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트는 매직 등급의 아이템과 최상급 보석, 룬, 주얼을 함께 조합해 아이템을 제작하는 방식이다. 제작된 아이템은 조합 공식에 따라 고정 옵션을 가지게 되고 추가로 좋은 옵션들이 더 붙는다면 상당한 가치를 가지게 된다.

크래프트는 제작 시 부여되는 공통 옵션에 따라 크게 캐스터/블러드/히트파워/세이프티 4계열로 분류할 수 있다. 캐스터 계열의 공통 옵션으로는 마나 재생과 마나가 붙고 블러드 계열은 적중당 생명력 훔침, 생명력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히트파워는 피격 시 5% 확률로 4레벨 서릿발 시전과 공격자가 피해를 받는 반사 효과를 공통 옵션으로 지니고 세이프티 계열은 마법 피해 감소, 피해 감소가 옵션으로 붙는다.

크래프트로 투구/장갑/갑옷/허리띠/신발 등을 제작할 때는 조합 공식에 맞는 재료 아이템을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캐스터 계열의 허리띠를 만들고 싶다면 최상급 자수정, 주얼, 아이드 룬과 함께 이름이 라이트 벨트, 샤크스킨 벨트, 뱀파이어팽 벨트인 매직 등급 아이템을 재료로 넣어야 한다.


▲ 매직 아이템과 주얼, 최상급 보석, 룬을 함께 조합해 크래프트를 만들 수 있다


◆ 캐스터 계열 - 시전 속도가 붙는 목걸이/허리띠 인기

캐스터 계열은 마법사 직업군이 활용하기 좋다. 공통 옵션으로 마나 재생과 마나 상승 옵션이 있고 목걸이와 허리띠에는 시전 속도가 붙기에 상당한 활용도를 지니고 있다. 조합 시 최상급 자수정이 소모되며 허리띠 제작에는 아이드 룬이, 목걸이에는 랄 룬이 필요하다.


▲ 캐스터 크래프트 조합 공식


▲ 육성 단계에서도 캐스터 계열 허리띠는 활용도가 좋다



◆ 블러드 계열 - 생명력, 적중당 생명력 훔침 옵션으로 전투 지속력 UP

근접 전투를 펼치는 직업에게 유용한 옵션을 가지고 있다. 기본 옵션으로 생명력이 붙고 적중당 생명력 훔침 효과도 있기에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힘 옵션이 붙는 반지와 강한 타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장갑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 블러드 계열 크래프트 조합 공식


▲ 사용하는 재료의 숨렙이 높다면 좋은 추가 옵션을 기대해볼 수 있다


◆ 히트파워 계열 - 밀쳐내기 옵션이 붙는 장갑이 필요하다면?

히트파워 계열의 공통 옵션으로는 피격 시 5% 확률로 4레벨 서릿발 시전, 공격자가 받는 피해가 붙는다. 게임 시 크게 체감을 느낄 수 없는 공통 옵션을 가지고 있지만, 장갑의 경우 밀쳐내기 옵션을 제공하기에 아마존이 활용하기도 한다. 히트파워 장갑의 조합 재료로는 최상급 사파이어, 주얼, 오르트 룬과 함께 매직 체인 글러브/헤비 브레이서/뱀 브레이스 중 하나가 필요하다.

▲ 히트파워 계열에서는 장갑이 가장 많이 제작된다


▲ 히트파워 계열의 장갑에는 밀쳐내기 옵션이 붙는다


◆ 세이프티 계열 - 원소 저항력을 높일 수 있는 크래프트

세이프티 계열의 공통 옵션은 마법 피해 감소, 피해 감소다. 여기에 각 부위별로 붙는 개별 옵션도 방어력 증가나 막기 확률, 원소 저항력 등이 붙어 전투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다만, 다른 계열과 비교했을 때 주목할 만한 옵션이 없기에 세이프티 계열의 선호도는 낮은 편이다.

세이프티 계열의 공통 옵션은 마법 피해 감소, 피해 감소다. 여기에 각 부위별로 붙는 개별 옵션도 방어력 증가나 막기 확률, 원소 저항력 등이 붙어 전투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다만, 다른 크래프트 계열과 비교하면 선호도가 낮

▲ 세이프티 계열 조합 공식


▲ 세이프티 공통 옵션으로는 마법 피해 감소와 피해 감소가 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