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을 사랑하고 검성을 사랑하는 유저 1人입니다.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 및 판단에 의한 글이므로 보는 분에 따라서 생각이나 의견이 다를 수 있음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지적의 글은 환영합니다.(무작정 비난성 댓글은 무시합니다.)


 - 검성의 문제 -

 1. 무기가 이상하다?

 검성의 주력 무기는 양손병기 입니다. 바로 대검과 미늘창이죠. 하지만 현제 아이템 추세는 쌍수입니다. 특히 쌍수 공속무기의 위력은 모두가 인정하는 최강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사태가 발생했느냐. 여러번 이야기가 나온것 처럼

 공속의차이(도트 데미지) / 치명타 데미지차이 / 쌍 신석 / 쌍 마석 입니다.

 대검과 창은 공속이 각각 2.4 / 2.8로 굉장히 느린 무기입니다. 그리고 양수. 장장의 경우 노 공속시 1.8 단장의 경우 1.55 단단의 경우 1.5의 공속을 지닙니다. 대략 공속이 1.5배~2배 가량 느리지요.

 하지만 정말로 큰 차이는 치명타가 섞이면서 발생됩니다.

 단검의 경우 치명타가 2.3배(2.5배란 의견보다 2.3배란 의경이 많더군요.)
 장검의 경우 치명타가 2.5배 입니다.

 하지만 창과 대검은 1.5배입니다.

 장검의 경우 일반데지가 300 나오고
 창으로 일반 데미지가 600이 나오면

 장검의 경우 치명데미지 750이 나오고
 창의 경우 치명데미지가 900이 나옵니다. 아직까지는 단타로서는 창이 승리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스킬이 더해지면? 점점 양손무기가 슬퍼집니다.

 아이온의 데미지는 기본 데미지 + 스킬데미지입니다.

 A라는 스킬이 있고 이 데미가 300이면 자신의 데미지에 300을 더해주면 되는 겁니다.

 그러면 다시 계산 데미지 300의 스킬을 사용할 경우

 장검의 스킬데미지가 600.
 창의 스킬데미가 900이 됩니다.

 여기서 치명타가 터지면?

 장검은 1500 / 창은 1350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이걸로 데미지의 차이는 역전되어버렸습니다. 이는 스킬데미지가 높은 스킬을 시록 더욱더 커지게 됩니다.

 만약 데미지 500짜리 스킬을 사용한다면.

 장검은 치명타 데미지 2000
 창은 치명타 데미지 1650이 됩니다.

 단타 치명타만 보아도 이정도인데. 문제는 쌍수가 월등하게 공속이 빠르다는 점 입니다. 이 때문에 누적 데미지는 점점더 크게 벌어져버려 나중에는 도저히 창으로는 따라올 수 없는 차이가 발생됩니다.

 한마디로 공속 느린것도 서러운데 스킬을 써서 치명타가 터지면 완전 ㅄ이 되어버린다... <-란 문제가 발생됩니다.

 이 외에도 마석의 숫자 및 신석에 의한 각종 장점은 이하생략하겠습니다.


 2. 방어구가 이상해?

 검성의 방어구는 판금입니다. 매우 높은 방어력을 지닌 방어구로. PVP시 상대적으로 낮은 무기공력력을 지닌 단검이나 장검에 강력한 방어력을 보여줍니다.(물론 쌍공속 쌍신석 이면 쥐쥐)

 아이온의 방어력 공식은 방어력 10당 데미지 1 감소의 절대수치입니다. 즉 방어력 1500의 케릭터가 있다면 A가 주는 데미지의 150을 감소시킨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게 PVP가 아닌 사냥으로 가면 무언가 안습해집니다. 특히 정예몹.

 정예급 몬스터의 경우 기본데미지도 ㅎㄷㄷ 한데다가 스킬 데미지는 완전 쩝니다. 정예몹에게 맞으면 데미지 400~500 빠지는건 기본이고 스킬이면 1천 정도는 우습게 날아갑니다. 이는 고레벨이 될 수록 더욱더 막강해집니다.

 근데. 이렇게 몬스터의 데미지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에 반해 방어력 상승 수치는 우습기 그지 없습니다. 사실 방어력 좋은 판금도 방어력 100~200 올리는게 쉬운건 아닙니다. 그러나 그렇게 방어력 100~200을 올렸다 치더라도. 데미지 감소는 고작 10~20.

 데미지 500뜨는 몹에게
 데미지 480뜬다고 차이는 전.혀. 안느껴 집니다.(아픈건 매한가지.)

 더구나 유저의 경우 데미지 올리는건 정말 쉬운 일입니다. 사실 데미지 10 올리는게 방어력 100올리는것 보다 싸게 먹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즉 압도적인 데미지에 반해서 그를 막아줄 방어력 상승 수치가 너무나도 미미하다는게 문제가 됩니다.

 
 3. 스킬도??

 검성의 스킬은 딱히 문제될만한게 없다고 생각됩니다. 컨셉이 1:1 보다는 1:다수에 맞도록 짜여져 있는게 바로 검성이니까요. 하지만 아이온 시스템에서 1:다수가 문제가 됩니다. 특히 사냥.

 일반 필드사냥이 아닌 정예사냥일시. 매즈스킬은 생명줄과도 같습니다. 한번에 정예몹 5마리 튀어올때 뛰어난 궁성과 마도/정령성은 이중 2마리를 무력화 시키고 3마리를 사냥하게 되도록 도와 줍니다. 이는 파티의 안정성을 높혀주는 매우 좋은 효과가 됩니다.

 근데 매즈스킬(홀딩/나무/수면)의 경우 맞으면 풀린다란.. 부과적 옵션이 달려있습니다.(발목잡기 제외) 그리고 이는 검성의 범위스킬인 파동계열에겐 쥐약이 되어버립니다.

 힘들게 정예몹 2마리를 재우고 나무만들어 버렸는데. 실수로 누른 파동스킬 1방에 전부다 해제... 그러면 바로 파티원들에게 쪼인을 당하게 되어버립니다. 재수없으면 조루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씨몰살. 고로. 다수와 싸움이 되면. 안전한데로 몹을 끌고와 스킬을 마구자비로 사용하든지. "검성"만 파동스킬 봉인하고 사냥하든지란 상황이 됩니다. 고로 스킬수 감소로 인한 화력 감소의 보너스 발생.

 위에 방어력 편에서 말했다 싶이. 정예몹의 공격력은 ㅎㄷㄷ합니다. 하지만 그런 정예몹 다수의 공격력을 버틸만한 케릭은 사실상 수호성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치유님 능력에 따라서 검성도 정예 2몹까지는 버틸수 있다고는 하지만. 그 이상은 사실상 쥐쥐입니다.

 또한 몇몇 스티그마 스킬의 경우 왜 거기에 있냐? 란 느낌을 주는 스킬들도 "꽤" 있씁니다.

 혹시 "복수의 강타"란 스킬을 아십니까? 아마 모르시는 분들도 꽤 있을지 모를 스킬입니다.

 무기 방어시사용할 수 있는 반격계열의 스킬이 바로 복수의 강타입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무려 "스티그마 스킬"입니다. 또한 검성이 자주 사용하는... 아니 주력기라고 까지 볼 수있는 "내려찍기"와 구원기술이라고 볼 수 있는 "체력강화"도 역시나 스티그마 스킬입니다. 한마디로 무언가 유용해 보이는건 죄다 스티그마 스킬에 붙어있습니다.

 스티그마 스킬은 굳이 말하면 숫자의 제한을 둔 히든 스킬입니다. 필살기인 DP스킬과 달리 무언가 불리한 전세를 역전시키거나 또는 유리하게 만들수 있도록 도와주는 히든 스킬입니다. 하지만 일반의 평범한 스킬이 스티그마에 올라와 있는 황당함을 우리는 물론이고 다른 클레스 까지 맛볼수 있습니다.(또는 그와 반대되는 경우도)


 그러면 개인적으로 생각한 해결방법입니다.

 1. 무기

 모든 무기의 치명타 데미지 수치의 조정이 시급합니다. 양손무기가 1.5배 단검 2.3배 장검 2.5배의 치명타 데미지 차이는 공속의 차이와 맞물려 심각한 불균형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이는 신석과 마석은 물론이고 아이템 부가 옵션공유까지 합쳐져서 더더욱 문제가 됩니다.

 
 2. 방어력

 흔히 말하기를 검성의 방어구. 판금은 하필이면 수호성과 맞물려서 상향될일 절대없다란 소리를 듣습니다. 하지만 제가 볼 땐 방어력의 효율향상은 필요 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방패의 데미지 흡수를 낮추는것이 맞다고 봅니다.

 유일 방패의 경우 데미지 흡수 수치는 무려 기본 45%. 1000의 데미지가 들어오면 550의 데미지만 받게 해줍니다. 더구나 강화를 하면 데미지 흡수 수치가 증가되어버립니다. 한마디로 방패방어의 흡수 수치가 너무 오버벨런스인 거지. 방어력 자체가 오버벨런스인 게 아닙니다.

 즉. 방어력 수치 조정으로 인한 방어력 효율성 상향 / 방패의 데미지 흡수 수치의 감소로 방어의 효율의 재조정이 필요합니다.


 3. 스킬

 스킬또한 무언가 개편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스킬과 스티그마 스킬의 위치조정의 이야기뿐만이 아니라. 양손무기와 한손무기의 유일한 차이조차 무효화 시키고 반대로 역전시켜 버리는 절대상승의 스킬 데미지도 무언가 손을 봐야 됩니다. 물론 데미지의 경우 치명타 데미지만 손본다면 데미지 면에서는 어느정도 적절한 벨런스를 맞춰 주겠지만. 확실히 스킬도 손봐야 된다고 봅니다.


 이상 허접한 글을 읽어주신분들 감사드립니다.

 다시 말씀드리다 싶이 틀린점이나 문제점은 지적 감사하고...


 미.친. "유로 베타"게임 내놓은 NC는 좀 벨런스좀 맞춰봐!!! 이놈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