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노멀 등급 아이템은 룬워드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룬워드는 소켓이 뚫린 노멀 아이템에 특정 공식대로 룬을 넣어 제작할 수 있는데요. 유니크 이상의 옵션을 지닌 것들도 많아 유저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룬워드의 활용도가 상당한 만큼, 자연스럽게 재료로 쓰이는 노멀 아이템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어떤 아이템이 재료로 사용되고 선호되는 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모습이죠. 직접 룬워드를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고 거래에도 사용할 수 있으니 좋은 재료의 아이템은 미리미리 챙겨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노멀 등급 아이템은 품질에 따라 '질낮은', '고급' 접두사가 붙게 됩니다. 질 낮은 아이템은 최대 내구도가 감소하기에 급하지 않은 이상 룬워드 재료로 사용되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고급의 경우 무기는 '0~15% 피해 증가, 0~3 공격 등급', 방어구는 '0~15% 방어도 상승, 0~15% 내구도 상승' 옵션이 붙을 수 있는데요. 피해량이 중요한 무기 등은 종류에 따라 더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자, 그럼 주요 룬워드 재료들을 확인해볼까요?

※ '컨트롤 + F'를 이용해 확인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검색해보세요!

▲ 주로 활용되는 노멀 아이템 재료는 뭐가 있을까요?



■ 무기 룬워드 재료 아이템

무기 룬워드의 재료로는 다양한 노멀 아이템이 활용됩니다. 마법사 직업군이 육성 단계에서 사용하는 영혼은 크리스탈 소드에 제작되는 경우가 많고 용병 무기인 통찰은 4소켓 미늘창이 쓰입니다.

통찰은 에테리얼 콜로서스 불즈, 쓰레셔, 크리팁 액스, 그레이트 폴액스, 자이언트 쓰레셔 등 엘리트 등급에 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초반 단계에서는 해당 장비 4소켓을 구하기 쉽지 않고 용병의 레벨 및 힘 부족으로 착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기에 불즈나 싸이드, 폴액스, 헬버드 등에 만들어 오라 효과를 빨리 받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파괴 안됨 옵션이 있는 죽음, 죽어가는 자의 숨결 재료는 에테리얼을 사용합니다. 내구도 영향을 받지 않으니 공격력이 더 높은 에테리얼에 제작해 효율을 높이게 되죠. 추가 스킬 옵션이 붙을 때 가치가 있는 재료도 있는데, 신뢰 재료인 메이트리어춸 보우나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 화이트 재료인 원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 워셉터나 디바인셉터, 캐듀시어스 5소켓에 신성한 방패 스킬이 붙어있다면 여기에 소집을 만들기도 합니다.

참고로, 직접 적을 타격하는 직업군이 사용하는 슬픔이나 죽음의 숨결, 신뢰 등에 사용되는 재료는 피해 증가 옵션을 가지고 있을 때 더 높은 가치를 지닙니다. 흔히 '으뜸'이라 말하는 최상급 재료는 15% 피해 증가, 3 공격 등급이죠. 소집의 재료로 쓰이는 5소켓 크리스탈 소드, 프레일 등도 해당 옵션이 있으면 좋긴 하나, 보통은 스왑용으로 쓰이기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입니다.


▲ 통찰은 에테리얼에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켓재료 이름제작 룬워드기타
4크리스탈 소드영혼
5크리스탈 소드소집
4프레일참나무의 심장
5프레일소집
6선더 마울죽어가는 자의 숨결에테리얼 사용
3페이즈 블레이드초승달/집행자
5페이즈 블레이드슬픔
6페이즈 블레이드마지막 소원
5즈바이핸더슬픔
5콜로서스 블레이드슬픔
5콜로서스 블레이드죽음에테리얼 사용
6콜로서스 블레이드죽어가는 자의 숨결에테리얼 사용
5버서커 액스슬픔
5버서커 액스죽음에테리얼 사용
6버서커 액스죽음의 숨결에테리얼 사용
4다이아몬드 보우신뢰
4메이트리어춸 보우신뢰아마존 스킬 +3 필요
4그랜드 메이트런 보우신뢰아마존 스킬 +3 필요
4콜로서스 불즈통찰/무한에테리얼 선호
4쓰레셔통찰/무한에테리얼 선호
4크립틱 액스통찰/무한에테리얼 선호
4그레이트 폴액스통찰/무한/긍지에테리얼 선호
4자이언트 쓰레셔통찰/무한/긍지에테리얼 선호
5쓰레셔순종에테리얼 선호
5크립틱 액스순종에테리얼 선호
5그레이트 폴액스순종에테리얼 선호
5자이언트 쓰레셔순종에테리얼 선호
2원드화이트뼈 창/뼈 영혼 +3 필요
5워셉터소집신성한 방패 +3 필요
5디바인셉터소집신성한 방패 +3 필요
5캐듀시어스소집신성한 방패 +3 필요



■ 방어구 룬워드 재료 아이템

방어구는 헬멧, 갑옷, 방패에만 룬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본캐릭터의 갑옷이나 방패, 용병 갑옷을 룬워드로 제작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인기 룬워드로는 무려 텔레포트를 가능하게 해주는 수수께끼가 있습니다. 수수께기가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재료로는 메이지플레이트가 있고 이 외 직업에 따라 더스크 슈라우드나 와이퍼 플리스 등도 활용됩니다.

4소켓 갑옷은 인내나 명예의 굴레 용도로 쓰입니다. 명예의 굴레는 원소술사가 사용하는 편이며 인내는 야만용사 혹은 용병용으로 제작되죠. 용병에 쓰일 인내는 방어력이 더 높은 에테리얼이 선호됩니다. 원작에서는 '벅큐빙' 진행 시 방어력 1,000이 넘을 수 있는 엘리트 등급 갑옷이 사용되었는데, 벅큐빙이 사라졌기에 방어력이 높은 에테리얼 엘리트 등급 4소켓에 제작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육성 과정에서는 인내보다 낮은 룬이 들어가는 연기나 돌도 괜찮게 쓰이겠네요.

방패는 모너크와 성기사 전용 엘리트 등급이 많이 쓰입니다. 성기사는 세이크리드 타아지 등 전용 방패4소켓에 영혼 등을 제작하는데, 모든 저항이 최대 45까지 붙기에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육성 과정에서는 모든 저항이 35만 넘어가도 충분히 좋은 재료라고 볼 수 있죠. 4소켓 모너크는 성기사 이외 직업들이 영혼을 제작할 때 사용하며 체라 소서 등 일부 직업은 여기에 불사조를 만들기도 합니다.

고급 노멀 등급 방어구는 0~15% 방어도 상승, 0~15 내구도 상승 옵션을 가질 수 있습니다. 두 옵션 모두 15가 붙는다면 최상의 아이템으로 평가받는데요. 만약 수치가 15가 아니라 애매한 수준이라면 오히려 없는 것보다 가격이 내려갈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팔라딘은 영혼을 전용 방패에, 이 외 직업은 모너크에 만드는 편입니다


소켓재료 이름제작 룬워드기타
3메이지플레이트수수께끼
3더스크 슈라우드수수께끼
3와이어 플리스수수께끼
3아콘 플레이트수수께끼
3세이크리드 아머수수께끼
4와이어 플리스명예의 굴레
4아콘 플레이트명예의 굴레
4더스크 슈라우드명예의 굴레
4세이크리드 아머인내
4모너크영혼/불사조
2엘리트 갑옷연기에테리얼 사용
4엘리트 갑옷에테리얼 사용
4엘리트 갑옷인내에테리얼 사용
3팔라딘 전용 방패성역/꿈
4팔라딘 전용 방패스피리트
4팔라딘 전용 방패망명에테리얼 사용
3본 비지즈15방상 필요
3다이어뎀15방상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