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번을 뺐다 꼈다 해보면서
'마나량이 40% 만큼은 차이가 안나는데?' 부터 시작한
피/마나량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어떻게 이 값이 나오나 혼자 이렇게 했다 저렇게 했다 쌩쑈를 했네요

생명력 계산법
{1레벨 기본 생명력 + (렙업당 생명력 x 레벨-1) + 퀘스트 생명력(60) + (활력을 직접 투자한 수치 x 활력당 생명력) + 장비/참으로 올라가는 생명력} x 피통증가% 장비/참으로 올라가는 활력 x 활력당 생명력

마나량 계산법
{1레벨 기본 마나 + (렙업당 생명력 x 레벨-1) + (마력을 직접 투자한 수치 x 마력당 마나) + 장비/참으로 올라가는 마나} x 마나량증가% + 장비/참으로 올라가는 마력 x 마력당 마나


제 소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생명력 계산
소서의 1레벨 기본 생명력 = 40
레벨-1 x 1(소서 렙업당 생명력) = 94
노멀,나메,헬 액트3의 퀘스트로 인한 생명력 = 60
(템빨 제외한 활력 450 - 소서 기본 활력 10) x 2(소서 활력당 생명력) = 880
장비/참으로 올라가는 생명력 = 160
여기까지 더해서 1234에 1.91(콜투+수수=91%)을 곱해줍니다
2356.94 여기에 템빨 활력(62) x 2(소서 활력당 생명력)를 더해주면 2480.94 소수점 버리면 2480 나옵니다

마나 계산
소서의 1레벨 기본 마나 = 35
레벨-1 x 2(소서 렙업당 마나) = 188
(템빨 제외한 마력 60 - 소서 기본 마력 35) x 2(소서 마력당 마나) = 50
장비/참으로 올라가는 마나 = 165
여기까지 더해서 438에 2.66(콜투+쌍조던+스웹+오심+비단매듭=166%)을 곱해줍니다
1165.08 여기에 템빨 마력(40) x 2(소서 마력당 마나)를 더해주면 1245.08 소수점 버리면 1245 나옵니다


이걸로 알수 있는 사실은
1. 밀리캐릭은 힘에 다른 시너지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캐스터에 한해선
   장비빨로 올라가는 스탯은 활력보다 힘이 유리하다 (장비활력은 뻥튀기 적용이 안되기때문)
2. 장비빨에 한해 마력20 보다 마나20이 더 좋다
   (장비 마력은 뻥튀기 적용이 안되지만, 마나20은 2배 넘게 뻥튀기 되기때문)
정도가 되겠네요


아래는 직업별 활력,마력,생명력,마나 수치입니다.
(이것도 캐릭별로 5레벨씩 키우면서 하나하나 적어가며 계산 함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