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3-08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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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인방 인원 수에 따른 경험치/드랍률 변화익히 잘 아시다시피 다인방에서 인원 수가 많아질수록
경험치와 아이템 드랍률은 점진적으로 상승하는데요. 단순히 '상승한다더라'를 넘어서, 구체적인 경험치/드랍률 수치와 이 수치들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 것 같아 다소 투박하지만, 해당 내용을 자료로 만들어 소개드립니다. 1. 다인방 인원 수에 따른 경험치 변화 디아2에서 경험치가 계산되는 과정은 다소 복잡하기에, 이 부분은 생략하고 결과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혹시 계산 과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제 이전 글을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일단, 모든 플레이어의 레벨이 동등하다는 조건 하에서 다인방 인원 수에 따른 경험치 획득량의 변화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 여기서 경험치 획득 반경은 처치한 몬스터의 위치를 중심으로 반경 53.33미터 거리 안이며, 16:9 화면 기준으로 아래 그림처럼 대략 화면 길이의 1.2~1.7배 정도되는 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같이 사냥에 참여한, 다시 말해 위 경험치 획득 반경 안에 위치한 파티원들의 레벨이 서로 다를 때에는, 플레이어의 레벨이 파티 평균 레벨보다 높으면, 레벨에 비례하여 상기한 표보다 더 많은 양의 경험치를, 플레이어의 레벨이 파티 평균 레벨보다 낮으면, 반대로 상기한 표보다 더 적은 양의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좀 더 직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파티원 8명이 모두 모여 혼돈의 성역 2루의 군주 사이스를 잡았을 때 얻게되는 경험치 계산 과정을 첨부합니다. ![]() 보시면 레벨이 정확히 파티원 평균 레벨(80)인 4P, 5P는 위 경험치 표 대로 193.1%의 경험치를, 레벨이 평균 레벨보다 높은 1~3P는 193.1%보다 높은 경험치를, 레벨이 평균 레벨보다 낮은 6~8P는 193.1%보다 낮은 경험치를 얻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경험치 계산기는 제 이전 글에 업로드해두었습니다.) 2. 다인방 인원 수에 따른 아이템 드랍률 변화 디아2의 아이템 드랍 알고리즘에서는 몬스터가 아이템을 떨어뜨릴 비중들의 합(ProbSum)과 떨어뜨리지 않을 비중값(NoDrop)이 있고, 이 두 수치의 비율에 따라 아이템 드랍률이 결정되는데요. 다인방에서는 둘 중에 NoDrop 수치를 낮추는 방식으로 드랍률을 상향시킵니다. 이 때는 '유효 인원수'라는 개념을 사용하며, 이에 따른 NewNoDrop 수치를 아래와 같이 산출합니다. 유효 인원수 = ⌊ 1 + (본인을 제외한 방에 있는 총 인원 수)/2 + (본인 제외한 근처 파티원 수)/2 ⌋ ( ⌊ ⌋ 는 내림 기호로, 소수점 아랫값은 버림 ) ※ NewNoDrop = ⌊ ProbSum / { ( 1 + ProbSum/NoDrop )^(유효 인원수) - 1 } ⌋ 더 자세한 내용은 제 이전 글로 갈음하며, 여기서는 다인방 인원 수에 따른 유효 인원수와 유효 인원수에 따른 주요 아이템들의 드랍률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 유효 인원 수 계산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방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 수(행)에다가 (본인 포함)같이 사냥을 하는 파티원 수(열)를 더한 값에 2를 나누고 소수점 아래를 버린 값이 유효 인원 수가 됩니다. 그러면, 이 유효 인원 수에 따라 아이템 드랍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보겠습니다. ![]() 대부분의 일반 몬스터는 첫번째 분류에 속하고, 인터넷에서 나오는 드랍률 정보는 이걸 기준으로 삼은 듯 합니다. 챔피언 및 유니크 몬스터는 NoDrop이 0이기 때문에, 인원 수가 증가해도 드랍률 향상은 없습니다. ![]() 드랍체크가 여러 회 시행되는 몬스터들은, 한 번에 떨어뜨리는 아이템 갯수가 증가합니다. ![]() 드랍률은 처음에 크게 증가하다가 점점 증가폭이 줄어들고, Nodrop이 0에 도달하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 파괴의 부적은 NoDrop이 매우 높은데, 대신 반대급부로 인원 수에 따른 드랍률 증가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 디아2 시스템 상 하나의 몬스터 안에서 드랍체크가 6번을 성공한 경우, 체크 횟수가 남아있어도 진행하지 않고 넘어가는데, 이 때문에 액트 보스들은 드랍체크가 7회이지만 최대로 드랍할 수 있는 아이템은 6개가 한계입니다. ![]() 앞서 말씀드린 최대 드랍 수 제한 때문에, 5회 아이템 드랍 체크 이후에 3회 룬 드랍 체크를 하는 백작은 아이템 드랍률이 올라가는 다인방에선 오히려 룬 드랍 체크 기회가 줄어들어 룬 드랍률이 떨어지는 역전 현상이 발생합니다. [글을 마치며...] 어느덧 레저렉션도 황혼기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 저도 시즌3 이후로는 디아를 거의 플레이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무슨 바람이 들었는지 예전에 작성했던 팁글의 수정, 보강 작업을 하고 있네요. 아무쪼록 이 자료들이 읽으시는 분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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