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들을 계속 접하다보니 좀 햇갈리는데요.

 

가로 돛 주력인 배가 가로돛 수치가 형편 없는 세로 돛 주력 배보다 실제 항해 속도가 느리다는 평가가,

 

가로돛이 순풍에서는 완전 뛰어나지만~!!!

 

 

역풍에서는 그 확~ 펼쳐진 가로돛 수치만큼 바람에 저항을 정면으로 받기 때문에,

 

바람 저항이 역풍, 순풍 구간 모두 전혀 없는 세로 돛 주력 배보다 느리다는 평가를 받는 건가요?

 

 

 

가로돛이 아무리 뛰어나도, 예를 들면 축전형 하이클리퍼 같은 배요.

 

가로돛 수치가 높은만큼 역풍맞을 때는 그 높을수록 수치가 바람을 저항하는 -패널티로

 

작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항해속도에서는 세로돛 배보다 가로돛 배가 불리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인건지요?

 

 

이게 엄청 애매한게. 그렇다면 만약, 대항온 초보자들이 생각하는 가로 돛 세로 돛 둘 다 300 400 대 수치가

 

기본인 배가 존재한다면 이런 배는 역풍, 순풍 모두 최고니까~ 가장 빠를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실제로 저도 그랬습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역풍 구간에서는 가로 돛 수치가 높을수록 그만큼 바람 영향을 크게

 

받는단 거니까, 세로 돛이 같이 엄청 높은 배더라도 가로돛에서 이미 바람 속도를 저항에 부딪쳐서 다 깍아먹고

 

있으니~

 

 

결국 세로돛만 현저히 높은 배들보단 밀린다는 건가요?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가상의 예. (무강화 선박 기본 상태 기준)

 

A 선박 - 세로 돛 600 가로 돛 500~600

B 선박 - 세로 돛 600 가로 돛 200~300이라면.

 

선회 등 모든 조건 동일.

 

 

결국 A 선박은 역풍에서는 가로돛이 오히려 바람에 부딪혀 배에 브레이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즉, 세로돛이 힘을 내려고 해도, A 선박에 가로 돛 수치 600만큼 배 속도에 브레이크가 걸리기 때문에

 

결국 장거리 항해에서는 B 선박이 빠르다가 되는건가요?

 

 

아니면, 그냥 단순히 세로 돛 성능은 역풍 구간에서의 총 속도 수치로만.

그리고 가로 돛 성능은 순풍에서의 속도 수치로만 해서 각각 합하는 건가요?

 

 

궁금한 게, 저 가상의 예처럼 가로 돛 속도가 높은 배가(예를 들면 클리퍼 류) 역풍 구간에서

정말 클리퍼 류가 가지고 있는 세로 돛 성능을 실제로 항해에서는 깍아먹는 디버프 효과를 가지느냐? 입니다.

 

 

보면 축전형 하이 클리퍼나, 대형 클리퍼, 순항형 하이 클리퍼 같은 가로 돛 초상위 배들은,

 

세로 돛 수치도 세로 돛 특화 상위 선박이나 최상위 선박들에 비하면 수치가 낮은 거지,

 

클리퍼 류의 가로 돛 수치하고 비교해봐도 그렇게 낮은 세로 돛 수치는 아니잖아요?

 

 

 

 

만약 가로돛이 세로 돛 성능에 온전히 브레이크 역할을 해서, 세로돛만 우월히 높은 '개조 롱 스쿠너' 나

 

'개량 롱 스쿠너' 같은 배들이 더 빠르다고 평가 받는 거라면, 클리퍼 류에 미래는 없을 것 같아서요 ㅠ.ㅠ 흑흑~

 

 

언제나 동급에 가로돛 배와 세로돛 배가 같이 업데이트 되는데, 초장거리 여행이 주가 되는 고렙에 대항해 시대

온라인에선 결국 언제까지 세로 돛 우월 배가 1등을 먹을테니 "가로돛은 왜 있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