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스킬은 레벨을 올려봤자 지속시간만 늘어날 뿐이다?

많은 분들이 탄도학, 수평사격, 관통, 속사의 효과에 대해 검색하셨을 것이고

위와같은 결론을 내린 분들이 있을까 싶어 이에 대한 정확한 효과를 팁으로 써봅니다.

GM 답변 믿지 마십시오. 그분들 잘 모르는데 그냥 형식적으로 답변만 해주는 겁니다.

 

물론 본문의 정보도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필자는 본인의 실험과 타인의 실험에 대한 정보를 종합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가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1. 탄도학에 대하여

-> 대포의 사정거리가 늘어난다.

 

 

 

탄도학은 포격범위 전 구간에서 명중률 보정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레벨이 5이던 15이던, 하단의 연녹색 범위에서는 보정 효과가 똑같이 적용됩니다.

예컨데 연녹색 범위 안에서는 탄도학의 효력이 굉장히 떨어지기에 관통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상단의 진녹색 범위는 레벨에 따라서 보다 먼 거리에서의 명중률이 보정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1/2/3 단계에서는 탄도학의 레벨에 따른 성능은 변화가 없지만

4/5/6 단게에서는 레벨이 높아질수록 타격 범위가 확장되어 명중률 또한 보정된다는 것입니다.

이 정보는 <고귀한놈>님께서 토벌대의 마음가짐 아이템을 통하여 실험해 주셨습니다.

다만 5레벨과 15레벨의 차이는 극명하게 드러났지만 10레벨과 15레벨의 차이는 미세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때문에 레벨에 따라서 지속시간만 늘어난다는 정보에 수긍하게된 것일지도 모릅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이 스킬의 설명 그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탄도학은 본래 명중률을 보정하는 스킬이 아니지만, 사정거리가 늘어남으로서 자연히 개선되는 것입니다. 

 

 

 

 

2. 수평사격에 대하여

-> 대포의 명중률이 보정된다.

 

 

 

수평사격은 탄도학의 반대라고 간단히 이해하면 편하겠지만 또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사정거리를 늘려주는 것과 명중률이 보정되는 것은 별개의 개념입니다.

탄도학은 사정거리가 늘어난 결과로 명중률이 보정되는 효과도 누리는 것이지만,

수평사격은 본래의 목적이 명중률의 보정이기 때문에 진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포격범위 전 구간에서 동등한 효과를 누릴 수가 있으며 1순위 스킬입니다. 

 

수평사격은 레벨이 높아질수록 명중률이 상승합니다.

명중률을 떨어트리는 회피와 극상성인 이유가 이때문입니다.

회피가 15랭크, 수평사격이 16랭크↑ -> 회피가 씹어먹힌다.

회피가 16랭크↑, 수평사격이 15랭크 -> 수평사격이 씹어먹힌다.

이런식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모의전 제독의 경우 회피 20랭에 대학스킬(조타술)까지 장착하는 추세인데

이를 저격으로 잡기 위해서는 수평사격 20랭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평사격 랭크가 부족한 경우 관통으로 대포의 최대데미지를 끌어내면 됩니다.

 

 

 

 

3. 관통에 대하여

-> 대포의 파괴력이 올라간다.

 

관통에 관한 최고의 병림픽이 무엇인고 하면...

'관통은 대포의 최대의 데미지를 끌어내는 것이다 vs 관통은 대포 관통력 이상의 데미지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 병림픽은 잊으십시오. 그냥 편하게 이해하면 됩니다.

관통은 스킬설명 그대로 대포의 파괴력이 올라가는 스킬입니다.

근데 여기에 재밌는 비밀이 있습니다. <셀레네PANIC> 님이 실험해 주셨는데요.

 

15랭의 경우 140의 데미지를 부여합니다.

16랭의 경우 140의 데미지를 부여합니다.

17랭의 경우 150의 데미지를 부여합니다.

 

실험 내용을 짤막하게 정리하자면 위와 같습니다.

예컨데 관통 +1랭이 오른다고 해서 반드시 화력이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이는 속사와 아주 비슷한 결과입니다. 속사의 경우도 랭이 높아진다고 무작정 장전속도가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이 결과는 대포에 따라서 다른 수치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시의 경우 하이페가 사용되었죠.

분명한 사실은 레벨에 따라서 수치가 상승된다는 것입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미세한 차이로 격침시킬 수 있습니다. 

 

 

 

 

3. 속사에 대하여

-> 대포의 장전이 빨라진다.

 

속사의 경우 포격 스킬중에서 가장 많은 이해가 필요한 스킬입니다.

속사가 높으면 장전속도가 자연히 빨라질 것이다 <- 이같은 생각은 속사를 전혀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단순히 포술랭크와 곁들여 설명하는 편이 이해하기가 쉬울듯하여 대포별로 정리하겠습니다.

 

 

칼로네이드포

-> 포술 15랭부터 6틱이 확보되는 대포입니다.

 

포술 19랭 + 속사 14랭 = 4틱

 

위와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무려 4틱의 장전속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틱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장전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장전이 된다는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포술과 속사가 공통 우대인 포술가의 경우 조건을 만족하기가 쉽습니다. 

 

 

하이페리에포

-> 포술 18랭부터 6틱이 확보되는 대포입니다.

 

포술 18랭 + 속사 10랭 = 5틱

 

속사와 가장 효율이 나쁜 대포입니다.

저격용이기 때문에 차라리 6틱의 장전속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관통을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슈미네&발칸포

-> 포술 17랭부터 5틱이 확보되는 대포입니다.

 

포술 17랭 + 속사 10랭 = 4틱

 

슈미네 발칸을 높게 평가하는 이유가 속사 없이도 5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는 6틱의 칼로네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속사 10랭만으로 4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사거리도 깁니다.

 

캐논포

-> 포술 15랭부터 8틱이 확보되는 대포입니다.

 

포술 20랭 + 속사 14랭 = 5틱

 

속사와 가장 효율이 좋은 대포입니다.

하지만 포술과 속사 공통 우대 직업인 포술가만이 세팅하기에 유리하다는 단점이 있죠.

5틱 캐논의 경우 근접거리에서 막강한 화력을 과시할 수 있으며 콤보샷에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속사가 우대이건 비우대이건 장전속도에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이해를 높혀 효율적으로 스킬을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1틱의 차이는 강력하거든요.

근데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장전속도를 사기적으로 올려주는 별개의 스킬이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강화포문입니다.

포술+2와 사거리 증가 성능을 소유한 스킬인데, 포술 랭크를 오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컨데 포술 22랭까지 가능합니다. 20랭이 한계인 기존의 스킬에 비해서 22랭은 엄청난 수치입니다.

칼로네이드포와 캐논포가 가장 많은 효과를 누리게 되는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칼로네이드포

-> 강화포문을 이용해 포술 21랭을 확보한 경우

 

포술 19랭 + 강화포문(포술 2랭) = 5틱

포술 19랭 + 강화포문(포술 2랭) + 속사 10랭 = 4틱

 

강화포문은 속사를 사용하지 않은 칼로네이드의 5틱 장전을 구경할 수 있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포술 20랭으로도 칼로네이드는 6틱... 하지만 포술 19랭 + 강화포문의 21랭을 확보하면 5틱이 되는 것이죠.

속사를 통한 4틱의 경우도 기존에는 14랭크가 필요했지만 강화포문이 있는 경우 10랭이면 가능합니다.

예컨데 포술가가 아닌 비우대 직업으로도 간단히 연사력을 확보할 수가 있게 됩니다.

 

 

캐논포

-> 강화포문을 이용해 포술 22랭을 확보한 경우

 

포술 20랭 + 강화포문(포술 2랭) = 7틱

포술 20랭 + 강화포문(포술 2랭) + 속사 10랭 = 5틱

 

캐논도 마찬가지로 강화포문을 통해 본래의 한계인 8틱을 넘어 7틱을 구경할 수가 있습니다.

속사의 경우도 10랭만으로 5틱을 확보할 수가 있게되어 다채로운 스킬 세팅이 가능하게 됩니다.

 

 

 

 

 

포격계열 대표적인 스킬들을 전부 살펴보았군요.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론만 이야기 하자면, 어렵게 생각할것 없이 스킬 튤팁에 써져있는 설명 그대로 성능을 이해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