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1. 어그로 버그


해결하기는 개뿔....레이드에서 발생하면 아주 치명적인 버그
30%는 무슨 갑자기 딜이 반이상이 날아갑니다
죽어야 될게 안죽어서 패턴 꼬이고 잘못하면 코인남발 하는 상황까지나옴
유독 검제가 많이 걸리는 버그


2. 멸화장 몹 뚫는 버그

도대체 뭐가 문제인건지 10번 중 3번쯤은
멸화장을 쓰면 몹을 뚫고 맵끝에가서 벽꿍하는 버그
레이드에서 이러면 딜이 아주 줄줄 샘
(특히 크라텍 크레이브 얘네둘은.....)


3. 열화지옥 막타 증발 버그

열화지옥 쥐불놀이까지 잘 써지다가 종종 막타가 증발합니다
열화지옥 막타가(스킬렙 10기준) 56468% 인데
그냥 그대로 사라지는 버그



4. 비연장 증발 버그

비연장이 날라가는데 그냥 안맞음



5.거압 기상 버그



툴팁에 친절하게 다운된 적은 잠시동안 일어나지 못한다 라고 적혀있지만
거압 쓰자마자 바로 몬스터가 기상하는 버그



6. 혜성만리 첫 번째 타격이 안맞는 버그

얘는 솔직히 잘모르겠는데 사람들이 있대서 적어봄



7. 광검 사용가능 스킬 쿨감 미적용



검제는 광검을 착용할 시 쿨감 -10% 라는 보너스를 받게됩니다
거기에 광검 옵션으로 물리스킬은 쿨감 -10% 달려있기 때문에
도합 -20% 라는 쿨감을 가지게 되는데


소검(무기자체 옵션 X ) 30초


대검(물리스킬쿨타임 +10%) 33초


광검(물리스킬쿨타임&스킬쿨감 -20%) 23초   27초

???? 10퍼 어디감???



8. 비상 안잡히고 씹히는 버그

검제분들이 비상을 자주 쓰는 곳이 아마 레이드 좀비방에서 좀비 넣을때 많이쓰실텐데
종종 비상을 좀비한테 쓰면 안잡히고 내가 좀비한테 잡힘 ㅋㅋㅋㅋ






스킬 및 편의성

1. 1각패시브 삼매진화



얼핏보기에는 참 좋아보이는 스킬입니다
스증뎀 +상태이상 해제 +공&이속 증가

스증뎀은 90렙 기준으로 36%를 올려줍니다.
하지만 함정은 바로 검술 스킬만!! 올라간다는거죠
나머지 장법 스킬인 멸화장, 비연장, 백보신장, 거압, 발화, 흡기, 십자검(얘는 검술이 아닌가봄?)은
스증뎀 효과를 못받습니다.

무큐기 스킬 절반이 스증뎀 적용이 안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저 상태이상 해제..... 
해제 레벨이 96렙이라서
레이드가면 상태이상 못풉니다.

그런데 자살목 같은건 또 얘가 풀어버리네요
저거 안풀리게 할려고 스킬렙을 낮추면
그나마 있는 반토막 스증이 깎여버려양 ㅠㅠ



2. 오기조원



오기조원 MAX레벨 스텟 수치입니다.
5스택 기준 힘968, 공&이속 43.5%, 크증뎀 40%인 스킬입니다.
괜찮아 보이는데 뭐가 문제냐

저 공&이속 증가 때문에 기본 스킬들의 시전속도가 너무 늦습니다.
거의뭐 유저가 사륜안 정도는 배운것처럼 느려집니다. 

그리고 크증뎀은 중첩 보너스가 없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있었는데 네오플 자기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삭제 해버렸습니다.

또 힘이 올라가는데, 레이드 같이 홀리가 있는 자리에서는 그렇게 큰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선안은 힘을 줄이고 크증뎀을 올려달라! 입니다.
요즘 패치 하는걸 보니까 힘 지능 상승 스킬들 죄다 스증뎀 크증뎀으로 바꾸시던데
차라리 그게 뎀지 상승에
더 큰 기대값이 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오기조원에서 파생되는 템들의 효율을 따져보면



검신은 스증뎀 주고 우리는왜 힘증가를 주는거죠???
우리도 힘증가 말고 크증뎀 증가 주세요!!



실전에서 그닥 의미없는 공이속 증가율 n% 증가
뜬금없는 공이속 증가 말고 레인저 처럼 크증뎀 주세요!!
우리도 크로니클 스위칭이라는걸 해보고 싶습니다.



3. 광검 사용 가능


많은 분들이 광검 마스터리 라고 착각 하시는데 아닙니다.
광검 사용 가능 입니다.......
검제는 유일하게 여귀검 캐릭중 광검이 사용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메리트가 전~혀 없는 무기죠
한방 한방이 강해야 하는 요즘 시대에 쿨감은 큰 메리트가 되질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적용도 안됨)
또 한, 검제는 퍼센트 기반 딜러기 때문에 앞뎀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러니 광검보단 대검을 선호하게 된것이죠
심지어 양의공으로 대검 역경직도 없앨 수 있으니 사람들이 광검을 쓸 이유가 없어 진겁니다.

만약 검신유저한테 너 발뭉낄래 별운 낄래? 하고 물어보면
검신유저는 음..... 내템이 이렇고 저렇고 커맨드 괜찮은데 발뭉한번 껴볼까?
라고 말 할수도 있지만

우리 검제는요? 물어볼거도 없이 그냥 벼루니 낍니다....
앞뎀차이가 300이상 나거든요

우리도 고민을 할 수있게 해주세요 진짜 광검의 메리트가 하나도 없습니다.

결론은 개선이 시급합니다.




4. 십자검

검제 유일의 홀딩기인 십자검  근데 홀딩 기간동안 본인이 무적이 아닙니다.
이야기는 패턴뜨면 죽는다는 이야기죠....
몹도 홀딩하고 본인도 홀딩되는 십자검
근데 더 웃긴것은 스킬 시전 후 후딜레이 때문에
몬스터가 홀딩 먼저 풀어 버리고 돌아다닙니다 ㅋㅋㅋ
채널링 시간을 줄이거나 완전히 설치형으로 만들어야됨




4.5 연화섬

누구나 알고있는 ㅄ스킬이므로 패스

이스킬은 패치를 해줘도 아무도 불만을 안가질 정도로 아주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레이드에서 검제가 딜이 줄줄 새는 원인 중 top 스킬입니다.





일단 데미지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저게 일던에서 혼자 사냥하면서 잡몹 처리할때는 상관이 없습니다.
근데 일톤, 레이드를 가는 순간 딜이 줄줄 새나갑니다.
그이유는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채널링이 너어~무 깁니다 ㅠㅠ (허세동작 ㅅㅂ)

그리고 딜이 들어가는 타이밍도 후반부라서 도발이 안걸리거나
뎀지가 드가기 전에 몬스터가 패턴을 써버리면 그대로 데미지가 씹혀 버리는 희대의 쓰레기 스킬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개선안은 바로 이겁니다.


용독이 스킬입니다.
폭독을 한명한테만 몰빵해주는 스킬인데
연화섬도 저런거 비슷하게 채널링 짧게하고, 뎀지 빨리드가고
한명에게만 뎀지 드가는 연화섬파생 패시브 스킬을 만들어 달라는겁니다.




5. 긴 스킬 쿨타임

검제 키워 분들은 공감 하실껍니다.
주력스킬이 전부 쿨돌고 있어서 평타로 감전 스텍 쌓는 자신을요
대부분의 주력 딜링 스킬들이 40초를 넘어가서 현자 타임이 매우 심합니다.
(레이드에서 다리 탈때 정자극을 빨아도 쿨타임이 펑펑 돌아갑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무큐기들의 쿨타임을 줄여야 됩니다.





6. 1각 2각의 너무 긴 시전시간

레이드에서 딜이 줄줄새는 원인중 하나 입니다.
1각은 그나마 버그안터지면 낫습니다 근데 문제는 2각... 그 중에서도 공중장풍!!
저 공중장풍이 타점을 흐려놓는 주범입니다.
또 시전시간은 어마어마하게 길어서 스킬 하나쓸동안 다른 사람들은 꾸역꾸역 딜넣어서 일합니다.

1각은 쥐불놀이 및 폭발까지의 시간 감축
2각은 장풍삭제 및 장풍 데미지를 막타에 몰아넣기
정도면 괜찮지 않을까요?




7. 연계불가능한 스킬 구성

이문제점은 두가지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딜로스와 노잼입니다.

검제는 기본적으로 스킬 대다수가 채널링 스킬입니다.
즉발스킬이라곤 거압(버그있음), 멸화장(버그있음), 혜성만리(버그있음) 정도네요
채널링 스킬만 줄줄 달고 있으니 연계가 될리가 없습니다.
연계가 안되니 스킬사이사이는 딜로스로 남습니다.

머슬 시프트 같은 캔슬기를 줘도 채널링 스킬이 대다수인 검제는 줘도 못쓸거같구요....
이 문제들는 스킬들을 뜯어 고쳐야 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스킬연계가 안되다보니 자연스레 노잼으로 갑니다.
ASDF만 누르면 던전이 깨지는데 무슨 재미가 있을까요
던파 첨하는 유저들한테 검제 쥐어주면 만렙까지 키울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추석끝나고 하는 밸패는 검제 상향 차례겠지??

검제상향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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