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하기 어려운 룬이 들어가는 룬워드 아이템들은 만들기 어려운 만큼 졸업급이 많은데, 순간이동 기술을 쓸 수 있어 가장 유명한 '수수께끼'라던가, 몬스터의 저항력을 크게 깎는 '무한', 야만용사의 함성을 사용할 수 있는 '소집' 등이 특히 유명하다.

이러한 종결급 룬워드 아이템을 위해서는 재료 아이템도 최대한 좋은 걸로 준비해야 한다. '고급' 접두사가 붙어서 생기는 추가 효과가 가능한 높은 것을 골라야 하는데, 갑옷은 방어력 상승 및 내구도 상승 15%, 무기는 피해 증가 15%와 명중률 3이 최대 수치다.

여기에 만약 용병이 사용하거나 룬워드 자체에 파괴 불가 옵션이 있다면, 수리가 불가능한 대신 무기는 기본 공격력 50%, 방어구는 기본 방어력 50% 추가 효과가 있는 무형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큐브로 무형 방어구에 홈을 뚫을 때 방어력이 1.5배 증가하는 버그, 일명 '벅큐빙'은 레저렉션에서 불가능하다.

많이 쓰이는 고급 룬워드 아이템의 효과 및 주로 사용하는 직업, 주로 사용하는 재료 아이팀과 변동 수치를 정리했다.



■ 수수께끼 (갑옷) - 자 + 아이드 + 베르


모든 기술 상승 2,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피해 감소, 레벨 비례 힘 등 기본적으로도 좋지만 수수께끼의 최고 장점은 순간이동 옵션이다. 착용하면 어떤 직업으로든 순간이동이 가능해지므로 최고의 룬워드로 꼽힌다.

재료 아이템으로는 힘 제한 55로 가장 낮아 기본 힘과 부적으로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메이지 플레이트가 제일 흔하게 쓰인다. 또한 더스크 슈라우드(힘 제한 77), 아칸 플레이트(힘 제한 103)에도 자주 제작한다. 이외에도 웜하이드, 스케랩 허스크, 와이어 플리스, 그레이트 허버크 등에도 만드는 경우가 있다.

수수께끼의 변동 옵션은 방어도 상승뿐으로 750부터 775까지 붙을 수 있다.



■ 슬픔 / 깊은 고뇌 (도검, 도끼) - 에드 + 티르 + 로 + 말 + 랄


피해를 최대 400까지 올려주고 공격 속도 최대 40%, 방어력 무시 옵션이 있어 근접 물리 직업의 최고 아이템으로 꼽힌다.

재료 아이템은 직업에 따라 달라지는데, 야만용사의 경우 4프레임 소용돌이를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즈바이핸더나 기본 피해가 제일 높은 콜로서스 블레이드를 선호하며 이외에 민첩 투자가 적게 필요한 버서커 액스에도 제작한다. 강타 성기사는 기본 공격 속도가 빠르고 파괴되지 않는 페이즈 블레이드를 사용한다.

슬픔의 변동 옵션은 공격 속도 30%~40%, 피해 340~400, 적의 독 저항 -20%~25%, 적 처치 시 생명력 10~15의 네 가지가 있다.



■ 마지막 소원 (도검, 도끼, 망치) - 자 + 말 + 자 + 수르 + 자 + 베르


구하기 어려운 자 룬이 3개나 들어가는데 비해 아쉬운 점도 있는 룬워드다. 강한 타격 70%, 피격 시 흐리기 시전, 타격 시 생명력 추출 시전이란 좋은 옵션이 있으나 피해가 낮으며 공격 속도 증가 옵션이 없고 위세 오라가 2막 용병과 중첩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강타 성기사가 주로 사용한다. 강타는 무기 피해, 치명타 옵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오라 관리가 쉬워 생명력 추출로 안정적으로 횃불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 소원의 재료로는 페이즈 블레이드를 사용하며, 변동 옵션은 피해 증가 330%~375%, 강타 확률 60~70% 2가지다.


■ 무한 / 무한의 공간 (미늘창) - 베르 + 말 + 베르 + 이스트


주위 적들의 방어를 83% 감소시키고 저항을 -85% 깎는 12레벨 선고 오라를 가진 룬워드다. 이외에도 몬스터 회복 저지, 레벨 비례 생명력, 달리기 속도 35%, 강타 확률 40% 등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 번개 원소술사나 독 강령술사가 지옥 난이도의 저항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용병에게 들려주는 경우가 많다.

재료 아이템은 자이언트 쓰레셔, 크립틱 액스, 그레이트 폴액스가 선호되며 변동 옵션으로는 피해 증가 255%~325%, 적 번개 저항력 감소 -45%~-55%가 있다.


■ 인내 (무기, 갑옷) - 엘 + 솔 + 돌 + 로


무기보다는 주로 갑옷에 제작하는 룬워드이며 높은 방어력, 공격력 및 저항력이 있어 주로 용병이 착용한다. 이외에도 피해 증가 300%를 보고 야만용사나 아마존, 늑대 드루이드가 취향에 따라 선택하곤 한다.

재료 아이템으로는 야만용사의 경우 세이크리드 아머, 아마존은 와이어 플리스, 아칸 플레이트, 더스크 슈라우드를 사용하고 용병용으로는 추가로 무형이 좋다. 다만 레저렉션은 벅큐빙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원작만큼의 방어력을 얻을 수는 없다. 변동 옵션으로는 모든 저항력 +25~30이 있다.



■ 불사조 (무기, 갑옷) - 벡스 + 벡스 + 로 + 자


무기보다는 주로 방패에 제작하며, 속죄 오라가 있어 생명력과 마나 수급이 원활하고 방패임에도 피해 증가가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속죄 오라로 인한 유지력 때문에 번개 원소술사가 취향에 따라 사용하며, 투창 아마존도 방패로 마나 부담을 덜기 위해 선택하곤 한다.

재료 아이템으로는 힘 제한이 제일 낮은 4홈 모너크가 인기 있으며 변동 옵션은 속죄 오라 10레벨~15레벨, 피해 증가 350~400, 화염 흡수 15~21이다.



■ 파멸 (도끼, 망치, 미늘창) - 헬 + 오움 + 우움 + 로 + 참


모든 기술 상승 2가 있고 적 냉기 저항력을 최대 60%까지 깎을 수 있는 룬워드다. 여기에 12레벨 신성한 빙결 효과가 있어 생존에도 도움이 된다.

극 눈보라 원소술사, 원소 드루이드 등이 사용하는데, 파멸에는 시전 속도 옵션이 없어 원소 드루이드가 더 선호하는 편이다.

재료로는 고급 버서커 액스가 인기 있다. 변동 옵션은 피해 증가 330~370%, 적 냉기 저항력 감소 -40%~-60%가 있다.



■ 죽어가는 자의 숨결 / 죽음의 숨결 (무기) - 벡스 + 헬 + 엘 + 엘드 + 조드 + 에드


생명력 훔침, 마나 훔침이 붙어있어 안정성이 높고 장비 세팅을 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룬워드다. 또한 파괴 안됨 옵션이 있어 무형 무기를 쓸 수 있다. 양손 무기나 창에 주로 제작하며 한손 무기의 경우 DPS가 슬픔에 비해 떨어져 취향에 따라 선택되곤 한다.

야만용사, 늑대 드루이드, 창 아마존이 주로 사용한다. 재료 아이템으론 무형 자이언트 쓰레셔, 콜로서스 블레이드가 선호되고 그 외에도 선더 마울, 그레이트 폴액스, 고스트 스피어 등에도 제작한다. 변동 옵션은 피해 증가 350%~400%, 생명력 훔침 12%~15% 2가지다.



■ 소집 / 콜 투 암스 (무기) - 앰 + 랄 + 말 + 이스트 + 오움


야만용사의 기술인 전투 지시, 전투 명령, 전투 함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으로 모든 직업의 스왑용 졸업 무기다. 함성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영혼 방패, 부적 등 모든 기술 상승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같이 사용하면 좋다.

재료 아이템으로는 힘 제한이 낮은 크리스탈 소드를 선호하며 성기사는 홀 류에 만들기도 한다. 변동 옵션은 피해 증가 250%~290%, 전투 지시 2~6, 전투 명령 1~6, 전투 함성 1~4이며, 보통 체력과 마나를 높이는 전투 명령 수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다.



■ 명예의 굴레 (갑옷) - 돌 + 우움 + 베르 + 이스트


모든 기술 상승 2와 모든 저항력 65 옵션이 있는 갑옷으로, 순간이동을 배울 수 있어 수수께끼 갑옷이 굳이 필요 없는 번개 원소술사가 주로 착용한다. 수수께끼에 비해 생명력,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떨어지지만 저항력 옵션 덕에 안정적인 세팅이 편해지는 장점이 있다.

재료 아이템으로는 힘 제한이 낮은 더스크 슈라우드, 아칸 플레이트가 인기 있으며, 변동 옵션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 추방 / 망명 (성기사 방패) - 벡스 + 오움 + 이스트 + 돌


방어력이 올라가는 있는 인내의 오라 옵션, 타격 시 생명력 추출 시전, 공격 오라 기술 상승과 타격 회복 속도 옵션이 붙는 성기사 전용 룬워드다.

주로 강타 성기사가 착용하며, 재료는 세이크리드 타아지, 세이크리드 론다쉬, 쿠라스트 쉴드, 자카럼 쉴드, 볼텍스 쉴드 중 하나를 사용한다. 성기사 전용 방패는 옵션으로 모든 저항력이 45까지 붙을 수 있으므로 높은 수치가 붙은 재료인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추방 룬워드에 내구력 회복 효과가 있어 무형 아이템이 좋은데, 벅큐빙이 삭제됐으므로 인내와 마찬가지로 원작만큼 높은 방어력은 기대할 수 없다. 변동 옵션으로는 인내 오라 13~16, 방어력 220%~260% 2가지가 있다.



■ 참나무의 심장 / 오크의 심장 (지팡이, 철퇴) - 코 + 벡스 + 풀 + 주울


지팡이는 양손 무기인 만큼 방패를 들 수 없는 손해가 커 제작하지 않고 보통 철퇴에 제작한다. 모든 기술 상승 3, 시전 속도 40%, 모든 저항력이 있어 망치 성기사, 소환 강령술사 등 마법사류 직업의 졸업 아이템이다.

재료로는 프레일, 나우트, 스커지에 작업하는데, 일반적으로 나우트, 스커지는 수리비가 높은 데 비해 메리트가 없어 프레일에 제작하는 편이다. 변동 옵션으로는 모든 저항력 30~40이 있다.



■ 신념 / 신뢰 (원거리 무기) - 오움 + 자 + 렘 + 엘드


모든 기술 상승, 피해 증가, 명중률, 방어력 무시, 모든 저항 등 좋은 옵션이 많으며 광신 오라 효과로 공격 속도까지 확보할 수 있어 활 아마존 최종 무기로 꼽힌다.

재료로는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 메이트리어컬 보우가 인기 있으며 변동 옵션으로는 모든 기술 +1~+2, 광신 오라 12레벨~15레벨 2가지가 있다.



■ 야수 (도끼, 망치, 홀) - 베르 + 티르 + 우움 + 말 + 룸


9레벨 광신 오라 효과로 공격 속도와 명중률을 챙길 수 있는 아이템이다. 주로 소환 강령술사가 직접 착용해 용병과 소환물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재료 아이템으로는 주로 버서커 액스를 사용하며, 변동 옵션으로는 피해 증가 240%~270%, 힘 25~40 2가지가 있다.


■ 긍지 / 자존심 (미늘창) - 참 + 수르 + 이오 + 로


집중 오라 효과가 있어 물리 직업이 위세 오라를 가진 2막 용병에게 들려줘 피해량을 극대화하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통찰이나 무한에 비해 용병의 DPS가 낮으므로 취향에 따라 갈린다. 소환 강령술사의 경우 긍지로 강철 골렘을 만들고 용병의 무한, 본체의 야수를 들어 오라를 쌓는 용도로 쓰기도 한다.

용병용 무기이기 때문에 재료 아이템으로는 피해량이 높은 무형 자이언트 쓰레셔나 그레이트 폴액스를 선호한다. 변동 옵션으로는 집중 오라 16~20레벨, 명중률 260%~300%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