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안녕하세요
수습모험가 진봉구입니다.

근래들어 경숙이라 환수 한번 잡아보겠다고 혹은 갤리 타보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져가며
노 젓기 랭크를 올리시느라 정말 고생들 하십니다. (저도 그래요)

인벤 자게에는 몇번 잡는 척 꼴에 잡는 영상만 무려 세개씩이나 올려놓고
현재 환수와의 전적은 5:9.. 열세입니다. (그니까 더 죽었다고 팩폭하심 할말 없음)

그래도 혼자서 열 네번이나 환수를 보며
1. 아 얘가 이런 패턴이 있고
2. 이때 딜타이밍 들어가고
3. 이때 조심하면 되는구나
라는 점 간단히 설명하고 팁글을 남기고자 하니
(라며 똥글투척이라는 명분하에 백추를 노리겠지...)

우선 아래 해당되시는 분들은 뒤로가기를 하시거나 이따 집에서 컴퓨터로 오붓하게 보시기 바랍니다.
1. 스크롤 압박이 싫으신 분
2. 모바일로 보는데 데이터 다 쓰신 분
3. 난 어차피 지렁이 안잡을꺼다 라는 분(클릭자체가 인생낭비입니다.)
4. 그냥 대항해시대 자체가 관심이 없는 분(그럼 왜왔어?)
5. 망무새(니들이 망겜거리는 이 게임이 이렇게 발전했다 쨔샤)

(예 대놓고 함정을 심었습니다.)

2. 준비

A. 선박
 - 사바나가 가성비면에서도, 가속에서도 최고이긴 하지만 노젓기 연성을 한 갤리도 충분합니다.
 - 범선은 제독이 아닌 2,3선에서 딜을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B. 선박 스킬
 - 대환수장비 ★★★ (전용함 가능)
 - 포함 개조 
 - 노 젓기 보조 / 환상의 해역의 등불 
 - 배수펌프 ★★★★ (스킬을 잘못맞으면 대침수 한방에 훅 갈 수 있어 생존을 위한 스킬로는 좋음.)
 - 강화키 ★ (노보조, 등불이 없는 경우 가속과 선회력을 위해 달만한 스킬이나, 생존을 위해서라면 배수펌프가 더 나음.)
 - 강화 충각 ★ (딜을 하는데 있어 충각 딜이 나오기도 하지만 들어오는 대미지가 더 큼)
 - 증기기관 ★ (가속향상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비품 셋팅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 급가속 ★ (스킬을 껐다 켰다 하는 컨이 가능하다면 추천드리나, 안해도 충분히 잡습니다.)

C. 선박 장비
 - 강포는 2088 강특슈, 강특발칸이면 좋고 1998로도 충분합니다. 
 - 캐논 대미지는 좋으나 사정거리로 인해 추천하지 않습니다.
 - 생산포를 사용한다면 특발칸, 특슈미처럼 최소 1200대미지 이상은 나오는 포를 추천합니다.
  ㄴ다만 스킬셋팅을 다 하더라도 대미지는 잘 나오지 않습니다.
 - 장갑은 가속 향상때문인 것도 있지만 환수 스킬 피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 충각을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충각장비를 사용하셔도 좋지만 오히려 더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충돌로 인한 대미지 및 대화재 발생 위험)

D. 캐릭터 스펙
 - 포술가 학술협회 2번(대미지 증가 20%) 
 - 아레스의 가호 
 - 기술활용각서 ★ (매입의뢰권 1번에서 나오는 거불 1시간짜리로도 충분합니다.)

E. 스킬 셋팅
 - 스킬 중요도 : 노 젓기 >>>>> 수평 사격=관통 > 속사 >>>>>>>>>>>>>>>>>>>>>>>> 탄도학
   (기술활용 각서 사용 시 탄도학대신 속사 추천. 탄도학은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 포술가 학술협회 포함 포술, 수평, 관통 25랭 속사 19랭, 노젓기 12랭
 - 스킬은 되도록이면 연성만랭을 찍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셋팅이 쉽습니다.)
 - 장비셋팅 첨부합니다.


F. 기타 설명
 - 전승항로에 혼자 입장한 경우 45분의 시간을 줍니다.
 - 환수 조우 시 함대를 끌고 있는 캐릭터가, 진입 시 가장 먼저 조우한 캐릭터가 함장입니다. 
 - 파티원은 퇴각선 밖으로 나갔다 들어올 수 있지만 함장은 안됩니다. (필사즉생필생즉사의 정신으로 들이댈 것)
 - 일본 게임 특성상 장판을 나가는 속도가 빠른 경우 장판이 끝나고 환수 스킬이 나와도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판 판정보다 현재 캐릭터의 위치 판정이 더 큼)

3. 환수 스킬확인

지피지기 백전백승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빨리 죽을 수 있다.(?)
우선 환수의 스킬부터 알아봅시다.

참고로 모든 스킬은 작렬의 리바이어던을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일반 리바이어던 스킬명은 조금 다를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 일반 리바이어던 : 【분노】, 작렬의 리바이어던 : 【핫 코크스】)

** 하기의 스킬 설명은 편한 말투로 진행합니다. **


 - 스킬명 : 거신의 주먹
 - 거리 : 근-중거리
 - 대미지 : ★★★
 - 추가대미지 : 키손상
 - 빈도수 : 환수의 주 근딜 대미지 루트
 - 부연설명 : 앞으로 잡으실 분들이 많이 보실 패턴. 연타로 들어올 확률이 상당히 높음. 사정거리가 은근히 넓어 의외로 조심해야 할 스킬.


 


 - 스킬명 : 헤드 스윙
 - 거리 : 근거리
 - 대미지 : ★★
 - 추가대미지 : 돛손상
 - 빈도수 : 거신의 주먹이 나와야되는데 왜 저게 나오지?
 - 부연설명 : 생각보다 아프지도않고 피하기도 쉬운 스킬

헤드스윙 1, 2가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딱히 나눠서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환수대가리공격)






스킬명 : 분노의 베어내기
거리 : 근중거리
대미지 : ★★
추가대미지 : 키손상
빈도수 : 거의 안나옴(한번봄)
부연설명 : 피가 없는 경우에만 쓰는 스킬인지 필자도 한번밖에 못봄.






 - 스킬명 : 꼬리치기1?
 - 거리 : 근거리-후방
 - 대미지 : 확인필요
 - 추가대미지 : 이것도 안맞아봐서 모름. 제보부탁드립니다.
 - 빈도수 : 의외로 좀 나오는 편. 거신의 주먹 이후 후속타로 사용
 - 부연설명 : 거신의 주먹 피하고나서 보면 혼자 스킬쓰고 있어 딜타임을 잡아도 될까 라는 생각을 하게끔 만드는 스킬. 하지만 참으세요.






 - 스킬명 : 서클 임팩트 2
 - 거리 : 근거리-후방
 - 대미지 : ★
 - 추가대미지 : 침수
 - 빈도수 : 잘 안씀
 - 부연설명 : 이것도 거신의 주먹 피하고 보면 혼자 꼬리 흔들고 있음.






 - 스킬명 : 불황의 포효
 - 거리 : 중거리
 - 대미지 : 
 - 추가대미지 : 돛손상, 대혼란
 - 빈도수 : 작렬의 포효 다음으로 잘 나오는 편 (핫 코크스-분노 시에만 쓰는 스킬)
 - 부연설명 : 가운데서 맞으면 모를까 끝에서 맞았을 시 아프지도 않고 대침수, 대화재가 일어나질 않아 딱히 위협이 있는 스킬은 아님. 그러나 침묵은 조심할 것.






 - 스킬명 : 작렬의 포효
 - 거리 : 원거리
 - 대미지 : ★★☆
 - 추가대미지 : 돛손상, 대혼란
 - 빈도수 : 환수의 거리재기 능력이 얼마나 뛰어난 지 보여주는 스킬. 거리만 맞으면 난사함.
 - 부연설명 :
1. 맞아도 아프진 않으나 맞는순간 가속도가 죽고 돛손상으로 인해 후속타로 들어오는 스킬을 다시 맞을 확률이 높아 우선 피하는게 나음
2. 딜 타이밍을 내기 위한 선행 스킬
3. 아예 원거리에 있는 경우 이 스킬만 사용하도록 유도 후 이동/잠수 스킬을 노리는 게 나음. (섯불리 진입 X)






 - 스킬명 : 잠수
 - 거리 : 초근거리 (환수 머리와 부딛치는경우 추가타격으로 끔살 가능)
 - 대미지 : 
 - 추가대미지 : 돛, 키 손상
 - 빈도수 : 스킬 막 써대다 어느순간 들어갈 지 모름
 - 부연설명 : 환수한테 두드려맞다 갑자기 이 스킬나오면(돛손상, 키손상, 대침수 발생 시) 피하기가 어려우므로 어느정도 거리유지 필요.






 - 스킬명 : 이동
 - 거리 : 근-원거리 1자 타격
 - 대미지 : ★☆
 - 추가대미지 : 돛, 키손상, 대화재, 대침수(대침수, 대화재는 이지선다로 랜덤)
 - 빈도수 : 잠수와 비슷
 - 부연설명 : 
1. 다 잡은 환수 놓치기 쉬운 스킬. 환수와의 충돌은 환수의 가슴과(머리아래) 판정이 나는데 연타로 들어올 수 있어 끔살 확률도 있으므로 반드시 피해야함.
2. 이동후에는 캐릭터와의 거리에 따라 작렬의 포효, 거신의 주먹 둘 중 하나가 나올 확률이 상당히 높으며 낮은 확률로 잠수 및 데스 스트림을 사용할 수도 있음.





 - 스킬명 : 회복
 - 거리 : 공격스킬 아님.
 - 대미지 : -
 - 추가대미지 : - 
 - 빈도수 : 원거리스킬인 작렬의 포효가 안닿는 거리에서 약 10초 후 사용
 - 부연설명 : 얼마나 피회복을 하는 지 확인이 필요하나, 그러고 싶진 않음... (오 유튭각?)






 - 스킬명 : 데스 스트림
 - 거리 : 근-중거리 (가운데 피할 수 있는 틈 존재)
 - 대미지 : 
 - 추가대미지 : 돛, 키손상, 대화재
 - 빈도수 : 분노 후 위에 나열한 스킬(회복제외) 10~12번마다 주기적으로 씀
 - 부연설명 : 어쩔 수 없이 가운데로 피해야할 때에만 그 틈으로 피하고 되도록이면 외곽으로 피하는 걸 추천.
스킬 계산이 된다면 이 스킬도 딜타이밍을 가져가기 엄청 좋은 스킬.

흔히 즉사기라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 꼬리치기 1, 2 그리고 중간에 이름모를 중거리 스킬은 맞아보고 업뎃하겠습니다.


일반 리바이어던 역시 스킬패턴은 비슷하나, 
스킬명이 다르고 대미지 및 스킬 쿨타임 등 모든 것이 작렬의 리바이어던에 비해 약합니다.

4. 딜타이밍 가져가기

전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딜 타이밍을 가져갑니다.
두 방법 모두 작렬의 포효를 유도하는 것에서 시작함을 먼저 밝힙니다.



거신의 주먹 & 작렬의 포효 다음 연타로 들어오는 작렬의 포효 사용 타이밍을 예측하여 진입, 2~3회 딜 후 빠지기




데스 스트림이 끝날 타이밍을 예측하여 진입하며 작렬의 포효 유도
(데스 스트림 이후 스킬간격이 조금 있어 충분히 진입시간이 되며 100 중 98은 작렬의 포효가 나오고 대미지를 넣는 것은 위 움짤과 같습니다. 나머지 2는 이동, 잠수입니다.)

5. 주의사항

순간 판단 미스 및 집중력이 흐트러져 잡지 못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합니다.
도움이 될 수 있어 참고하실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황 : 환수, 유저 둘 다 퇴각선에 있는 경우 데스스트림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이 퇴각선 밖으로 나가버림.
결과 : 데스 스트림에 이은 작렬의 포효 연타로 사망
주의사항 : 환수가 퇴각선에 붙어있는 경우 무리해서 딜 타이밍을 가지려 하지말고 스킬만 빼줄 것.




상황 : 환수 피가 얼마 안남은 상태에서 스킬을 맞아가며 극딜
결과 : 맞서 싸우다 마지막 잠수 스킬 한방에 감
주의사항 : 환수 의외로 셉니다. 절대 맞서 싸울 생각 마시고 천천히 딜 넣으시길.



이 외에도 (이미지 업로드 제한으로 인해 글로만 짧게 설명합니다.)

1. 북풍이므로 북쪽 이동은 삼가세요.

2. 딜타이밍을 읽었다고 하더라도 이후의 스킬이 뭐가 나올 지 모르니 늘 조심하세요.

3. 환수사냥 한두번에 패턴을 읽지말고 스킬을 유도하세요.

4. 실패는 성공의 설문대할망입니다. 몇번 죽어보세요. 

5. 노젓기의 가속으로 치고 빠지는 게 핵심입니다. 가속 유지를 위해 선회는 되도록 간결하게 하세요.

6. 안아프다고 적은 스킬일지라 하더라도 그건 상대적으로 스킬중에서 맞아도 버틸만하다는거지 공황상태 유발로 패착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파티로 진입 시 가장 가까이 있는 캐릭터를 기준으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8. 돛, 키손상은 바로 회복하셔야 합니다. 두번 중첩 시 완전 파괴 상태가 됩니다.

9. 모든 것을 통틀어서 생존이 최우선의 과제입니다.

6. 마무으리

앞으로 환수가 몇 더 추가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장 다음에 세투스라는 붕어 환수가 하나 더 나올텐데
메모리얼을 위한 일회성 컨텐츠가 아닌
다같이 가서 포 한방이라도 쏴보는 컨텐츠로 자리잡기를 바랍니다.

(그전에 3시간 쿨타임부터 어떻게 안되겠니....)

7. 관련영상



1월 1일자 1350 특수 발칸포 1셋으로 성공한 영상 올립니다.
강포가 아니어도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이거 외에도 적을 내용은 더 있는데 중간에 밥먹고오는바람에 기억이 나질 않아 차 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고
태클 및 조언은 댓글로 적어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팁글 작성에 조언주시고 함께 환수를 돌며 고생하신
마레아님 린블리님 디바님 트렉스님 마포구님 그 외 다수분들 감사합니다.

그리고 같이 환수 도실 분은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