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 패치되고 일주일뒤에 심각한 문제의 징후들이 보여서 문제점에 대해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그 문제점들 현재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개선할 의지또한 없는것으로 보이네요.

- 공성은 NPC공략, 수성은 PC공략의 문제
- 공성 난이도가 더 높은 문제
- 과도한 수성 보상과 특정 레기온에 치중된 집중 보상의 문제
- 지속적으로 벌어질 서버내 불균형


이제 불균형의 문제가 실제 현실로 나타나면서 슬슬 서버통합에 대한 주장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서버통합이 현재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대안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결코 답이될수 없다! 라는 겁니다.

한가지 간과해서는 안되는 문제는 현재 벌어지는 서버내 세력 불균형은 특정 서버에 한정된 영향으로 끝나는게 아니란 것입니다.
이건 확실히 서버이전의 심각한 부작용의 하나이고, 하나의 서버의 세력불균형 현상은 그 서버에서 다른 서버로 점진적으로 전파되는 특성을 보이게될 것입니다.

초기 서버 이전 서비스의 문제점으로 서버내 자원들이 타서버로 이전되는 현상을 집중적으로 제기되었지만,
실제는 세력 불균형을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더 큰게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겁니다.

브리트라와 우루툼으로 촉발된 서버 불균형은 일종의 화약의 도화선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문제는 브리트라와 우루툼에서 유입 유출되는 인구들이 지속적으로 불균형의 씨앗을 작용하게 될 거란겁니다.


브리트라와 우루툼의 마족, 천족의 대규모 이탈은 두가지 방향으로 나눠질겁니다.
균형이 갖추어진 서버로 이전이거나, 반대로 자신의 종족이 강세인 서버로 이전입니다.

이 두가지 모두 전 서버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너무나 명백합니다.

균형이 갖추어진 서버로의 이전이 누적되면 결국 그 서버의 균형 역시 무너질수 밖에 없는것이고,
불균형 서버로의 이전은 불균형의 심화와 추가 이탈을 더 부추기게 될것이기 떄문이죠.


브리트라와 우루툼의 사례는 매우 우연적 요소가 결합되어 결과적으로 심리적 동요가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브리트라도 상층 요새전이 랜덤 발생되는 구조에서 우연히도 천족은 다수 요새전, 마족은 1개 요새전이 벌어졌고,
이 현상으로 2회 정도 마족이 수성을 성공하면서 천족의 심각한 이탈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루툼도 살펴보시면 비슷합니다. 1개 요새 수성이 성공하고, 심리적으로 힘을 얻은 천족이 2번째 요새전을 수성하면서 마족의 급속한 이탈이 벌어졌습니다.

이런 심리적 동요는 서버내에서 자원들(케릭, 아이템 모두 포함)이 고정되어 있는 상태라면 반전의 여지가 있는 것이지만,
현재와 같이 서버 이전이 가능한, 즉 자원들의 실질적 이탈을 허용하는 상황에서는 "심리적 동요 = 종족의 몰락"을 의미하게 됩니다.

이 현상은 요새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거대 레기온의 마찰, 분열과 같은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갈등 상황에서도 비슷한 유출, 유발효과를 보일수 있겠지요. 



그러면 이런 물리적 불균등을 서버통합이라는 강제적 수단으로 균등상태로 만든다면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될것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우선 이들 세력비가 일그러진 서버에는 이탈 유저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재밌게도 유입 유저들도 상당히 있다는 것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탈은 세력이 약한쪽, 유입은 세력이 강한쪽에서 지속적 유입이 벌어집니다. 이탈하는 약세력은 생존을 위한 이탈인 반면 유입되는 강세력은 풍요를 누리기 위함이죠.

이런 불균형서버가 강제 합병될 경우 초기의 내부분열은 매우 심각하게 나타날거라고 보입니다. 현재에도 브리트라와 우루툼의 강세력인 마족, 천족 내부에도 내적 갈등이 상당히 표출되고 있고, 이런 갈등하에서 통합된 서버환경은 이전보다 더 급속한 속도로 불균형에 빠질 우려가 다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불균형이 무엇인지 이미 경험한 유저들이기에 한번 기울어진 세력비에 대해 뒤도 돌아볼 이유가 없을 겁니다.



NC는 현재 수성전의 심각한 문제점과 서버이전으로 불거지는 세력비의 전서버 전파 현상에 대해 
- 근본적인 대책을
- "빠른 시간" 내에 내 놓아야 합니다.

이미 일그러진 서버의 경우 죄송스런 말이지만 소생 불가능합니다. 
소생한다하더라도 심각한 후유증을 가질수 밖에 없을 것이고, 
문제는 이런 불균형이 전서버에서 전염병처럼 퍼저 나가지 않게 "빠른 시간"내에 처방을 내려야한다는 겁니다.

현재 이 문제가 시간과의 싸움이란걸 NC가 망각하는 순간 NC는 심각한 문제에 봉착하게 될것입니다.
물론 유저들도 심각한 혼란에 직면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