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오늘은 2월 진행되는 업데이트 내용과 3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에 대해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2월 15일 업데이트
- ‘심연의 잔해’ 개편

● 2월 22일 업데이트
 - 용계 아티팩트 거점 추가

● 3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
 - 3월 2일, 템페르 투기장 매칭 개선 업데이트 및 신규 필드 레이드 추가
 - 3월 8일, 주신의 대행자전 업데이트
 - 3월 15일, 드레드기온 매칭 개선

● 편의성 개선 및 성장 구간 키나 수급 케어

그럼 개발자 노트 시작하겠습니다.



아이온의 RvR의 주무대가 용계로 옮겨지면서, 심층 요새전과 요새전 승리 종족의 보상인 던전 ‘심연의 잔해’에 대한 관심이 처음보다 많이 낮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12인 포스형 던전으로 심층 요새전에서 승리한 종족만 입장이 가능한 조건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계셨고, 높은 입장 조건에도 불구하고 보상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혼돈에 빠진 야멘네스’와 비교 시 상위 난이도인 ‘격노한 야멘네스’의 보상에 차이가 적어 보다 쉽고 빠르게 공략 가능한 ‘혼돈에 빠진 야멘네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면 기존의 콘텐츠에서 느낄 수 있는 숙제 감성을 완화하고자 우선 순위가 낮아진 콘텐츠는 축소하거나 난이도를 하향하는 조정을 진행해왔는데요.
심연의 잔해는 아이온의 유일한 포스형 던전인만큼 콘텐츠를 하향하거나 축소하는 것이 아닌 보상 및 설정 조정을 진행하여 도전을 통해 보다 만족감을 드릴 수 있는 콘텐츠로 개편하고자 합니다. 

 - 격노한 야멘네스 처치 보상에 신규 장신구 추가 및 보상 강화
‘격노한 야멘네스’ 처치 시 획득 보상으로 최상급 PvE 능력치를 가진 장신구인 ‘야멘네스의 레드베릴/터쿼이즈 목걸이’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최상급 능력치를 가진만큼 드롭률은 다소 낮게 책정되어 있지만, 암흑의 포에타 무기 획득 시와 같이 ‘증표’ 시스템을 통해 꾸준하게 공략한다면 누구라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보상도 강화됩니다. 먼저 유일/영웅 장비의 드롭률을 공략 시 100%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최상급 마석 꾸러미는 기존 1개에서 2개로 조정하였으며 격노한 야멘네스 공략 이후 획득할수 있는 AP를 상향하였습니다.

[보상 강화]
기존
2월 15일 업데이트 이후
유일/영웅 장비 확률 드롭
유일/영웅 장비 100% 드롭
최상급 마석 꾸러미 1개
최상급 마석 꾸러미 2
격노한 야멘네스 처치 시 약 500 AP 제공
격노한 야멘네스 처치 시 약 240,000 AP 제공
※  안내된 보상은 격노한 야멘네스 처치 시 드롭되는 보상 총량으로 1인당 획득 보상은 참여 인원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 공략 변경 사항 및 열세 종족 입장 방식 추가
조정으로 인해 콘텐츠의 가치가 상향된만큼 공략 관련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기존 소환 부활을 통해 소수의 인원도 공략이 가능하였는데요. 2월 15일 업데이트 이후에는 ‘혼돈에 빠진/격노한 야멘네스’ 처치 시 소환 부활이 불가능하게 조정됩니다. 

 - 열세 종족 입장 방식 추가
심층 요새전 패배 종족도 입장권을 퀘스트를 통해 획득하여 어비스 거점에서 ‘심연의 잔해’ 입장 및 공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조정하려 합니다.
또한, 심층 요새전 승리 종족의 ‘혼돈에 빠진/격노한 야멘네스’ 처치 퀘스트 대비 보상 AP는 다소 조정되었지만, 패배 종족 역시 AP를 지급하는 ‘혼돈에 빠진/격노한 야멘네스’ 처치 퀘스트를 수행 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의문의 지역 텔로스에서 시작된 미지의 에너지의 근원을 찾는 티아마트 부대는 그 범위를 넓혀 용계 각 지역까지 진출 하게 됩니다. 
어느새 각 종족 앞마당까지 위협하는 용족에 위기를 느낀 각 사령부는 엘리트 데바들을 선별, 결사대를 만들어 용족의 거점을 탈환하도록 명령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용계는 새로운 전투의 장이 열리게 됩니다. 

2월 22일, 용계 필드에 아티팩트 거점과 관련 퀘스트, 보상이 추가됩니다. 
잉기스온/켈크마로스 지역에 각 3개씩, 총 6개의 아티팩트가 추가되며 아티팩트 거점 점령 시 퀘스트를 수행하여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상에 표현된 아티팩트 거점 위치는 실제 게임 내 위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이동 편의성을 위해 지금까지 관문으로 막혀 있던 중간 성벽 관문을 제거하여 상대 종족 지역이라도 보다 쉽게 이동해 각 아티팩트 거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상대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텔레포트를 추가하여 상대 지역에서 활동하기 힘든 열세 종족도 보다 원활하게 침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 이미지 상에 표현된 텔레포트 및 이동 위치는 실제 게임 내 위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텔레포트 작동을 위해서는 ‘차원의 균형석’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추가된 아티팩트 거점에서 수행하는 퀘스트를 통해 키나 보상과 신규 증표인 ‘정예 조사대의 증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정예 조사대의 증표’는 일정 개수를 모아 백금 공훈 훈장과 AP를 소모하여 최상급 PVP 옵션이 부여된 신규 날개깃, ‘정예 결사대의 날개깃’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정예 조사대의 증표’는 날개깃의 구매 재료 뿐만이 아니라 정예 만부장 방어구의 할인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정 개수의 ‘정예 조사대의 증표’가 있다면 정예 만부장 방어구 구매 시 필요 AP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정예 만부장 방어구 파밍 시 필요 AP 부담을 줄여 보다 원활하게 파밍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그리고 용계 아티팩트 거점 업데이트 시점에 맞춰 새롭게 경험하실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내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벤트에 대한 힌트가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템페르 투기장의 새로운 시즌에 맞춰 비정상적인 이용에 대한 개선 작업이 3월 2일 업데이트를 통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템페르 투기장 매칭 신청 시 신청 순서와 관계없이 섞여 매칭이 성사되고 매칭 성공 후 입장하지 않는 경우 입장권과 경쟁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이를 통해 경쟁 시스템을 무너뜨리고 상대적 박탈감을 유발하고 있는 비정상적인 이용이 최소화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와 함께, 3월 2일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용계 레이드 중 소규모 전투가 발생하는 레이드 개체를 선별하여 키나 드롭 보상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레이드가 아닌 포스 이하로도 공략 가능한 개체 중에 선별할 예정으로 대상 개체와 드롭하는 키나 수량은 별도의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데바 여러분께서 기다려주셨던 주신의 대행자전이 3월 8일 업데이트 됩니다. 
주신의 대행자전이 앞으로 용계 필드의 핵심 콘텐츠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새로운 레이드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주신의 대행자전은 요새전 점령 상태와 연계되어 한쪽 세력이 완전히 약세에 들었을 때에만 진행되는 콘텐츠로 기억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과거와 달리 세력비와 관계 없이 각 용계 필드 중심부에서 특정 시간에 진행 가능한 정규 콘텐츠로 준비하였습니다. 

과거 주신의 대행자전은 승리 세력만 보상을 독식하는 구조로 서버마다 다른 세력비, 전력을 가진 상황에서 이 격차가 클 경우 약소 세력은 보상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우세 세력과의 격차가 더 벌어지게 되고 종국에는 한쪽 세력이 참여를 포기하는 반쪽짜리 콘텐츠가 되어 버리곤 하였습니다. 
하여, 이번 업데이트 되는 주신의 대행자전은 참여하는 모두에게 기여도에 따른 차이는 있으나 기본 보상을 제공하여 콘텐츠 참여 시 지속적으로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패배하더라도 콘텐츠에 참여하는 재미와 가치를 드리고 이를 통해 참여를 기피하지 않고 더 많은 분들이 함께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진행 방식은 천족/마족의 대행자가 같은 장소에 동시 등장하며 상대 종족의 주신의 대행자를 먼저 처치한 종족이 승리하게 됩니다. 
승리한 종족은 신규 늘무와 대행자 영웅 무기/방어구, 신규 허리띠, 장신구 등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주신의 대행자전에 참여하는 경우 승/패와 기여도에 따라 요새전과 같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AP가 기본 보상으로 지급되며 확률에 따라 유일/영웅 등급의 대행자 무기, 방어구, 마석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보너스 꾸러미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대행자전에서 승리하거나 더 높은 기여도 등급 달성 시 더 많은 AP와 상위 보상으로 구성된 보너스 꾸러미를 획득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던 대행자 늘무의 경우 54레벨로 배치하여 55레벨 어비스 무기에 합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도록 설정할 예정입니다.

지난 1월 10일, 클래식 패치 노트를 통해 여러분을 의견을 확인하였던 전장 매칭 개선 방안에 대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3월 15일 드레드기온에서의 동족 매칭이 업데이트 됩니다. 
드레드기온의 매칭 방식은 1차적으로 천/마의 매칭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일정 시간 동안 매칭에 실패한 경우 동족을 포함하여 다시 매칭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드레드기온 매칭 개선을 시작으로 티아크 연구기지도 개선을 준비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이온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동족간의 매칭인만큼 확인 및 준비 사항이 많아 다소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완성도 높은 콘텐츠로 만나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월 15일부터, 콘텐츠 이용을 저해하고 불필요한 시간을 요구하는 설정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 하나, 미술품 10개씩 한 번에 감정할 수 있는 퀘스트 추가
스토리북 등록을 위해 1개씩 감정을 해야했던 미술품 감정 작업이 단축됩니다. 해당 퀘스트의 추가로 기존의 반복 작업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둘, 집행자의 뇌력 회복 물약 가격 인하
업데이트 이후 높은 가격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신 집행자의 뇌력 회복 물약의 가격을 약 40% 인하 키나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합니다. 

 - 셋, 20레벨 이후 이용이 가능했던 옷장 이용과 외형 변경 레벨 제한 해제
의상이 있더라도 특정 레벨에 도달하여야 이용 가능했던 부분에 대한 불편 해소를 위해 레벨 제한을 해제하였습니다. 

추가로, 많은 분들이 말씀 주신 성장 구간에서 키나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 2월 22일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50레벨까지 스킬 습득에 필요한 스킬북의 상점 구매 가격과 공간 이동 비용을 조정하였고 40레벨까지의 모든 스킬북 구매 및 공간 이동 비용에 모자름이 없도록 미션을 통해 일정 수준의 키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 배치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개선된 ‘데바 정착 지원’ 이벤트를 통해 각 레벨별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추가 지원해 드리려 합니다.


지금까지 2월 업데이트 내용 및 3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15일 업데이트 이후 적용되는 ‘심연의 잔해’ 개편을 시작으로 콘텐츠의 개편 및 개선, 다양한 방식의 이벤트를 통해 여러분께 보다 새로운 재미를 드리려 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아이온과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이온 개발실은 데바 여러분과 아이온에 항상 진심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