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에서 호라드림의 함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는 아이템입니다. 액트2의 호라드림 지팡이 퀘스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획득할 수 있는데, 소소한 창고 확장 효과를 얻을 수도 있고 룬이나 보석 등의 재료를 사용해 여러 조합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활용법으로는 룬/보석의 업그레이드, 소켓 큐빙, 크래프트 등이 있습니다. 또, 카우 레벨과 횃불 퀘스트 포탈 생성에도 호라드림의 함이 필요하며 스킬 및 능력치 초기화를 위한 면죄의 징표도 조합으로 만들 수 있죠. 디아블로2에서 자주 쓰이고 있는 호라드림의 함 조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호라드림의 함 주요 조합 공식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
[#1] 보석 업그레이드
[#2] 룬 업그레이드
[#3] 장비 업그레이드
[#4] 매직 아이템 옵션 변경
[#5] 크래프트 제작
[#6] 소켓 생성
[#7] 소켓 제거 및 내구도 수리
[#8] 카우 레벨/횃불 퀘스트/면죄의 징표



▲ 업그레이드, 소켓 뚫기/제거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호라드림의 함



◆ 하위 등급 3개를 조합하세요! 보석 업그레이드

보석의 등급을 높이는 조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같은 종류의 하위 등급 보석 3개를 호라드림의 함에 넣고 조합만 클릭하면 상위 등급 보석 1개를 획득하게 됩니다. 최상급 보석은 여러 용도로 활용되니, 낮은 등급의 보석이라도 버리지 말고 차근차근 업그레이드를 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하위 등급 보석 3개를 조합하면 상위 등급 보석을 얻습니다



◆ 상위 등급 룬이 필요하다면? 룬 업그레이드

룬도 낮은 등급에서는 보석과 같은 방법이 쓰입니다. 10번 주울 룬까지는 하위 등급 3개를 조합해 상위 등급의 룬 1개를 만들 수 있는데요. 이후부터는 보석이 재료로 함께 활용되며 22번 우움 룬부터는 조합에 필요한 하위 등급 룬이 2개로 줄어듭니다. 참고로, 원작에서는 래더에서만 15번 헬룬 이상의 조합을 진행할 수 있었으나, 레저렉션에서는 싱글, 비래더에서도 가능합니다.


▲ 룬 업그레이드 조합법



◆ 공격력/방어력 상승! 장비 업그레이드

강화를 통해 장비 아이템의 등급을 높일 수 있는 조합법도 있습니다. 주로 등급이 낮은 유니크 아이템에 활용되며 레어 장비에 진행하는 경우도 있죠. 강화가 이루어지면 이전보다 높은 방어력, 공격력을 지닐 수 있게 되는데 아이템의 등급이 올라가는 만큼 레벨, 힘, 민첩 등의 요구 수치도 높아진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강화가 활용되는 아이템으로는 흔히 '메피장'이라고 부르는 유니크 메이지피스트 라이트 건틀릿이 있습니다.


▲ 레어, 유니크 아이템 업그레이드 조합법



◆ 새로운 옵션을 가지고 싶다면? 매직 아이템 옵션 변경

매직 아이템과 최상급 보석을 조합해 옵션을 바꾸는 조합법도 있습니다. 보통은 부적에 많이 활용되는데, 숨렙이 높은 몬스터에게 획득한 부적을 최상급 보석과 함께 조합하는 '참 돌리기'가 이 방법을 의미합니다. 육성 초반 단계에서는 매직 무기에 최하급 보석 3개를 조합해 골드를 수급하기도 합니다.


▲ 바알 등에게 획득한 부적을 최상급 보석 3개와 함께 조합하기도 합니다



◆ 대박을 노려보세요! 크래프트 제작

크래프트는 매직 아이템과 최상급 보석, 룬, 주얼을 함께 조합해 새로운 아이템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조합 방식별로 고정된 옵션을 얻을 수 있고 여기에 추가로 좋은 효과가 더 붙는다면 엄청난 가치의 아이템이 탄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활용되는 크래프트는 빠른 시전 속도 옵션이 붙는 캐스터 목걸이 및 캐스터 벨트, 강한 타격 옵션이 있는 블러드 장갑 등이 있습니다.


▲ 마법 직업을 육성하고 있다면, 캐스터 목걸이에 도전해보세요!



◆ 무작위로 소켓 생성, 소켓 뚫기

노멀 등급 아이템에 소켓을 뚫는 조합법도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이 가진 최대 소켓을 뚫어주는 라주크와 달리, 확률에 따라 소켓 수가 결정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대 소켓 수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원작에서는 에테리얼 방어구에 호라드림의 함으로 소켓을 뚫으면 방어력이 50% 상승하는 '벅큐빙'이 활용되기도 했는데요. 지난 베타 테스트에서는 방어력이 상승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룬워드 재료를 목표로 소켓을 뚫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소켓 아이템 제거 및 내구도 수리도 가능!

아이템에 주얼이나 룬, 보석이 박힌 경우 이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호라드림의 함에 해당 아이템을 넣고 헬 룬과 마을 차원문의 두루마리 1개를 같이 조합하면 소켓에 들어간 아이템이 모두 제거됩니다. 룬워드도 가능하기에 제작 후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를 활용해 다시 재도전에 나설 수도 있죠. 물론, 박혀있던 룬을 다시 돌려주는 것은 아니기에 추가로 마련해야 합니다.

장비의 내구도 수리도 가능합니다. 무기는 오르트 룬과 최하급 보석을, 방어구는 랄룬과 하급 보석을 함께 조합하면 내구도와 옵션으로 있는 스킬 사용 횟수 등이 모두 충전됩니다. 내구도 수리만을 목적으로 할때는 보석을 빼고 룬만 넣어줘도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에테리얼 장비는 호라드림의 함으로도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 수리비가 부담스럽다면 룬과 보석을 소모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 카우 레벨, 횃불 퀘스트 진행에도 필요

카우 레벨 포탈을 열 때도 호라드림의 함이 활용됩니다. 워트의 의족과 마을 차원문의 고서를 호라드림의 함에 넣고 조합하면 카우 레벨 포탈이 생성되죠. 횃불 퀘스트 입장에도 필요한데요. 공포의 열쇠와 증오의 열쇠, 파괴의 열쇠를 넣어 조합하면 감시자의 소굴, 고통의 용광로, 잊혀진 사막 중 하나로 가는 문이 열리고 이 지역들에서 얻은 메피스토의 뇌, 디아블로의 뿔, 바알의 눈을 다시 조합하면 트리스트럼으로 가는 포탈이 생성됩니다.

마지막으로, 스킬 및 능력치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는 면죄의 징표도 호라드림의 함 조합으로 만들게 됩니다. 지옥 난이도의 보스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드롭되는 고통의 일그러진 정수(안다리엘/두리엘), 증오의 강렬한 정수(메피스토), 공포의 불타는 정수(디아블로), 파괴의 부패한 정수(바알)를 조합하면 면죄의 징표를 얻게 되고, 이를 통해 스킬, 능력치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 카우 레벨, 횃불 퀘스트 포탈을 열 때도 호라드림의 함 조합이 활용됩니다