돛 조종 17셋팅(노16) vs 노젓기 24셋팅(돛12)을 비교실험하였습니다.

베이+항속1234+변성개삼판+모험교관 상태에서 장비품만 교체하는것으로 실험하였습니다.

리스본-암보니아의 구간으로 실험할경우 변수가 생길수있어

리스본-메리다 해역 변경지점까지 Insert키만 눌러 돛만 올린상태에서 비교하였습니다.

각 해역별로 랩타임을 체크하여 풍향에따른 시간차이를 확인하였습니다.

결과론적으로는 순풍과 측풍해역구간에서는 돛조종 셋팅이 앞서는것을 확인하였고,

역풍해역구간에서는 노젓기셋팅이 의미있게 약 8초가량 앞서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돛조종 17랭크

       해역별랩타임   총 항해시간
#6    00:01:11.08    00:08:31.78 (서카리브해     ->멕시코만)
#5    00:01:11.05    00:07:20.70 (안틸제도앞바다->서카리브해)
#4    00:00:36.88    00:06:09.65 (산후안 앞바다  ->안틸제도앞바다)
#3    00:03:25.40    00:05:32.77 (북대서양        ->산후안 앞바다)
#2    00:01:15.45    00:02:07.37 (마데이라 앞바다->북대서양)
#1    00:00:51.91    00:00:51.91 (리스본앞바다   ->마데이라앞바다)

 

노젓기 24랭크          

      해역별랩타임     총 항해시간
#6    00:01:13.13    00:08:28.94 (서카리브해     ->멕시코만)
#5    00:01:10.67    00:07:15.81 (안틸제도앞바다->서카리브해)
#4    00:00:38.97    00:06:05.13 (산후안 앞바다  ->안틸제도앞바다)
#3    00:03:17.40    00:05:26.16 (북대서양        ->산후안 앞바다)
#2    00:01:17.64    00:02:08.75 (마데이라 앞바다->북대서양)
#1    00:00:51.11    00:00:51.11 (리스본앞바다   ->마데이라앞바다)

 

결론! 순풍에는 돛조종셋팅, 역풍에는 노젓기셋팅

https://www.youtube.com/watch?v=xCgbCqU0gO0 유튜브 영상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