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삼일에 한번쯤은 자게 또는 질답게에 침몰선 해역 질문글이 올라와서 도움이 되실까 싶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조이 위키에 있는 정보입니다.

출처 - https://www.ssjoy.org/dho/wiki/?id=dho:adventure:salvage

일섭 위키에 있는 정보입니다.

출처 - http://gvo.gamedb.info/wiki/?Salvaging#npc

두개를 비교해보면 상세정보가 미세하게 다른 부분도 있지만, 일단 침몰선 위치를 알려주는 NPC는 세 명이 있습니다. (일섭에만 존재하는 +a는 생략.)



지도장인

지도장인의 위치는 인벤 팁게에 '초록우산s'님의 완벽한 정리글이 있습니다.

침몰선 지도장인 위치 <-클릭

예전엔 없던 NPC라 추가된 걸 모르고 있다가 초록우산s님의 팁 덕분에 알게되어 저도 수월하게 인양을 하고 있어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지도장인에게 5만두캇을 내면 이렇게 해역군과 침몰선 위치에 동그라미를 쳐서 알려줍니다.

이 동그라미가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요. 보통 인양을 할 때 해당 해역에서 침몰선 창을 열면 X표시로 침몰선의 위치를 알 수 있는데, 지도장인이 동그라미를 쳐놨을 땐 이 X가 뜨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침몰선 좌표가 밀집되어 있는 부근에선 어느 위치인지 감이 오지 않아 직접 돌아다녀봐야 합니다.

그러다 문득 지도장인은 과연 이 똥글뱅이를 침몰선 좌표 대비 고정 위치에 그려주는지 궁금해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4개의 이미지를 비교해 보시면 침몰선 좌표 대비 원의 위치가 거의 고정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요로케요.
지도 장인이 원을 그려놓으면 대충 저 위치(노란선 교차점)쯤에 X가 있겠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점쟁이

점쟁이는 세우타 , 사사리 , 살로니카 , 더블린 , 브레멘의 주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본 위키엔 누적 31척 이상일 때 알려준다고 되어 있지만, 확인해보니 누적 수에 상관없이 알려줍니다.

위 도시 주점 안에 들어가 보시면 점쟁이는 보통 구석탱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점쟁이에게 1만두캇을 내고 물어보면 이렇게 후보 해역 3개를 알려줍니다.
지도장인은 해역군을 알려주는데에 반해 점쟁이는 그 해역군 내의 하위 해역 3개를 찍어주기 때문에 좀 더 수월하게 침몰선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3캐릭이 동시에 감정을 했는데 2개의 창에만 우측상단에 스노우볼 모양의 아이콘이 떠 있는게 보이시나요?


아이콘의 정체는 '인상률 상승 보너스'입니다. 점쟁이라서 기도까지 해주네요.
매번 효과를 주는건 아니고 체감상 5번에 3번 정도는 효과가 붙는 것 같았습니다.



전 뱃사람 

누적 인양수가 30척 이하일 때만 알려주기 때문에 인양 초반에만 이용 가능한데, 인양 극초반에는 주로 근해의 별이 낮은 침몰선 위주로 뜨다 보니 사실상 그닥 찾아갈 일은 없는 NPC입니다.



사그레스의 항해왕자님 저택 가는길 왼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 뱃사람은 지도장인이 알려주는 '해역군'에 점쟁이가 알려주는 '후보 해역'까지 모두 알려줍니다만 어차피 해역만 알면 해역군은 무쓸모인 정보기에,
뭐... 공짜인 것만 빼면 점쟁이보다 나은 점이 하나도 없습니다. 리습에서 가깝다는 거. 정도?

-----------

이렇게 침몰선 해역을 알려주는 세 명의 엔피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중복으로도 감정을 해줄까? 싶어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쌩 침몰선 지도 - 전 뱃사람에게 감정 - 점쟁이에게 감정 - 지도장인에게 감정
이미 전 뱃사람이 해역군과 해역3개를 모두 알려줬기 때문에 점쟁이에게 갔을땐 인양 효과 상승 기도만 붙어주었구요, 지도장인은 인양 위치에 동그라미만 쳐 주었습니다.


이건 반대로 지도장인-점쟁이 순으로 물어보았을 때 입니다.
지도장인이 해역군과 똥그라미를 쳐주었고, 점쟁이가 후보 해역 3개에 덤으로 기도까지 해줬네요.

점쟁이에게 감정 후 기도효과가 붙지 않아 혹시나 다시 말걸면 기도해주나? 싶어 그것도 시도해봤으나, 이미 한번 해당 NPC에게 감정을 받은 후엔 그냥 가라고 합니다. 추가 기도 안해줍니다.;



그렇다면 지도장인과 점쟁이 둘 중 누구에게 침몰선 해역을 물어보는게 좋을까?싶은데요.
망망대해면 무조건 점쟁이를 추천합니다.
해역군이 워낙 광범위한 곳이 많아서 해역군을 알아도 여기저기 찾아다녀봐야 하는 일이 생기기 때문에, 그냥 해역 3개 딱 찍어주는 점쟁이에게 묻는 편이 훨씬 편리합니다.

육지가 조금이라도 보이는 침몰선이라면 '저는' 지도장인을 추천합니다.
해역군을 알 경우 네비와 침몰선 지도를 비교해보면 대략 어느 부근인지 쉽게 알 수 있을 뿐더러 
지도장인은 원을 그려주는데다 그 원의 어디에 X표시가 뜨는지도 우린 이제 알고 있기 때문에 해당 해역에 가지 않아도 침몰선 좌표를 바로 알 수 있어서 제 경우엔 지도장인이 훨씬 편했습니다.
특히 침몰선 헌터 호칭이 없을 경우엔 X가 계속 이동을 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알기 어려운데 지도장인의 빨간원이 있으면 X의 위치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누적 100척 미만일 경우엔 더더욱 지도장인쪽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침몰선 위치를 알려주는 엔피씨는 모두 유럽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동아시아, 남미 이런 먼곳에 나와서 침지를 깠는데 어딘지 모르겠다. 싶으시면 역시 인벤 유저분들께 물어보시는게 빠릅니다. 히히
(망망대해의 경우엔 인벤에 어디냐고 올리셔도 지도장인 or 점쟁이 에게 물어보라는 답 외에는 안 나옵니다. 저도 누적 3500척 정도 건져서 육지가 쌀알만큼 있어도 거의 어딘지 바로 알지만 망망대해는 바로 지도장인한테 갑니다.;)

----------

남자맛지수 님의 의견으로 내용 추가합니다.

인양을 할 때 인양 전문가 학술을 이용하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해당 학술을 장착하고 있을 때 침몰선 창을 열면 위 이미지처럼 침몰선이 가라앉아 있는 해역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한섭에선 침몰선에서 작업복, 대스톰 이외에는 크게 고가의 아이템이 나오진 않기 때문에 딱히 큰 도움이 되지 않지만 가끔 저렇게 대박을 치는 경우가 있어 소소한 재미는 줍니다.


낮은 확률로 발동하기는 하지만 가끔 상자 하나에서 연속으로 두세번씩 발동되기도 합니다.

-----------

인양을 할 때 포인트 잡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의 네비용 침몰선 좌표 도움을 받으시면 편합니다.

인벤 자료실 - 안아줘요님의 침몰선 좌표 통합본
인벤 팁게 - 네비용 침몰선 좌표 정리 (230317 업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