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에..
수호성 - 장검 방패 대검
검성 - 미늘창 장검쌍수(스티그마 x)
살성 - 단검쌍수
궁성 - 활
마도성 - 보옥
정령성 - 법서
치유성 - 지팡이
호법성 - 전곤 방패

이렇게만 착용이 가능했으면 불만도 없었을 것이다. 
치유를 지팡이, 호법을 전곤 방패로 얘기 한건 
기본적으로 치유는 힐러, 호법은 성기사 컨셉이니까.

능력치도 각 직업별로 중요도가 달랐어야 했다.
공마석은 전사계열, 명중 회피는 정찰자 계열 에게 추가 옵션이 필요하다.
예를들어 올명중 마석 궁성은 랜타 최고치 확률이 극대화 되고,
치명타 마석은 살성에겐 확률 증가가 더 높다거나..

스킬도 마찬가지. 
수호성/궁성/정령성/치유성은 방어형 컨셉으로 나머지는 공격형 컨셉이 되었어야 했다.
예를 들어 살성은 무한은신2, 궁성은 은신1없고 대신 무한간파 같이..
 마도는 강력한 딜러형 마법만, 정령은 확실한 매즈형 마법을 주류로..

종족 컨셉도 천족은 방어, 마족은 공격으로 잡아야 한다.
천족 아이템은 공격력이 낮고 방어력이 좋게, 
마족은 공격력은 좋고 방어력이 낮게.

이런 컨셉자체가 흐리멍텅한 아이온은 항상 분쟁의 게임일 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