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이 빠지고 있다고나 할까요.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제가 주로 다니는 겜방을 보면 그 체감이 확 다가오더군요.

다른곳은 어떨지 모르겠지만요.....


제가 다니는 겜방은 컴터 댓수가 대략 110대 내외 입니다.

한줄에 10대씩 앞뒤로 20대.

그 줄이 대략 5~~6줄 정도 있구요. 따지면 대략 110대 내외 입니다.


아이온 나오기전엔 제가 다니는 겜방은 와우 유저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와우&리니지씨리즈&기타 캐주얼 게임들을

즐기는 분들이 많았죠. 그 중에 와우를 즐기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아이온 나오고 초기에는 죄다 아이온을 하는 모습이더군요. 저를 비롯해서 ㅋㅋ

그러다가 시간이 흘러 흘러 지금은 어떨가요?


제가 자리를 앉으려고 어느 한줄을 찾으러 들어가면 예전엔 그 한줄이 죄다 아이온을 즐기는 유저로 가득 찼습니다.

하지만 지금은......아이온 유저 3~~~4곳이 보입니다.

아이온 유저가 줄은 대신 와우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더군요.

와우유저는 대략 한줄에 5~~6곳이 보입니다.


또한 다시 기타 캐주얼 게임과 간간히 리니지시리즈를 즐기는 분들이 보이기 시작했고요.

제가 다니는 겜방은 와우 유저가 아이온 유저보다 조금 더 많아보입니다. 비슷하거나요.


다시 예전에 즐기던 게임으로 복귀하는 유저가 다수 보이더군요.


저랑 아이온을 같이 시작했던(저는 2달전에 접은 상태) 한분은 아직도 아이온 하시더군요.

가끔 만나면 제가 묻습니다.

아직도 아이온 하세요?

그러면 돌아오는 답변은 아이온 지금 안하면 할 게임이 없다는 답변으로 돌아오더군요.


저 역시 와우를 즐기다 아이온 나오고 와우를 접은 상태였습니다.

그러다 아이온 좃병진 같아서 접고나니 진짜 할게 없더군요 -_-;;;;

다시 와우로 돌아가자니 3년이 넘게 즐기던 게임이라 질려서 와우 복귀는 나중으로 미룬 상태입니다.

재미가 없어서 와우를 안하는게 아니라 3년 넘게 즐기니 아무리 좋아도 질리게 되더군요 ㅎㅎ


아이온은 정말 재미가 없어서 접었습니다 -_-;;; 와우랑 접는 이유가 완전 틀립니다. 아이온은 진짜 재미가 없었음.


여하튼.....

개인적으로 아이온의 거품이 쫘~~~~악 바지는 시기는(지금도 슬슬 빠지고 있긴 합니다.) 아이온급의

화려한 비쥬얼과(솔직히 아이온 그래픽 저는 화려한지 잘 모르겠네요. ) 재미를 가지고 있는 게임이 등장하면

마땅히 할거 없어서 아이온을 하는 분들의 대다수 이탈이 분명히 보일 겁니다.


그 시기는 대략 c9와 마영전은 좀 힘들것 같고요.........

테라가 나오면 아이온의 거품은 상당히 많이 빠질거라 예측이 됩니다.

테라 이거 물건 입니다.

와우처럼 재미면에서는 잘 모르겠으나, 아이온과의 비교에서는 테라가 우세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아이온.....오토온......장비는 디질라게 안나오는 장비 노가다........rvr은 커녕 rvr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게 배려하는

게임 시스탬하며.......완전 막무가네 캐릭 밸런스들.......


아직은 이런 막장 시스탬과 막장 운영. 막장 오토들로 화려한 나날(?)을 잘 보내고 있는 아이온 이지만,

조만간 이런 낡은 시스탬과는 다른 어느정도 새롭고 재미면에서 완전 무장한 게임이 나오는 날에는

아이온은 반토막 날것으로 예상 됩니다.

솔직히 당신은 아이온 재미있어서 즐기고 있나요?

제 생각엔 재미있어서 즐기는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은 되지만, 할거 없어서 그냥 즐기는 분들이 더 많을 겁니다.

그 사람들은 오토를 돌리는 것도 아니며, 분명 게임의 재미를 찾아서 언젠간 다른 게임으로 이동들을 할 겁니다.


그 시기가 머지 않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엔씨 기대하는 회사지만, 이번 아이온을 즐기면서 완전 실망 했습니다.

아이온 유저 반토막 나길 기대합니다. 그래서 정신 차리고 다음 차기작에선 좀 더 정신차리고 좋은 게임을

들고 나오길 바랍니다.


테라나 빨리 나와라!!

개인적으론 자동들이 아이온을 어느정도는 버텨줄듯 보입니다 ㅎㅎ 오토온이 괜히 오토온이라 불리는게 아니거덩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