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곤일척의 흔한 기공사 plasticbug입니다.




공홈 기공사게시판에서 딜사이클이나 아이팀 효율 분석 등에 관한 글을 쓰다가

인벤 기자님 요청으로 여기도 글을 남깁니다




근데 사진등록이 2렙부터네요...저 방금 가입해서 1렙인데...





1. 서론


백청산맥 이후 X룡파 시리즈의 등장으로 기공사의 딜량이 우월해졌습니다.

쉬운 내력수급과 불씨중첩 등 장점이 많은 X룡파 시리즈를 이용한 딜사이클의 DPS를 알아보고 장단점을 찾아보겠습니다.


DPS(Damage Per Second)란 단위시간(초)당 줄 수 있는 데미지량을 말합니다.

이는 딜사이클, 혹은 무기/악세사리 등의 강력함에 대한 지표로서 DPS 수치가 높을 수록 더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DPS계산법은 어느 한 딜사이클의 총 누적데미지를 구하고 그 딜사이클을 한번 돌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여 나누면

   DPS = 총 누적데미지 / 시간

이렇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빙룡파를 활용한 딜사이클과 빙룡파와 쌍룡파를 함께 활용한 딜사이클을 소개하고 DPS를 알아보겠습니다.




2. 기본 개념 정리


1) 데미지 기대값


총 누적데미지를 알기 위해서는 스킬 별로 데미지 기대값이라는 수치를 구해야 합니다.

블소에는 치명타확율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실제로 이 확율에 의해 데미지 편차가 심해집니다.


따라서 어떤 스킬을 사용했을 시 언제든 기대할 수 있는 평균적인 값,

쉽게 설명하여 어떤 스킬을 무한대로 반복해서 사용할 때 구할 수 있는 평균값을 데미지 기대값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스킬의 평균데미지가 100 이고 치명타확율 60%, 치명타피해량 200%라 하면


   A스킬의 데미지기대값 : 100 * (1 - 0.6) + 100 * 0.6 * 2.00 = 160



2) 평균 데미지


모든 스킬은 데미지 계수라는 고유의 값을 갖고 있습니다.

데미지 계수란 해당 스킬의 강력함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으며


   스킬의 평균 데미지 = (케릭터의 총 공격력) * (데미지계수) + (케릭터의 총 추가피해)


위와 같이 평균 데미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한 평균 데미지는 데미지 기대값을 구하는데 쓰입니다.


툴팁에 보면 데미지가 1100~1300 이런 식으로 표기되어있는데

툴팁에서 최소 최대값의 중간값이 평균데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련 2.0 이전과 이후의 데미지 계수가 많이 바뀌었는데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열화장(1초식) 1.4 -> 1.2

한빙장(2초식) 2.0 -> 2.5

폭열신장(1초식) 4.0 -> 3.5

한파(3초식) 3.8 -> 4.0

빙/염룡파 5.0

쌍룡파 15.0


불씨폭파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불씨폭파데미지 = (공격력*0.3 + 추가피해)*5 + (공격력*0.75 + 추가피해)*4


여기서 불씨 자동폭파가 치명타가 터지지 않음에 주목해야 합니다.

열화장으로 자동폭파를 시키면 치명타가 터지지 않으며 터지는 것 처럼 보여도 치명타피해량만큼 데미지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또한 타격으로 인정되지 않는 도트데미지 종류라서 보석효과도 받지 않으며

열화장이 닿고나서 0.5초 후에 폭파되는데 이 0.5초 안에 쌓인 불씨는 같이 소모되므로 불씨 낭비가 일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보석 데미지


dps 계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두 보석(홍옥/자수정)은 워낙 대중적이기 때문에 누적데미지 계산에 포함해야 합니다.

아직 칠각보석의 대중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이므로 이글육각보석 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홍옥은 치명홍옥과 추피홍옥이 대세이며 치확무기에는 추피홍옥을, 이외 옵션 무기에는 치명홍옥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치확무기를 기준으로 하기에 추피홍옥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추피홍옥 발동율은 12%로 알려져 있으므로

  홍옥의 누적데미지 = (딜사이클의 총 타격 수) * (홍옥발동율 0.12) * (홍옥데미지 400)


자수정은 치명타확율에 의존하므로

  자수정의 누적데미지 = (딜사이클의 총 타격 수) * (치명타확율 0.**) * (자수정데미지 200)




3. 빙룡파를 이용한 평한폭 사이클


본격적으로 딜사이클을 소개하겠습니다.


1) 요구 수련과 딜사이클 정의


이 사이클은 염옥을 생성하지 않고 빙룡파만 쓰는 사이클입니다.

쌍룡파 1.5초 시전에 부담을 느낀다면 이 사이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염옥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 수련은 아래와 같이 찍습니다.



 

 

 


 딜사이클 순서입니다.


 

빙룡파는 빙옥3개가 생성되야 쓸 수 있습니다.


[영상] 빙룡파 사이클


한파는 빙옥 1개를 무조건 생성해주므로 앞의 세 번의 한빙장 중 두 번이 치명타가 터져줘야 합니다.

한파도 글로벌쿨을 사용하는데 글로벌쿨이 끝나자마자 빙룡파를 누르면 한파가 4발째 캔슬됩니다.

한파를 4발째에 캔슬해도 어차피 내력을 꽉 차기 때문에 항상 F키를 연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한파 이후 빙옥 3개가 생성이 안 된 상태라면


 

이렇게 열화장-한빙장-폭열신장-열화장-한빙장-한파 를 한번 더 반복해줍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그림의 1번 한파를 4발째 캔슬시키면 안된다는 점입니다.(다음 평한폭 쓸 내력때문)

한파가 2회이므로 빙옥은 2개 확정이며 한빙장 5번 중 한번도 치명타가 터지지 않을 확율은 극히 낮으므로

빙룡파가 어지간해선 활성화됩니다.


[영상] 빙룡파 사이클 2


열화장 4급 1초식으로 불씨 자동폭파를 한 사이클에 1번 정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불씨 자동폭파는 추가적인 스킬 시전시간 없이 가능하므로 DPS 상승에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진의 빨간색 숫자는 불씨중첩 수를 나타냅니다.

위와 같이 한 사이클에 1번 정도 불씨 자동폭파가 이루어집니다.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에도 1~2번의 폭파가 이루어지는데 보통 1번 정도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2) 누적데미지 계산


누적데미지 계산에 쓸 기준 스펙으로는


공 450

추가피해 15

치명타확율 51.5% (치명타확율 무기사용 65%)

치명타피해량 180%


로 하겠습니다.

관통/명중 등에 의한 DPS 감소는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두 가지로 나눠서 생각해야 합니다.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될 확율을 계산하자면

세 번의 한빙장 중 치명타가 두개 이상 터진 경우(그래야 빙옥이 2개 이상 생성)이므로


치명타확율 65% 기준

첫번째 치명타가 안 터진 경우 = 0.35 * 0.65 * 0.65 = 0.147875

두번째 치명타가 안 터진 경우 = 0.65 * 0.35 * 0.65 = 0.147875

세번째 치명타가 안 터진 경우 = 0.65 * 0.65 * 0.35 = 0.147875

세번 다 치명타가 터진 경우 = 0.65 * 0.65 * 0.65 = 0.274625


이 네 가지 경우의 확율의 합은 0.71825 입니다.


즉,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될 확율이 71.825% 라는 말이며

치명타확율이 높아야 이 확율도 올라갑니다.


반대로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되지 않을 확율은 (1 - 0.71825) 가 되며

이 확율들은 빙룡파 사이클의 총 DPS를 구할 때 비율로써 사용됩니다.



2-1)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되는 경우


한빙장이 2회 이상 치명타가 터졌다고 가정한 경우이므로 이걸 포함해야 합니다.


위에 언급된 공식대로 각 스킬별로 데미지 기대값을 구해보면


열화장 843.6

한빙장 1732.8 (치명타 시 2052, 미치명타시 1140)

폭열신장 2416.8

한파 570 (1회 타격 시)

빙룡파 3442.8

불씨폭파 2160


열화장 3회 한빙장 3회(치명타2회) 폭열신장 2회 한파 4회 빙룡파 1회, 총 타격수 13회, 불씨폭파 1회


총 누적데미지

843.6 * 3 + 1732.8 * 1 + 2052 * 2 + 2416.8 * 2 + 570 * 4 + 3442.8 + 2160 + 13 * (0.12*400 + 0.65*200)

23398



2-2)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


5번의 한빙장 중 첫 3회 중 2회는 치명타가 터지지 않고

5번 중 1회는 치명타가 터진 경우입니다.


열화장 5회 한빙장 5회(치명타1, 미치명2) 폭열신장 3회 한파 9회 빙룡파 1회, 총 타격수 23회, 불씨폭파 1회


총 누적데미지

843.6 * 5 + 1732.8 * 2 + 1140 * 2 + 2052 * 1 + 2416.8 * 3 + 570 * 9 + 3442.8 + 2160 + 13 * (0.12*400 + 0.65*200)

34092.8



3) DPS 계산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되는 경우 시전시간이 4초 입니다.

글로벌쿨 4번 (폭열신장2, 한파1, 빙룡파1) 만큼만 딱 소모됩니다.

열화장과 한빙장이 가속의 영향으로 0.7초 쿨을 가지면서 글로벌쿨과 글로벌쿨 사이를 메우기가 한결 수월해졌기 때문에

정확히 4초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되는 경우 DPS = 23398 / 4 = 5849.5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시전시간 측정 시 7초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빙룡파가 한번에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 DPS = 34092.8 / 7 = 4870.4



여기서 아까 구했던, 두 경우가 발생할 확율을 DPS 비중으로 적용시키면


빙룡파 사이클의 최종 DPS = 5849.5 * 0.71825 + 4870.4 * (1-0.71825) = 5573.639



4. 쌍룡파를 이용한 평한폭 사이클


1) 요구 수련과 딜사이클 정의


 

 

 

빙룡파 수련과 다른 점은 폭열신장 뿐입니다.


명중 시 염옥 생성이 추가로 붙으며 4급까지 심화하면 장악/흡공에 추가피해를 줍니다.



딜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빙/쌍룡파 이전에 한빙장에서 빙옥을 2개 이상 만들어줘야합니다.


[영상] 쌍룡파 사이클


빙옥이 생성되지 않아 빙룡파가 한번에 나가지 않을 경우 빙룡파 사이클과 마찬가지로

열화장-한빙장-폭열신장-열화장-한빙장-한파 를 한번 반복해줍니다.


 

이 때 폭열신장을 3회 사용하며 염옥 3개가 생성되므로 그림처럼 빙룡파를 생략하고 바로 쌍룡파가 활성화됩니다.



불씨폭파는 두 가지 경우로 나눠보면

 이전 사이클에서 쌍룡파로 5불씨를 중첩한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2회 폭파가 가능합니다.



 

빙룡파를 생략한 경우에도 2회 폭파가 가능합니다.


열화장 자동폭파 시 0.5초의 딜레이가 있고 이 사이에 쌓인 불씨는 자동폭파 시 함께 사라지기 때문에

그림과 같이 자동폭파가 이루어집니다.



2) 누적 데미지 계산


위 사이클에서 빙룡파가 나가는 경우는 빙룡파사이클과 동일하므로

빙룡파가 나가는 경우에선 빙룡파 이전까지는 사이클에서 제외하여 계산하겠습니다.

이 역시 빙옥 생성에 의해 빙룡파 이후 쌍룡파를 바로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2-1) 쌍룡파가 바로 만들어질 경우


열화장 843.6

한빙장 1732.8 (치명타 시 2052, 미치명타시 1140)

폭열신장 2416.8

한파 570 (1회 타격 시)

쌍룡파 10282.8

불씨폭파 2160


열화장 3회 한빙장 3회(치명타2회) 폭열신장 2회 한파 4회 쌍룡파 1회, 총 타격수 13회, 불씨폭파 1회


총 누적데미지

843.6 * 3 + 1732.8 * 1 + 2052 * 2 + 2416.8 * 2 + 570 * 4 + 10282.8 + 2160 + 13 * (0.12*400 + 0.65*200)

30238



2-2) 쌍룡파가 바로 만들어지지 않을 경우


이 때는 불씨폭파가 2회 확정적으로 터집니다.


열화장 5회 한빙장 5회(치명타1, 미치명2) 폭열신장 3회 한파 9회 쌍룡파 1회, 총 타격수 23회, 불씨폭파 2회


총 누적데미지

843.6 * 5 + 1732.8 * 2 + 1140 * 2 + 2052 * 1 + 2416.8 * 3 + 570 * 9 + 10282.8 + 2160*2 + 23 * (0.12*400 + 0.65*200)

= 37962.8



3) DPS 계산


이 경우에는 조금 계산이 복잡해집니다.


먼저 빙룡파 쌍룡파가 같이 나가는 사이클은 9초, 빙룡파 사이클이 4초 이므로

쌍룡파만의 사이클은 5초입니다.

쌍룡파가 바로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시전시간 측정 시 8초가 걸렸습니다.


네 가지 경우로 나눠서 생각하겠습니다.

치명타확율 65%, 시작은 염옥, 빙옥이 없다고 가정합니다.


첫 사이클에서 빙룡파가 활성화된 경우(염옥2개만 남은 상태)

-다음 사이클에 빙옥 3개 생성해서 쌍룡파 사용 -> 이 경우 위의 바로 쌍룡파가 활성화되는 경우에 속합니다

(확율 0.71825*0.71825 = 0.515883 = 51.58%)

-다음 사이클에 빙옥 3개 생성 못해서 염룡파가 활성화됨 -> 이 경우에 딜사이클이 꼬인 겁니다.

(확율 0.71825*(1-0.71825) = 0.202367 = 20.23%)


첫 사이클에서 빙룡파가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염옥 2개, 빙옥 1~2개인 상태)

-다음 사이클에서 쌍룡파 활성화 -> 이 경우 위의 바로 쌍룡파가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에 속합니다

(확율은 위의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0.28175 = 28.17%)



빙룡파도 쌍룡파도 아닌 염룡파만 활성화된 경우까지 계산을 해야하는데

내력수급 문제 탓에 계산이 힘들어집니다.


일단 쌍룡파가 바로 만들어질 경우 DPS는 30238 / 5 = 6047.6

쌍룡파가 바로 안 만들어질 경우 DPS 37962.8 / 8 = 4745.35


염룡파가 만들어질 경우 내력수급 문제를 일단 제쳐두고 염룡파를 쏜다면 약 4823.5


위의 확율대로 비중에 적용한다면

6047.6 * 0.515883 + 4823 * 0.202367 + 4745.35 * 0.28175) 5432.974


쌍룡파의 최종 DPS는 5432.974 입니다.



4. 결론


염옥 없이 빙룡파만 쓰는 사이클의 DPS는 5573.639

쌍룡파를 쓰는 사이클의 DPS는 5432.974


하지만 쌍룡파 사이클은 빙옥생성에 민감하기 때문에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이고 DPS도 높게 나오는 빙룡파 사이클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5. 참고자료


위와 동일 스펙 시 장악/흡공에 사용할 딜사이클

신룡열파 DPS (치명3%증가) 계산하기 귀찮음 8000대 예상 신룡쓰셈

신룡열파 치명 3% 증가가 치명타확율 3%가 아니라 치명수치 3% 증가라고 합니다

치명증가가 10중첩이 된다 하는데 누적식인지 복리식인지 모르겠네요

여튼 중요한건 뭘 해도 신룡열파가 평한폭보다는 셉니다

예상 dps가 7000~7500 정도


평한폭(폭열신장 4급1초식 추가데미지) 6594











블소 공홈 기공사게시판에 올렸던 글을 그대로 가져온 것입니다






참고로 평한평한 사이클이 절대 평한폭을 넘어설 수는 없습니다

가속 평한에 익숙해지지 않아서 평한폭이 잘 안 나간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예전 테섭에서 한빙장 2초식이 데미지계수가 폭열이랑 3.5로 같았는데

라이브섭에선 2.5로 내려가면서 평한 사이클이 절대 평한폭을 이길 수가 없어졌습니다.


또 한빙장 1초식(동상중첩 가능)은 데미지계수 1.2로 열화장이랑 같기에

무한결빙 목적이 아니고서야 안 쓰시는게 딜량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원본 링크 : http://bns.plaync.com/board/job/article/349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