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갑자기 늘무 언급하시길래 왜그러나 싶어서 그냥 답변해 드렸더니 기회는 이때다 하고 논점을 마구 흐리시는데요 _-;;(반박할 논거가 안 떠오르셧나?)

 

애초에 문제는 사제 계열인 호법 치유는 판금의 무기인 장,대검을 들수 없는 반면에

 

판금 계열인 수호 검성은. 사제의 무기인 전곤을 들수 있는데서 비롯되죠. (뭐 법봉은 못든다만. 그나마 다행이게도.)

 

애초에 수호 검성이 전곤을 못 들었으면 문제 될거도 없었을 텐데 말이죠. 아니면 반대로 호법 치유가 장검이나 대검을 둘수 있거나요. 이래 저래 불공평..

 

 굳이 비유하자면 방패 = 방패 / 대검 = 법봉 / 장검 = 전곤 인 셈인데.. 판금은 전곤을 둘수 있는데 사제 계열은 대검을 못 들죠.(애초에 사제계열은 위에 적힌 3개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못들지만) 
 전 솔직히 인벤 아이온 토론장에는 말 그대로 지난번에 글쓴게 한 3달만에 온거 였고... 상층은 별로 가지도 않는다만. 전에 쓴 글 댓글 달렸나 확인하러 오니 이상한 궤변을 펴먼서 합리화 하는 분들이 많아서 한번 적고 갑니다. 
 (아 참고로 대검은 양손검과 창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세요. 예컨데 판금이 들수 있는 양손잡이 무기.)

 

아래 밑줄 친 내용이 핵심입니다. 늘무는 중요하지 않아요.(그냥 제목을 그렇게 했을 뿐)

 

애초에 이런 논쟁이 시작된건 판금이 사제의 무기인 전곤을 들수 있다는 불공정에서 시작한거고,(수없이 적었지만 사제는 판금의 무기를 들수 없음에도) 이대로 적용되면 당연히 사제계열이 손해죠 ^^ 이제 공정해 지려면 첫번째 대안으로 사제도 판금의 무기인 장검or 대검 을 들 수 있다고 가정하고 같이 굴리는게 있겠지만 이건 진짜 어처구니 없고, 말도 안되는 행위니까. 두번째 대안으로 판금이 전곤을 들 수 없다고 가정하고 굴리지 않는다. (아 미리 말해 두거니와 상층에서만 사제도 장,대검 굴려라라는 어처구니 없는 판금은 없기를. 만약 장,대검도 같이 굴리자 라고 주장하실꺼면 전 던전에서 같이 굴려야죠)

 

이러는 게 공정하다고 느껴집니다만? 지금 부득부득 우기시는 판금분들 의견은 어떠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