주가가 하락했다.

덕분에 PvP에서 상태이상을 거는 디버프 식신들이 다시 날개를 펼치고 날아올랐으나 염주령이 등장하면서 이에 제동을 걸 수 있게 됐다.

염주령의 일반공격부터 성능이 좋은데, 공격력 100% 피해를 입히고 동시에 2턴간 효과적중률을 10%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두 번째 스킬인 '윤회'는 패시브 스킬로 적이 6번 행동하면 적 전체에 120% 피해를 주고 30% 확률로 행동 게이지를 30% 감소시키는 효과다. 킨교히메의 금붕어 소환 중 금붕어 반격 스킬과 비슷한 매커니즘으로 상대가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카운터를 치는 것과 동시에 행동게이지를 늦춤으로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

세 번째 스킬인 '선의'는 도깨비불 2개를 소모하는 액티브 스킬로 염주령이 2턴간 좌선 상태에 들어간다. 좌선 상태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아군은 행동 전에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를 최대 75% 확률로 제거할 수 있으며, 디버프가 제거된다면 염주령의 HP 5%만큼 체력이 회복된다.

즉, 디버프 해제와 동시에 체력 회복을 할 수 있는 유용한 스킬로 행동 전에 디버프를 해제해주기 때문에 상대의 디버프 스킬에 대해 큰 면역을 가져갈 수 있다.

해외에서는 R등급 식신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염주령이 있는것만으로도 상대 디버프가 아무리 높더라도 금새 제거할 수 있기에 PvP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코하쿠의 시선 - R의 염주령 편!!

▲ 염주령 스킬 상세 정보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이제는 자동 전투로 편하게 즐기자! - 자동 탐색 추가

많은 유저들이 건의했던 자동 전투 기능이 전 세계 음양사 서버 중 한국에 최초로 추가됐다. 자동 전투 기능은 말 그대로 음양사의 주력 콘텐츠 중 하나인 식신 육성에 필요한 탐색을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이다.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 자신이 돌 챕터에 입장한 뒤, 좌측 하단에 있는 자동 탐색 버튼을 터치하면 끝이다. 그럼 해당 탐색 던전 안의 모든 몬스터들을 잡을때까지 자동 및 보상 확인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도중에 자동 전투를 취소하고 싶다면 다음 자동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좌측 하단의 체크를 터치하여 해제할 수 있다.


▲ 자동 탐색 기능이 추가 됐다



장점은 당연히 기존처럼 하나씩 터치하고 보상도 터치해서 확인할 필요없이 초밥이 허락하는 한 보스까지 한 방에 전투가 이뤄진다는 것이다.

단점은 애니메이션 진행 속도가 예전 패치 전처럼 다소 느리고, 중간에 보스가 등장하더라도 필드의 모든 몬스터를 처치할때까지 보스를 잡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마지막 보스를 잡고나서 다시 탐색 던전을 터치하여 자동을 눌러줘야한다는 점도 있다. 물론 자동의 의미 자체가 다른일을 하고 있는 경우 손쉽게 돌기 위한 것이 목적이므로 편한 기능임은 틀림없다.


▲ 주의사항만 숙지한다면 쾌적한 자동 전투가 가능




■ 식신의 춤으로 올림픽 열기를 띄워보자!

현세부적과 마찬가지로 증강현실 시스템을 이용한 콘텐츠가 새로 추가됐다. 이번에 추가된 것은 식신의 춤이라 불리는 것으로 게임내 정원 메뉴에서 도감 - 부채 모양의 춤 아이콘 터치로 확인할 수 있다.

춤에 들어가면 자신이 보유한 식신 춤 목록과 사용법에 대한 튜토리얼을 볼 수 있다. 춤을 보는 것 자체는 현세 소환과 마찬가지로 소환진 문양 앞에 카메라를 적절한 거리로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출력된다.

현재는 사쿠라, 사쿠라+모모카, 설녀, 반디풀, 다이텐구 5종류의 춤이 있고, 설녀의 경우 해외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춤으로 피겨 스케이팅을 연상케하는 춤이다.


▲ 총 5개의 춤 애니메이션이 준비되어 있다


▲ 딱히 재화가 소모된다거나 하진 않으니 한번쯤 감상해두자




■ 얻지 못해 아쉬웠던 음양사가 있다고? 봄 코스튬을 다시 한 번 노려보자!

신규 이벤트는 겨울 코스튬 이벤트 시즌 2와 밸런타인 종이학 이벤트, 그리고 뿔사자 던전 출현 쿨타임 감소 이벤트가 있다.

겨울 코스튬 이벤트는 지난 12월부터 1월 초까지 진행된 신년맞이 코스튬 이벤트의 연장선으로 넉넉한 기간이 주어졌으나, 정작 얻을 수 있는 코스튬은 1개로 제한되어 있어 아쉬워했던 유저들을 위해 한 벌 더 얻을 수 있는 찬스가 주어진 셈이다.

지난번에 세이메이 코스튬을 구한 유저라면 이번에는 카구라나 히로마사 등 다른 음양사에게도 코스튬을 입혀주자.

이벤트 진행방식은 지난번과 동일하게 탐색 등으로 재료를 획득하거나 혹은 음양료에서 보물 기원을 통해 모은 뒤, 원하는 음양사의 코스튬과 교환하는 방식이다. 이벤트 기간은 2월 8일(목)부터 3월 7일(수)까지 약 한달간 진행된다.


▲ 음양사 코스튬을 한 벌 더 얻을 찬스!



밸런타인 종이학 이벤트는 잡화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종이학을 사용해 월드 채팅에서 좋아요!를 누르고 낡은 부적 / 곡옥 / 초밥 / 금화 / 인기 등을 하루 20회까지 획득하는 이벤트다. 종이학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다른 유저가 사용하는 메시지를 눌러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참고로 좋아요! 보상은 채팅이 올라온 후, 1분이 지나면 보상을 받을 수 없으니 상단에 뜨는 메시지를 유심히 관찰하다가 바로바로 눌러줘야 한다. 종이학의 구입 가격은 520곡옥이며, 구입 시 '사랑의 방울' 테두리를 보너스로 받을 수 있다.


▲ 종이학은 잡화 상점에서 구입 가능하며 사랑의 방울 테두리를 얻을 수 있다


▲ 좋아요를 누를때마다 보상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세 번째 이벤트는 뿔사자 던전 쿨타임 감소 이벤트다. 뿔사자 던전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던전으로 문어 던전과 비슷한 기능을 하고 있다. 대신 주어지는 보상이 어혼과 각성 재료가 아니라 달마 조각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문어와 비교했을때 큰 차이는 나지 않으며, 기존에 문어를 쉽게 잡던 유저라면 뿔사자 역시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다. 그리고 뿔사자도 마찬가지로 체력이 60% 이하로 떨어지면 고개를 숙이며 약화 상태에 빠지는데 이때 쓰러뜨린다면 추가 보상을 얻게 된다. 원래는 10시간 마다 한 번씩 돌 수 있으나 이벤트 효과로 현재 3시간마다 돌 수 있다.

신규 이벤트 외에도 버프 ON/OFF 표시가 좀 더 알아보기 쉽게 바뀌었고, 어혼 정리 기능 추가, 친구 축하 기능 추가, 탐험 UI 업데이트 등 사용자 편의 개선이 이뤄졌다.


▲ 문어 위에 새로운 던전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 체력이 떨어졌을때 고개를 숙이는데 이때 쓰러뜨리면 추가 보상을 얻는다


▲ 검은 달마 조각이 나오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