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부적(차암)은 인벤토리 보관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크기에 따라 작은 부적, 큰 부적, 거대 부적으로 구분되는데, 차지하는 칸수에 비해 효율이 부족한 큰 부적은 인기가 많지 않고 거대 부적과 작은 부적 위주로 인벤토리를 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적은 접두사와 접미사를 바탕으로 여러 옵션을 가지게 됩니다. 선호 옵션으로는 생명력, 저항, 최대 피해, 매직 아이템 발견 확률 등이 있고 거대 부적에는 각 직업의 기술 종류가 붙기도 하죠. 단일 옵션만으로 거래가 가능한 부적도 있지만, 보통은 선호 옵션 조합되어 있을 때 더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챙겨두면 도움이 될 인기 부적을 모아봤습니다.


※ 접두사, 접미사 옵션 중 같은 효과는 편의를 위해 최소, 최대 수치를 종합하여 정리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예시) 거대 부적 생명력 관련 접미사 [Life : 생명력 5~20], [Sustenance : 생명력 21~35], [Vita : 생명력 36~45] → 생명력 5~45로 종합



▲ 어떤 부적을 보관하는 것이 좋을까요?


◆기술 종류는 일단 보관하세요! 거대 부적

= 기술 종류

거대 부적에는 직업별 기술 종류 +1 옵션이 붙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술 부적이 거래가 가능하고 특히 메이지 캐릭터의 주력 기술 종류는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단일 옵션으로도 가치가 있는 모습이며 생명력이 30 이상 추가되면 가격이 크게 올라갑니다. 타격 회복 속도나 힘이 함께 붙어 있는 기술 부적을 찾는 유저들도 있으니, 일단 획득하면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성기사의 전투 기술, 원소술사의 번개 주문 부적이 시세가 높은 편입니다.




= 최대 피해, 명중률

최대 피해, 명중률 부적은 주로 밀리 캐릭터가 활용합니다. 접두사로 최대 피해는 최대 10까지, 명중률은 최대 76까지 붙을 수 있는데요. 이와 함께 조합되면 좋은 접미사 옵션으로는 생명력, 타격 회복 속도, 달리기/걷기 속도, 최대 피해 등이 있습니다. 생명력은 30 이상이어야 괜찮은 가격이 나오죠. 참고로, 접미사 옵션으로 최대 피해가 붙는다면 거대 부적에서 최대 피해 14, 명중률 76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모든 저항

모든 저항 옵션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다른 거대 부적과 마찬가지로 생명력, 타격 회복 속도, 달리기/걷기 속도 등이 접미사로 붙으면 가치가 올라가게 되는데요. 모든 저항이 생각보다 중요하기에 단일 옵션으로도 가치가 있고 수치가 최상이 아닐 경우에도 거래가 이루어지곤 합니다. 육성 과정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으니, 모든 저항 10 이상이 보인다면 챙겨두는 것이 좋겠네요.




= 기타 옵션 : 생명력/단일 저항/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단일 옵션이거나 앞서 언급한 기술 종류, 모든 저항 등과 조합되지 않았을 때 작은 부적보다 효율이 좋지 않아 거래 가치가 거의 없는 옵션들입니다. 예를 들어, 기술 종류나 최대 피해, 명중률 옵션이 붙지 않은 채 생명력 30이 붙은 케이스가 여기에 해당하겠죠. 그래도 육성 과정에서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흔히 말하는 '내수용'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생명력은 최대 45까지 붙을 수 있고 단일 저항은 30까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은 12%까지 나옵니다. 초반에 획득한다면 일단 사용하다가 더 좋은 부적이 나왔을 때 바꿔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 거래는 애매하지만 직접 사용하기엔 괜찮습니다


◆ 모든 저항 5,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7% 등 보물 가득! 작은 부적

= 모든 저항

작은 부적에서도 모든 저항은 좋은 옵션입니다. 최대 5까지 붙을 수 있는데 여기에 생명력이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타격 회복 속도 옵션이 최상으로 붙는다면 가치가 상당해집니다. 단일 옵션으로도 거래가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 단일 저항

작은 부적에서는 단일 저항도 추가 옵션에 따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벤토리에서 한 칸을 소모하는데 단일 저항은 최대 11까지 붙어서 효율이 괜찮거든요. 여기에 접미사로 생명력이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붙으면 가치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최대 피해, 명중률

최대 피해 3, 명중률 20이 떴다면 일단 성공했다고 보면 됩니다. 접미사 없이도 거래 가치가 있고 여기에 생명력이나 타격 회복 속도, 달리기/걷기 속도,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까지 좋은 수치가 붙는다면 기대 이상의 가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접미사로 최대 피해 1이 추가될 때는 최대 피해 4, 명중률 20의 작은 부적이 나옵니다. 힘이나 민첩성이 2 붙어도 좋습니다.




= 기타 옵션 : 생명력, 독 피해,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생명력만 가지고 있는 작은 부적도 시세가 있습니다. 거대 부적이나 큰 부적에 비해 효율이 좋기에 따로 접두사가 붙지 않아도 20 생명력만으로 거래가 가능하죠. 앞서 언급한 작은 부적들과 비교한다면 가치는 크지 않지만 강타 성기사 등 꾸준한 수요가 있으니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독 피해 옵션도 간혹 구매를 원하는 유저가 있고 밀리 캐릭 육성 시에는 직접 사용해도 괜찮으니 보관을 추천합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의 경우, 단일 옵션도 거래가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 생명력 20 작은 부적은 수요가 꽤 있습니다



◆ 육성 과정에서 옵션에 따라 활용, 큰 부적

큰 부적은 거대 부적과 작은 부적 사이에서 애매한 위치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옵션이 다른 두 종류의 부적과 비교했을 때 효율이 부족한 편이라, 최종 세팅 단계에서는 거의 활용되지 않습니다. 가치도 없는 편이죠. 물론, 인벤토리 여유가 있는 육성 과정에서는 생명력이나 저항 등 필요한 옵션을 얻는다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들고 다니다가 칸수를 고려했을 때 효율이 더 좋은 다른 부적을 얻게 된다면 과감하게 교체해 줍시다.


▲ 큰 부적은 육성 과정에서 사용하다가 효율이 좋은 부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