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손검 + 방패에서 방패를 해제시 툴팁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되어 해본 실험입니다.









케릭 정보창에서 초당 데미지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근접 공격량이 표시됩니다. 

근접 공격량 : 1회 타격시 데미지 (공속과 무관하게 1회 타격했을 시의 데미지)

검+방에서 방패를 해제시, 근접 공격량이 오른다고 표기되지만 실제로는 오르지 않는다는걸 보여주기 위한 실험입니다.




무기

실험에 사용한 무기입니다

방패 스탯으로 인해 초당데미지가 바뀌는걸 막기 위해서 무기상인이 파는 가장 싼 방패를 이용했습니다

초당 데미지 차이는 0.22밖에 나지 않습니다


방패 착용시 : 179 ~ 333 (평균 256)
방패 미착용 : 237 ~ 396 (평균 316.5) 

단지 방패의 탈/착 여부에 따라 초당 데미지는 일정하지만 근접 공격량이 1.26배 증가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킬 툴팁

회오리 베기의 기대값은 방패 탈/착 여부에 관계없이903이 나옵니다.




평타 실험 

평타의 1회 타격당 평균 데미지는 261

검+방 착용시의 '근접 공격량(=256)'과 거의 일치합니다

방패 미착용시 '근접 공격량'은 316.5로 증가하였지만, 평타의 1회 타격당 평균 데미지는 256으로 거의 변함없습니다.





평균 데미지

방패 착용시 평균    : 886.6
방패 미착용 평균    : 877.56     


최대/최소 데미지

방패 착용시 평균    : 647 ~ 1105 (R = 458)
방패 미착용 평균    : 639 ~ 1102 (R = 463)


표준편차 

방패 착용시 : 115.24 (Range = 458)
방패 미착용 : 130.77 (Range = 463)


스킬 데미지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방패 미착용시, 방패 착용시보다 근접 공격량이 1.26배 증가하게 표기되었지만,

실험결과엔 평균값, 최대/최소값과 분산 모두 거의 일치하며 차이를 발견할 수 없습니다.



-------------------------------------------------------------------------------------

-----------------------------------------------------------------------------------

결론.

1. 방패 탈/착 여부에 따라서 초당데미지는 일정하지만, 근접공격량이 변한다.

2. 하지만 실제 데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

3. 따라서 표기 오류인지, 다른 뭔가가 있는진 모르겠지만 현재로선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





-----------------------------------------------------------------------------------------------
오류를 발견하신분은 제보해주시면 바로바로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