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레어 등급 아이템은 독특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션이 좋지 않다면 유니크에 밀려 사용되지 않지만, 좋은 접미사와 접두사가 조합된다면 엄청난 가격을 자랑하기도 하죠. 가치가 높은 레어 아이템은 하이엔드 세팅에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어 등급 아이템의 옵션은 접미사와 접두사로 결정됩니다. 하나의 아이템에 접미사가 3개, 접두사가 3개까지 붙을 수 있는데요. 어떤 옵션이 있고 그 수치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 아이템의 가치가 정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레어 등급 방어구 감정 시 살펴봐야 할 주요 옵션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레어 등급 아이템의 경우, 유저에 따라 아이템을 평가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기에 가볍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레어 장갑에서 어떤 옵션이 나와야 대박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 투구


투구는 크게 써클릿과 일반 투구, 직업 전용 투구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일반 투구나 직업 전용 투구는 유니크 아이템의 성능을 넘어서기가 쉽지 않기에 정말 최상의 옵션이 붙지 않는 이상 잘 활용되지 않는 편입니다. 따라서, 써클릿을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써클릿은 2스킬, 시전 속도 20% 혹은 달리기/걷기 30%가 붙으면 일단 보관해봐도 괜찮습니다. 대부분의 직업이 최종 세팅 시 수수께끼를 활용해 기동성을 높이는 편이기에 시전 속도가 조금 더 수요가 많다고 볼 수 있고 활아마존은 달리기/걷기 옵션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단일 저항이나 모든 저항, 접미사에서는 능력치와 관련된 힘이나 민첩, 생명력 등이 높을수록 가치가 상승합니다.

개인적으로 레어 써클릿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2소켓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퀘스트를 통해 1소켓을 뚫을 수 있지만, 유니크가 아닌 레어 써클릿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2소켓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에 해당 접두사가 붙을 경우 시세가 크게 올라가게 됩니다. 2소켓이 없다면, 힘이나 민첩, 생명력, 저항이 정말 좋지 않은 이상 기대 이하의 시세가 나올 수도 있죠. 유저에 따라 중독 시간 감소를 유효 옵션으로 보기도 하며 밀리 캐릭터용이라면 레벨당 명중률 상승, 생명력/마나 훔침까지도 괜찮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써클릿이 아닌 투구가 시세를 가지려면 무형에 내구도 자동 회복, 레벨당 명중률 등의 옵션이 있어야 합니다. 야만용사 직업 전용 투구에는 기술 레벨 2 상승, 전투 지시 3 상승, 레벨당 명중률 상승 등이 있을 때 고민을 해볼 수 있고 드루이드 전용 투구에는 기술 레벨 2 상승, 회오리 바람 3 상승 정도가 붙어줘야 하죠. 이러한 옵션에 2소켓이 붙고 생명력까지 높다면 가치가 비싸질 수 있으나, 수요가 적기에 좋은 옵션이라도 판매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 신발


거래 가능한 레어 신발은 크게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삥부츠'와 '레지 부츠'라고 불리는 아이템들인데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삥부츠는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증가 옵션을 보유한 신발을 의미하며 레지 부츠는 부족한 저항을 채우기 위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먼저, 삥부츠에는 달리기/걷기 속도 30% 증가, 금화 획득 80% 증가, 단일 저항이 붙어줘야 합니다. 단일 저항의 경우 대부분의 삥바바들이 왜성 반지를 쌍으로 활용하기에 화염의 중요도는 낮고 번개가 가장 높게 평가되는 편이죠. 냉기나 독 저항까지 붙어준다면 가격이 더 오를 수 있겠지만, 내수용으로 활용할 때는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와 금화 획득, 번개 저항 정도만 있어줘도 괜찮습니다. 추가로 빈자리에 붙으면 도움이 되는 옵션으로는 매직 아이템 발견 확률(최대 25%)가 있고 취향에 따라 타격 회복 속도를 선호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레지 부츠는 저항과 달리기/걷기 속도 옵션을 위주로 살펴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달리기/걷기 속도 30%가 있어야 하고 저항은 세 줄의 합이 100을 넘어가면 가치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내수용이라면 단일 저항의 합이 90만 되도 육성과 사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남은 접두사 자리에는 타격 회복 속도 10%, 민첩이 오면 베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사실, 저는 삥부츠를 얻으려 도박을 꾸준히 하고 있는데 이 이상은 얻지 못했습니다


◆ 허리띠


허리띠의 경우, 앞서 언급한 다른 부위들보다 레어 장비의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 편입니다. 유니크 벨트의 효율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이죠. 보통 타격 회복 속도 24%를 필수로 하며 여기에 최상에 가까운 힘과 생명력, 단일 저항이 두 줄 이상 붙는다면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혹 금박 허리띠에 질린 삥바바가 레어 허리띠를 구하기도 하는데요. 삥바바용 레어 벨트는 타격 회복 속도가 빠지고 금화 획득 증가 옵션이 붙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접미사에서는 단일 저항을 끌어오고 접두사에서는 힘과 생명력, 금화 획득이 붙어주면 되죠. 삥부츠와 동일하게, 화염 저항보다는 번개, 냉기, 독 저항이 조금 더 인기가 많습니다.

◆ 장갑


레어 장갑이 쓰이려면 공격 속도 20%가 필수입니다. 접두사로 아마존의 투창과 창, 지속 효과와 마법, 활과 쇠뇌, 암살자의 무술까지 총 4개 기술 계열 레벨 상승이 붙을 수 있는데요. 기술 레벨 1 상승은 가치가 없다고 봐도 되고 최소한 공격 속도 20%와 기술 계열 레벨 2 상승이 함께 있어야 합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레어 장갑은 자벨마용입니다. 공격 속도 20% 상승에 투창과 창 레벨 2 상승, 마나 훔침 3%만 있어도 거래 자체가 가능하죠. 여기에 단일 저항이 두 줄 붙어주고 접미사 남은 한자리에 힘이나 민첩이 추가된다면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마나 훔침 대신 괜찮은 수치의 쌍스탯(힘+민첩)이 붙어도 시세가 비쌉니다. 위 옵션에 투창과 창 대신 지속 효과와 마법, 활과 쇠뇌 기술 레벨 상승이 붙으면 활아마존이 활용하기도 하는데, 가치는 자벨마용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간혹, 스킬 레벨 없이 거래가 되는 레어 장갑도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접두사에서 단일 저항이 높은 수치로 두 줄 이상 붙어줘야 하고 접미사에서 공격 속도, 최대치에 가까운 힘과 민첩이 함께 따라와야 합니다.


▲ 저항이 낮고 마나 훔침이나 쌍스탯을 위한 민첩이 없어 거래하기에는 애매한 장갑입니다.



◆ 직업 전용 방패


레어 방패는 성기사, 강령술사의 직업 전용 방패에 최상의 옵션이 붙었을 때만 가치를 가집니다. 직업 전용 방패에는 '오토 옵션'이라 부르기도 하는 보너스 옵션이 붙게 되는데요. 성기사 방패의 오토 옵션은 모든 저항(최대 45) 혹은 피해 증가와 명중률(피해 증가 65%, 명중률 121)이 나올 수 있고 강령술사 전용 방패에는 단일 기술 레벨 상승이 옵션으로 붙을 수 있습니다.

단일 기술 레벨 3 상승이 따라올 수 있는 강령술사 전용 방패의 경우, 주요 기술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독넥의 맹독 확산이 있죠. 다만, 실제로 거래되는 강령술사 레어 방패를 살펴보면, 단일 기술 레벨 3 상승 한 줄로는 부족한 감이 있고 관련 스킬이 두 줄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레어 방패의 시세가 높아지고 거래까지 가능하려면, 여기에 접두사에서 흔히 '쌍패'라 부르는 막기 속도 30%, 막기 확률 20%가 붙어야 하고 접미사에서 직업 기술 레벨 2 상승, 2소켓, 모든 저항(최대 20) 등을 끌어와야 합니다. 남은 접미사 자리에 타격 회복 속도(최대 17%)가 붙는다면 '쓰리패' 방패가 완성되고 40까지 나올 수 있는 생명력도 좋은 옵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최상의 조합이 나와야 거래가 가능한 부위라고 볼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