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앤소울2에서는 서비스 시작 전 트레일러를 통해 소개한 만큼 다양한 여정과 세계관을 알 수 있는 시스템이 게임에 녹아있다. 타 RPG처럼 간단하게 메인 미션과 서브 미션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임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에 접한 플레이어는 익숙하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당황스러울 수 있다. 그래서 각 여정과 시스템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


여정의 종류를 알아보자

■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는 에픽

에픽은 플레이어가 모험을 떠나면서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진행하는 주 임무다. 여정을 진행하며 주인공에게 있었던 비밀을 알 수 있으며 주인공을 노리는 수하와 주인공을 지키려는 신수의 경쟁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 에픽은 다른 여정과 달리 스토리를 중점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능력치보다 난이도가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니 에픽만 진행하는 것보다는 이후 서술하는 다양한 여정과 시스템을 함께 병행하거나 다른 임무를 먼저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에픽에 지쳤다면 잠시 에피소드를 해보자.

에픽이 세계에서 일어나는 큰 사건을 따라가는 여정이라면 에피소드는 에픽보다는 보다 규모가 작은 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해결하면서 이야기를 진행한다. 에픽을 진행하면서 지쳤거나 진행이 막혔다면 잠시 쉬는 느낌으로 에피소드를 진행해 보상을 얻어 능력치를 더욱 강화하거나 장비를 재정비 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의외로 짜임새가 나쁘지 않고 너무 길지도 않아 편히 즐기기 좋았다


■ 짧고 굵게 즐기기 좋은 테일.

테일은 에픽이나 에피소드와는 달리 임무가 이어지지 않고 단발적으로 목표를 수행하는 임무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경험치와 보상을 얻을 수 있어 초반에 병행하기 좋은 임무다. 또한 테일은 플레이어의 레벨에 맞춰 해금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에픽이나 에피소드를 진행하는 도중 능력치가 부족해 진행이 되지 않을 때 능력치를 쌓기에도 좋다. 그뿐만 아니라 초반에는 해금하지 못한 경공을 해금하는 임무도 하나 있기 때문에에 놓치지 말고 꾸준히 진행하길 바란다.

테일은 한 지역에서 여러 임무가 발생하는 경우가 적잖이 있음으로 지도를 보고 근처에 있는 테일을 순차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 짧은 임무에 비해 보상이 짭짤하니 반드시 진행하자


■ 전격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참가하자.

전격은 다른 여정처럼 임무를 수락하는 것이 아니라 몬스터가 있는 구역을 돌아다니다 보면 일정한 확률로 임무가 발생한다. 전격은 제한 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제한 시간 내에 목표를 완료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전격이 발생한 지역을 이탈하거나 제한 시간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실패 처리가 되며 무사히 임무를 완료하면 우편으로 보상이 발송된다. 우편의 유효기간은 임무 완료 시각으로부터 일주일이므로 깜빡하지 않고 수령해야 한다.

전격은 자동 전투만 돌리게 되면 자칫 놓치기 쉬우니 자주 확인해주는 것이 좋으며 캐릭터의 능력치만 준수한다면 오랜 시간 소요되지 않으니 전격이 발생하면 꼭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전격은 놓치는 게 손해니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하자


■ 탐사 임무도 놓치지 말자.

지역의 몬스터를 처치하는 임무로 이루어진 탐사는 목표를 채우면 곧바로 다음 탐사를 진행할 수 있다. 처음에는 낮은 레벨의 몬스터를 목표로 하지만 점차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사냥해야 하니 무리하게 탐사 임무를 하지 말고 다른 여정을 진행하며 능력치를 쌓아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탐사 지역까지의 이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탐사만 따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다른 여정과 함께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나중에 왔다 갔다 하기 귀찮으니 다른 임무 하러 들렀을 때 같이 처리하자


■ 그래서 효율적인 방법은 뭘까?

미션의 종류가 많다 보니 무엇을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는 경우가 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메인 스토리인 에픽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에픽을 중점으로 진행하되 탐사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탐사는 구역별 몬스터를 사냥하는 임무 뿐이기에 에픽 임무와 목표가 겹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 점을 노리고 하자.

에피소드는 레벨이 올라가면 추가되는 미션이 상당해지며 위에도 약간 언급했지만 한 장소에서 여러 에피소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니 에픽 여정을 진행하다 막히는 경우가 있으면 근처에 있는 에피소드를 한 번에 몰아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게임 진행 도중 전격이 발생한다면 급한 상황이 아닌 이상 반드시 전격 임무를 진행해 보상을 얻는 것을 추천한다.


세계관의 이야기를 해금하며 능력치를 높이자

■ 사가를 통해 태초의 이야기를 알아보자.

사가는 블레이드&소울2의 태초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로 같은 사건을 각각 다른 인물의 시선으로의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 사가는 각각의 테마가 별도로 있으며 한 테마의 모든 사가를 해금하면 추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테마별로 획득할 수 있는 능력치를 보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는 테마부터 해금하는 것이 좋다.

사가는 월드 곳곳에 숨어 있는 토모를 찾아 획득한 기억의 조각을 소모해 해금할 수 있으나 토모는 별도로 지도에 표시되지 않아 플레이어가 일일이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토모는 푸른색 빛을 내는 독특한 모양의 상황버섯 형상을 하고 있어 쉽게 눈에 띄기 때문에 이따금 게임을 하면서 필드를 한번 훑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토모는 보통 자주 다니는 길보다는 높은 돌부리의 끝이나 구석진 곳 등 그냥 찾기엔 조금 껄끄러운 위치에 있으니 수상해 보이는 공간이 있다면 주저 없이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 사가를 해금해 스토리도 알 수 있고 테마별 추가 능력치도 얻을 수 있다

▲ 토모는 이렇게 굉장히 눈에 띄는 외형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야화를 해금해 지역의 일화를 확인해보자.

야화는 지역의 일화나 특정 단체에 대한 일화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로 지역 곳곳에 있는 '명혜단비'라는 비석과 상호작용을 통해 해금할 수 있다. 야화도 사가와 동일하게 한 테마의 모든 야화를 해금하면 테마별로 주어지는 추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다. 야화는 지도에서 위치가 표시되므로 부지런히 움직이기만 하면 쉽게 해금할 수 있다. 또한 해금한 야화로는 축지를 할 수 있어 맵 구석구석 빠른 이동이 가능해지니 초반에 반드시 해금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 야화를 해금하면 추가 능력치가 쑥쑥. 부지런히 움직여 모든 여화를 해금하자

▲ 게다가 야화로의 축지는 무려 공짜다! 만세!


수집 콘텐츠는 맵 구석구석 심어져 있기 때문에 맵을 부지런히 돌아다녀야 한다. 블레이드&소울은 다양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로 맵이 구성되어 있어서 자동 이동을 이용해 수집 요소를 찾으며 아름다운 필드의 모습을 감상하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으로 다가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