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판금세트제작 version 1.0 
제작 아이템에 대한 정리

만들었던 Edoc입니다. 

예고드렸던 판금세트 통계 내던 중 엑셀파일 날아가는 관계로ㅜㅜ 사실상 겜은 접은 상태입니다. 다시 시작할지는 모르겠어요. 계정도 안 넣었고... 그냥 멘탈붕괴상태로 아키 인벤만 들락날락거리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제까지 제가 알았던 정보들 다 풀고 가는 게 조금이나마 저와 같은 라이트유저분들 시행착오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거 같아 몇 자 적고 갑니다.

사죄드리자면, 사실 제가 조사했던 부분은 판금부분이라 제목에는 제작 아이템에 대하여라고 적혀있지만 거의 내용은 판금내용으로 진행됨을 알려드립니다. 아씨 나 판금도 아닌데 제작으로 제목 지어서 어디서 낚시질이야 하는 분들은 죄송합니다 ㅜㅜ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그래도 제작 하는 데 도움 될만한 내용은 분명히 있을거라 믿습니다. 혹여나 점검시간 되시면 천천히 읽어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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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도 되고 몰라도 되는 내용(그러나 확실한 내용들)

1. 내구도는 수습공이든 장인이든 델피나드든 무조건 아이템 등급에 의해 결정된다.

ex) 최고템인 델피나드 투구(접두사상관X)의 등급이 일반이라면 수습공 일반 투구와 내구도가 75로 같습니다.

2. 장갑과 장화, 완갑과 요대는 어느 수치든 같은 등급이라면 모든 스탯이 동일하다.

~의 XX 판금 장화와 ~의 XX 판금 장갑에서 ~와 XX 부분이 동일하며 등급마저 동일하면 그 둘은 무조건 모든 스탯이 동일합니다. 이는 완갑과 요대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ex) 장인의 지진 판금 장화(희귀), 장인의 지진 판금 장갑(희귀) 면 맨 뒤 장화, 장갑만 바뀌었을 뿐 정확히 동일한 스탯입니다. 그러나, 장인의 지진 판금 장화(희귀), 장인의 지진 판금 장갑(고대) 이러면 능력치가 달라집니다.

실례로 바로 위의 내구도표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게임이 더 진행되가면서 좀 더 밝혀져야 할 내용들...

1. 인벤의 아이템 설명과 실제 아이템 스탯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 슬슬 명인템들이 풀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작했던 아이템의 스탯이 인벤의 아이템 스탯과는 약간이지만 조금 떨어져 나오고 있습니다. 실례로 명인의 지진 판금 투구(고대)와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템을 가져와봤습니다. 

왼쪽이 인벤의 아이템 설명이며, 오른쪽이 현재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사실 명인템까지도 갈 것 없이 수습공~장인 라인에서도 약간씩 차이가 나오고 있습니다. 너무 많아서 다 말씀드리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니 두 가지 가정이 가능합니다.
1) 인벤에 있는 아이템 스탯은 클베때 조사한 것이며 오베로 넘어오면서 게임사에서 약간씩 하향조정한 부분이 존재한다.

2) 인벤에 있는 아이템 스탯은 게임사로부터 직접 제공받았다. 이게 달라지는 이유는 게임사의 아이템 스탯의 경우 숙련도가 장인일 때 나오는 스탯이다. 

첫 번째 경우야 뭐, 이제부터 데이터 금방 모아서 인벤 데이터를 살짝씩만 고쳐주면 되는 문제이지만(유저들도 동일한 하향이므로 제작시 피해는 없습니다)

두 번째 경우가 변수입니다. 숙련도로 인해 아주 약간이지만 그 능력이 변한다면 이게 약간 애매해지거든요... 조금이라도 좋은 퀄을 뽑으려면 장인을 찍고 만들어야 하는 데 사실 숙련도의 경우 아이템 제작만한 게 현재의 아키에이지니까요. 재료도 그렇고 노동력도 한계가 있으니 말이죠. 이 경우 아니길 바랄뿐입니다. 사실 1번일 거 같긴 합니다.

인벤에서 쪽지 왔습니다. 
공홈이 잘못 되었다고 하네요.
착오를 드려서 죄송합니다. 

참고로 현재 숙련도의 경우
전문으로 들어간 유저가 있는 서버는 "진"서버 하나이고
숙련이 있는 유저는 키프로사, 오키드나, 에안나, 이녹, 베나레사스, 트레파세스 이렇게 6개 입니다.

2. 대가템들이 나오고 있는 데 유일을 넘어서는 템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제작의 한계는 정말로 "유일" 등급일것인가

명인인데다 유일템은(접두사 상관없이) 10개가 채 나오지 않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간의 설레발일수도 있지만 유일 이상가는 템은 보이지 않습니다. 엑셀파일이 날아가 증거가 없지만 그래도 제법 유일템을 챙겨두신 유저들이 많았습니다. 데이터가 잘 기억이 안나지만 20개이내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런데도 하나도 뜨지 않았다고 하니 가정을 해봅시다.

1) 제작으로는 유일이 최고다

이러면, 저 역시 제작했던 입장으로 요즈음 제작에서 화두가 되는 질 vs 양 에서 질도 좋지만 그래도 "양"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은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단계는

수습공-기능공-숙련공-전문가-장인-명인-대가-에페리움-델피나드 

이렇게 9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아이템 등급은(저급은 제외합니다.)

일반-고급-희귀-고대-영웅-유일

이렇게 6단계밖에 되질 않습니다.

대가를 넘어선 에페리움이나 델피나드까지 유일등급이 최고라 한다면 극단적으로

수습공(일반)-기능공(일반)-숙련공(일반)-전문가(일반)-장인(고급)-명인(희귀)-대가(고대)-에페리움(영웅)-델피나드(유일)

이렇게 진행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만약 유일이 최고라 한다면 제작사들이 가장 추구하는 끝판왕은 결국 델피나드 유일세트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중간에 약간의 등급고정이 있다하더라도 3번은 기회가 있다는 말이 됩니다. (접두사가 잘 붙었다 가정할 경우. 여기서 애도ㅜㅜ)

예를 들어, 수습공(고급)-기능공(고급)-숙련공(희귀)-전문가(고대)-장인(고대)-명인(영웅)-대가(영웅)-에페리움(영웅)-델피나드(유일) 

수습-기능, 전문가-장인, 명인-대가-에페리움에서 등급고정이 있었지만 델피나드 유일템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오베초기때 대세가 되었던 "장인되면서 무조건 유일을 뽑아야 한다 아니면 그냥 팔고 다시 시작해라"는 먼 얘기가 됩니다.

물론, 초반 수습, 기능, 숙련에서야 좋은 거 뽑아두는 게 자원절감에 도움이 되는 거야 당연한 소리겠지요.

(이거 확률 계산 중이였는데 ㅜㅜ)

2) 제작에서 유일이 최고는 아니지만, 명인단계에서는 유일이 최고다.
레벨 50제가 들어가면서 유일보다 한 등급 높은 등급이 오픈된다.

이런 경우도 있겠네요. 그러면 1)번 보다야 약간 더 살떨리는 제작이 진행될 것입니다.

3) (최악의 경우) 그냥 이제까지 뽑은 분들이 운이 없었다. 유일부터 하나씩 델피까지 쭉 올라간다

에효... 담배 하나 피고옴... 답이 안나옵니다 이러면

이제 원대륙이 활성화되면서 조금씩 템들이 더 뜨면 더 정확한 통계가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P.S. 혹시 판금쪽 통계 가지고 계신분 있으면 저랑 공유해주세요 ㅋㅋ 제가 현재 정리중인 파일도 스샷이 아니고 엑셀채로 넘겨드릴게요. 생각 있으시면 쪽지나 댓글 남겨주세요 +_+ 헤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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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또 적고나니 아키에이지 하고 싶네요 ㅋㅋ 사실 에노아섭 하는 이유가 아이디 좋은거 먹어서 그랬는데(솔직히 진짜 좋음) 이제는 그냥 신섭으로 갈아탈까 하는 맘도 들고 그냥 1~6섭 가서 엄청 노력해서 거대원정대 들어가 제작하시는 분들에게 부탁해 통계 내고 싶은 맘도 들구요. 에휴... 

제작하시는 분들 화이팅 하세요~

논리나 팩트 있는 까나 표 내용 채워주실 분 댓글 적어주시면 정말정말정말정말 환영 합니다.

P.S. 이프나 섭으로 새로 시작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