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게시판, 주변 지인의 질문 등을 많이 받아

기본적이고, 알듯 말듯한 정보들을 간단하게나마 정리해보려 합니다.

새롭게 유입되는 유저들을 위해서 쓴다는 생각으로 봐주시길..


0. 오해

3/20  패치내역중 하나인 지브롤터의 궁극기 패치

· 방어 포격 (얼티밋 스킬)

· 아군이 포격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 패치는 지브롤터 궁극기에 적중시 적용되던 경직 효과등이 적용되도록 변경했다는 내용입니다. 데미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1. 레전드 스킬들

●  레이스


패시브는 누군가 자신을 조준했을때 외에도

다수의 적이 있는 곳, 다수의 데스 박스가 있는 곳, 함정이 있는곳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일반 스킬은 조금의 선딜레이가 있으며, 모든 상호작용이 불가능해진다. (Ex. 문 열고 닫기)

스킬사용시 이동속도가 증가한다고 한다. 궁극기와 연계하여 사용시 큰 체감이 되지만 기본적으로는 체감이 잘 되지 않는다.

은신이 아니다. 시야 차단은 본인만 적용, 상대방에겐 푸른빛의 잔상이 보인다.




얼티밋 스킬은 균열 에너지 99.9%즉 움직이지 않은상태에서 설치 시도시 궁극기를 캔슬할수 있다.

파쿠르와 스킬 사용이 가능하며 이동속도가 대폭 증가하지만 짚라인등의 상호작용이 불가능하다. 열린 포탈은 상대팀도 이용할수 있다.



●라이프라인

패시브의 보호방벽은 파괴되지 않는다.
치유 아이템의 사용이 빨라진다고 표기되어 있으나 '얼티밋 스킬 촉진제'를 사용할때도 적용된다.



일반 스킬은 최대 두명까지 동시 치유가 가능하며 치유되는 인원이 적어지면 개인 힐량이 증가한다. (Ex, 2인 각각 50치유일때 1인만 적용시 60치유) 힐을 받던중에 자리를 이탈해도 다른 분대원이 조금 더 많은 치유를 받을수 있다.

치유드론을 조금씩 밀어 움직일 수 있다.



얼티밋 스킬은 1.치유 아이템 하나와 (실드 or 체력) 2.한개 이상의 3레벨 장비,  3. 디지털 스레드, 관통형 강선 등의 장비로 총 3개의 아이템을 제공한다.

주변에 있는 적팀이 이 스킬을 보고 찾아오는 경우가 많으며, 템 파밍이 완료됬다면 무리해서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벽으로 쓰기위해 부르거나 가까운 적의 사플을 방해하는데에 사용하기도 한다.




● 방갈로르


패시브는 주변에 적의 수류탄이 떨어지거나, 폭격등의 효과가 일어나기만 해도 발동된다. 즉, 히트당하지 않아도 발동한다.



일반 스킬은 완벽한 연막이 아니다. 근거리, 연막 가장자리에서는 실루엣이 보여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상호작용 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적중시 10의 데미지를 준다.

하늘로 쏴도 늦게라도 떨어져 연막이 터진다.

연막이 퍼지는 소리가 마치 누군가를 타격한 소리로 들린다. 처음에 자주 당황한다.



얼티밋 스킬은 신호탄 기준으로 좌우 10미터쯤 폭격이 꽂히기 시작하며 전방으로 빠르게 확산된다. 폭발 데미지만 가지고 있으며, 틱당 20의 데미지를 준다.

큰 데미지를 입히기보단 상대방의 이동범위 제한, 적중시 화면 흐려짐, 이동 느려짐이 메인 효과다. 이 메인효과는 아군에게도 적용된다. 피해는 입지 않는다. 방갈로르 본인만 입는다.

건물안에 들어가면 맞지 않는다. 문은 부서질수 있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폭격이라 저지대에서 써도 범위내의 고지대또한 영항을 받는다.

즉, 동굴 안에서 쓰면 동굴 위쪽에 떨어져 동굴 내부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Ex.벙커 버스터, 교각, 시장 근처 동굴) 건물도 동일




● 블러드 하운드

패시브는 띄엄 띄엄 찍힌다. 상대 이동루트를 자세히 알지 못하면 추적도중 흔적을 잃어버리기 십상.

흔적이 남은곳에 종종 까마귀 떼가 앉아있다. 놀라지 말자.

흔적은 최근 60초까지 읽을수 있다.

멀어서 보이지 않던 흔적도 고배율 장비를 사용하면 보인다.

흔적에 핑 기능을 사용하면 적의 흔적이 있다고 알릴수 있다.
그러니 블러드 하운드가 찍는 '적 흔적' 핑은 무시하지 않는게 좋다.
적이 지나간지 1분도 되지 않았다는 말이다.



일반 스킬은 동그란 구 형태의 범위가 아니다.
바라보는 전방을 탐색한다. 당신의 등 뒤에 적이 있어도 찍히지 않는 경우가 꽤 있다. 범위에 관한 부분은 자세히 다루지 않겠으나,(실험이 어려워 정보가 적음) 확실한건 적이 있음직한 쪽을 바라보며 쓰는게 잘 찍힌다.

상대방에게 주황색 이펙트가 퍼져나가는게 보인다. 스킬을 남발해선 안된다.

스킬 범위 내에 있는 최근 적이 남긴 흔적을 투시해 보여준다.(패시브)건물 위에서도 건물 문을 열고 닫았던 흔적을 스킬을 사용하면 볼 수 있다는 것.



얼티밋 스킬사용시 화면이 옛날 텔레비전처럼 회색으로 바뀌지만, 상대방과 흔적들이 붉은색으로 강조되어 표시된다. 연막탄도 투시한다.

궁극기 사용시 최근에 남긴 발자국은 이동 루트까지 다 보여준다.

발동시 큰 소리를 내기에 상대방에게 스킬을 사용한 사실이 노출된다

이동속도가 상승한다.

파쿠르를 하던 중, 짚라인을 타던 중 사용하면 선딜 캔슬이 된다.




●지브롤터


패시브 실드는 체력이 50이다.

전신을 가려주지 않는다. 대부분은 가려준다.

실드 재생시간이 필요하다.



일반 스킬은 15초동안 유지된다.

아군 공격도 다 막아버린다.

부서지지 않는다.

아래쪽은 막아주지 않는다.




궁극기 매커니즘은 방갈로르와 비슷.

다른점이 있다면 데미지가 40이며 데미지가 메인 효과다.

신호탄 기준으로 전방으로 퍼져나가지 않고 신호탄을 중심으로 주위에 박격포 포격이 시작된다.




●패스파인더


패시브의 조사비컨은 잰되는 위치는 고정이지만, 잰이 되지 않았을수도 있다.



일반스킬은 상대방을 끌고올수 있다.

너무나 심화된 기술을 가진 스킬이기에 자세히 다루지 않겠다.




얼티밋 스킬은 사정거리가 꽤 길다.

상대방도 이용할 수 있다.

궁극기 차는 속도가 정말 빠르다. 자주 쓸 수 있다.





●코스틱


패시브는 쓰여진  그대로 독가스에 노출된 적이 코스틱 눈에 훤히 보인다.



일반스킬은 아래 얇은 부분을 쏘면 파괴된다.

직접 스킬 몸체를 쏴서 발동시킬수 있다.

문등을 막을때 효과적이다. 활성화된 동안은 부숴지기 전까지 통행이 차단된다. 점프로 못 넘는 높이다.



독가스는 아군은 피해를 입진 않지만 그외에 디버프는 받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미라지

패시브는 완벽  은신이 아니다.

녹다운 실드를 펼치면 더 쉽게 들킨다.




일반 스킬은 앉기, 점프, 들고있는 무기까지 흉내낼수 있다. 슬라이딩 하며 사용시 슬라이딩 한다.

일반 스킬 분신을 사격한 상대는 위치가 드러난다.

분신은 간혹 돌부리에 발이 걸려 죽기도 한다. 일상이다.

분신을 점프하면서  옥테인 점프패드 위에 안착시키면 죽지않고 날아간다. 그냥 점프 패드로 달려가면 분신은 죽어버린다.

집라인을 타며 사용시 분신은 집라인을 타지 않고 떨어져 가리킨 방향대로 뛰어간다.

지형에 걸리면 멈춰선다.

아군,본인의 분신은 뒤에 푸른 잔상이 남아 구별이 쉽지만 상대 분신은 구분하기 어렵다.




얼티밋 스킬은 완벽 은신이 아니다.

이동 속도가 빨라진다.

집라인을 타며 사용이 가능하다.

적당한 지형 위에서 사용시 분신들이 달려나간다.
(Ex, 부활 비컨 위)

타이밍 맞춰 점프해도 분신이 달려나간다고 한다.

필자는 미라지로 1000킬 가까이 할때까지 계속해서 시도했으나 단 한번도 성공한적 없다.





●옥테인


패시브는 피해를 입지 않을시 2초당 체럭 1회복
특별한건 없다. 참고로 체력은 최대 100이다.



일반 스킬은 사용시 10의 체력을 소모한다.6초간 이동속도가 30프로 빨라진다.

반동이 세진다는 카더라가 있으나 오피셜은 모르겠다. 필자는 체감하지 못함.

체력이 낮아도 샤용은 가능하다고 한다.

스킬 활성화동안 주변에 소리를 발생시킨다. 숨어있을땐 쓰지 말자.

회복 아이템 사용중에도 사용할 수 있다.




얼티밋 스킬은 바닥에 설치후 활성화까지  1초 남짓한 시간이 소요된다. 쿠션 펴지는 시간인듯.

라이프라인  치유 드론,  투척류, 연막탄, 점프 패드 등등 각종 가젯을 날려버린다.

입구등에 설치해 벙커링을 좀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다.











2. 투척류 간단 정리


● 세열 수류탄

아크스타보단 데미지가 세다고 한다.

던진후 4초뒤에 터진다고 한다. 핀을 미리 뽑아 쿠킹할수 없다.

하늘위에 달리지 않고 던지면 내려오자마자 폭발한다.

맞은적은 날아간다.



●아크 스타

실드류에 더 큰 피해를 준다.

폭발 최대피해 100추정 가까이서 터지면 대부분 실드가 다 부서져버린다.

상대 몸에 꽂을수 있으며 실드 착용중일시 60, 부서졌거나 없을시 15의 피해를 주고 이후 폭발한다. 3레벨 실드(내구100) 기준 몸에 꽂으면 폭발까지 해서 합 130쯤의 피해를 주는 듯 싶다.

실드가 없는 상대에게 꽂아도 즉사시킬순 없다. 꽂는딜 15, 폭발딜70으로 추가딜이 필요하다.

화면 흐려짐, 이동 속도 감소, 에임 느려짐의 디버프를 가진다. 꽂으면 꽂은 순간부터 적용.


던진 후 어딘가에 부착되면 활성화된다.

아군은 어떤 디버프도 받지 않고 피해도 입지 않지만 꽂을순 있다.





●테르밋 수류탄

오래 밟을 수록 피해가 중첩되어 배로 증가한다.

잠깐 밟은 데미지는 별볼일 없지만 3~4틱이 넘어가게 밟으면 꽤 아프다.

던진 방향에서 가로로 퍼진다.

외부 싸움보다는 건물 내부 싸움에서 활용도가 비교적 높다.
계단을 테르밋 한개로도 통째로 불태워 시간을 끌수 있고 입구막기 등으로 활용.

피해를 입으면 지속적으로 불타 일정시간동안 사용자에게 위치를 발각당한다. (피해를 입혀 숫자가 계속 뜸. 4  4  4  4  4  이렇게)

외부에서는 연막탄 대용으로도 사용할수 있다.





새벽이라 너무 늦어 이만 줄이겠습니다. 필요하거나 부족한점, 수정할점 피드백 해주시면 보고 반영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