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수정내용 : 바다뱀 보급기지 용 수련트리 추가 (최하단)

 

 

 

 

 

 

 

 

 

 

 

 

 

 

 

만렙을 찍고 이것저것 하다보니 조금씩 스킬 운용이 변해가더군요

 

이전 글에서도 작성했지만 이 글은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견해가 다분히 가미된 추천글일 뿐

 

정답이 아니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고 자신만의 수련트리를 구성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블소 자체가 개인차이가 매우 심한 게임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찍는 수련과 스킬 사용순서, 대처방법등이 모두 다른고로

 

누구에게 정답에 가까운 글이 누구에겐 빵점에 가까운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수련도 있겠구나 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PvE, PvP, PvE+PvP 로 크게 세 방식으로 나누어 수련트리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각각 몇가지 트리를 제공할 예정이니 각 분야에서 확인해주세요

 

 

 

 

 

 

 

 

 

 

 

 

 

 

 

1. PvE - 던전 플레잉

 

 

 

 

 

 

 

이 트리는 PvP 전투를 완전히 배제한 트리입니다 싸움에는 강점이 많이 줄어들었으나 딜링에 좀 더 치중할 수 있는 트리입니다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잠입 심화 1단계는 조금 취향의 문제입니다 잠입 쿨이 6초로 감소하기 때문에 접근이 쉬워진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만

 

사용상에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PvE 에서는 잠입을 그렇게 자주 사용해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요

 

안 찍어도 9초이기 때문에 시간이 충분하기도 하구요

 

이 수련에 투자하시는 것은 본인의 선택에 맡기길 더 추천합니다

 

 

그림자베기라인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림자베기는 제가 이전부터 설명해왔지만 일단 딜량 자체에는 1심화와 3심화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1심화일 경우 기절, 그로기 대상에게 3회시전이 가능하고 추가피해를 주기 때문에 딜량이 독보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쿨타임입니다 3회를 시전할 수 있지만 쿨타임이 45초인 1심화와, 1회만 시전할 수 있지만 쿨타임이 18초인

 

3심화를 비교했을 때 그 피해량은 생각보다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45초마다 기절, 그로기 상태이상을 유도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지요

 

기절, 그로기가 아닌 대상에게 시전한 1심화 그림자베기는 추가피해도 없을 뿐더러 1회만 시전되나 45초쿨을 가져

 

3심화보다 3배 가까이 약한 스킬이 되어 버립니다

 

대부분의 던전 플레이에서 기절이나 그로기로 상태이상을 유발한 경우 장악, 제압이나 공중상태로 이어진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던전 플레이에서는 다소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은 부분입니다

 

(한가지 저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역사가 장악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3회 그베가 가능하다는 소리가 있더군요

 

만약 이게 정확한 정보이고 다니시는 파티가 고정적으로 역사가 존재한다면 1심화 그베를 추천드립니다

 

역사 장악은 합격기만 들어간다면 그베 쿨타임인 45초마다 항상 쓸 수 있는 스킬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역사 장악 시 3연타가 가능하다고 striderhiryu님께서 확인해 주셨습니다)

 

 

 

뒤구르기와 연화는 필수 스킬입니다 이는 솔직히 PvP에서 그 효용성이 더 높은 스킬인데, PvE라 할지라도 반드시

 

익히는걸 추천합니다 흡공을 하는 몬스터의 경우 뒤구르기로 빠져나갈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연화는 권사형 몬스터를 상대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생존에 직결되는 경우가 많은 부분이니 만큼 투자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달빛베기 심화는 독-출혈중첩으로 투자하셔야 합니다

 

권사와 검사에 치중되어있던 출혈셔틀이 좀 더 자유로워졌습니다 또한 독중첩으로 인해 암살자의 딜량에 크게 기여하므로

 

반드시 찍어야될 스킬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풍독술은 암살자 광역딜의 핵심이자 메인딜링 딜로스를 줄여주는 수련입니다

 

독중첩을 위해 평타를 5사이클 총 15회 타격하는것보다 훨씬 빠르게 독중첩을 쌓을 수 있으며 데미지 또한 무시하지 못합니다

 

또한 광역판정이라 몬스터가 몰렸을 시에도 사용이 가능하니 필수 수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후방이동 심화의 경우 고민하길 거듭했으나 결국 저도 찍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습니다

 

쿨이 4초 늘어나는것은 부담스러운것이 사실이나, 드리블링으로 탱킹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점과,

 

압정과 섬광의 효과를 생각했을 때 투자할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되어 변경 했습니다

 

PvP에서보다는 영향력이 덜한게 사실이나, 손해를 보는 투자는 아니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나무토막의 경우 이번에 새로 투자한 스킬입니다

 

나무토막 심화에 투자했을 경우 가장 크게 이득을 보는 점은 광풍이나 회전공격등을 횡이동이 아닌 나무토막으로도

 

회피할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실질적으로 은신상태가 되면 추가적으로 회피상승이 있고, 거기에 나무토막 99% 증가까지

 

겹칠 경우 모든 공격을 회피한다고 보실 수 있는데 이는 광역공격에 좀 더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 수련에 투자하기 때문에 효과가 중첩되지 않고 상대적으로 성능도 미비한 척찌 심화 수련을 제했습니다

 

제가 이전에 쓴 공략글에서 가장 많은 질문을 받은 수련이 이 척찌 심화였는데 개인적으로 맘에 들기도 했고

 

버프도 받았으나 (기존 10% 버프후 30% 회피증가) 이 30% 회피증가로도 PvP에서 실질적인 효과를 잘 못누린다고

 

판단 했습니다. 하지만 척찌 1단계는 필수 수련입니다 척찌 1단계로 인한 내력 3 수급은 암살자가 좀 더 빠르게

 

심장찌르기를 쏟아부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암연비각-천둥 또한 암살자의 필수 수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암연비각과 천둥은 암살자에게 가장 강력한 공격 연계이기에

 

반드시 투자하셔야 합니다 물론 레이드 보스 상대로는 최소 2명이상의 직업이 공중 마무리 스킬을 사용하려 할 것이기에

 

(권사가 있다면 공중제압이 있어 되도록 양보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항상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나

 

4:1이 아닌 1:1 X 4 상태가 나오는 패턴도 있음을 감안할 때 항상 투자하시는 방향을 추천 드립니다

 

 

 

연막심화-독무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제 경우 필요함을 단 1%도 느끼지 못했습니다

 

 

 

독 수리검입니다

 

독 수리검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입니다

 

독 효과만 있었을 때는 정말 이게 뭐지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허접한 스킬이었으나 출혈효과가 추가된 지금은

 

출혈이 끊어지는것을 막기 위한 유용한 스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수련을 찍으면 내력회복 기능이 삭제되기 때문에 내력을 쏟아붓고 빠진 후 수리검으로 내력을 조금 채우다가

 

잠입으로 재접근 후 내력을 다시 쏟아내는 방식의 플레이가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찍는걸 추천드리나 저는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진천뢰라인과 지뢰심화 라인은 같이 묶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암살자는 저번 패치에서 선풍 심화의 효과가 자신의 체력을 회복시키되 혼절 시간이 감소함에서

 

전방 적 광역 다운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이 수련이 생김으로써 비로소 암살자는 지뢰 심화 2단계를 투자한 경우 자신이 직접 다운을 넣고 강력한 지뢰 추가데미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지뢰 심화 수련을 선택하지 않고 진천뢰를 선택한것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1. 어차피 보스는 합격기가 아니면 넘어지지 않기 때문에 선풍 심화가 의미가 다소 부족하다

 

2. 선풍은 쿨이 길어 다리걸기, 하단베기와 연계하기가 어렵다 또한 은신상태라는 제약이 따른다 (물론 독5중첩이라면 쉽게

 

은신할 수 있지만)

 

3. 지뢰가 깔린것을 보고 다운기를 준비하는 플레이어가 많다. 하지만 선풍은 이렇게 미리 알려주는 이펙트가 없기 때문에

 

보이스로 진행하거나 택틱을 사전에 완전히 짜지 않은 경우 합격기를 놓칠 수 있는 단점이 존재한다

 

같은 맥락에서 데미지를 입히기 위해 설치한 지뢰를 보고 다른 파티원이 다운기를 허비할 수 있다

 

4. 진천뢰 또한 쿨이 45초로 길지만 한창 전투중인 경우 암살자는 은신상태가 길어 최대한 딜에 이용할 수 있다

 

합격기처럼 2초내 같은 종류의 상태이상기 시전같은 제약이 없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

 

 

 

 

 

물론 딜은 선풍으로 다운효과를 유도하고 지뢰를 터뜨리는게 훨씬 강력합니다

 

하지만 위에 제시한 사항 등을 감안 했을 때 저는 진천뢰를 투자하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비록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진천뢰에 지뢰 심화를 하지 않는것이지만,

 

유저에 따라서는 진천뢰를 포기하고 나뭇잎 선풍 심화 + 지뢰 2심화가 더 좋을 수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일격 심화의 경우 PvP를 완전히 제하고 생각했기에 1단계 심화도 주지 않았습니다

 

2단계 심화의 경우 몰이사냥에 도움이 되는 수련인데, 이 트리는 몰이사냥보다는 레이드에 축을 둔 것이므로

 

찍지 않습니다

 

 

 

 

 

순간이동은 정면을 바라보고 있어 잠입으로는 은신으로 다가갈 수 없는 몬스터를 상대로 유용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시작 시에도 탱커 진입 후 순간이동으로 진입을 하면 탱커가 머리를 돌려주지 않아도 은신을 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좀 더 빠른 딜링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그 효과가 강력하진 않으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트리부터는 번개차기를 모두 빼버렸습니다

 

번개차기를 제한 이유는 내력소모와 딜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먼저 번개차기는 내력을 3 소모하는 스킬이나 데미지가 심장찌르기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여기서만 멈추면 그래도 투자를 할만 하겠으나 더 큰 문제는 그 딜레이에 있습니다

 

번개차기는 암살자의 모든 스킬중에 선딜레이가 가장 깁니다

 

점프 후 체공하고 있다가 내려찍는 형태로 공격을 하지요

 

이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심장찌르기와 비슷하거나 더 강력한 딜량을 내는 스킬임에도 평균 딜량은

 

오히려 심장찌르기보다 떨어지는 스킬이 되어버립니다

 

또한 보통의 경우 보스 몬스터는 합격기로 넘어뜨려야 되는데 필연적으로 암살자는 내력4를 소모하여 지뢰를 설치하게 됩니다

 

넘어진 보스를 공격함에 있어서 암살자는 번개차기를 하는것보다 밟기로 내력을 수급해 둔 뒤 일어나는 보스몬스터를 상대로

 

심찌를 쏟아붓는게 결과적으로 딜이 더 잘나오게 됩니다

 

또한 연화난무와 그림자베기는 다운 상태와 관계없이 사용가능한 스킬이기 때문에 적이 제압을 당해 내력이 풀인데도

 

넘어져있다면 밟기를 그만두고 연화난무-그림자베기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런 상황이기에 딜레이가 너무 커 실질적으로 딜량은 떨어지는 번개차기에 많은 투자를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고

 

그에 따라 수련에서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심장찌르기 연마는 더이상 왈가왈부할 필요성조차 없습니다

 

암살자 PvE 딜링의 메인 수련입니다 심찌몬이라는 소리가 괜히 나오는게 아닙니다

 

반드시 1단계 심화에만 투자하시고 2,3단계 심화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거미줄은 PvE에서는 쓸일이 거의 전무합니다 투자하지 마세요

 

 

 

 

 

 

 

시한 폭탄 그로기는 다소 중요도가 낮은 수련입니다

 

저는 PvE에서 시한폭탄을 설치 한 뒤 보이스로 몇초 후 그로기가 폭발한다 3,2,1 카운트를 해주고

 

그로기 합격기를 유도합니다만 이런 환경이 항상 나올 수 있는것도 아니고 실제로 활용도도 높지 않으므로

 

제외하셔도 상관없는 수련입니다

 

하지만 번개차기에 수련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더이상 찍을만한 수련이 없다고 판단하여 투자 했습니다

 

 

 

 

 

둔주의 진 심화와 역주의 진 심화 또한 매우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른 문제입니다

 

광역공격을 할 때 적을 한점으로 모으는 효과가 탁월하여 역주의 진이 쓸만하나

 

나뭇잎 연무로 1초가 아쉬운 상황에서 동료를 보호해 줄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시길 바랍니다 진 계열 수련은 자신이 원하는대로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한가지만 당부드리자면 역주의 진은 반드시 2심화까지 찍으셔야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효과를 봅니다

 

 

 

 

 

목베기 심화는 데미지가 의외로 쏠쏠하긴 하나 합격기가 들어간 보스에게 목베기를 하면 파티원들의 비난이 쏟아지므로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뇌전과 은사 당기기 또한 PvE에서는 투자할 의미가 거의 없는 스킬입니다

 

은사 당기기는 뇌절도로 옮기셔도 무방하며 뇌절도의 광역 기절이 더 효과가 좋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뇌절도 자체도 효용성이 거의 제로에 가까운 수련이니 만큼 수련포인트를 다양한곳으로 분배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광역까지 생각한다면 시한폭탄 심화2포인트와 은사당기기를 번개차기 3심화로 돌려도 좋을 수 있습니다

 

보스딜에는 큰 차이가 없겠지만요

 

 

 

 

 

 

 

 

 

 

 

 

아직 PvE 수련 추천글을 쓰기에는 제 자신이 부족한게 많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4대 만렙인던까지만 플레이를 완료하였고 포화란은 공략하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드리고자 작성하는 공략글입니다

 

미흡한 부분이 많겠지만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PvP

 

PvP는 설명에 앞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차가 무지무지무지무지하게 심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세요

 

 

 

 

 

 

 

 

먼저 이 트리는 이런식으로 찍는 법이 있다는 것을 제시할 뿐 이것들이 정답이 아닙니다

 

또한 사람마다 다 운용하는 법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제시한 트리 외에도 다양한 좋은 트리가 존재할 겁니다

 

정해진 답은 없으니 자신만의 정답을 찾는 자료로 활용하세요

 

 

 

 

제가 생각할 때 이 트리 외에도 몇가지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1. 둔주의 진 심화, 잠입 심화 제외 > 역주의 진 2단계 심화까지 투자

 

2. 지뢰 2단계 심화 모두 제외, 잠입 심화 제외 > 그림자베기 3단계 심화까지 투자

 

3. 잠입 심화 제외 > 연화각 투자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투자법이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이 트리의 장점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각각의 수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먼저 잠입 심화 라인입니다

 

일단 잠입 심화.... 기존에 제가 높게 평가하던 수련중 하나입니다 거리를 관리하는 능력을 훨씬 높일 수 있지요

 

다만 문제점이라 하면, 암살자가 적에게 잠입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너무 제한적이라는 겁니다

 

PvP 경험을 쌓을 수록 느끼는 것은 '잠입을 6초마다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잠입 자체가 적의 등뒤로 들어가야 은신이 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사용하는것은 나뭇잎 날리기 후나 후방이동으로

 

눈뽕을 넣은 상황 등 뿐이었습니다

 

이렇기에 6초로 쿨감소하는것이 큰 메리트가 없고 둘째로는 2단계 심화의 회피 증가가 효과가 부족한 점에 있습니다

 

잠입 은신이 실패한 암살은 보통 그 자리에서 벗어납니다

 

후방이동이나 횡이동으로 적의 공격을 피하거나 나무토막을 사용하겠지요

 

결과적으로 잠입실패 이후 상승한 회피 효과를 누리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어버버 하다가 얻어맞는 경우에야 좋을 수 있겠지만요

 

거기에 은신을 안한 암살자는 기본적으로 회피가 다른 클래스보다 높지 않기 때문에 회피가 25% 증가해도 위험하긴

 

매한가지입니다 때문에 이 트리에서는 투자하였으나 다른 데 투자하겠다면 가장 먼저 제할 수련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림자베기는 정말...... 뜨거운감자이자 앞으로도 계속 얘기가 나오며 개인차이를 보일 수련입니다

 

보스를 상대로하던 PvE와는 달리 대인전에서는 모든 상태이상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데미지 극대화를 노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40레벨이 되면서 그림자 침입으로 그림자 효과를 유도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그림자베기의 그림자 효과는 상대적으로

 

유효가치가 떨어졌습니다

 

1심화까지는 유용하므로 어떤 경우에도 추천을 드립니다

 

저는 3심화를 사용중이며, 3심화가 1심화에 비해 가지는 메리트는 기절-그로기에 구애받지 않아 딜링에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과 넘어진 적을 상대로도 그림자를 넣고 빠질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림자 침입은 Tab 키를

 

사용하는데 다운된 대상을 상대로 Tab 을 입력 시 번개차기가 나가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PvP는 개인차가 심하므로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달빛베기 심화는 필요 없습니다

 

이전 공략글에도 작성했다 시피 평타 3대씩 치고 있는데 대놓고 맞아주는 적이라면 뭘해도 이깁니다

 

 

 

 

 

나무토막 심화는 반드시 2단계까지 투자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이 심화로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것은 vs역사전인데, 광풍에 맞춰서 나무토막을 쓰시면 모든 데미지를 회피합니다

 

또한 역사전만을 생각한다면 나뭇잎 선풍 심화를 추천드리는데, 역사의 약점은 다운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는 기절, 그로기는 탈출할 수 있고 광풍이 도는 도중에는 이들에 저항하기 때문에 암살자가 상대하기

 

가장 어려운 직업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광풍으로 접근하는 역사를 나뭇잎 날리기>잠입>척찌를 하면 거의 모든 역사가 광풍 탈출을 시전하며

 

이 때 나무토막>선풍다운을 사용하면 탈출기가 없어진 역사를 공략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이걸 쓴다고 역사전이 쉽지는 않으니 절대 기고만장 하지 마시길 당부합니다

 

어찌됐든 이 외에도 권무, 오연베기, 연화난무 등 연타 형 공격을 모조리 회피하게 만들어 주는 수련이므로

 

투자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잘 보고 있다가 이 스킬들에 맞추어 나무토막을 시전하면 멘탈이 붕괴되는 상대방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막타로 나뭇잎 운신까지 넣어줄 수 있습니다!)

 

 

 

뒤구르기, 연화는 필수이며 섬광도 찍는걸 추천 합니다

 

포인트가 다소 여유로워져 후방이동 2포에 투자해도 다른 스킬들에 투자할 여력이 충분한데다

 

쿨감소가 실질적으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 했습니다

 

후방이동 8초마다 할일이 없어요....

 

은신을 활용하여 시간을 벌고 후방이동 섬광으로 공격 연계를 강화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독나방은 필수입니다 그림자 효과와 독나방 연계는 방어스킬로 먹고 사는 검사와 권사같은 클래스를 상대할 때

 

적을 바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자로 날아오지도 못하고 이속도 느림, 이상태에서 독나방 피격시 방어도 안됨

 

수리검이고 나뭇잎 날리기고 쌩으로 다 맞습니다)

 

 

 

 

암연비각-천둥은 적이 저항할 수 없다는 점과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가지는 기술이라는 점을 생각 했을 때 투자하셔야합니다

 

이들을 제외하는 경우 딜링이 너무 많이 부족해 질 수 있으니 꼭 투자하세요

 

아래에 설명할 거미줄-지뢰심화 콤보를 쓰더라도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독무는 여전히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거리 공격저항 없어지면 최약체라는 기공사한테도 질 수 있습니다 찍지 마세요..

 

 

 

 

수리검 심화는 취향문제입니다만 안찍는게 다소 좋다고 판단합니다

 

적에게 독 중첩을 쉽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내력이 차지 않고 수리검 자체가 PvP에서 양날의 검인

 

스킬이므로 (특히 반격이 가능한 클래스)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할 수련입니다

 

 

 

 

 

나뭇잎 선풍은 지뢰심화와 진천뢰 심화를 나눠서 찍을수도 있고 두개를 모두 투자할수도 있고

 

운용하는 방식에 따라 투자하는 스타일이 전혀 달라집니다

 

 

 

 

 

 

 

진천뢰를 투자하는 경우의 장점은 시작하자마자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 (선은신 성공시)

 

적에게 큰 피해를 주는 스킬임에도 은신이 해제되지 않고 맞추기가 쉽다는 점 (타겟형)

 

은신이 해제되지 않아 시한폭탄을 설치하는데도 문제가 없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지뢰를 심화하는 경우의 장점은 강력한 데미지가 있습니다 검사의 번개베기 뺨칩니다

 

맞추기는 훨씬 어렵지만요

 

이를 맞추기 위해 거미줄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 이전의 전투 진행까지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나뭇잎 열풍으로 적을 띄우고 암연비각을 긁습니다

 

그리고 천둥을 찍지 말고 거미줄을 겁니다

 

이상태에서 바닥에 지뢰를 깔아둡니다

 

거리를 벌리고 독나방을 던지면 거미줄이 풀려 적이 바닥에 떨어지는데

 

낙하하는 순간에 지뢰를 터뜨리면 다운 추가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이거 맞으면 치명타가 터졌을 시 콤보 한방에 반피가 넘게 날아갑니다

 

 

 

이런 방식으로 심화 지뢰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나뭇잎 선풍 다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진천뢰를 찍었더라도 지뢰를 2단계까지 심화할 수 있지요

 

하지만 이렇게 진천뢰와 2단계 지뢰까지 투자할 경우에 역사전은 지옥이 됩니다 (다운 하나도 없음.....)

 

그냥 못이겨요 뱅글뱅글 돌면 알아서 갈려 나갑니다

 

다소 사용이 어렵지만 큰 데미지를 입히는 콤보이니 번게베기를 부러워 하셨던 분들은 시도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일격 심화 1단계는 필수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은사와 은사당기기가 대인전에서 매우 좋은 스킬인데 이를 활용할 여건을 더 쉽게 만들어줍니다

 

대표적으로 은사를 쓸 수 있는 환경은 공수탈백인, 일격1단계 심화, 시한폭탄 그로기, 지뢰 그로기 심화등에서 유도됩니다

 

나뭇잎 운신도 그로기라 가능하지만 운신은 보통 붙어있는 상태에서 발동되는 것이라 은사로 이어나가는 경우는 적습니다

 

 

 

 

번개차기, 심장찌르기 심화는 투자하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대인전에서 번개차기를 쓸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 때문에 심화가 의미가 없어지고, 독 5중첩은 말그대로 불가능한

 

조건이므로 필요가 없습니다

 

 

 

뇌전은 은사 당기기에 밀려 완전 바보가 된 스킬이므로 투자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역주-둔주의 진은 역시 개인차가 심하므로 개인이 판단해서 찍는걸 추천합니다

 

적에게 독나방을 넣고 그로기를 유도하는데 사용하겠다면 역주를,

 

기절, 그로기 상태이상에서 탈출하는 스킬을 하나 늘리겠다면 둔주 심화를 추천합니다

 

일장일단이라 뭐가 좋다고 단정지을수가 없습니다~_~

 

 

 

 

 

뇌절도는 다소 바보같은 스킬인데 (방어행동에 막힘.....데미지도 구려..... 사거리도 미묘하게 짧아.....)

 

화려하기도 하고 척찌처럼 적에게 극도로 가까이 다가갈 필요가 없으므로 좀 더 안전하게 기절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뇌절도는 내력을 3이나 소모하기 때문에 내력 운용을 어렵게 만드는 수련중 하나이므로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시한폭탄 그로기는 필수에 가까우므로 반드시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단계까지 심화를 하면 시한폭탄 넣고 일격 후 수리검으로 그로기를 유도할 수 있긴 한데

 

애초에 일격에 1포인트를 투자한 상황이라면 이게 의미가 없어서 별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일격 2심화를 안하거나 시폭 3심화를 안하거나...... 하나만 하고 다른데 포인트 돌리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수련 하나하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 했으나 미흡한 부분이 존재할 것입니다

 

궁금한점은 이전처럼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제 답변이 정답은 아니란걸 잊지 마세요!

 

 

 

 

 

 

 

 

 

 

 

 

 

 

3. PvE+PvP

 

 

 

 

 

 

이 트리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트리로 (현재는 일격 심화대신 잠입심화가 찍혀 있습니다 일격 심화를 더 추천합니다)

 

PvE 딜을 최대한 버리지 않으면서 PvP도 즐길 수 있는 트리로 고안한 것입니다

 

뇌절도는 그 활용도에 회의적이라 45레벨 스킬임에도 제외하였습니다

 

 

이건 이 글을 쓴놈은 뭔 트리를 타고 있나~를 확인시켜 드리는 특성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일격 심화를 추천드리는 건 PvP적 관점에서이므로 PvE에 중점을 두시겠다면 그냥 잠입심화로 가시는게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두번째 수련 공략글이네요

 

미흡하지만 조금씩 수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안할수도 있고!!!!!!!

 

머리가 너무 아파서 살짝 제정신이 아니라 누락된 부분이 있는데 곧 수정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1차수정 : 바다뱀 보급기지 수련트리

 

 

 

바다뱀 보급기지에서는 파티에 역사가 있냐 없냐에 따라 수련트리가 약간 달라지며, 활용하는 방식도 조금 다릅니다

 

그렇기에 역사의 유무에 따른 수련트리를 제공합니다

 

역시나 정답은 아니니 자신의 입맛에 맞게 조절하세요

 

또한 바다뱀 보급기지 PvE에 집중된 수련트리로 PvP를 하기엔 부족한점이 많은 수련트리이니

 

이 트리로 PvP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1. 역사

 

 

 

파티에 역사가 있을때의 수련 트리입니다

 

역사가 있을 시 장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림자베기에 1심화만 투자합니다 장악 중 3대를 치면 올크리 기준 데미지가

 

만오천까지 나오게 됩니다 저보다 스펙좋으신 분들은 더 잘나오겠죠

 

다른 부분은 위의 수련트리 소개와 크게 다르지 않으니 설명하지 않고 몇몇 중요한 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독 수리검입니다

 

독 수리검의 경우 내력회복이 되지 않는 단점으로 인해 상당히 외면받는 수련이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패치로 인해 독 이외에 출혈효과가 추가되면서, 출혈유지를 시켜주는 좋은 수련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거리를 계속 벌렸다가 좁혔다가 해야하는 네임드의 경우 출혈이 끊기기 쉬운데 이를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만 내력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내력관리가 조금 어려워지며 컨트롤로 극복하셔야 합니다

 

효과를 크게 보는 네임드는 2넴 태장금과 3넴 막소보이며 태장금의 경우 거리를 벌렸을 때 출혈유지를,

 

막소보의 경우 기공탱을 하고 쫄을 나머지 분들이 처리하는 택틱에서 쫄처리중

 

빠지게 되는 출혈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내력회복이 어려워지는 단점에 비해 출혈 효과로 얻는 이득이 매우 크므로 포화란을 도실때는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음으로 거미줄입니다

 

이는 거의 태장금에 포커스를 맞춘 수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태장금에서 수리검 타이밍에 거리유지를 제대로 하는 경우 패턴이

 

수리검>잠입>연화난무>풍독술>나무토막>수리검........

 

순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보통 역사가 있는 파티에서는 역사 게시판의 동영상에서 처럼 잠입때 다운기로 장악, 이후에

 

나무토막에 장악을 쓰게 되는데 나무토막 장악 시 거미줄을 사용해 역사가 지뢰를 처리하고 본진으로 합류하는 시간 및

 

장악 쿨을 돌리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이때 거미줄이 없으면 태장금이 연화난무를 써버리는 경우가 잦고

 

장악 쿨이 안오는 경우도 있어 거미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외에, 독중첩 연화난무의 경우 권무 그로기 심화와는 달리 저항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단일 대상에 딜링을 가하는

 

레이드 PvE에서 손해를 볼 부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투자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독중첩 연화난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다른데 포인트를 돌리셔도 되고 연화각으로 셀합을 구성하셔도 무방합니다

 

 

 

 

 

 

 

2. 비역사

 

 

역사가 없을때의 수련트리입니다

 

역사가 없을 경우 장악으로 인한 3그베가 불가능 하므로 3심화 그베로 18초마다 써주는것이 누적 딜량이 훨씬 높습니다

 

45초마다 3초 그로기나 기절 넣고 다른 사람들이 상태이상 연계기를 쓰지 않는 파티라면 (가능할리가....)

 

1그베 심화 하셔도 됩니다

 

독 수리검의 역할은 역사가 있는 파티와 다르지 않으므로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른점은 거미줄을 제외한다는 점입니다

 

권사가 있는 파티에서 제압을 사용할 경우 이후에 공중으로 상태이상을 유도하지 못합니다

 

거미줄은 다운이나 공중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운중인 대상에게 사용하면 되지 않겠냐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으나

 

제압이 끝남과 동시에 보스가 기상하기 때문에 거미줄이 시전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거미줄을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역사 없이 거미줄을 사용하는 파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는 현재 포화란 헤딩중이며 파티 구성이 권,기,암,소인데 태장금에서는 소환수 탱을 이용하기 때문에 제압을 쓰지 않습니다

 

일격 심화는 역사가 있는 파티와 달리 그로기 셀합으로 활용할 수 없으므로 (시폭심화를 안찍으므로)

 

빼셔도 무방하며 다른데 투자하셔도 됩니다

 

뇌절도와 잠입 심화를 빼고 시한폭탄 2심화를 하신 뒤 그로기 셀합으로 사용하셔도 되구요

 

뇌절도 자체가 PvE 잔몹 처리 구간에서 몰아놓고 기절넣는 거나 PvP에서 은신대상이나 다수 상대로 기절 등을

 

노리기는 좋습니다만 PvE 네임드전에서는 활용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내력을 3이나 먹으면서 은신이 풀려 척찌를 쓸 수 없으므로 총 내력 6의 손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데미지도 약함)

 

어차피 척찌 회피해서 은신이 안풀리는 상황이라면 일격 쓰면 되니 투자 안하셔도 무방한 수련이 이 뇌절도입니다

 

그리고 둔주와 역주는 사람마다 취향에 따라 투자하는 성향이 강한 수련입니다만 사냥이 아닌 레이드에서는

 

둔주가 훨씬 좋다는게 사견입니다

 

막소보에서 죽는 파티원을 방 구석으로 바로 당겨서 운기조식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도 있고 (막소보가

 

쉽긴한데 의외로 파티원들이 많이 죽습니다 죽어도 잡을 수 있는 네임드라 빛이 바래지만...=,.=)

 

바닥을 피하거나 기절,그로기 탈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주는 쫄구간에서 몰아잡는 속도를 늘려주기는 하지만 정작 보스전에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므로

 

바다뱀 보급기지 전용 트리에서는 효용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는 바, 투자를 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니 잘 투자하시길!

 

그리고 후방이동 심화의 경우 두 특성 모두 2포인트가 투자되어 있는데

 

사실 PvP를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면 1포인트나 0포인트 투자가 좋습니다

 

0포인트의 경우 쿨이 8초라 생존에 가장 유리하며 1포인트 투자의 경우 네임드 앞에서 사용 시

 

압정 크리티컬로 인해 자수정이 몇번 터져 체력을 깨알같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섬광은 아무런 효과가 없으므로 2포인트는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후방이동 섬광은 빼서 다른데 투자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자수정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분들은 후방이동 0포인트 투자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물론 앞서 말했듯이 이렇게 찍으면 PvP는 갈수록 열악해집니다 PvE에만 초점을 맞춘 트리라는 점을 상기해주세요

 

 

 

 

제 수련트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공홈에서 '독무' 를 검색하시면 이심전심서버의 암살자가 검색이 될겁니다!

 

저는 여기에 적힌 트리와 약간 다르게 투자되어 있으며 PvP 도 약간 염두에 두고 투자한 트리입니다

 

하지만 독 수리검에 투자하다보니 수련포인트 분배가 어려워서 헤매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상황입니다

 

 

 

 

 

 

 

 

 

 

PS. 엔씨놈들아 이중 수련 트리 페이지 좀 만들어라 아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