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같은 케이스가 얼마나 되는지 잘 모르지만,
제가 다클을 하는 이유를 마지막으로 적고, 더 이상 파파야 운영에 관한 글은 안 쓰려 합니다.

밑에 네리안님 글에 댓글도 적었지만....

일부 다클 부정론자들은 
다클 모두가 bin 파일 수정하고, 다클은 모두가 육메 상인이라는 
매우 잘못된 생각에서 출발하니 대부분의 말씀이 틀린 듯 합니다.


우선 저는 원클에 동생이 안해서 투클하다가, 5클 바다에서 항해하는 모습이 멋있어서 시작한 케이스입니다.

투클 외에 새로 세 캐릭을 처음부터 쭉 키웠습니다. 모든 단계별 상황을 다시 처음부터 다 같이 했어요. 
모험 발견물도 다 같이 하고, 그 지겨운 조제 퀘도요. 

던전도 다니다 보니 장비도 풀 변성은 아니라도 5캐릭 다 칼, 총, 창 등 나름 값 나가는 것 쥐어주고, 
당연히 공방 다 챙기고요. 거울 사서 캐릭들 다 취향 것 꾸며요.

참고로 5캐릭 전부 기본적인 스킬은 다 만랭 찍고,
연금술도 전 캐릭 만랭 찍었습니다. 얼마나 시간과 정성을 들였겠습니까?!
또한, 노젓기 연성도 되어 있습니다. (종종 솔로로 콘텐츠 진행할 것들이 있어서요)

그럼 두캇은 어디서 났냐고요? 밑에서도 언급했듯이 전 육메 한 번 퍼온 적 없어요. 남만은 머리 굴리는 콘텐츠라 이것저것 날라보면서 가치 확인하는 재미가 있어 종종합니다.
트박한 걸로 필요한 거 챙기고 나머지는 팝니다. 그걸로 필요한 장비와 배들을 사요.
(남만도래 때 다클이 많은 건 시간 대비 효율이 좋으니 누구나 하는 거죠. 그래도 저는 별로 안 했어요.)

저는 하루 종일 게임 할 시간이 없어요. 하루 잘 해야 2시간 정도입니다. 
그 귀한 시간을 얼마 되지도 않는 두캇 푸는 데 소비하기는 너무 아까워요.

아직도 이해 안되시죠? 5캐릭 -> 4캐릭은 그냥 캐릭 하나 줄은 게 아니에요.
본캐릭 하지 말라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들어요. (이게 핵심입니다)


지금 4클 하고 있지만, 제대로 하지 않는 이유가 혹시나 5클 되면 또 다시 방치했던 캐릭 키워야 하니까요.
그래서 제대로 하지도 않고, 그냥 접속해서 뭘 할까 하다 길개지 퀘스트나 좀 해서 채우고 끄고 그래요. 그것도 이제는 접속을 안하게 되고요.

여기 글 쓰는 사람들 보다 눈팅만 하고 게임하는 사람이 10배 이상은 많을 거에요.

본인의 기준에서 그게 모두 옳다 믿지 마시고, 다른 사람들은 왜 저런 의견일까라는 것도 생각해보세요. 다수가 그렇다면 대부분은 그게 맞는 경우가 많아요.


다시 얘기하지만, 다클 하시던 분들이 많이 빠졌다라는 건 저와 비슷한 분들이 많지 않을까 싶어요.
대부분 모상군 95렙 다 채운 고인물들이 많을 거에요.(물론 저는 갓 초보를 벗어났습니다)
캐릭 하나 못하게 하는 게 아니라 본캐릭 하지 말라는 느낌과 비슷해요.

꼴랑 캐릭 하나가 아니라는 거....이것만 알아주세요.

이제부턴 저도 그냥 파파야가 좀 더 나은 운영을 통해 가늘더라도 길게 대항해시대가 갈 수 있도록 
눈과 마음으로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