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한 글을 수정하려다 계속 난잡해질뿐이라 생각하고 단순히 궁수들의 평가와 정보를 모은 사전을 만들어 올립니다.  데이터를 가져온 링크는 아래에 있고 순서는 가나다 순으로 정리해 뒀습니다. 이 사전의 2할은농담조로 작성해뒀습니다만 만약 거슬리거나하시면 수정하겠습니다.

 

PS. PC로 작성한 글이므로 모바일에서는 보기 불편할수있습니다.

 

자료 제공 링크

 

 

 

최종 수정 1.14  단원추가.

 

 

 

 

유랑하는 신부, 그레타           



어빌리티 : 웨딩드레스, 결혼 준비는 언제든지 만전. WAVE가 시작할 때마다 아군 전체의 HP를 회복한다.그레타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Lv1)

 

1어빌 8점

전체회복은 언제나 좋은 어빌입니다 궁수의 존재의의인 어빌이죠 근데 결혼 준비와 전체회복이 무슨 상관관계가...? 밤일을 위해 준비한다는건가...!

 


어빌리티 : 휘몰아치는여자의 매력, 낭군을 찾아 온 신경을 곤두세우고 주변을 살핀다. 이것으로 전투 시 공격력이 증가하지만, 여자의 매력은 떨어진다. 그레타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30)

 

2어빌 6점

이게 항시 공증가(10%)라 좋은건 확실힙니다만 전 이런 어빌이 크게 와닿지는않더라고요 이런걸 느낌으로 표현하자면 마치 한돌 한번 더 시켜주는 듯한 느낌이랄까요. 좋은 건 확실합니다 티그레의 보스 웨이브시 공증가(10%)따위와는 비교를 거부하죠.

 

 

스킬 : 화이트 서비스(2) 하늘을 향해 화살을 9발 발사해서 랜덤으로 적에게 중데미지(1발당 1.2)를 입힌다.

 

 

스킬 8점

상태이상없이 단순딜링형이지만 2마나에 9발이라 적들 체력감소에는 그만이거든요. 스킬 마나 효율도 궁수중에선 나쁘지않고요 

 


간단 평가


비교적 실속형 스킬에 필요한 안정성, 공증가는 깨알같은 이득. 완벽하다고 평가할수있지만 이제 못봐요 뽑으신분들, 궁덱하실거면 갈지마세요

 

 

 

 

체인스토리 니나 편 제작중!, 니나




어빌리티 : 암살자의 신체, 암살자로서 자란 몸은 독/암흑 상태가 되지 않는다. 니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30)

 

1어빌 7점 

암흑안걸리는게 상당히 좋아요 리냐가 필수가 안되는것에 한몫해주는 어빌이거든요. 리냐가 있어도 암흑하나때문에 스킬을 낭비하는것도 막아주고요.

 


 

어빌리티 : 싹트는 감정, 의용군과의 날들이 본래 가지고 있던 감정을 싹트게 했다. WAVE가 시작할 때마다 가장 체력이 낮은 동료 한명의 최대HP의 25% 회복한다.  (각성 Lv60)

 

2어빌 9점 

이 어빌이 맨처음에는 "궁수가 맞으면서 딜링하면 그게 궁수냐? 그러니깐 회복어빌은 쓰레기다!" 라고 말이 많았는데요 최근 1탱커 체제에서는 이 어빌이 매우 좋은 회복기로 평가 되고있죠 요즘은 좀더 나아가서 2기사 3궁수 체제가 더 안정성있고 암흑을 막는 걸로 좋지만요.

 



스킬 : 서든 임팩트(3), 자신의 전방 가장 안쪽에 있는 적을 저격하여 특대(16배) 데미지를 준다

 

스킬 10점만점에 10점

궁수 스킬중  몇안되는 실속형 스킬입니다만  3마나 스킬이고 단순 딜링형 스킬이지만 그 값은 톡톡히합니다. 얼마나 톡톡히하냐고요? 이론상으로는 니나로  스킬뎀 100만뎀 가능할정도로요. 다만 유릿페.....가 아니고 유리아나가 없어서 문제죠. 추가로 란드도요

 

 

간단 평가


초창기엔 쓰.... 별로 라고 평가 받았지만 냥이처럼 후반에 재평가가 된 카드(지만 대부분은 아직 별로라고 알고있음)

 

 

 

 

 

 

전장의 그림, 단원

 

 

 

어빌리티 : 나비같은 손길, 그림을 그리던 그녀는 활을 당기는 손길도 가볍지만 우아하다. 공격속도가 대폭 증가한다.
단원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0)

 

1어빌 10점

솔직히 이 어빌만 놓고 봤을때는 매우 좋습니다만... 생각이있는건지없는건지 공격력을 대폭 낮춰놨습니다. 60렙 공격력이 3580이라니...

 

 

어빌리티 : 집착, 독걸린 대상에게 주는 대미지가 증가한다. (각성 Lv42)

 

2어빌 6점

독어빌 갖고있는 궁수가 적은것도 있지만 어빌리티가 독 한정 상태이상 공격력증가인게 문제입니다. 공격력도 쓰레긴데 독어빌하나 붙여주면안되나. 아니면 궁수라고 대충 붙인거야 뭐야.

 

 

스킬 : 프린토레스코 (2), 공중에 화살을 3발 쏴서 랜덤으로 적에게 대미지(대)를 입힌다.

 

 

스킬 5점

일단 까놓고 말하자면 나쁜스킬은 아닙니다. 진짜 나쁜건아닙니다만 뭣같은 놈들이 공격속도 높다고 깡공을 싹다 깍아내려서 망했어요. 혜원같은 경우에는 5성 어빌을 황무지전투로 달아놔서... 이 놈들은 돈을 벌고싶으면 사기는 아니더라도 쓸만한걸 내놔야지 황무지전투가 뭐야 황무지전투갘ㅋㅋ.......... 열받네요. 황무지는 황폐한 땅이 황무지라 특성을 살린다고 한거같긴한데 특성도 못살리고 어빌은 어빌대로 망이죠 혜원은. 단원 같은 경우에는 공격력 싹다 죽여버려서 스킬이 시망입니다 시망. 오죽하면 나오고 1분도 안돼서 max 공격력이랑 어빌만 잠시보고 "평타몬이네" 라는 결론이 나올까요....

 

 

간단 평가

평타몬. 스킬몬으로 진화 불가능일정도로 공격력이 시망임 나쁘게말하면 마리가 5성이 된듯한 느낌.

 

 

 

 

 

 

 

 

 

전략을 꿰뚫는 자, 라드그리드

 

 

 

어빌리티 : 정조준, 언제든 적을 꿰뚫어 버릴 준비가 되어있다.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고, 마나 슬롯에서 마나가 나오기 쉬워진다. (각성 Lv0)

 

1어빌 6점(변동 심함)

마나 안나오는 느낌 아니까요. 마나가 중요하다곤 하지만 9할은 운빨이니까요. 이것보단 크리 증가가 진짜배기죠 다만 크리도 확률이라... 하지만 다른 궁수들과 비교하면 치명타가 자주 터지는건 사실입니다. 제보에의해 추가합니다. 1어빌 효과로 크리가 20%증가하는데 이처럼 이론적으로 5발중 한발이 치명타라고 한다면 공격력 증가 기대치는 약 10%. 거기다 2어빌의 관통후 공격력 10% 증가까지 합치면 10%를 상회합니다.

 

PS 치명타 무시한다고 말씀하신분이 계신데 제가 낮잡아본건 사실입니다 물론 0%에서 20%로 올려주는 어빌인데 10점을 줘도 안아깝죠. 제가 사용한느낌으로 작성한건데 의외로 안터져서요.... 20%가 맞나 의심할정도...


 

 

어빌리티 : 솔레나리온, 특수한 화살을 사용한다. 통상 공격이 관통속성을 띄며, 적을 관통할때마다 데미지가 증가한다

라그나로크 전용 어빌리티

 

2어빌 10점

관통 어빌입니다 관통 뿐만이아니라 관통후 뒤의 적에게 10%뎀증 적용이 되는데 궁수에게 가장 까다로운 방패병뒤에 있는 적을 무력화 시킬수있다는 점에서 매우 높은 어빌로 평가되었습니다. 

 

 

스킬 : 섬궁 앤서러(2), 직선 범위상에 있는 적 1명에게 대미지(중)를 입히고, 다운상태로 만든다

 

 

스킬 10점

빠진걸 몰랐네요 아무튼 1체 단일 집중 공격형 스킬에 다운기. 아래 제보해주신대로라면

클라리스는 3마나 12배율 다운기

라드그리드는 2마나 10배율 다운기

 

통일해서 비교해보자면 클라는 6마나 24배율 라드는 6마나 30배율. 이긴한데 클라리스는 흩뿌리기때문에 공격력은 더 낮아집니다 보스가 다수 출현한다면 클라리스로 준광역 다운기를 먹이고 아니라면 라드로 한방과함께 다운기로 먹이시면되는데 탱커를 기용하시는 덱이라면 라드로 1라인 빠르게 제거하시고 그 동안 나머지 2라인은 탱커가 막는 구조로 가시는게 매우 좋을듯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후자로 가는데 매우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운이면 다운으로 시간벌고 공격력도 뒤떨어지는게 아니라서요.

 


간단 평가


 초창기엔 궁수 최초로 관통어빌을 소유했으며 총 4가지 어빌을 갖고있는 효과인 복합 어빌로인해 궁덱에선 꼭 필요한 존재다라고 평가 받았지만 시간이지나며 일부 자신만의 궁덱을 완성한 궁덱유저들이 라드 쓰기가 애매하다는 말이 나옴 단순히 자신이 사용하던 궁덱에 한자리르 비워야하는데 어느정도 한돌한게아니면 관통때문에 기존 딜러를 빼고 넣기도 애매하고 서브딜러(전체회복어빌 소유카드) 빼고 넣자니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말이 나옴 어차피 순수혈통이 아니라면 관통이 꼭 필요한 능력이 아니게 되기때문에 라드를 버리고 자신만의 궁덱을 고집하는 유저도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유저는 극히 드물었고 궁덱을 하는 유저라면 라드를 넣는게 일반적인 추세가 됐습니다.

PS 어떤 유저분께서 방패병 뒤에 나오는 암흑유닛의 존재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라드의 라인은 암흑 면역이다라고 말씀하신분도 계셨는데 어느정도 적의 레벨이 올라가면 면역이다라고 부를 수가 없습니다. 혹시 모르죠 그분은 풀돌이고 전 2돌이라 의견이 다른걸수도요.

 

 

 

궁덱 필수캐(?), 리냐



 

 어빌리티 : 마나의 소양, 마나를 1개 가진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한다. (각성 Lv1)

 

1어빌 6점

마나의 소양은 언제나 좋은 마나 공급원이죠.





 

 어빌리티 : 자애, WAVE가 시작 될때 마다 아군 전체의  HP를 회복한다. (각성 Lv25)

 

2어빌 8점

전체회복입니다만 4성이라그런지 10퍼로 조금 낮아요 아니면 이게 정상인데 바셀 , 무지카가 높은걸지도요




 

스킬 : 힐 윈드(2), 아군 전체의 HP를 일정 시간마다 회복한다. 동시에 암흑 상태도 회복한다.

스킬 9점

특이점이라면 암흑 회복 효과가 조금 특이합니다. 3초마다 회복하는데 이 회복때마다 암흑이 회복됩니다.


통상 상태 - 회복(단순회복) - 암흑걸림 -회복(암흑 제거) - 암흑걸림 - 회복(암흑 제거) 


이런식으로요. 전체 회복 어빌이 부실하다면 리냐를 추천드립니다만 전 리냐가 필수가 되는걸 원치 않아서... 아무래도 하기힘든 덱인데 카드 한장없다고 못하면... 너무하잖아요?



 

 

초록의 빛줄기, 리야


 

 


어빌리티 : 분노의 기운, 통상 공격 시에 일정 확률로 슬로우 상태로 만든다. 리야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1)

 

1어빌 4점

확률적 슬로우라 쓸모없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간혹 계실텐데 일단 써보시면 꽤 쏠쏠한 재미를 보실수있습니다. 한발정도의 공격을 더해줄수 있게 해주는데 어차피 탱커가 막아설거라 큰 전략은 못됩니다.


 

 

 

어빌리티 : 후방 경계, 서브 파티에있으면 메인 파티의 공격력이 상승한다. 리야의 전용어빌리티. (각성 Lv20)

2어빌 8점

필립이랑 같은 어빌인데... 1어빌이 상당히 쓰기 안좋아서 필립이나 이 녀석이나.... 


 


 

스킬 : 에로우 에볼루션, 자신 전방 가장 안쪽에 있는 적을 저격해서 데미지(소)를 입힌다.


스킬 9점

이 카드가 서브용이라 딱히 쓸말은 없네요. 딱히 쓰지도 못하실거고요. 배율은 동스킬 최고 배울인 6배수지만 전부라고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서브로만 쓰입니다. 오넷보다도 더 높은 자체 20% 공증가 이긴한데 이 스킬의 존재의의가 뒤의 힐러 또는 딜러를 제거하기위한 스킬이기에 티포로도 해도 되거든요. 리야를 갖고 쓰신다면 다른 궁수 캐릭이 많으실건데 그냥 그거 쓰는게 더 좋을겁니다.




간단 평가


1어빌만 조금 쓸만했으면 필립 제껴버리고 서브용으로 한장 쓸만했을텐데 지금은 구할수도없고 해서 필립이나 이 녀석이나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열 살때 곰을 잡은, 마리

 

 

어빌리티 : 한방에 곰을 잡다, 한발아닌 한발같은 한발아닌 한발. (각성 Lv0)

 

1어빌 6점

이 어빌은 약 8발 정도 쏠때 겨우 한발 정도의 차이가나긴하는데 확실히 한발의 차이는아니고 타닥 처럼 조금 시간차공격하는 느낌입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차이점 없습니다.(영상링크.)

아니 한방에 곰을잡은거면 공격력 문제인데 왜 공격속도가 증가하냐

 

 

 

어빌리티 : 메디테이션, 마나를 1개 가진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한다. (각성 Lv.20)

 

2어빌 8점

마나의 소양입니다.

 

 

 

간단평가

특이점이라면 스탯이 엄청 낮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이때 마리는 궁배수(3배)를 장착한상태에서 한장 던져주었고 이후 마신 뽑기나 마신 보상에서 나왔는데요. 4성이라 좀 나오게 설정했는지 궁배수인 마리가 많이 풀리면 마신이 위험해! 라는 생각이었는지 스탯을 줄인 모양이더군요 물론 풀돌하면 다른 4성이랑 비슷하지만 제일 낮고 무엇보다 풀돌하지못하면 개슈렉이라 (마리 노돌 4300, 다른 4성 노돌 최소 5050) 안좋은 취급을 받았고 무엇보다 마신인데 궁배수라해도 무려!! 검배수가 있었기에 궁배수? 그거 1링아닌가 우걱우걱 하는 분들이 많고 전부 검배수들고 마신 잡아라! 를 외쳐댔죠. 당장 저만해도 방패병 무더기로나오는데 궁덱 잡고 암걸릴일있나요  조금 약해도 전덱들고가면 잘만든 궁덱보다 잘나오거나 비슷하게나오는데. 암튼 그런 상황과 맞물려 개슈렉이 취급받던 카드.

 

 

 

 

 

전설의 무희, 무지카   



어빌리티 : 흡혼, 적을 처치하면 일정확률(15%)로 마나를 획득한다 (각성 Lv0) 

 

1어빌 4점

초창기엔 이 녀석한테 1라인 주고 마나수급하면서 스킬 난사한다는 글도있었을만큼 이론상으로는 확실히 좋긴한데 실제로 써보시면... 안나와요. 마나가 판당 1개나오면 괜찮게 나오는 편이고 2개 나오면 운 다쓰셨으니 그날 가챠는 그만두길 권할 정도? 참고로 킬업 어빌과 중복될경우 당장 이딴 어빌은 버리세요

 



어빌리티 : 울려펴지는 음색, 듣는 사람에게 편안함을 주는 음색으로 WAVE가 개시될때마다 아군 전체의 HP가 크게 회복(최대HP의 15%)한다. 무지카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45)

 

2어빌 10점

1어빌따위보단 이제 진짜죠 스킬도 좋으면서 어빌도 궁덱에게 필요한 안정성이라니... 전체회복은 귀에 못이 박히실거같으니 넘어가는걸로...

 




스킬 : 전설의 노랫소리(3), 자신 이외의 아군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받는데미지가 감소한다


스킬 10점

공격력이 70%증가합니다 뎀감은 각성 전 팔린과 동급 뎀감은 탱커의 단단함을 도와주고 공격력은..... 말안해도 아실겁니다.




간단 평가


솔직히 매우 좋은 카드인건 맞습니다만 이게없다고 너무 절망 안 하셔도 돼요 왜냐고요? 어차피 궁덱하실분 아니잖아요? 아 그래도 무지카는 어디든쓰이는구나...

 


 

천 강의 유격수, 브릿사

 



어빌리티 : 독약, 통상공격시 30%의 확률로 적을 독 상태로 만든다. (각성 Lv0)

 

1어빌 10점

독 어빌입니다 30%이지만 독 효과가 발휘될 적이라면 피통이 많을거니 퍼센트는 상관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순수혈통에서는 적제거가 초를 다투는 문제라 독어빌이 1탱커보단 부각이 되지않지만 바셀을 기용한 1탱커에서는 매우 좋은 어빌입니다. 다만 한첸에서는 독버그라고 독 상태이상에 걸리면 이전에 걸린 독 상태이상은 초기화가 되어버리는 버그가있어서... 빨리 고쳐져야 점수값을할텐데요.

 





어빌리티 : 취궁, 취하면 취할수록 강하게 되는 지독한 애주가. WAVE가 진행됨에 따라 공격력이 6%씩 상승한다. 브리사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45)

 

2어빌 10점 

 45렙에 각성한직후 던전을 돌아봤는데 약 200이(30%) 보스전에서 증가 하더라고요 클라는 만렙찍고 200~300 증가인데 말이죠(이론상으로는 더 가능합니다) 사실 공증 어빌은 언제나 좋은 어빌입니다.


 



스킬 : 언럭키 기프트(2), 하늘을 향해 화살 5개를 날려 랜덤으로 적에게 중(1.4배)데미지를 주고 독 상태로 만든다

 

스킬 8점

전체적인 데미지는 높은 편은아니지만 적은 편도 아니란걸 말씀드리고싶네요 이 스킬은 광역으로 독을 묻히는게 1순위 목표이고 2순위로 전체적 체력을 감소시키는게 목표입니다. 적 전체를 제거하는게 목표면 좋겠지만 궁수는 광역기가 부실해 체력감소만 시킨다는게 올바른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 평가


독을 갖고있으면서 꽤나 쏠쏠한 웨이브 공증가 어빌을 갖고있는 카드. 없으면 티그레로 대체가능하지만 그것조차없다면 령섬으로 뽑으러 가세요 라고 말할정도? 그래도 없어도 큰일나는건 아니니깐요 그냥 안죽고 평타 열심히 때리면 돼요. 다만 버그때문에 있으나 없으나... 이게 심각한 버그인데 궁수를 제외한 다른 직업은 평타시 독상태이상이 없다시피해 버그가 잘 일어나지 않아 대부분 인지를 못하십니다. 그러니까 버그고쳐달라고 징징징징

 

 

 

성흔의 퀘이서, 사샤




어빌리티 : 후방 방어 지원, 자신이 서브 파티에 있으면 메인 파티가 적에게서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킨다. (각성 Lv1)


1어빌 7점

이게 조금 애매한게 방어증가란겁니다 그래도 탱커의 탱킹을 조금 올려준다는 용도로 쓰일수있으니 괜찮은 어빌입니다만 방어력보단 공력이 조금 더 좋았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드는 어빌입니다.

 




어빌리티 : 유성의 화살, 그녀의 천진난만한 공격에는 파마의 효과가 있어 독/암흑/슬로우 상태 이상에 빠진 적에게 대미지(1.5배)를 입힌다. 사샤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45)


2어빌 0 or 7점

흥미로운 어빌이지만 큰쓸모는없어요 다만 티포,하잔다와 함께 쓰이거나 운명의 활이라는 무기와 함께 쓰는 전략적인 용도로 쓰인다면 상당한 능력을 보여주겠지만 그게 없다면 쓸모없어요



 


스킬 : 태양의 춤(2), 자신 이외의 아군의 공격력이 증가한다. 적에게서 받는 모든 상태 이상 효과를 무효화시키고 화염 속성, 얼음 속성의 공격에 강해진다.


스킬 7점

쓸만한 구석이 상태이상 무효화인데 글쎄요.... 공격력 증가라해도 30%라 애매하단말이죠... 전 무지카가있어서 별로지만 다른 카드가없다면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더 좋은 카드있으면 그 카드쓰시잖아요? 그런거죠.

 


간단평가


무지카 하위호환 

 

 

 

집착의 마신 아르미르스

 

 

 

 

어빌리티 : 마신의 파동, 마신의 오라가 마나를 조종한다. 마나 슬롯에서 마나가 많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1어빌 5점

으음......?

 

 

어빌리티 : 소실에 대한 분노, 자기 것을 잃는 것을 극단적으로 싫어한다. 아군이 전투에서 이탈하면 공격력이 증가한다. 아르밀루스의 전용 어빌리티.

 

2어빌 0 OR 10점

클라와 같은 어빌입니다만 조금 다르죠. 얜 40%로 조금 낮지만 15초로 조금더 깁니다.

 

 

스킬 : 프레헨데레(2), 직선 범위 상에 있는 적 1명에게 대미지(중)를 입히고 동결 상태로 만든다.

 

스킬8.5점

점수매기는게 좀 귀찮네요. 배율은 10배수라더군요.

 

간단평가

아름칼리버라고 불리긴하는데..... 재발견까지 부를정도는 아니라고생각합니다. 저도 전부터 구상해오던거고 대부분 복수 어빌있는건 이런식으로 뻥튀기를 하면 어떨까 라고 생각하시니까요.

 

 

 

은빛숲의 요정공주 알티나

 

 

 

 

어빌리티 : 엘프의 관습, 엘프의 관습을 엄수하기 위해서 솔직해지지못하는 성격. 나머지 HP가 2/3 이상일 경우, 공격력이 증가(11%)하고 받는 데미지가 감소(10%)한다. 알티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1)

 

1어빌 9.5점

다른 조건부 어빌이긴하지만 기사 뒤에숨어있으면 되니 거의 대부분 발동할수있습니다. 게다가 받는 데미지 10%감소라 잘 안떨어져요. 그래도 맞으면 아프지만요

 

 

 

어빌리티 : 마나의 천성, 마나를 2개 가진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한다. (각성 Lv30)

 

2어빌 8점

마나의 천분(소양)은 뭐다?

 

 

스킬 : 초록 숲의 정령 시(2),  자신 이외의 아군이 받는 데미지가 감소(ATK의 5%)하고, 암흑상태를 막는다.

 

스킬 9점

각성전 팔린, 무지카와 같은 감소 수치입니다. 게다가 암흑을 막아주죠. 근데 이거 막상 사용해보시면 암흑 막기위해 스킬 쓰긴 애매하실겁니다.

 

 

간단평가

암흑 내성이란 특수성을 갖고있지만 새로찾은 전략에선 별로 특수한 위치를 갖지 못하는 카드

 

 

 

 

부도시의 전술가 야우드

 

 

어빌리티 : 만전의 태세, 남은 HP가 100%일 경우 공격력이 증가(10%)한다. (각성 Lv0)

 

1어빌 8점

티포 2어빌입니다. 티포도 2어빌만은 쓸만하니까요.


어빌리티 : 전술가의 전투방법, 독특한 전술에의해 보스 WAVE 시에 공격력이 올라간다(15%) 야우드 전용 어빌리티.

 

2어빌 8점

보스 웨이브 한정으론 25%나 증가하는 셈이죠.

 

 

 

스킬 : 지리(2), 눈앞에 일정시간(15초)동안 이동불가 지역을 만든다.

 

스킬 8점

전장을 제한하는건 궁수에겐 매우 이득입니다 횡적으로 제한하는건 궁수에겐 불리하지만 종적으로 제한하는건 궁수에게 매우 유리하기때문이죠.

 

 

간단평가

 

전장제한 스킬이라는 특이한 스킬로 궁덱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있는 카드. 다만 4성의 한계와 자리가없다는 문제로 잘 안쓰이는 카드.

 

 

자동 기계 인형 오넷




어빌리티 : 머시너리 메인터넌스,  몸에 내장된 조정 기능이 이상한 상태를 감지하고 배제한다. 독 / 암흑 / 슬로우 상태가 되지 않는다. (각성 Lv15)


1어빌 7점

골자는 조금 다르고 조금 달라진게있는데 결과적으로는 니나와 같은 어빌입니다 (슬로우 걸리는 상황이 거의 없고 걸려봤자 전혀 달라질게없습니다.)

 





어빌리티 : 오토마나 시뮬레이션, 적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해서 최적의 답을 이끌어 낸다. 전장에 있는 궁수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적에게서 받는 대미지가 감소한다. 단 어빌리티 소유자에게는 효과가 없다. 오넷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45)


2어빌 10점

궁수계의 웨인이란 별명을 갖게된 어빌입니다 방어력은 깨알같이 이득이고(탱커 돌파한 적과의 전투시) 공증가는 말 안해도 뭐....




스킬 : 틸 업 슛(1), 전방 가장 안쪽에 있는 적을 저격하여 데미지(5.5배)를 입히고, 암흑 상태로 만든다


스킬 10점

흔한 무난무난 스킬들과같은 골자인 저격 스킬입니다만 차이점이있습니다 무슨 차이점인가하면 대부분 저격 스킬(데미지(소))과는 달리 오넷은 5.5배율로 (다른 저격 스킬은 5배율) 그냥 스킬 뎀증 10%를 갖고 시작하는거죠 깡공도 최상위 스킬도 자체 뎀증 10%...뭐냐 이 카드는?




간단 평가

 

깡공도 1등 어빌도 준수 스킬도 1위를 차지할만큼 좋은 카드 솔직히 노돌인데 공격력이 7천을 넘어간다? 그건 콩령주 같은 특별한 카드나 그렇지 대부분은 7천 근처에도 못가요 예외적으로 몇가지 카드들이있는데 그 중 하나인 제 취향의 케로베로스가 6960으로 겨우 발치에 따라오지만요. 아무튼 그렇게 깡공도 최상위권인데 스킬까지 패시브로 뎀증 10%....사심 없이 궁수중 최고를 꼽으라면 이 기계를 꼽을겁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다른 물건으로 비유하자면... 금강석이라고도 할 수있겠군요 누구나 갖고싶어하고 그 가치를 인정 받지만 쉽게 구할수없는 물건이니까요.


 

일러도 SD도 못생긴, 카타리스 




어빌리티 : 마신의 재생력, 마신의 힘으로 자신의 HP가 서서히 회복된다. (3초당 1%)


1어빌 1점

 체력회복....? 하잔다의 1어빌이 더 좋아보이는 어빌이 있었네...요?

 





어빌리티 : 흑룡에대한 사랑, 흑룡쨔응이 있어만 준다면 아무 것도 필요 없어. 남은 HP가 2/3 이상인 경우 공격력이 증가한다.

카타리스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45)


2어빌

조건부 공증가지만 대부분 2/3 이하로 체력이 떨어지는일이 없으니 항시 공증가라 봐도 될정도의 조건부입니다. 근데 흑룡이랑 잔여체력이 무슨 상관이지...?

 




스킬 : 다크 프레이저(3), 공중에 화살을 9발 쏴서 랜덤으로 적에게 화염 속성의 대미지(1.4배)를 입힌다.


스킬 3점 or 7점

속성 공격이란게 아시다시피 극과극이거나 평범이라... 그레타 스킬도 조금 마음에 안드는구석이있는데 이 녀석은 1마나를 더 잡아먹네? SD도 망인 녀석.... 



간단 평가


ㅋㅌㄹㅅ ㅁㅅㄱ


 


연대기의 사도, 칼네로

 


어빌리티 : 각성, 남은 HP가 1/3이 되면 공격력이 30% 증가하고 받는 데미지가 20% 감소한다 (각성 Lv0)

 

1어빌 7점

사실 체력 조건부가 까다롭긴한데 이건 방어선이 뚫리기전 마지노선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칼네로가 나섰다는건 탱커가 죽거나  탱커를 뚫고 지나왔다는거니까요. 비유를 하자면 방증이랑 공증이 붙어있어 버서커 어빌이라고도 할수있겟네요.

 



어빌리티 : 표범의 축복, 표범의 축복이 야성적인 감을 주고 근접 전투에서 데미지가 20% 증가한다. 칼네로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1)

 

2어빌 10점

궁수중 유일한 근접어빌인데 이 어빌 효과가 페널티가 없어지면서도 20% 공증가 혜택을 받습니다. (근접 데미지 50% → 어빌발동 근접 데미지 120%) 그래서 서브 근접 딜러로 활용할수있게 해주는 어빌입니다.

 



스킬 : 상크션즈(2), 직선범위상에 있는 적1에 중대미지를 주고 암흑/슬로우 상태로 만든다

 

스킬 7점

암흑은 별 쓸모없고 슬로우가 깨알같이 쓸모있어요 그나마도 순수혈통이 아니라면 무쓸모지만요.

 



간단 평가 


궁덱의 유일한 주 근접딜러(순수혈통) 또는 서브 근접딜러(1탱커) 순수혈통덱에서는 없으면 힘들지만 1탱커 덱에선 없으면 단순히 아쉬울뿐인 카드

 


 


일편단심 민들레, 클라리스



어빌리티 : 킬업, 적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할 때마다 공격력이 증가한다. (각성 Lv0)

 

1어빌 10점

초기 크로니클의 최초의 킬업 어빌입니다만 4성이라그런지 5성의 3퍼센트와는달리 2퍼센트로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그래도 무난무난 5성들을 확실히 압도 해버릴수있는 어빌입니다.

 


어빌리티 : 충동, 아군이 전투에서 이탈하면 억누를 수 없는 충동으로 인해 공격력이 증가한다. 클라리스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38)

 

2어빌 0 or 10점

이 어빌이 애매하다는건  다들 동의하실겁니다 파티원을 제물로바쳐 공증 50%... 다만 보스전 마지막에 이 어빌을 사용한다면 꿀인건맞는데 그게 아니라면 이 어빌은 없는거나 마찬가지인게 문제죠.

 


스킬 : 헤이트 애로우(3), 공중에 화살을 6개 쏴서 랜덤으로 적에게 대미지(2배)를 입히고 다운 상태로 만든다.

 

스킬9점

순수혈통이면 10점을 줘도 아깝지않은 다운기를 갖춘 스킬 그것도 준광역기로 흩뿌린다니! 사실 궁수의 준광역기는 체력을 깍는것이 제 1목표지만 상태이상을 거는것도 체력을 깍는것만큼 중요하거든요. 참고로 다운이 걸리게되면 방패병이 방패를 들수없게되어 온전한 데미지가 박히게됩니다.

 



간단평가

어중간한 5성따위 제껴버리는 우월한 애인바라기 주인공은 뭐하나 이런 처자 안데려가고

 



백호술사, 티그레


 


어빌리티 : 독약, 통상공격시 30%의 확률로 적을 독 상태로 만든다. (각성 Lv0)

1어빌 10점

브릿사와 똑같은 독 어빌입니다


 

어빌리티 : 백호의 맹습, 백호의 가호를 받아, 보스 WAVE시에 공격력(10%)이 증가한다. 티그레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30)


2어빌 6점

2어빌은 브릿사의 어빌의 하위호환인데 한번 둘다 써보시면 확실히 티그레는 독이없으면 대체품으로 쓰는 캐릭이구나. 하고 깨달으실겁니다 아니면 가슴감상 하시는 용도거나

 

 


 

스킬 : 타이거 팡 (2) 자신 전방 의 가장 안쪽에 있는 적을 저격 하고 중간 데미지 (8배) 을 주고,독 상태로 만든다.

 

스킬 8점

브릿사는 2마나 준광역기에 독을 흩뿌린다는 느낌이지만 티그레는 브릿사가 흩뜨린 모든 데미지를 모아서 1체에 집중시킨다는 느낌입니다. 조금 아쉽죠.  그래도 진가는 독을 묻힌다는거니깐요.

 


 

간단 평가

브릿사 대체품


 



저주 내리는 자, 티포



 

어빌리티 : 마비약, 통상 공격 시에 일정 확률(30%)로 적을 슬로우 상태로 만든다. (각성 Lv0)


1어빌 4점

후..... 솔직히 이놈 그냥 갈갈하세요 정보글이고 뭐고 기분이 나빠지네 성도에서 아델이 있다면 궁수에선 이놈이있습니다

아델은 체인퀘로 쓸만 하기라도하지 이놈은 어따 써먹으라는건지...


 

어빌리티 : 만전의 태세, 남은 HP가 100%인 경우 공격력이 증가한다. (각성 Lv38)


2어빌 8점

풀피(100%)일때 공증가어빌입니다 여간해선 맞을일이 안생겨서 항시공증가라 보셔도 무방하지만 순수혈통덱에서는 항시공증가가 안됩니다  걸핏하면 적 원거리가 때리고 까딱하면 적이 근접해대서 체력이 성할날이 없어서말이죠

 

 

스킬 : 레오 팡(1), 자신의 전방 가장 안쪽에 있는 적을 저격해서 대미지(소)를 입히고 슬로우 상태로 만든다.


스킬 7점

특이점이라곤 슬로우가 있는데.... 그냥 갈아버리시죠?


 


귀요미, 파로마


 

어빌리티 : 수단, WAVE가 시작될 때마다 체력이 가장 낮은 동료 1명의 HP를 회복(20%)한다.  (각성 Lv15)


1어빌

니나와 비슷하지만 조금 딸리는 어빌입니다 그래도 탱커의 체력을 책임 지는 어빌로선 확실히 좋아요

 


 


어빌리티 : 수호수 찾기, 언젠가 만나게 될 최고의 파트너를 찾기 위해 오늘도 힘내겠습니다! 전투에서 획득하는 경험치가 증가한다. 파로마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25)


2어빌 

일첸에선 15%인데 한첸오면서 상향되어 20% 경험치 증가이긴한데 9장이나 8장 경험치 대량으로 지급해주는 곳을가야만 조금씩 티가 날정도... 그래도 누적되면 확실히 성카 아끼고 좋아요


 


스킬 : 프리마베라(1), 직선 범위상에 있는 적 1체에게 대미지(소)를 입히고 슬로우 상태로 만든다.


스킬 8점

마나 남으시면 죄다 파로마 한테 몰아주세요 ㄲㅇㄲㅇ ㅅㄴㅇ 만큼 귀여우니까요



간단 평가

티포 정보글쓰면서 깨진멘탈 파로마로 치유가 되네요.





시를 짓는 자, 팔린

 



어빌리티 : 여행의 비결, 퀘스트 클리어 후 일정 확률로 AP가 회복된다 (각성 Lv30)


1어빌 6점

깨알같은 AP회복이지만 그냥 조금 기다리세요 라고 말할정도로 크게 와닿진 않이요 아니면 제가 안될놈이라.... 그런지도? 만약 이게 확정 회복이었다면 꽤나 사랑받는 어빌이 되었을지도요. 그래도 서브용이겠지만요 

 




어빌리티 : 영웅을 기리는 시, 긴 세월에 걸친 여행의 끝에 완성한 영웅의 시. 필살기의 위력이 상승한다. 팔린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60)


2어빌 10점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스킬 : 모래성의 시(1) <노래>, 자신이외의 아군이 받는 데미지가 ATK의 5% 감소한다.(30초)

 

스킬 6점 or 10점

1마나로 유리를 콘크리트로 종이를 방탄유리급으로 만들어주는 압도적인 스킬입니다 무지카가 없고 팔린이 있으신분들은 고렙마신때 팔린을 종종 채용하신다는 말이있을정도죠 그래봣자 무지카있으면 찬밥신세




간단 평가

뎀감으로는 따라올수가없는 독보적인 위치를 갖는 카드. 괜히 초창기에 갓팔린이라 불린게 아닙니다

 

 

 

나는 자연인이다!, 필립



어빌리티 : 삼림 전투, 삼림에서 전투 시에 공격력(30%)과 이동 속도(20%)가 증가하고, 적에게서 받는 대미지가 감소한다.  (각성 Lv0)


1어빌 0점 or 10점

모든 지역 어빌이 그렇듯 그 지역에서는 놀라운 성능을 내는 반면 그 지역이아니면 무쓸모.... 좀 계륵같은 어빌이죠. 이게 발동해야 좋아지는 그런 느낌이라... 발동하지않으면 무쓸모

 





어빌리티 : 후방 공격 지원, 자신이 서브 파티에 있으면 메인 파티의 공격력을 증가시킨다.  (각성 Lv13)


2어빌 8점

서브 어빌입니다 공증가 어빌이라 깨알같이 좋은 어빌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이번에 리야가 나오면서 유일한 서브 공증가어빌이 아니게되면서 조금 천대 받기도하죠 남캐니깐요

 




킬 : 레인 에로우(2), 공중에 화살을 7발 쏴서 랜덤으로 적에게 대미지(중)를 입힌다.


스킬 7점

스킬만 보고말하자면 나쁜건아닙니다만 필립 깡공이 여타 4성들보다 조금 낮아요 



간단평가

서브용 (그나마도 리야에게 밀림)





 


천 강의 저격수, 하찮다

 



어빌리티 : 눈에 모래뿌리기, 통상 공격 시에 일정 확률(30%)로 적을 암흑 상태로 만든다.  (각성 Lv0)


1어빌 1점 or 6점

사샤가없으면 쓸모가없죠 솔직히 다만 한가지 활용점이있는데 순수혈통 일때 원거리 보스가 나왔을때 암흑으로 적의 딜량을 줄일수가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런상황이 잘없다는게 문제죠.

 



 

어빌리티 : 보스킬러, 보스 WAVE시에 공격력(15%)이 올라간다.  (각성 Lv0)


2어빌 5점

아쉬운점이 항시증가가 아니고 보스 웨이브시에 공증가라는게 단점이죠 이거라도... 항시였으면... 하찮다 라는 칭호는 안 받았을지도 모르는데...

 



 

스킬 : 에스피아 츠이오네(3), 하늘을 향해 화살을 16개 날려서 랜덤으로 적에게 소(0.9)데미지를주고 암흑상태로 만든다.

 

스킬8점

발수는 매우많아요  배율을 감안해도 총 딜링은 그 어떤 궁수의 스킬보단 뛰어납니다 (니나 제외) 다만 어빌이 조금 떨어져서 그렇지 실제로는 성능에 비해 저평가된 카드입니다 근데 저평가될만했음 



간단 평가

성능에비해 상당히 저평가된 카드. 다만 어빌이 캐망이라 그닥 좋다고는 말못함. 어빌만 어찌어찌 쓸만했다면 최종조합에 이름을 올릴수있었을 카드.



 



유그도님 전 닌파를 원했습니다 쓰레기가 아니라요, 학도



어빌리티 : 마비약, 통상 공격 시에 일정 확률(30%)로 적을 슬로우 상태로 만든다. (각성 Lv0)


1어빌 4점

티포와 똑같은 마비약입니다 나쁜 어빌은아닙니다 다만 이것을 쓰기보다는 이거보단 좋은게 더 많아서 그렇죠는 개뿔 나쁜어빌 맞음

 


어빌리티 : 혼의 치료, 두번 죽진 않는다. WAVE 시작시 자신을 회복한다. 학도의 전용 어빌리티 (각성 Lv30)


2어빌 1점

체력회복은 탱커를 회복시키기에좋은거지 자신 단일힐은 쓸모없어요 다만 탱커를 뚫은 소수의 적군을 학도가 상대하고  그 체력을 2어빌로 커버하는걸로 이 2어빌을 활용할수는있지만.... 그닥... 다시 말씀드리자면 쓰레기라 안쓰는게아니고 좋은게 있어서 그거 쓰는겁니다근데 솔직히 쓰레기... 그냥 두번 죽어

 

 



스킬 : 소심한 화살(1), 아군에게 거치적거리지 않을까 걱정하여, 적이 있는 곳에만 화살을 날린다. 가장 안쪽의 있는 적 1체에 대미지(소)를 준다.


스킬 8점

다른거 많습니다.



간단평가

깡공만높은 티포


 

  

그냥 첸크 소설 작성중 현탐와서 몇개 끼적거렸네요. 그래도 추후 아르미르스나 추가되는 궁수가있다면 여기다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또 빠뜨린거나 잘못된점이있다면 제보해주세요. 마리는 3성급이라 생각되어 작성하지않았지만 원하신다면야... 하도록하죠.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