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티 내 직업 수를 줄여라.

파티는 가능한 적은 숫자의 직업군으로 구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전투에서 각 웨이브마다 주어지는 마나의 종류는 아군의 직업 종류에 영향을 받는다. 가령 아군 파티가 기사와 승려의 두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면, 마나 룰렛에서는 창과 로드의 마나만 등장한다.

즉, 파티 구성 시 직업의 종류가 적을 수록 특정 무기의 마나에 집중되기 쉬우며, 상황에 맞는 스킬을 활용하기에 유리하다. 또한, 다수의 마나를 소비하는 상위 스킬을 사용하기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 반도의 흔한 3전사 1승려 파티 구성



■ 마나의 소비를 줄이고, 힐러를 최대한 활용하라.

보스전을 대비해 마나를 아껴두고 싶다면 힐러의 자동회복 스킬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전투는 가능한 힐러의 회복 범위 내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전투 중에 피격받고 있는 아군 유닛을 지속적으로 뒤로 이동시켜 시선을 분산시켜준다면, HP와 마나를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일반 몬스터를 한마리만 남겨두고 하나의 유닛으로 시간을 벌면서, 나머지 멤버들은 후방에서 힐러의 치료를 받는 전략도 활용이 가능하다.


▲ 적이 근접할 때까지 대기! 힐러의 범위 안에 있자.




■ 각개격파, 벌떼공격의 전투 방식을 진행하라.

스토리가 진행 될 수록 점차 강한 공격력을 지닌 적들이 등장한다. 이때 무작정 일대일 전투를 치르게 되면 장기전 양상이 진행되고, 이에 큰 피해를 입어 다음 웨이브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다수의 아군 유닛으로 적을 하나씩 제압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고효율 전투 방식이다.


▲ 우르르 몰려가 한 녀석씩 처치하자!




■ 직선 범위 스킬은 라인 중간에 겹쳐서 사용하자.

볼케이노와 같이 범위 공격스킬 중 직선으로 적을 관통하는 스킬은 원칙상 하나의 라인에 서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이지만, 라인과 라인 중간에서 사용하는 경우 두 라인의 적에게 모두 피해를 줄 수 있다.



■ 힐러를 전선에 남겨라!

힐러에게 적 타겟을 지정해 공격을 시킨 뒤 해당되는 적이 쓰러지면 힐러는 그 자리에서 회복 스킬을 시전하게 된다. 만약 아군 힐러의 스킬 사정거리가 짧은 편이라면 이 방법을 사용해 힐러를 미리 전진 배치 시켜두는 것이 유용하다.


▲ 힐러의 스킬 사정거리가 짧다면 앞으로 보내면 되지!




■ 마나 룰렛을 자유자재로!

일본 서버의 일부 숙달된 유저들 사이에서 마나 룰렛을 눈으로 보고 찍는 뉴타입이 종종 언급되고 있다.

전투에 들어서게 되면 기본적으로 각 웨이브가 시작할 때마다 룰렛을 굴려 일정량의 마나가 제공되는데, 룰렛 중 가장 왼쪽에 위치한 마나는 플레이어의 찍기 능력에 따라 원하는 종류로 선택이 가능하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보스 웨이브마다 추가적으로 요정 피리카가 배달해주는 마나 룰렛이 있으며, 이 역시 숙달만 된다면 원하는 마나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

마나는 전투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아군에게 필요한 마나를 룰렛에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곧 전투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수가 되고 싶다면 찍기 연습을 충분히 해두는 것이 필요해보인다.


▲ 검의 마나를 노렸는데 실패했다!




■ 적의 한방 스킬은 피하자!

보스급 몬스터들은 모두 아군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한방 스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시전 속도가 느리므로 타이밍만 익힌다면 충분히 회피가 가능하다.

스킬 회피 방법에는 단순히 적의 스킬이 발동되기 전에 캐릭터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이 있으며, 이외에도 스킬이 발동되는 시간 동안은 적의 피해를 받지 않는다는 점을 활용해 타이밍에 맞는 스킬 사용으로 회피하는 방법이 있다.


▲ 타이밍에 맞게 자리를 피하자.




■ 기사 타입의 적에게 원거리 공격을 적중시키자.

방패를 들고 있는 기사 타입은 원거리 대미지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마법사나 궁수의 천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이 공격을 하는 타이밍에는 방패의 보호가 풀려 원거리 공격이라도 100%의 대미지가 적용된다.

보통 적에게 인접하면 공격 모션을 시도하는데, 이동이 빠른 유닛으로 공격 모션을 유도한 후 바로 회피한다면, 아군은 피해를 받지 않고 원거리 공격만으로도 적을 간단히 쓰러뜨릴 수 있다.


▲ 공격 모션을 유도한 후 원거리 공격 지원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