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속도에 대해서 말도 많고 오해도 많은 것 같아서 본 글을 적습니다.
틀린 부분이나 오류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함께 올바른 정보를 가지는 문서로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본문에 앞서, 항해 속도에 대해서 잘 정리해 주신 '거미혓바닥' 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본 글은 거미혓바닥 님의 기존 두 글의 본문과 댓글을 보고 제가 정리한 글에 불과함을 밝히고 시작합니다.

'거미혓바닥' 님의 기존 팁글


■ 항해 속도 계산법

항해 속도 (knot, 노트) = a x (100% + b) / 100%

▷ a (0 과 10 사이) (단위: knot, 노트)

※ a에 영향을 주는 인자
- 선박 고유값 : 선박의 세로돛, 가로돛, 조력, 총 적재. (보조돛, 특수 장비 포함)
- 해역 고유값 : 풍향과 선박진행방향의 상대적 방향 (순풍, 역풍, 측풍 등), 파고와 내파의 상대값, 조류
- 하이티어 선박들은 바람을 효율적으로 받을 경우, a가 10에 근접 또는 수렴할 것이다.


▷ b = 항해속도 보너스. 최대 218% (단위: %)

※ b에 영향을 주는 인자
- 해역 보너스 : 최대 +100% (남태평양 해저분지)
- 소비 아이템 : 최대 +50% (풍수 +10%, 풍령 +20% 풍왕 +30% 풍신 +50%)
- 돛조종 랭크 : 최대 +10% (돛조종 19 or 20랭크. 홀수 랭크당 +1%)
- 장비 아이템 : 최대 +16% (베이옷. 1랭크당 +2%)
- 대학 스킬 : 최대 +20% (항해속도 상승 1,2,3,4)
- 학술 스킬 : 최대 +12% (모험교관, 따라오는 함대원 1명 당 +3%)
- 타롯 : 최대 +10% (전차. 일반 항해시에는 적용되지 않고 전투 시에만 적용된다는 의견이 있음)


▷ 최대 항해 속도 계산
a = 10
b = 218%
최대 항해속도 = 10 x (100% + 218%) / 100 = 31.8 노트. 약 32노트
(※주의: 같은 해역, 동일한 셋팅이라 하더라도 풍향에 따라 a 값이 차이날 수 있습니다.)

■ 부가 설명

- a는 같은 배, 같은 해역, 같은 아이템 셋팅이라 하더라도 풍향에 따라 값이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

- a 수치제한을 10 이상으로 해제하거나, 풍신/베이옷을 뛰어넘는 아이템, 추가 컨텐츠로 항해속도 보너스를 주는 요소가 등장하지 않는 한, 세계 어디에서도 32노트의 항해속도를 넘길 수 없습니다.

- 아이템 등 모든 조건을 구비하여 b를 최대로 맞췄을때, 결국 선박 속도를 높이는 마지막 단계는 a 를 어떻게 10에 가깝게 가져가느냐입니다.

- 대부분의 선박들은 a = 10 에 도달하지 못 하나, 최근 보조돛의 성능과 선박 돛 수치 등이 좋아지면서 a = 10 에 가까이 가는 선박들이 많아졌습니다.

- 범장 종류와 풍향에 따른 a 값의 변화는 공식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으며, 실험한 사람도 아직 없는 듯 합니다.
(가로돛, 세로돛 차이가 적은 가로범장배 1척, 세로범장배 1척을 강화와 추가돛을 이용해 돛수치를 동일하게 맞춘 후,
a의 변화를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조력이 a 에 미치는 영향도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 풍신 평등설은 '풍신 쓰면 속도가 많이 빨라진다' 정도의 의미이지, 모든 선박이 풍신을 썼을 때 32노트의 속도에 도달한다는 뜻이 전혀 아닙니다. (항해속도 계산법에서 b가 항해 속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 잘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