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12월 업데이트 되었던 용제의 옥좌: 텔로스에서 획득 가능한 스티그마 스킬 조정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 합니다.

● 용제의 옥좌: 텔로스 획득 스킬 밸런스 조정
- 수호성/궁성/살성/집행자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수호성의 '집중 포획'은 다수의 적을 한번에 끌어당겨 기습 공격을 하거나, 아군을 공격하는 적들을 끌어당겨 아군을 지켜낼 수 있는 전투를 상정하고 디자인된 스킬입니다.
다만, 스킬 효과와 전투 활용 시 위력이 만족스럽지 못하고 특히, 5m의 범위가 예상보다 부족하여 의도한 플레이가 이루어지기 힘든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집중 포획 스킬의 적용 범위를 대상 주위 6m로 넓히고, 적용 대상 최대 인원을 4명으로 상향하여 스킬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끌려온 대상은 2초간 전투 불능 상태가 되기 때문에 최대 4명을 포획할 경우 집단 전투에 큰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킬명
기존 효과
변경 효과
집중 포획 I
16m 내 적과 5m내 최대 3명을 끌어당기고 이동속도 감소 효과 부여
(‘포획’ 스킬과 재사용 시간을 공유합니다.)
재사용 시간 30초
16m 내 적과 6m내 최대 4을 끌어당기고 이동속도 감소 효과 부여
(‘포획’ 스킬과 재사용 시간을 공유합니다.)
재사용 시간 30초

궁성의 '폭주 화살'은 상대방의 보호막 효과를 모두 해제하여, 무력화를 유도하기에 특정 상황에서 강력함을 발휘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보호막 효과가 있는 대상 외에는 재사용 시간이 긴 물리 타격 스킬의 역할만을 수행하여 사용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폭주 화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스티그마와 교체가 필요한 만큼 특정 상황에서만 효과적인 스킬의 약점이 더욱 부각되었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기존에 가지고 있던 보호막 해제 효과와 더불어 ‘혼돈’ 효과를 추가하여 다양한 상태 이상기를 활용해 상대를 공략하는 궁성의 직업 컨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혼돈' 효과는 '공포', '수면'과 같이 일정 시간동안 전투 불능 상태가 되는 정신계 상태이상 효과이며, '무작위 이동' 효과는 PC에게만 일정 확률로 적용되는 효과입니다(NPC에게 사용할 경우 무작위 이동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혼돈’ 효과의 추가로 상대의 보호 효과 적용 여부에 관계없이 전략에 따라 사용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킬명
기존 효과
변경 효과
폭주 화살 I
대상에게 물리 타격을 주고 대상의 보호 효과를 해제합니다.
 재사용 시간 3분
대상에게 물리 타격을 주고 대상의 보호 효과를 해제합니다.
 또한 대상을 3초 동안 혼돈 상태로 만듭니다.
 혼돈 대상이 PC일 경우 일정 확률로 무작위 이동을 합니다.

 
재사용 시간 3분

‘암살자의 발걸음’은 생존에 특화되도록 의도한 스킬입니다. 
그러나, 전투 상황에서 은신이 되는 상황과 동시에 공격받아 은신이 해제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여 은신 효과를 활용해 상대에게 벗어나거나, 강화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메리트가 사라지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하여, ‘암살자의 발걸음’ 사용 시 발동되는 은신 효과는 공격을 받아도 해제되지 않도록 수정하고 은신 상태에서 강화 마법 1회 사용 가능 기능은 삭제하여 본디의 기획 의도인 생존에 특화된 스킬이 될 수 있도록 조정하려 합니다.
스킬명
기존 효과
변경 효과
암살자의 발걸음 I
대상에게 물리 타격을 주고 잠시 동안 기절 효과
 또한 자신은 뒤로 15m 도약하고 
3초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기본 은신 상태
 (은신 상태에서 강화 마법 1회 사용 가능)
 재사용 시간 30초
대상에게 물리 타격을 주고 잠시 동안 기절 효과
 또한 자신은 뒤로 15m 도약하고 3초동안 
공격받아도 해제되지 않고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기본 은신 상태
 (은신 상태에서 강화 마법 1회 사용 가능)
 재사용 시간 30초

‘대전류 낙하’는 직업 스킬 중 유일하게 다수의 인원에게 침묵 효과를 부여하는 특수한 스킬입니다. 
아군의 공중 속박류 스킬과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파티 플레이에서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하지만, 공중 속박 상태라는 조건에 비해 부여되는 효과가 일반 상태이상과 동일한 침묵 효과여서 다소 위력적이지 않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기존보다 지속 시간은 1초 감소하되 침묵 효과를 기존과 달리 해제가 불가능한 침묵 효과로 변경하여 실제 전투 상황에서 큰 변화를 주는 역전기가 될 수 있도록 조정하려 합니다. 
스킬명
기존 효과
변경 효과
대전류 낙하 I
공중 속박 상태인 대상과 주변 적들에게 마법 타격을 주고
 5초 동안 침묵 효과
 재사용 시간 30초
공중 속박 상태인 대상과 주변 적들에게 마법 타격을 주고
 4 동안 해제되지 않는 침묵 효과
 재사용 시간 30초



2월 8일과 15일에도 스킬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스킬 및 직업 밸런스는 앞으로도 보내주시는 의견과 게임 데이터를 확인하여 꾸준히 조정해 나가려 합니다.
데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