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히라마 산맥 동부가 열리면서 상속자 여러분은 정원에 갇힌 키리오스가 히르노르로 넘어오기 위한 차원 이동을 저지하며, 키프로사와 교감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정원 문지기의 방으로 오라는 초대를 받았습니다. 마침내 정원의 문을 열 준비가 된 상속자 여러분은 새로운 미지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그림) 정원의 문과거 정원을 잠시 머물렀던 유일한 일반인, 빈센시오의 기록에 따르면, 언젠가 다시 정원의 문을 연 자들이 조금이라도 준비가 되었기를 바라며 경고했습니다. 도서관 원정대의 영웅들조차 정원의 문을 열고 결국 세계를 파멸로 이끌고 말았는데, 과연 상속자 여러분은 정원의 문을 열고 히르노르의 파멸을 막을 수 있을지, 그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1. 다시 열리는 정원의 문인간이 생각하는 선과 악은 이곳에서 의미가 없다.
과거 지극히 선한 자들조차 이 안에 들어갔을 때는 준비되지 않은 자였다.
반면 약하다고 생각하는 너는 잠깐이나마 그 안을 거닐고 스스로 나올 수 있었다.
나는 이 문을 닫지만, 너희 중 이 문을 열 자가 나올 것이다.
그때 너희가 준비되어 있기를 바랄 뿐이다.정원의 문이 닫히면서 원대륙은 멸망하고 말았지만 덕분에 파괴신 키리오스는 세상에 나오지 못하고 더 큰 파멸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파괴신과 그의 추종자 안탈론은 포기하지 않고 정원에 악마를 불러모으며 군세를 늘림과 동시에 키리오스와 군대를 히르노르로 내보내려는 흑마법 실험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세계에 차원의 틈이 등장하고 차원의 균열이 심각해지던 찰나, 그 음모를 지연시키는 데 성공하고, 상속자 여러분은 키프로사의 부름을 받고 정원으로 향하게 됩니다. 준비되지 않은 자들이 정원으로 들어서게 되면 다시 세계는 더욱 빠르게 파멸로 향하게 될 것이지만, 키프로사와 상속자 여러분은 파괴신을 막아내고 이 세계를 지켜야 합니다.

(그림) 문지기의 방
2. 예측할 수 없는 세계아키에이지의 세계관에서 정원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지만 개발실에서 해석하고 이해한 정원은 태초의 어머니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전 가장 먼저 만든 공간이며, 수 많은 세계가 이 정원을 중심으로 생겨나기 시작한 근원의 공간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세계를 살고 있는 우리의 일반적인 세계관과 물리 법칙으로는 가늠하기 힘든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세계를 아키에이지에 표현하기 위해 통합 서버 환경을 심리스 필드로 확장하기 위한 작업이 오랜 기간 진행되었습니다. 정원으로 이어지는 세계의 배꼽은 모든 서버에서 존재하지만 정원의 문을 넘어서는 순간 여러분은 어느 서버의 정원으로 진입하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만나는 경쟁자는 다른 서버에서 넘어온 무법자 세력일 수도, 적대 세력 연합일 수도 있지만, 같은 세력 연합일 수도 있습니다.
즉, 정원에 들어온 세력 모두가 하리하라 연합일 수도 있지만, 서버와 세력이 모두 동일하지 않다면 서로가 경쟁자이며, 적대 관계입니다. 운이 좋다면 약한 세력을 만나 경쟁에 앞서기 좋을 수도 있지만, 일정한 주기마다 정원의 환경은 바뀌며 여러분과 이어지는 세계 역시 바뀌게 됩니다.
(그림) 각 서버와 세력에 따라 연결되는 정원이 다를 수 있음3. 시나리오 모드정원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에피소드의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두 개의 시나리오 모드를 경험하게 됩니다. 심리스 필드에서 이어지며 필드와 모두 동일한 환경이지만, 상속자 여러분 혼자서만 진행할 수 있는 던전형 콘텐츠로 여러분이 정원 이야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됩니다.
(그림) 정원에 형상화된 델피나드 환영 원화그리고 이곳에서 만나게 되는 안탈론과 키리오스는 매우 강력하여 여러분의 성장이 충분치 않다면 한동안 이 시나리오 모드를 완료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림) 권능의 굴레에서 만나게 될 신은 누구일까?4. 영웅들의 발자취정원은 파괴신과 그의 추종자들로 인해 많이 오염되었지만, 태초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속자 여러분은 정원을 탐험하며 전설처럼 떠돌던 이야기의 실체를 마주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의 발자취를 지나며 조금씩 영웅의 권능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그림) 이니스 여왕의 터가 있는 근원의 호수5. 키리오스와 파괴신의 추종자키리오스는 자신의 손으로 동료이자 절친한 친구들을 살해하고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였습니다. 그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안탈론은 파괴신의 권능을 일부 빌려 정원 한 귀퉁이에 델피나드 뒷골목을 형상화했습니다. 그리고 흑마법을 통해 그의 옛 동료, 그림자 매 단원도 일부 소환해두었으며, 키리오스를 이곳에 머물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안탈론 역시 델피나드 환영 어딘가에서 흑마법을 계속 연구하며 악마들을 불러모으고 있습니다.
(그림) 그림자 매 기지가 있었던 델피나드 뒷골목6. 권능의 굴레정원 어딘가에 있는 의자에 앉으면 신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주인이 있는 의자는 앉을 수 없지만, 비어있는 의자가 있다면 그 의자에 앉아 새로운 신으로서의 권능과 능력을 이어받을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여러분이 앉을 수 있는 신의 권능이 담긴 의자는 찾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미 신이 된 자들의 의자는 정원 어딘가에 모여 있기 때문에 신비로운 의자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신들의 의자가 모여 있는 권능의 굴레7. 정찰 임무정원에서만 수행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인 정찰 임무가 추가됩니다. 이 정찰 임무는 기존의 퀘스트와 다르게 활동 정도에 따라 다른 보상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평화 지역이 아닌 곳에서 죽지 않고 생존한다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찰 등급이 오르게 되며, 몬스터나 적대 세력을 처치하면 더욱 빠르게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정원에서 수행할 수 있는 채집이나 낚시를 통해서도 등급이 오르므로 정원 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행위가 등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림) 정찰 임무를 확인할 수 있는 UI와 강화 툴팁또한, 정찰 등급은 사망할 경우에는 등급이 감소하는데, 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는 생존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더불어, 6등급부터는 전쟁 기간에만 점수를 누적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 큰 위험이 감수되므로 매일 수행하는 일일 퀘스트라도 정원에서는 조금 더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림) 겨울의 정원 원화1. 숭고한 고대의 장비새로운 상위 고대 장비는 정원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각성할 수 있습니다. 신화 등급 이상의 고귀한 고대 장비부터 각성이 가능하며, 각성 시 증가하는 공격, 방어 성능은 크지 않으나 장비 특화를 통해 추가적인 성능 향상을 노릴 수 있습니다. 현재, 태초 등급을 기준으로 각성할 경우 등급이 하락하지는 않으며, 태초 등급에서 경험치 누적을 통해 합성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림) 숭고한 고대의 장비 툴팁 정보와 외형2. 해방된 이프니르의 장비이프니르를 한 번 더 각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각성 주문서는 제작법으로 제공됩니다. 재료로는 정원에서 채집할 수 있는 식생 뿐 아니라 다양한 제작 재료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고대 장비와 마찬가지로 각성 후 장비 특화를 통해 속성 성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림) 해방된 이프니르의 장비 툴팁 정보와 외형3. 장비 특화무기에는 공격 형태에 따라 절단, 관통, 타격 같은 속성이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제작 장비나 고대 장비를 각성하게 되면 공격력, 방어력, 합성 효과 등이 고유 성능도 소폭 증가하지만, 장비 특화를 통해 이러한 속성도 성장시킬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손도의 경우 절단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특화를 통해 절단 Lv.1, Lv.2 식으로 성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방어구 역시 판금 Lv.1, Lv.2처럼 특화를 통해 성장이 가능하며, 공격 속성과 방어 속성의 상성에 따라 추가 피해가 발생하거나 피해 감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림) 장비 아이템에 적용된 속성 정보또한, 장비 특화는 아이템 합성 UI의 특화 탭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합성 경험치를 공유하므로 합성 효과를 올리는 것과 속성을 올리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물론, 시간에 따라 모두 성장이 가능하지만, 어떤 것을 먼저 성장시킬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요약- 무기의 공격 속성은 높을수록 속성 피해량, 속성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방어구의 재질 속성은 높을수록 속성에 의해 발생하는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그림) 장비 특화 UI와 캐릭터 세부 정보각 속성에 따른 방어구 재질의 상관관계는 아래 표와 같으며, 무기 속성에는 마법 공격, 회복 기술에도 모두 속성이 적용됩니다. 아래 표에서 '무'로 표기된 경우 추가 피해나 회복이 발생하지 않음을 의미하며 '상/중상/중/중하/하'의 경우에는 발생하는 추가 피해, 회복량의 크기나 정도를 의미합니다. (상에 가까울수록 발생하는 추가 피해, 회복량이 높음)
또한, 장비 특화 시스템의 추가와 함께
새로운 속성 2가지가 추가되며,
기존 무기의 속성이 일부 변경되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그림) 속성에 따른 추가 피해량, 추가 회복량 정보 (11/21 추가) 단검은 절단 속성 유지예를 들어, 둔기로 아군에게 회복 기술을 사용한다면, 아군 대상이 천/가죽 방어구를 입은 경우 추가 회복이 가능하지만, 판금 방어구에는 추가 회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활을 이용하여 관통 공격을 하는 경우 천 대상에게 높은 추가 피해와 판금 대상에게 소폭의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지만 가죽 대상에게는 아무런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으며, 기본 기술 피해만 적용됩니다.
즉, '무'로 표기되지 않은 상성에 대해서는 소폭의 추가 피해, 회복이 발생하는 구조기 때문에 전반적으로는 피해량이 증가하게 되지만, 방어구의 속성 역시 특화를 통해 속성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전투 대상자의 장비 특화에 따라 전투의 유불리가 결정됩니다.
4. 레이드, 던전 장비 계획지금까지 안내한 장비 특화 시스템은 고대, 제작 장비를 최종 단계로 각성한 경우에만 성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레이드 장비는 1월, 그리고 던전 장비는 3월에 각성이 추가될 예정이지만, 그동안 장비 특화가 불가능하다면 전투에 불리함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제공된 최종 단계에 한하여 제한된 범위의 특화가 가능하도록 제공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무기의 경우 Lv.4까지, 방어구는 Lv.2까지 성장이 가능하며, 1월과 3월에 각성이 추가되면 다른 장비와 동일하게 각각 Lv.10, Lv.5까지 성장 제한이 해제될 예정입니다.
대상 장비- 검은 용 무기, 칼리디스 방어구, 레비아탄 방어구 태초 등급
- 심연의 서고 무기, 방어구 태초 등급
(11/21 추가)고대/제작/던전/레이드 장비 모두 신화 등급부터 각성이 가능하며, 각성 후 장비 특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각성의 추가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레이드, 던전 장비는 각성 없이도 우선 특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고대/제작 장비의 각성은 쉽지 않은 난이도로 제공됩니다만 각성 없이 특화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상당한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등급 제한을 낮게 두는 것도 오히려 반대의 차별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렇게 설정하게 되었습니다.1. 신규 계승자 기술이번에 추가되는 계승자 기술은 주로 직업군에 따라 더 다양한 능력 조합이 가능토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했습니다. 계승자 기술 선택에 따라 전투에 큰 변화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피해 유형을 자신의 직업에 맞춰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림) 추가되는 계승자 기술 13종 (11/21 죽음의 속박 툴팁 수정)2. 기술 포인트전투의 복잡성이나 조작 난이도가 높아지는 것은 원하지 않는 방향이었기에 그동안 포인트를 더 늘리는 것은 되도록 신중하게 고민했었습니다.
하지만 상속자 여러분의 피드백 중 가장 많은 의견이 모였던 부분은 '기술 포인트가 부족하다'였으며, 여전히 이를 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또한, 특정 능력이 과도하게 선택되는 현상 역시 포인트가 부족하다는 것과 맥락이 맞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은 포인트만으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은 많은 포인트를 필요로 하는 능력들과 공존이 가능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랜 고민 끝에 포인트를 20개로 늘려 전투 밸런스에 변화를 주기로 결정하게 되었으며, 그에 따른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술 포인트가 55레벨 기준으로 20개로 조정되며, 레벨에 따라 획득하는 포인트 개수가 조금씩 변경됩니다.
- 배우기 요구 조건이 5개 포인트였던 기술은 6개로 변경됩니다.
- 각 능력의 지속 기술의 요구 포인트는 1개씩 증가합니다.
3. 능력 기술 조정아래 표와 같이 일부 기술이 조정됩니다.
(11/21 수정)| 능력 | 기술 | 변경 사항 |
| 격투 | 3단 베기: 지진 | 발묶임 대상에게 위축을 발생시키는 연쇄 효과 삭제 |
| 사명 | 내리꽂기 | 배우기 레벨이 10레벨로 변경 및 요구 조건 삭제 |
| 물러서기 | 배우기 레벨이 15레벨로 변경 및 요구 조건 3개 포인트 추가 |
| 낭만 | 매혹의 노래: 생명 | 자신에게 사용 불가, 이로운 효과는 40%로 증가 |
| 죽음 | 생명력 흡수 | 받는 치유량 감소 효과가 90%로 증가 |
| 환술 | 정신 파괴 | 받는 치유량 감소 효과가 90%로 증가 |
4. 방패 방어도/저항도 변경방패 성능이 과하다는 의견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오던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다만, 상속자 여러분의 장비에 직접적으로 수치를 하향해야 된다는 것 때문에 개발실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었고 관련 패치가 예정보다 늦어진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대 장비, 제작 장비에서
착용 효과로 적용되던 방어도/저항도 증가가 삭제됩니다. 대신, 모든 방패의
기본 물리 방어도와 마법 저항도가 상향됩니다.
이로 인해
고대/제작 방패로 받을 수 있었던 방어도, 저항도의 총합은 소폭 감소하지만 착용 효과가 없었던 방패(예 - 서고 방패)의 경우 상승하게 됩니다.
1. 발전된 영지 건축물영지에 건설할 수 있는 농가, 제작소, 감독소는 각자의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 건축물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데, 세력원이 힘을 합쳐 건축물을 업그레이드하고 완공하면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력의 영웅을 도와 영지를 발전시키고 더 많은 수익금을 거두거나 더욱 편리해지는 영지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발전된 제작소: 더 많은 제작법을 가진 제작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영지 수익금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가 활성화됩니다.
- 발전된 감독소: 성소 보호막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냥 퀘스트의 목표 수량이 50으로 감소합니다.
- 발전된 농가: 정원 식생 표본을 연구할 수 있는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영지 건축물 발전을 통해 완공할 수 있는 2단계 건축물1. 일정 및 서버 환경이번 정원 업데이트를 맞춰
'정원' 서버가 새롭게 오픈하며, 사전 예약 기간을 거쳐
12월 19일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정확한 일정은 별도의 공지를 통해 다시 한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원 서버는 일부 콘텐츠가 제한된 상태로 시작하여 매월 콘텐츠 제한이 해제될 예정입니다. 오키드나, 에안나 서버와 비슷하지만 해제 단계가 조금씩 다르므로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정원 서버의 콘텐츠 오픈 계획 (11/21 표 날짜 수정)그리고 정원 서버에서는
P2W(과금을 통해 격차를 벌리는) 요소를 축소하고 공정한 플레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키패스의 보상으로 플레이에 필수적인 상품이나 아이템은 대부분 획득할 수 있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상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캐릭터 성장이나 플레이를 즐기는 것에는 큰 부담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신규 서버 '정원'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사전 예약이 시작되는 12월 5일에 여러분께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아키패스아키패스는
정원 서버에만 한정적으로 제공되며, 약 3개월 간 진행됩니다. 다른 게임에서 많이 접하셨던 것과 비슷한 방식이며, 임무를 수행하고 패스 레벨이 오르면 단계에 해당하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무는 주간 단위로 반복하게 설계되었으며, 프리미엄 패스를 구입하게 될 경우 다양한 추가 보상과 함께 일주일에 한 번 임무를 추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키패스를 운용하는 정원 서버에는 출석, 별의별일 콘텐츠가 제거됩니다.
(그림) 아키패스정원 서버에서는 레벨 업 혜택과 돌아온 상속자 지원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키패스에 무료 보상만으로도 신규, 복귀 선물보다 많은 보상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무료 패스만 수행해도 7000~8000점 가량의 장비 점수를 달성하실 수 있는 강화제와 각성 주문서, 초승돌 등 여러 성장 아이템과 노동력 충전제, 각종 주화 등 성장을 보조하는 다양한 아이템이 충분히 제공됩니다.
또한, 프리미엄 패스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될 예정이며 프리미엄 패스만 구매해도 정원 서버에서 추가적인 과금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상품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아키패스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도 사전 예약에 맞춰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하며,정원 업데이트는 12월과 1월, 2월 세 번에 나눠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 첫 이야기가 지금까지 안내드린 내용이며, 이후 1월 업데이트에는 델피나드 환영에서 벌어지는 레이드와 2월 업데이트에는 권능의 굴레에서 신의 권능을 두고 벌이는 결전 등 여러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시고 기대하시는 이야기와 콘텐츠가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전개될 이야기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응원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만 줄이며, 다가오는 업데이트 날에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