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레네 서버에서 마리오네공작/마리오네남작 으로 플레이 중인 마리오네백작 입니다.

제가 BlackKite님의 글을 추천받아서 처음부터 다시 배울 때 가졌던 생각 때문에 이 글을 씁니다.
'나도 새로운 유저를 위해 도움되는 글을 작성해보고 싶다.' 라구요.
 
저는 한때는 대항해시대 미르의 저널 편집국장을 하면서 그런 글을 작성하진 못했지만 이번에는 그렇게 해봐야지 라는 생각이 들었고, 지금은 85/90/90 레벨의 뉴비를 벗어난 대항인이 되었습니다.

우선 BlackKite님의 글에 영감을 받아 작성하기에 많은 부분이 겹치는 점이 있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리뉴얼 글이 작성된 지 곧 2년이 된 지금의 상황을 더 반영하여, 돈벌이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루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육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해역을 자유롭게 항해 할 수 있다.
2. 2클라이언트 기준 5천 이상의 적재량을 확보해, 스스로 무역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닦는다. 
 이를 위해 100억 두캇의 종잣돈을 만든다. 

대략적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헬/폴섭 기준] 
1. 통통옵 이동/적재 맥스 개윈잼 40억
2.운전캐릭터 부관용 선박 적재강화 운간다 8억 
3. 부캐릭터 무보급항해까지 가능한 클레르몽 30억
4. 부캐릭터 부관 클레르몽 10억
5. 부스터, 돛 등 기타자금 12억

이렇게 구성하였습니다.

일단. 서버를 정해봅시다. 각 서버별 특징을 간단하게 요약합니다. 

1. 헬레네: 사람이 많다. 도움받기 좋고, 길드 구하기도 쉬우며, 거래도 활발하다.
다만 사람이 많다보니, PK 및 사건사고가 타 서버에 비해 많다.
2. 폴라리스: 크로스 월드를 통해 헬레네 서버와 왕래가 가능해 활발한 거래 시스템을 공유한다.
(합쳐서 헬/폴 이라고 합니다.)
다만 헬레네에 비해 유저가 적고 길드 구하기는 어려우나, 남만무역 등에 있어서는 재고 유지가 잘 되어 좋다.
3. 에이레네: Non-PK 서버. 상인, 모험 컨텐츠에 특화되어 있다.
다만 헬/폴섭과 시세가 달라 그 부분을 파악하는데 있어 도움이 필요하며, 유저 수가 적은 편이다. 

다음은 국가 입니다. 
보통은 선 발표 3국을 추천합니다. 이는 에스파니아, 포르투갈, 잉글랜드 를 이야기 합니다. 
대체적으로 해당 국가들의 경우 대국 포지션에 있는 경우가 많으나, 해당 서버 상황을 인벤 등을 통해 잘 확인하세요!
대국에서 소국으로 망명하기는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원하시는 국가가 있다면 성장 후에 넘어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잉글랜드/에스파니아 두 국가로 정했습니다. 
에스파니아는 보통 많이 추천해주시는 것이 대국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고, '육두구, 메이스'라는 향신료 내성항(향신료를 파는 항구는 폭락이 쉽게 되지 않습니다!)이 영지에 많아 무역에 좋습니다.
잉글랜드는 보스턴 홍차무역 등 근거리 무역, 초롱 등 일부 A등급 남만품 무역을 할 수도 있기도 하고, 학교 이동에 있어 입항허가 부분을 설명드릴 필요가 있어 생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직업은 수습 모험가예요! 돛 조종, 탐색, 측량이라는 스킬은 타 직업을 해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또 상인, 군인 등으로 전직하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고르실 이유는 없습니다. 
수습 모험가 스타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제 게임을 시작해 봅시다. 

새로 생성한 캐릭터를 켜면 수도의 조합에서 시작합니다.
 
(단, 튜토리얼은 다 읽어보세요.[SKIP X] 뉴비분들은 꼭이요.
적어도 조합->조선소 주인->교역소 주인->조합 의뢰중개인 까지만이라도. 선원님에게 순종해주는 척 합시다.
이거 스킵하면 입항허가 동선 꼬입니다. 그거 때매 제가 이 글 쓸려고 캐릭 2개 날렸습니다. )

하라는 대로 마스터와 2번 대화하고, 뒤로 돌아보면 의뢰 중개인 이 있습니다.
'조합 최초의 일'을 받읍시다. 
* 군인으로 시작한 경우는 '(각 국가이름) 해군 연습' 퀘스트로 나옵니다. Terrorist님 감사합니다. 

우측 상단 일기장 모양의 일지 버튼에서 입항허가를 눌러봅시다. 
에스파니아 캐릭을 예로 보여드립니다.
왼쪽에 도시 모양 중에 유난히 커보이는 회색 도시가 있습니다. 거기가 목표입니다. 
가라고 하는 도시의 경우 아이콘에 올리면 이름이 기본적으로 나오니 당황하지 마세요.


대화를 잘 읽어 보면 내가 어떻게 해야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왠만해선 하라고 하는대로 하면 되고, 그조차도 모를 때에는 선배 모험가님들의 집단지성을 믿어봅시다.
이 사이트 꼭 즐겨찾기 저장해두세요~

1. 대항해시대 인벤 : dho.inven.co.kr
지금 보시고 있는 곳. 팁 게시판 및 장터 게시판, 질문과 답변 게시판 등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2. 대항해시대 조이: https://www.ssjoy.org/dho/ (★★★★★★★★★)
 퀘스트, 발견물 발견 등의 진행과정을 검색할 수 있고, 아이템 이름, 입항 허가조건, 선박 정보 등 도움되는 정보가 많은 지식창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자세히 알려드리기엔 글이 너무 길어져, 퀘스트 등 설명이 부실합니다. 그럴 때 대항해시대 조이! 

조합 최초의 일을 달성하고 본국 조합에서 보고한 후, 전직하고 조합을 나와서 이 강의가 떠야 성공입니다!

 소문의 훈련학교를 선원이 알려주면서, 사그레스 퀘스트의 범위가 되는 모든 해역(북해에서 동 지중해까지 유럽) 입항허가를 다 열어줍니다. 
[예전엔 그거 명성이나, 명성+국가퀘스트 깨서 하나씩 겨우 열어야했습니다. 스킵 하셨다면 그 코스로 가버립니다..]

런던, 베네치아 등에서 리스본 밑의 사그레스로 가려면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정기선 시간(현실 시간 기준 30분 간격. 5분 소요됩니다)를 고려해 수도에서 정기선을 미리 2분전쯤 탑시다.

5분 후, 진정한 초보자의 튜토리얼 도시, 사그레스로 도착하게 됩니다.

다음 공략은, 사그레스 학교에서 각 시험 상급 클리어를 해봅시다.
왜냐! 목표가 되는 선박의 최소 탑승 레벨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항해시대 조이에서 퍼옴)






네. 이 두 가지를 모두 태우는 데 필요한 최소 전투레벨을 올리기 좋은 곳도 사그레스
모험레벨 및 상업레벨의 기초를 다지기 좋은 곳도 사그레스 이기 때문이죠.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질문이나 보완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십시오.(단, 악플은 싫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